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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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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RSCD-C163313-01
연구사업명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연구과제명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개발
연구책임자 김기남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865,000,000 원
기업 : 232,010,000 원
계 : 1,097,01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2명 총연구비 정부 : 2,210,000,000 원
기업 : 533,690,000 원
계 : 2,743,69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유진기공산업(주)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유진기공산업(주),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EMU-320 중련편성 상태로 320km/h 운행 시 편성 후위 팬터그래프의 압상력이 철도안전법 기술기준을 만족
- 내환경성능 : -35℃ ~ 45℃
- 집전장치 횡강성 : 측면 300N 가할 시 30mm 이내 변위
- 집전장치 접촉성능 범위 : 0~350N
- 집전장치 제어유니트 : 설계 최고속도 286km/h 및 352km/h 속도신호 인가,
Bellows 압력변동이 1분 동안 0.05Bar 이내
- 내구성능 : 상승하강 내구(75×10^3회, 0.1m/s), 10x10^3회, 현가장치(1.2×10^6회) 이상
- 주습판 내구성능 : 0.5~20Hz 주파수로 수직 방향 1.2x10^6사이클 이상,
랜덤 주파수로 1,000만 사이클 이상
- 중량 : 기존대비 10% 경량화(기존품 : 124kg±5%)
- 작동방식 : 공기상승-자중하강
- 공기압력/동작시간 : 5~10kgf/㎠ / 10초 이내(상승, 하강)
- 제어유니트 : 정적압상력 기준 차량속도에 따라 압상력을 공압으로 상향 조정
- 보호장치 : 자동하강장치, 상승제한장치 적용
- 상태기반 유지보수 : 팬터그래프 개별 감시용 카메라 설치 상태기반 유지보수 시스템과 연계
색인어 한글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중련 접촉력 상호작용
영문 Semi active Pantograph Double traction Contact force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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