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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게시글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처리상태,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국토해양부 암발파 설계요령 조견표에 따른 발파공법 및 장약량등문의
작성자 강** 등록일 2010-03-12
공개여부 공개 처리상태 답변완료






당사는 서울 강남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아쿠아리움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2010.3.10일 국토해양부에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방문면담을 신청하였는바,


해당 부서가 정해지지않고(답변을 할 부서가 없음으로) 일정이 경과하다가


국토해양부 담당자분 및 민원실 팀장께서 귀원의 추천 및 상호를 일러주었기에 이렇게 질의를 드립니다.


만일 가능하시면 일정을 잡고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 아   래 ---      


 


현재 2009년 2월경부터 서울지하철 9호선 916공구 928S1 환기구 ~ 929 정거장 까지의 지하철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바, 금년(2010년 4월말경)부터 터널 발파가 진행예정입니다.


 


문제예상되는 사항은 당사는 국내 최대의 해양 수족관으로서 2500~3000톤의 해수 및 담수와 어류가 저장되어있으며, 매일 수만명의 유동인구가 밀집된 코엑스 몰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지하철 시공사에서 터널발파관련 이격거리가 17~30m 내인 수족관 인접 터널 발파를 진행예정인바,


현재 시공사에서 계획한 발파의 공법(V-cut)과 장약랑 0.275~0.5(지발당 장약량)kg 및 일일공정 20kg의 에멀젼 폭약을 사용한 발파 예정이기에,


그 적정성 및 안정도에 대한 문의를 하고자하오니 가능하시다면면담시간을 하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질의 요점 ***


 


지하철공사 916공구의 발파공법(시공사제시 V-cut)의 안전성 및 적성성 문의


 


1. V-cut, HTB-cut, Super-cut, Copa-cut 등의 공법중 가장 소음진동

   적은공법과 기준(건설교통부 암파쇄공법 규정에 준한 구성)의 문의

2. 9호선 916공구중 V-cut과 HTB-cut의 지역별 구분하는 기준 문의

3. 0.09kine의 기준상 이격거리 30m이내의 경우 아파쇄굴착공법의 적정

   이격거리(안정성)의 기준 및 적용대상 여부

4. 암파쇄굴착공법 적용시 공당 장약량 0.180kg/공당(건설교통부의 암발파

   설계요령 규정에 근거)의 적용부분 문의

5. V-cut 공법시 사용 장약(에멀젼폭약)이 0.09kine에서도 해당되는지

   여부와 해당시 장약 한도에(kg/공당) 대한 문의

6. 위 전체 사항 종합

   0.09kine 에서 V-cut공법 0.250~0.375kg/공당 에멀젼 폭약적용한 이격

   거리 17~30m의 적용에 적합한지 문의

   적합치 않거나 혹은 암파쇄굴착으로 공법시 진행가능여부와 기준치문의




첨부파일 규정표만정리.hwp (크기:159232 byte)
암발파시공및설계요령_최종[규정만].ppt (크기:760832 byte)

답변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KAIA 답변일 2010-03-23
우리원은 건설교통연구개발사업을 관리하는 전문기관입니다.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은 터널 및 발파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으로
관련 학회(한국터널공학회)나 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 강명구

당사는 서울 강남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아쿠아리움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2010.3.10일 국토해양부에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방문면담을 신청하였는바,
해당 부서가 정해지지않고(답변을 할 부서가 없음으로) 일정이 경과하다가
국토해양부 담당자분 및 민원실 팀장께서 귀원의 추천 및 상호를 일러주었기에 이렇게 질의를 드립니다.
만일 가능하시면 일정을 잡고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 아   래 ---      
 
현재 2009년 2월경부터 서울지하철 9호선 916공구 928S1 환기구 ~ 929 정거장 까지의 지하철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바, 금년(2010년 4월말경)부터 터널 발파가 진행예정입니다.
 
문제예상되는 사항은 당사는 국내 최대의 해양 수족관으로서 2500~3000톤의 해수 및 담수와 어류가 저장되어있으며, 매일 수만명의 유동인구가 밀집된 코엑스 몰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지하철 시공사에서 터널발파관련 이격거리가 17~30m 내인 수족관 인접 터널 발파를 진행예정인바,
현재 시공사에서 계획한 발파의 공법(V-cut)과 장약랑 0.275~0.5(지발당 장약량)kg 및 일일공정 20kg의 에멀젼 폭약을 사용한 발파 예정이기에,
그 적정성 및 안정도에 대한 문의를 하고자하오니 가능하시다면면담시간을 하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질의 요점 ***
 
지하철공사 916공구의 발파공법(시공사제시 V-cut)의 안전성 및 적성성 문의
 
1. V-cut, HTB-cut, Super-cut, Copa-cut 등의 공법중 가장 소음진동
   적은공법과 기준(건설교통부 암파쇄공법 규정에 준한 구성)의 문의
2. 9호선 916공구중 V-cut과 HTB-cut의 지역별 구분하는 기준 문의
3. 0.09kine의 기준상 이격거리 30m이내의 경우 아파쇄굴착공법의 적정
   이격거리(안정성)의 기준 및 적용대상 여부
4. 암파쇄굴착공법 적용시 공당 장약량 0.180kg/공당(건설교통부의 암발파
   설계요령 규정에 근거)의 적용부분 문의
5. V-cut 공법시 사용 장약(에멀젼폭약)이 0.09kine에서도 해당되는지
   여부와 해당시 장약 한도에(kg/공당) 대한 문의
6. 위 전체 사항 종합
   0.09kine 에서 V-cut공법 0.250~0.375kg/공당 에멀젼 폭약적용한 이격
   거리 17~30m의 적용에 적합한지 문의
   적합치 않거나 혹은 암파쇄굴착으로 공법시 진행가능여부와 기준치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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