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 home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1CTAP-C157653-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누출 안전 확보를 위한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개발
연구책임자 이상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8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110,000,000 원
계 : 47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경기대학교산학협력단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경기대학교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4-000518-01
ISBN -
○수소 산화촉매 제조기술 및 촉매-열 회수 통합시스템

1. 수소 산화촉매(소재): 별도의 에너지 없이 구동 가능한 촉매이며, 상온에서 수소 산화반응을 통해 연료전지 내 미반응 수소 제어

2. 수소열차 내 연료전지 유동흐름 분석을 통한 최적시스템(시스템)

3. 폐열 회수 및 에너지 활용 방안 및 90% 이상/폐열 회수율 60% 이상(시스템): 수소 산화반응에 의한 발열량을 회수하여, 열차 내?외부적으로 폐열을 활용하는 방안 제시
색인어 한글 수소열차 연료전지 촉매 수소안전 폐열
영문 Hydrail Fuel cell Catalyst Hydrogen safety Waste heat
관련첨부파일 (재)승인파일_최종보고서(기반연구)_KGU 최종.pdf
  • 담당자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