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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파트 건축물 철근결속 문제점 및 해결방안
이름 권** 등록일 2021-01-25
건축공사 표준명세서 2013 국토해양부
05020 철근 공사
3, 시공
3.3.1 철근의 조립
가. 철근은 바른 위치에 배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움직이지 않도록 충분히 견고하게
조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필요에 따라서 조립용 강제를 사용할수 있다
또한 - 철근이 바른위치를 확보할수 있도록 ,결속선,으로 결속 하여야 한다.-

1. 귀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현계통에 40년간 종사한 경험으로 철근결속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3. 30여 년 전만 해도 아파트설계도면이 철근 지름과 배근 간격이 좁아 그다지
철근결속이 중요하지 않아으나 층간소음 문제로
콘크리트 두께가 커지는 비율로 철근 지름은 작아지고 배근 간격이
늘어 난 관계로 -현시점 아파트 슬래브도면- 가로,세로 HD10에 420mm
현재 사용하는 연한 결속선으로는 문제점이 있다고 봅니다.

4, 작업 중에 철근결속을 정확히 시공해도 후속 공정으로 인한
전기-통신-목수-타설 준비하는 중에 결속이 늘어지고 터지고 하여
배근 간격이 일정치 안하여 다시 재시공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비용 발생으로 현장감리와 충돌 또는 공기가 늦어지는 관계로
그냥 콘크리트 타설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어느 날 방송뉴스 철근누락 뉴스 경험상 시공 잘못이 아니고 구조적인 모순
예를 들어 배근 간격 수직,수평300mm 이탈되는순간 600~900mm
전체적으론 타설전에는 문제없는데 실질적으론 아래 방향 쏠림현상
그중에는 결속 문제도 있지만 층고가 높을수록 더 심한 반비례 현상 발생

6, 특별한 경우(아파트)만 설계도서에 직경HD10 배근 간격 400mm 이상에는
결속 선 대신 ‘강선’ 결속선 으로 명문화를 제안합니다.

결속선 --> ‘강선’ 결속선

‘강선’ 이란 두 문장이 삽입 되면서 현장에서는
현장감리자는 ‘강선‘결속선에 정당성이 성립되어 관리, 감독 맡고.
건설회사 기술책임자는 ’강선‘ 이란 뜻을 이해하고
하도급 현장실무 입장에서는 메뉴얼에 따를 거라 생각됩니다.

‘강선’ 사용시 중요한 파급효과

1, 하중을 받아도 변형이 안 되고
2. 철근배근간격이 타설전 까지 일정하고
3, 콘크이트타설시 압력을 견 더 내야 하고
4, 옹벽철근 좁은 공간 펌프카압력으로 인한 결속이탈방지
5, 철근 시공 완료한 상태에서 후속 공정으로 인한 품질 발생에 대한 분쟁 방지
6. 강선 두 글자에 창조, 혁신, 미래 과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상 현실에 안주할 수 있으나 다른분야는 계속 발전하는데 특히 철근결속만
단순성 때문에 시대적인 요구와는 반대로 40년 전이나 똑같아서 혼자 생각하고
자문 조언(외국사례) 참고하여서.
해결책으로 단순하지만 이렇게 ‘강선활용방안.pdf’ 첨부파일로 제안합니다
‘저로 인하여 기술경험자분들이 더 많은 혁신이 일어날거라 생각합니다.’
첨부파일 강선활용방안.pdf (크기:823021 byte)

답변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답변자 이성희 답변일 2021-01-28
안녕하세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입니다.


건축공사 시방서의 개정과 관련하여 귀한 의견 제안해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진흥원에서는 시방서의 개정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관계로 해당 제안에 대한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께서 해당 내용을 제안하실 수 있는 경로를 안내해 드리오니 참고하여 주십시오.

국가건설기준센터(전화 031-9100-444) 또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국민참여-국민소통-국민제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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