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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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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RTRP-B146024-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Anti-Icing 기반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윤차중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78,000,000 원
기업 : 131,690,000 원
계 : 609,69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0명 총연구비 정부 : 11,476,000,000 원
기업 : 2,288,334,000 원
계 : 13,764,334,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공사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철도공사,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고속철도차량 대차부 착설의 실시간 검지를 통하여 지능형으로 제빙할 수 있는 고효율 De-icing 시스템 개발 및 친환경 철도차량용 제빙액(De-icing Fluid) 최적화 기술 개발
○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여 차량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술 및 착설방지 설계기술 개발
○ 동절기 강설, 결빙에 의한 피해가 없는 고신뢰성, 고효율 분기부 장애예방 기술개발
- 분기부 융설 성능 : 적설량 20cm/day 수준(대설경보)에 대응
- 저온 동작 성능 : 레일 표면 온도 ?25 ℃ 까지 동작 양호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1. 제빙 속도 사양 : 2Km/hr (무정차)
2. 제빙 부위 : 대차부 측면
3. 제빙 세부성능
1) 착설 검지 사양 : 착설 및 빙결 유무 판단 (신뢰성 90%)
2) 제빙 기술 사양 : 착설 및 빙결 90%제거
- 제빙액 사양 : 환경표지 인증기준 EL610. 제설제 4.5항 유기화합물
생분해도 기준 합격, 어는 점 영하 30도 이하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착설 현상 규명 및 수치적 모델 개발
- 우리나라의 겨울철 기상 변수를 고려한 눈 특성 및 형상 모델 개발
- 눈 특성에 따른 부착성 모델 개발
- 열역학적 특성(온도에 따른 물/얼음 비중) 모델 개발
- 비산(飛散, Saltation) 특성 모델 개발
- 착설/설빙 성장에 대한 수치적 모델 개발

○ 착설/설빙 해석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착설/설빙 모델링을 적용한 해석코드 개발
- 실험 데이터 비교를 통한 해석자 검증 및 보완
-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한 열차 대차부 착설/설빙 현상 규명

○ 유지보수성을 고려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능동/수동 유동제어를 이용한 Anti-icing 차량 개념 설계
- 수치해석 및 축소모형 풍동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 및 설계 보완
- 기존 고속열차 및 차세대 초고속 열차 적용 상세 설계
* 성능목표 :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기술 적용시 착설량 최대 50%저감 가 능한 기술 도출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면상발열방식에 의한 높은 열효율, 신속한 가열, 온도조절이 용이하고 구조적으로 시공 및 설치가 용이한 히팅시스템 개발
? 유도발열방식에 의한 400W/m급 고효율, 열응력 저감형 히팅시스템 개발
? 지능형 분기부 열유동 제어 기술을 이용한 전철기 적설방지 시스템 기술 개발
? Anti-icing(히팅)시스템과 분기부 인터페이스 검토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색인어 한글 방빙 제빙 제빙액 분기부 방빙 제빙장치
영문 Anti-icing De-icing De-icing Fluid anti-icing system for Train line branching part De-icing system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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