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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택신문] 이재붕 원장 인터뷰
등록일 : 2013-02-19 조회수 : 3987

 

한국주택신문 이재붕 원장님 인터뷰

 

1.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이하 건교평)은 세계 최고수준의 건설교통 기술개발을 통해 국토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해 약 4천억의 국가 건설교통R&D 예산을 관리하고 있다. 주요한 업무로는 건설교통R&D사업에 대한 수요조사, 기획 및 기술예측, 연구과제 평가관리와 건설·교통신기술 인증업무 등이 있다.

 

 

2. 원장님께서는 작년 7월 취임 당시 “건설교통 R&D사업의 효율적인 기획과 관리체계혁신을 통해 국민의 신뢰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취임 이후 평가원의 달라진 점이 있다면?

건설교통연구개발사업은 타 부처의 연구개발과 달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분야이다. 정부에서는 건설교통 R&D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예산지원을 통해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실용적인 연구성과 창출과 연구개발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그동안 건교평은 건설교통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에 기여할 다양한 연구과제를 추진해 왔고, 실제로 가시적인 연구성과가 조금씩 발현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국민이 체감하는 기대수준은 높지 않으며, 보다 효과적인 연구과제 수행 및 연구성과 창출을 위해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이를 위해 건교평은 무엇보다 국가R&D 정책방향에 부합되고 국민이 공감하는 목표지향적인 연구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기술수요조사 다각화 등 기획력을 높이고, 연구자 중심의 제도개선 등을 통해 연구중심의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3. 평가원 출범 후 올해 10주년을 맞았다. 평가원의 과거 10년과 앞으로 10년을 짚어달라.

건교평은 그동안 사업관리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연구성과 창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고, 그 가운데 세계 3번째 16인치 역삼투 분리막을 개발하고 천연가스 92% 이상 액화가 가능한 액화천연가스 액화공정기술을 세계 5번째로 확보하하였다. 또한 시속 430km의 동력분산식 차세대 고속열차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세계 4위권의 고속열차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건설교통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해왔다. 그러나 그동안의 연구개발사업은 핵심부품 및 원천기술개발, 부품 국산화 비율을 높이는데 집중되어 있으며, 핵심기술은 여전히 해외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앞으로의 건설교통R&D는 보다 내실있는 연구기획과 가시적인 연구성과 창출, 핵심기술력 확보 등을 통해 공간시스템의 혁신과 생활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기획과 다양한 분야가 융·복합되는 통합적인 연구수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며, 건설교통R&D가 국가의 성장을 넘어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 국민 등 기술개발 수혜자가 함께 공감하는 ‘수요자 중심의 R&D'가 중심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2013년 건설교통분야 R&D사업 특징은?

2013년도의 건설교통R&D는 경제성장뿐만 아니라 안전, 주거 및 교통 복지 등 국민 삶의 질을 함께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연구개발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미래 유망사업인 물관리연구사업을 신설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핵심설계 및 소재개발 분야에 지원을 강화하고 녹색기술개발과 미래운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5. 2013년 건설교통 R&D 사업 현황?

2013년은 2011년 수립된 ‘국토해양 R&D 발전전략’과 2012년 상반기에 마무리된 ‘건설교통R&D 중장기 전략’에 따라 새롭게 개편된 R&D사업군에 맞춰 건설교통R&D사업이 본격 시행되는 해이다. 기존 사업체계를 정예화하고 미래중점분야의 육성, 공공·기초·원천R&D 지원강화 및 인프라 육성을 위한 방향으로 사업체계가 개편되면서 첨단도시개발사업이 ‘도시건축연구’로 변경되고, 건설기술혁신사업이 ‘건설기술연구’와 ‘교통물류연구’로 일부 변경되고 ‘물관리연구’가 독립사업으로 신설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2013년 건설교통R&D는 총 10개 사업에 약 4,000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분야

사업명

’13

사업내용

건설

R&D

건설기술연구사업

364

SOC 시설물의 전주기(설계, 시공, 유지관리 및 해체)에 대한 안전성, 경제성, 첨단화, 친환경성 및 세계선도 등 5대 목표 달성을 위한 건설기술력 제고

