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 home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19TLRP-C096228-05
연구사업명 도로기술연구
연구과제명 도로변 수직구조물 충돌사고 및 도로작업자 위험도 경감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성정곤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772,000,000 원
기업 : 258,000,000 원
계 : 1,03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9명 총연구비 정부 : 9,083,000,000 원
기업 : 3,038,000,000 원
계 : 12,121,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고위험상황(도로 작업구간, 도로 노변 공작물) 상황에 노출된 도로이용자의 위험도 및 사고 발생 시 부상 심각도를 효율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도로 인프라기반 기술 개발을 최종 연구목표로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3개 세부 연구내용을 제시함
지주, 교각의 충격흡수 성능 향상 기술 개발, 도로작업자 보호용 이동식 방호울타리 및 도로 작업자 회피 시스템 개발, 도로 작업자 안전 확보를 위한 자동화 기술 개발로 구성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탑승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주 및 교각 안전시설 개발, 도로변 안전 매뉴얼(안) 개발, 도로작업자 보호용 이동식 방호울타리 개발, 도로작업자 회피시스템 개발, 교통콘 설치/수거 자동화 장비설계, 이동식 교대통행 운영시스템 개발을 세부목표로 선정함
색인어 한글 교통 안전 시설 방호울타리 도로공사장 도로변 안전 안전 매뉴얼
영문 Traffic Safety Facility Safety Barriers Road Work Zone Road Side Safety Safety Manual
관련첨부파일 도로변 수직구조물 충돌사고 및 도로 작업자 위험도 경감기술 개발(최종).pdf
  • 담당자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