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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0SCIP-B105148-06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심지 소단면(Φ3.5m급) 터널식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조계춘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823,000,000 원
기업 : 993,700,000 원
계 : 3,816,7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4명 총연구비 정부 : 19,200,000,000 원
기업 : 7,731,072,000 원
계 : 26,931,072,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과학기술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과학기술원,(유한)일신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312-01
ISBN 978-89-89453-23-9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 기술을 확보하여, 자립형 기술 체계를 확립하는 것임. 이러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3 가지 중점기술 개발 목표를 설정함:

- 도심지 터널식 공동구 최적 설계용량산정 및 글로벌 표준화 설계기술 개발
- 도심지 소단면(Φ3.5m 급) 터널식 공동구 굴진율(오차율±20%) 예측기법과 급곡구간(R30m 급)/특수지반(downtime 40% 이하) 급속 시공기술 개발
- 공동구용 수직구 저소음(60dB(A))/무진동 급속굴착(1m/day) 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
색인어 한글 터널식 공동구 공동구 수직구 급속시공 급곡굴착 한계상태설계
영문 Utility tunnel Vertical shaft Rapid construction Sharp curved excavation LRFD
관련첨부파일 1. 도심지 소단면(Φ3.5m급) 터널식 공동구 설계 및 시공 핵심기술 개발 최종보고서.pdf 2. 주요 연구내용 보고서.pdf 3. 연구개발성과활용계획서.pdf 6. 연구성과집.pdf 5. 최종성과물 일람.pdf 4. 연구개발 핵심성과 요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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