물관리연구사업

235

기후변화로 인한 국가 물관리 위기상황 극복 및 물재해 저감, 안정적 수자원 확보,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을 위한 물관리 기술개발

플랜트연구사업

250

플랜트 건설사업에 요구되는 핵심공정, 기본설계 및 실증시설 구축을 통해 국내적용은 물론 해외플랜트 수출 증대를 통한 국부 창출

도시건축연구사업

531

국민의 행복 증진과 도시의 활력 제고를 위해 생활 인프라 확충,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도시재생 활성화 등 관련 기술 개발

건설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535

건설교통 R&D 리더쉽 확보를 위한 글로벌 건설교통기술개발 기반 강화

건설교통기술지역특성화사업

63

지역거점센터 구축, 지역 연구인력양성, 지역특화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지역의 연구인프라 자립·강화

건설교통연구기획사업

30

미래 건설교통기술발전을 선도하고, 녹색성장 견인 및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미래핵심기술 등에 대한 기획

교통

R&D

교통물류연구사업

566

선진국 대비 높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고, 교통혼잡 및 물류비용을 감소시키며, 쾌적한 도로환경을 위한 배출가스 저감과 누구에게나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

철도기술연구개발사업

976

철도시스템의 고효율, 고속화, 접근성 제고, 친환경적 철도구현을 위해 최첨단 미래 철도시스템 개발 및 독자적 핵심·원천기술 확보

항공기술연구사업

446

낙후된 국내 항공기술을 선진화하여 항공산업의 융합 발전과, 항공안전 확보는 물론 항공기술산업을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여 10대 항공기술 강국 실현

합 계 (10개 사업)

3,996

-

 

6. 2013년도 건설교통 R&D 사업별 신규과제 현황?

2013년도는 제2차 건설교통R&D 중장기계획(‘13년~’17년)의 원년이자 건설교통R&D 사업의 재도약을 마련하는 해로 신규과제 비율이 금년 사업 예산의 35% 수준인 1,396억원으로 대폭 확대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명

과제명

연구

기간

’13년 예산

(백만원)

건설기술

연구사업

방호·방폭 구조물용 고성능 섬유보강 복합재료 개발

`13~`17

1,300

디지털 정보기반 터널시공 의사결정시스템 개발

`13~`16

1,500

도시방재형 토사재해 회피기술 및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13~`17

2,000

네트워크 기반 SOC 관리 및 운영 기술 개발

`13~`17

2,000

지능형 친환경 교량 기술 개발

`13~`17

1,300

해외 설계기술 전문인력 양성

`13~`16

1,000

도로 및 수자원시설분야 건설공사 설계시공기준 표준화 연구

`13~`15

1,000

CO2 활용, 처리 건설재료 개발

`13~`15

480

시간제어형 생분해성 건설자재 개발

`13~`15

275

해저터널 기술개발

`13~`17

1,797

물관리

연구사업

대규모 청정지하저수지 개발

`13~`17

700

내외수를 연계한 도시하천 내배수시스템 선진화

`13~`17

1,000

플랜트

연구사업

극한지 자원이송망 설계 및 이송기술

`13~`17

2,500

도시기반 순환형 복합플랜트(기획)

`13~`13

500

MD/PRO 복합탈염공정 기반 해수담수화플랜트 기술개발

`13~`17

4,596

해수담수화 플랜트 연구성과 활용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운영

`13~`18

500

도시건축

연구사업

지진 대비 기존 건축물 구조 안전성 향상 기술 개발

`13~`17

1,857

주거복지를 위한 취약계층별 주거계획 및 조립식주택 기술 개발

`13~`17

2,400

U-City 고도화를 위한 계획 및 설계 기술 개발

`13~`17

1,900

한국형 구글 Earth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3차원 공간정보 인프라 고도화 기술 개발

`13~`17

2,000

건축물 설계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개방형 BIM 정보인프라 구축 및 원격 설계기술 개발

