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제고유번호 |
21RSCD-C160566-01 |
| 연구사업명 |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
| 연구과제명 |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
| 연구책임자 |
이창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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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441,000,000 원
기업 : 384,957,000 원
계 : 1,825,957,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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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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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938,000,000 원
기업 : 1,064,817,000 원
계 : 5,002,817,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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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주)다원시스 |
| 참여기업명 |
- |
| 참여연구기관명 |
(주)다원시스,삼화회계법인 |
| 등록 발간번호 |
- |
| ISB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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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철도 추진을 위한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 기 개발품 대비 10% 이상 희토류를 저감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 효율 97%, 출력밀도 0.85kW/kg을 만족하는 380kW 이상의 고성능 전동기 개발 - 전동기 방열을 위한 최적화된 냉각 시스템 개발 - 영구자석 감자특성 모델 및 철손해석 co-simulator 개발 - 구동모터 회전자 축 구조설계 및 냉각기술 개발 ○ 고효율 고신뢰성 대용량 동기전동기 제어를 위한 460kW급 추진제어시스템 개발 - SiC 소자를 적용한 고속철도용 고효율 추진제어시스템 개발 - 수냉각 방식을 적용한 컨버터/인버터 스택 및 SiC 구동 드라이버 개발 - 1C1M 제어를 위한 주회로 및 보호회로 설계 -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와의 조합시험 및 현차 시험을 통한 개발품의 신뢰성 검증 - 교통 신기술 등 기술인증 취득을 통해 추후 사업성을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 주행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센서리스 제어, 타행-재기동 기법(Flying Start) 및 고효율 제어기법 개발 - 컨버터 일체형 반도체 변압기와의 조합시험을 통한 타 과제와의 연계 방안 수립○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에 부합되는 추진시스템 개발의 RAMS 분석을 통한 고신뢰도 및 정확도 달성 - 국내외 철도 및 타 산업 RAMS 분석 및 활용 실태 조사 - 추진시스템에 대한 RAMS 적용기준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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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인어 |
한글 |
희토류 저감형 |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
추진제어시스템 |
센서리스 제어 |
고효율 / 고출력 |
| 영문 |
Reduction of Rare-Earth |
Pemanent Magnet Sychronous Motor |
Propulsion Control System |
Sensorless Control |
High Efficiency / High Power |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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