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Q&A

Q&A 게시판 글보기

질문

Q&A 게시글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처리상태,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회의비 및 연구장비비 관련 문의 드립니다.
작성자 변** 등록일 2022-05-18
공개여부 공개 처리상태 답변완료
교통관련 과제를 공동연구개발기관과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공동기관에서 저희 기관으로 찾아와 회의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되어 문의 남깁니다.


1. 공동기관에 같은 과제를 하지만 저희 기관 소속이 아닌 경우에 회의록엔 외부인 참석으로 인정이 되나요?
2. 회의시간이 점심이나 저녁 식사 시간이 겹치는 경우 식비 중복 결제, 또는 약간의 다과비와 중복으로 결제해도 괜찮을까요?
3. 회의가 끝난 후에 회의 참석자+외부인 참석자 식비 결제가 가능한가요?


교통관련 업무 기관이다 보니 휠메저(거리측정기)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과제에서도 쓸 장비였는데
현재 고장이 난 상태입니다. 다시 구매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 연구비로 결제 가능 한가요?

만약 가능하다면 연구장비비로 해야하는지 사무용품으로 해야하는지요?
저희가 주로 사무용품을 거래하는 업체에 (78.000원) 판매하고 있어.. 혹시 사무용품인지 여부도 확인 할 겸 문의드립니다.

협약시 연구장비비에 기재 안했습니다. (그땐 고장이 난 상태가 아니여서....)

답변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KAIA 답변일 2022-05-24
1. 공동연구기관의 참여연구원은 외부인원으로 인정됩니다.
단, 소속기관이 상이한 참여연구자이더라도 사실상 동일 연구개발기관에 소속된 것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소속기관이 상이한 참여연구자가 참여하는 회의에서 회의비 중 식비 사용을 지양하여야 합니다.(혁신법 매뉴얼 173)

2. 실제 연구 관련 회의를 하셨을 경우에는 식사 시간에 회의비 집행 가능합니다. 동일 회의 건에 대해서 식비 또는 다과비를 중복으로 계상하지 않도록 유의 바랍니다.

3. 외부인 참석자 있을 경우, 식비 집행 가능합니다.

4. 범용성장비로, 연구활동비>연구실운영비로 집행하시는 것이 적정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영리기관의 경우 연구실운영비 계획 첨부하셔야 하며, 전문기관 사전승인을 통한 협약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Q&A 상단 <연구비 이용정산문의>를 클릭하시면 사업별 회계법인 연락처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연구수행중 연구비 이용 및 정산 관련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니 편하게 이용 부탁드립니다


[국가연구개발혁신법 매뉴얼] p173
해당 연구개발기관*에 소속된 자**만 참여하는 회의에 대하여는 회의비 중 식비(다과비 포함)를 계상할 수 없음. 다만, 정부출연기관의 기본사업에 대해서는 계상할 수 있음
* 해당 연구개발기관에는 동일법인 내에 속한 사업장을 포함
** 참여연구자가 별도로 구분된 법인에 소속되어있더라도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하는 연구개발기관에 겸직인 경우를 포함함
※ 소속기관이 상이한 참여연구자이더라도 사실상 동일 연구개발기관에 소속된 것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소속기관이 상이한 참여연구자가 참여하는 회의에서 회의비 중 식비 사용을 지양하여야 함

목록

  • 담당부서해당 부서
  • 담당자해당업무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