`13~`17

2,100

제로에너지 주택 활성화를 위한 실증단지 구축 및 최적화 모델 개발

`13~`16

2,400

세계 최고 수준의 비용절감형 성능개선 콘크리트(슈퍼콘크리트) 기술 개발

`13~`17

4,000

건설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건설교통분야 전략기술 개발형(Top-Down) 국제공동연구 프로그램 기획

`13이후

123

건설연구인프라 2단계 기본설계

`13

1,000

극한상태 구조특성 실험시설 구축

`13~`16

1,800

기후변화 대응 다환경 실험시설 구축

`13~`16

1,800

건설연구 인프라 운영고도화

`13~`17

1,400

건설교통기술 지역특성화사업

지역거점센터

`13~`16

1,104

교통물류

연구사업

상용차 운행기록계를 활용한 실시간 감시기술 개발

`13~`15

3,120

재난재해시 도로환경 재현 및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13~`16

3,120

자동차 튜닝 인증, 평가기술 개발

`13~`15

1,040

중형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13~`16

4,694

에너지 절감형 물류시설 기술개발

`13~`15

1,899

경량화물용 스마트 물류장비 기술개발

`13~`15

3,822

ULS기반 하역장비 및 적재용 플레이트 기술개발

`13~`15

2,600

철도기술

연구사업

2층 고속열차 기술 개발

`13~`16

800

고속화물철도 수송시스템(CTX) 기술개발

`13~`17

1,500

레일방식 500km/h (HEMU-500X) 철도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13~`17

3,900

무가선 저상트램 실용화 개발

`13~`15

7,000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운영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13~`15

6,723

급곡선/급구배 차량시스템 기술개발

`13~`16

2,600

철도차량 형식인증을 위한 시험규격 정비 및 기술기준 개발

`13~`16

1,700

고속화 인프라의 유지보수를 위한 고속 종합검측 기술개발

`13~`16

4,000

분기기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13~`15

1,300

도시철도 역사 이용효율 향상기술 개발

`13~`16

3,700

철도 소음진동 저감 원천기술 개발

`13~`16

5,600

고정밀 철도교통 위치검지 기술개발

`13~`15

3,600

도시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개발

`13~`16

2,700

도시철도 운영 효율화 향상방안 연구

`13~`16

5,600

저비용 저심도 지하철도시스템 실용화 기술개발

`13~`15

6,600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 개량기술 개발

`13~`17

1,500

철도인프라 성능 및 건설비 최적화 기반기술개발

`13~`17

2,100

항공기술

연구사업

민간무인항공기 보급기반구축 탐색개발

`13~`14

3,000

다변측정 감시시스템기술 개발

`13~`17

4,000

공항 수화물 자동처리시스템기술 개발

`13~`17

1,500

차세대 항공 보안검색장비 개발

`13~`16

2,500

고효율 에너지 절감형 항공등화시스템기술 개발

`13~`17

1,000

 

 

7. 이 중 건교평이 중점 투자할 사업과 이유는?

 

중점 투자 방향으로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호우 및 홍수해, 도심지 산사태나 토석류 등 재난·재해 예방·복구 및 대응 기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택개발 및 노후지역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등 안전 및 주거 복지를 향상시키는 기술개발과, 430km/h급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의 안정성 검증 및 세계 2번째로 상용화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개통(인천국제공항, ‘13.8), 전선없는 기차 및 바이모달, 배터리 자동교환 방식의 전기버스 시스템 등 교통 복지를 향상시키는 과제에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해수담수화 및 LNG플랜트, 세계 최고수준의 초장대교량 및 초고층빌딩 기술개발 등 해외수출을 위한 핵심기술에도 지원할 예정이다.

 

 

8. 소감

 

건교평은 건설교통R&D 발전의 기틀이 되는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서 건설교통R&D 기획에 대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기관 설립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자, 새 정부가 출범되는 첫 해인 만큼 건설교통R&D의 변화가 예상되고 기대되는 해이기도 하다. 건교평은 그동안 추진해 왔던 다양한 사업관리 노하우 등을 건설교통R&D가 미래 국가성장의 핵심동력이자 국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혁신이 될 수 있도록 기획역량 고도화, 성과중심의 R&D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지금처럼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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