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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1CHTR-C128889-05
연구사업명 민수헬기인증개발사업
연구과제명 회전익항공기 국제협정을 위한 인증체계 개발 및 인프라 구축
연구책임자 윤희권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323,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323,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6명 총연구비 정부 : 17,2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7,27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항공안전기술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항공안전기술원,(유한)일신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회전익항공기의 국가적 인증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제적 수준의 핵심인증기술개발 및 역량확보, 법령제도의 선진화, 국가간 항공안전협약 기반 조성

가. 국가 기관등 항공기의 인증제도 개선

○ 공공기관의 공무수행용 항공기에 대한 인증제도 적용실태 분석
- 국제민간항공협약(ICAO) 및 해외 7개국의 인증제도 분석 수행

○ 항공선진국의 공공기관 항공기의 감항성 확보 방안 조사
- 항공선진국 및 국제민간항공협약(ICAO)에서 규정하고 있는 공공기관 항공기의 감항성 확보 방안 조사

○ 국가기관등 항공기에 대한 인증제도 타당성 검토 및 개선방안
- 미국의 공공 항공기에 대한 정의를 고려한 국내 국가 기관등 항공기의 정의에 대한 개정 제안


나. 특별감항증명 제도 개선 연구

○ 국내 특별감항증명 제도 운영 실태 분석
- 국내 특별감항증명 제도 및 운영실태 분석

○ 항공선진국의 특별감항증명 제도 운영 실태 분석
- 미국 등 항공선진국의 특별감항증명 제도 분석
- 국내 특별감항증명 제도와의 차이점 분석

○ 군용항공기(세관, 경찰청 항공기 포함)에 대한 특별감항증명
- 항공선진국의 특별감항증명 제도와 유사한 개정안


다. 제한형식증명 제도 연구

○ 항공선진국의 제한형식증명 제도 운영 실태 분석
- 미국 등 항공선진국의 제한형식증명 제도 분석
- 제한형식증명 제도 도입 검토

○ 제한형식증명 제도 기준 및 절차 수립
- 항공법 개정안 제안

○ 군용항공기(세관, 경찰청 항공기 포함)에 대한 제한형식증명
- 군용항공기를 국가 기관등 항공기로 활용하기 위해 제한형식증명 제도 필요성 확인
- 국내외 제한형식증명 제도 운영 사례 확인

○ 군용항공기(세관, 경찰청 항공기 포함)에 대한 제한형식증명 발급 기준 및 절차 수립
- 항공선진국의 제한형식증명 제도와 유사한 개정안 및 제한형식증명 지침 제안


라. 항공기 기술기준의 재·개정 연구

○ 수송류 비행기의 연료탱크 폭발 방지 기준 제·개정안 수립
- 수송류 비행기의 연료탱크 폭발 방지 기준 제·개정안 제안

○ 미국 연방항공규칙(Part 26) 제정 배경 검토 및 국내 항공기기술기준(KAS) Part 26 제정안 수립
- 국내 항공기기술기준(KAS) Part 26 제정안 제안

○ 미국 연방항공규칙(Part 23) 개정 배경 검토 및 국내 항공기기술기준(KAS) Part 23 개정안 수립
- 국내 항공기기술기준(KAS) Part 23 개정안 제안
색인어 한글 회전익 항공기 인증 인프라 개발
영문 Rotocraft Aircraft Certification Infra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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