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Q&A

Q&A 게시판 글보기

질문

Q&A 게시글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처리상태,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소프트웨어 구입 적정성 판단요청
작성자 전** 등록일 2013-12-26
공개여부 공개 처리상태 답변완료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려합니다. 구입가능 여부를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입신청항목 및 특징
midas eGen + midas Drawing
• midas eGEN - (건축 구조해석 및 설계) 설계개요와 2D도면을 이용하여 건축물의 구조정보를 생성하고, 자동으로 해석/설계를 수행합니다.
• midas Drawing - (구조 정보도면/물량산출서) eGen의 모델을 통하여 구조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조도면과 물량산출서를 생성합니다.

□ 연구과제와의 연관성
본 참여연구진에서 수행하는 ‘도시건축연구사업’ 중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환경 구축’은 2D도면형태로 진행되던 기존의 세움터 설계 인허가 시스템을 개방형BIM(Building Infmation Model) 모델로 진행하여 BIM 모델링 기준을 작성하고, 세움터 그 시스템을 탑재하는 과제입니다.

그중 2과제 ‘2-1 설계도서 최적화 작성기준 개발’ 및 ‘2-2 BIM 표준설계도서의 견본도서세트 개발’, ‘2-3 BIM기반 표준설계도서 추출 및 연동프로그램’에서 구조 도면의 도면작성 기준, 견본도서(도면, 문서) 포맷, 수량산출서 포맷기준 등을 정립이 필요합니다.

2-1과제에서 건축, 구조도면 기준개발(구조도면별 목록별 제도기준, 레이어 및 심벌 기준이 구축이, 2-2과제에서 2-1기준에 준하는 견본도면 세트 및 견본 문서(구조계산서, 수량산출서) 작성이, 2-3과제에는 구조 수량산출서 양식을 토대로 구조계산서 표준서식 입출력 모듈과 기둥/보/슬라브 패밀리 생성모듈 개발/ BIM모델과 구조계산서 연동 모듈개발이 관련되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 본 소프트웨어에 기대하는 점
건축의 경우, 국토부와 건축사협회를 통해 발표된 여러 가지의 기준이 있는 반면, 구조의 경우, 도면작성에 대한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이번과제 수행 후, 국토교통부와 구조기술사회의 이름으로 발표될 구조도면 작성 지침이 구조분야의 처음이자 유일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Midas는 구조해석 프로그램 midas Gen을 개발한 토종 국내 업체로 국내 거의 모든 구조업체가 해석프로그램으로 사용할 만큼 독보적 점유율(95%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midas eGen’과 ‘midas Drawing’은 구조해석용 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된 3차원 모델 데이터의 정보를 추출하여, 기초평면도/ 주심도/ 구조평면도/ 구조단면도/ 부재일람표/ 물량산출서를 자동 생성하는 프로그램으로 BIM모델을 통해 도면을 자동화하는 연구과제의 취지에도 부합한다고 판단되며,

국내 점유율이 높은 만큼 국내 구조도면 작성에 대한 기준을 축적된 표준과 노하우를 구조도면 기준개발에 무시할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3년 후, 국토교통부를 통해 발표될 기준 마련에 반드시 검토해야 할 사례로 판단되어 본 소프트웨어 구매의 적합성 검토를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검토에 참고가 되도록 본 소프트웨어의 카달로그를 첨부합니다.
첨부파일 drawing catalog.pdf (크기:1266137 byte)

답변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KAIA 답변일 2013-12-26
작성자 : 전두호 [내용]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려합니다. 구입가능 여부를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입신청항목 및 특징 midas eGen + midas Drawing • midas eGEN - (건축 구조해석 및 설계) 설계개요와 2D도면을 이용하여 건축물의 구조정보를 생성하고, 자동으로 해석/설계를 수행합니다. • midas Drawing - (구조 정보도면/물량산출서) eGen의 모델을 통하여 구조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조도면과 물량산출서를 생성합니다. □ 연구과제와의 연관성 본 참여연구진에서 수행하는 ‘도시건축연구사업’ 중 ‘건축물 설계품질 혁신을 위한 개방형 BIM 기술환경 구축’은 2D도면형태로 진행되던 기존의 세움터 설계 인허가 시스템을 개방형BIM(Building Infmation Model) 모델로 진행하여 BIM 모델링 기준을 작성하고, 세움터 그 시스템을 탑재하는 과제입니다. 그중 2과제 ‘2-1 설계도서 최적화 작성기준 개발’ 및 ‘2-2 BIM 표준설계도서의 견본도서세트 개발’, ‘2-3 BIM기반 표준설계도서 추출 및 연동프로그램’에서 구조 도면의 도면작성 기준, 견본도서(도면, 문서) 포맷, 수량산출서 포맷기준 등을 정립이 필요합니다. 2-1과제에서 건축, 구조도면 기준개발(구조도면별 목록별 제도기준, 레이어 및 심벌 기준이 구축이, 2-2과제에서 2-1기준에 준하는 견본도면 세트 및 견본 문서(구조계산서, 수량산출서) 작성이, 2-3과제에는 구조 수량산출서 양식을 토대로 구조계산서 표준서식 입출력 모듈과 기둥/보/슬라브 패밀리 생성모듈 개발/ BIM모델과 구조계산서 연동 모듈개발이 관련되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 본 소프트웨어에 기대하는 점 건축의 경우, 국토부와 건축사협회를 통해 발표된 여러 가지의 기준이 있는 반면, 구조의 경우, 도면작성에 대한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이번과제 수행 후, 국토교통부와 구조기술사회의 이름으로 발표될 구조도면 작성 지침이 구조분야의 처음이자 유일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Midas는 구조해석 프로그램 midas Gen을 개발한 토종 국내 업체로 국내 거의 모든 구조업체가 해석프로그램으로 사용할 만큼 독보적 점유율(95%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midas eGen’과 ‘midas Drawing’은 구조해석용 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된 3차원 모델 데이터의 정보를 추출하여, 기초평면도/ 주심도/ 구조평면도/ 구조단면도/ 부재일람표/ 물량산출서를 자동 생성하는 프로그램으로 BIM모델을 통해 도면을 자동화하는 연구과제의 취지에도 부합한다고 판단되며, 국내 점유율이 높은 만큼 국내 구조도면 작성에 대한 기준을 축적된 표준과 노하우를 구조도면 기준개발에 무시할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3년 후, 국토교통부를 통해 발표될 기준 마련에 반드시 검토해야 할 사례로 판단되어 본 소프트웨어 구매의 적합성 검토를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검토에 참고가 되도록 본 소프트웨어의 카달로그를 첨부합니다. [답변] -연구과제와의 연관성에 대한 판단 및 검토는 주관연구기관 또는 과제 담당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 담당부서해당 부서
  • 담당자해당업무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