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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신기술은 기존의 소파블록을 보완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한 기술로, 터널형 및 사각교차형 소파블록을 이용한 소파공법이다. 선박이 계류하는 안벽이나 물양장 등에서 항내진입파나 항주파로 인한 직립부 구조에서 반사파가 일어나 공진현상으로 항내파고가 높아져 정온도 유지가 어렵고, 선박의 계류 및 하역에 지장을 주게 될 뿐 아니라 소형선박일 경우, 서로 부딪쳐 손상을 입게 되므로 반사파를 최소화함으로서 계류선박의 계류와 하역 및 항내의 안전한 정박이 되도록 항내 정온도 유지를 위한 안벽 및 물양장의 직립구조부에 적용하는 소파블록을 개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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