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번호 |
87 |
지정년도 |
1997 |
고시번호 |
1997-413 |
고시일자 |
1997-12-15 |
신기술명 |
터널용세그먼트연결공법 |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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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
기술분류 |
토목 > 터널 > 터널 구조물 설치 |
범위 |
1.사다리형 세그먼트간 연결부에는 연결봉 대신에 반원주형 요철띠를 형성 하여 TAPER각을 약 20도까지 크게 하며 이 띠상에서 단접하게 하여 조립 을 간편하게 하고 지수재의 손상 가능성을 최소화한 공법,2.링간 연결부에 각형의 요철띠를 형성하여 세그먼트가 정확한 위치에 조립되게 하고 장기간에 걸쳐 링간 연결부가 어긋나지 않게 하는 기술,3.링간 연결에서 연결핀의 턱을 갖는 TAPER된 형상을 하여 링간 연결시 잭으로 세그먼트를 압입하는 거리를 짧게하여 정확한 조립과 조립시간 단축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
내용 |
본 신기술은 쉴드 T.B.M에 의한 터널을 시공할 때 굴진에 뒤이어 콘크리트 세그먼트를 조립하면서 터널공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연결봉을 사용할 때 제한된 세그먼트의 테이퍼(TAPER)각을 크게할 수 있도록 세그먼트간 연 결부에 반주형 요철띠를 형성하여 테이퍼각을 크게하여 지수재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하고 이 띠상에서 두 세그먼트가 단접하게 하므로서 시공이 용이하게 한 기술이다. 링간 연결은 연결핀(Dowel) 뿐만 아니라 접합부에 각형 요철띠를 형성하여 정확한 위치에서 조립될 수 있게 하고 장기간에 걸친 링간의 연결부가 어긋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연결핀도 기존의 3개 의 턱을 5개로 늘리거나 걸림턱이 없는 테이퍼된 형상을 갖게 하므로서 링간 연결시 잭으로 압입하는 거리를 줄일 수 있어 정확한 조립과 조립시간 단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
보호기간 |
1997-12-15 ~ 2003-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