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서는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국토교통 데이터 생산·유통·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공공과 민간기관이 함께 협력하여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 데이터 관련 공공 및 민간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업무협약(MOU)을 통해 ‘21년 6월 공공기관 협의체를 구성(25개 기관)하였고, ‘21년 12월 민간기관 협의체 1차 모집(45개 기관)과 ’22년 12월 2차 모집(31개 기관)을 통해 민간기관 협의체를 구성(총 76개 기관)하였습니다.
민간기관 협의체는 ‘23년 3월에 ’국토교통 데이터 민간협의체 Kick-off 회의‘ 행사를 통해 공식 발족하였으나, 당초 목표와 달리 협의체의 관리 및 운영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협약(MOU)에 따른 활동 기한 만료 및 그동안의 운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국토교통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새롭게 국토교통 데이터 민간기관 협의체 모집공고를 하고자 합니다.
협의체 간 의견수렴, 토론 및 상호교류, 공공협의체와의 합동 컨퍼런스(반기 1회) 등 다양한 활동과 함께 “국토교통 데이터 관련 민간기관 협의체”에 참여 의향이 있는 민간기관(기업·대학·협회 등)을 모집하고 향후 실증서비스 공모, 세미나, 포럼 등 활동을 통해 국토교통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확대하고자 하오니, 국토교통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민간기관들의 많은 참여가 있길 바랍니다.
2024년 2월 19일
국토교통 데이터 포럼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