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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핵심기술 및 궤도회로 기능 대체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20RTRP-B145983-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신호통신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시스템제어 통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정보 통신 | 정보보호 | 네트워크 시스템 보안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핵심기술 및 궤도회로 기능 대체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국가철도공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성동일
소속 국가철도공단 직위 부장
기관 대표번호 042-607-3392 FAX 042-607-3629
총 연구기간 2018-04-27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5,739,000,000 265,484,000 1,762,848,000 2,028,332,000 7,767,332,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는 ‘고속철도 운행환경(350km/h 속도 대역)에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LTE-R)만을 활용하여 열차제어가 가능한 차상 ATP/ATO 및 지상 ATP 개발’을 목표로 함

○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목표는 철도의 수송능력, 경제성, 서비스, 안전성 향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고속화, 지능화, 고밀도 운행화, 상호운영성 향상, 지상설비 최소화를 지원하는 것임

- 무선통신망 및 제어시스템의 심각한 장애 발생 시 열차운행을 최소한으로 보장하는 장애 대응 지원
-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 현재 개발 중인 KRTCS-2와의 상호운영이 가능

○ 이를 위해서 개발이 요구되는 기술개발분야는 다음과 같음

- 열차안전간격제어기술 (이동폐색기반)
- 열차자동운전제어기술 (GoA2)
- 열차위치검지기술 (레일 및 열차 무결성 포함)
- 철도무선통신기술
- 열차운행관제기술
최종목표 고속철도 운행환경(350km/h 속도 대역)에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LTE-R)만을 활용하여 열차제어가 가능한 차상 ATP/ATO 및 지상 ATP 개발
·기 개발된 KRTCS1·KRTCS2 및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와의 상호운영성 확보
·현재 운용 중인 열차제어시스템(연동장치, ATC 등)과 인터페이스 확보
·SIL4 인증 획득
·궤도회로 기능 대체장치 개발

○ 본 연구는 ‘고속철도 운행환경(350km/h 속도 대역)에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LTE-R)만을 활용하여 열차제어가 가능한 차상 ATP/ATO 및 지상 ATP 개발’을 목표로 함

○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목표는 철도의 수송능력, 경제성, 서비스, 안전성 향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고속화, 지능화, 고밀도 운행화, 상호운영성 향상, 지상설비 최소화를 지원하는 것임

- 무선통신망 및 제어시스템의 심각한 장애 발생 시 열차운행을 최소한으로 보장하는 장애 대응 지원
-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 현재 개발 중인 KRTCS-2와의 상호운영이 가능

○ 이를 위해서 개발이 요구되는 기술개발분야는 다음과 같음

- 열차안전간격제어기술 (이동폐색기반)
- 열차자동운전제어기술 (GoA2)
- 열차위치검지기술 (레일 및 열차 무결성 포함)
- 철도무선통신기술
- 열차운행관제기술
연구내용 및 범위 < 1세부 >
□ 시스템 통합 및 사양 개발
○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조사 및 분석
○ 열차제어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부시스템 개발 요구사항 작성 및 검증
○ 열차제어시스템 개발명세서 작성
○ 열차제어시스템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열차제어시스템 명세서 작성

□ 실용화 지원 기술
○ 관련 기술기준 및 규격 제/개정안
○ 열차제어시스템 표준규격(안) 및 기술기준(안) 작성 및 보완

□ 열차진로제어기술 개발
○ 이동폐색을 지원하는 일반?고속철도 전자연동장치의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설계
- 전자연동장치 구성
- 성능명세서 및 기능명세서 작성
- 전자연동장치와 관제설비 및 지상제어장치와의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 일반?고속철도 전자연동장치 설계
- 연동장치의 이동폐색정보 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모듈 설계
- 연동장치와 관제설비 및 지상제어장치와의 인터페이스 설계
○ 일반?고속철도 전자연동장치 시험계획서 작성

□ 레일절손검지장치(센서 포함) 개발
○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설계
○ 기능 및 성능사양 정의
- 레일파손 및 절손 위치 검지 : 100m 이내
- 레일상태정보 전송 주기 : 1초
○ 기본 및 상세설계
○ 레일절손검지장치와 지상ATP간 인터페이스 사양 작성
○ 시제품 제작
○ 실험실에서의 단품 시험

□ 무선통신망 안정성 및 가용성 향상기술 개발
○ LTE-R 무선접속제어 알고리즘 기술 연구
○ LTE-R 무선접속제어 알고리즘 프로그램 구현 및 시험
○ 열차제어 주파수 자동 천이 알고리즘 기술 연구
○ 열차제어 주파수 자동 천이 알고리즘 프로그램 구현 및 시험

<2세부>
□ 차상ATP/ATO?지상ATP 사양 개발 및 차상-지상장치 통합
○ 차상ATP/ATO?지상ATP 개발요구사항 조사 및 분석
- 1세부과제의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및 개발명세서’와 연계
- 성능 및 기능 요구사항 정의
- 개발요구사항 검증
- KRTCS1 및 KRTCS2,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와의 상호운영을 위한 요구사항 포함

○ 차상ATP/ATO?지상ATP 개발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장치구성
- 성능사양 작성
- 기능사양 작성 및 기능배치(기본설계)
- 상세설계에 따른 차상ATP/ATO?지상ATP 개발명세서 보완 및 검증

○ 차상ATP/ATO?지상ATP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차상장치 및 지상장치 간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차상ATP/ATO와 열차 내 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지상ATP와 지상의 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차상ATP/ATO·지상ATP 제작 및 단품시험, 안전성평가 결과에 따른 최종 명세서 작성

○ 현재 운용 중인 열차제어시스템(연동장치, ATC 등)과 인터페이스 확보

□ 이동폐색용 지상ATP 개발
○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기본?상세설계

○ 이동폐색제어기술 및 안전간격제어기술 기본?상세설계
○ 이동폐색제어기술 및 안전간격제어기술 구현
○ 시제품 제작 및 보완
○ 실험실에서의 단품 시험
○ RAM 및 안전성 인증 활동
- SIL4 인증 획득

□ 자동운전(GOA2)을 지원하는 차상 ATP/ATO 개발
○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기본?상세설계
○ 열차속도제어기술 및 열차자동운전기술 기본?상세설계
○ 열차속도제어기술 및 열차자동운전기술 구현
- 동적속도 프로파일 생성 소프트웨어 모듈
- 정위치정차 소프트웨어 모듈
- 열차속도 및 주행거리 감시 소프트웨어 모듈

○ 시제품 제작 및 보완
○ 실험실에서의 단품 시험
○ RAM 및 안전성 인증 활동
- SIL4 인증 획득

<3세부>
□ 종합성능시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 종합성능시험 기본계획 수립
- 종합성능시험을 위한 요구사항 조사 및 분석
- 시스템 단계별 기능점검을 위한 시험계획서 작성
- 종합성능시험 단계, 항목, 방법 및 절차 정의
- 종합성능시험 인프라 설계

□ 실시간 열차운행관제기술 개발
○ 이동폐색을 지원하는 일반?고속철도 열차운행 실시간 제어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설계
- 관제설비(ATS) 구성
- 성능명세서 및 기능명세서 작성
- 관제설비와 지상제어장치 및 전자연동장치와의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 일반?고속철도 열차운행 실시간 제어관리장치 설계
- 관제설비를 구성하는 각 장치별 기능설계
- 관제설비를 구성하는 각 장치간 인터페이스 설계
○ 일반?고속철도 열차운행 실시간 제어관리장치 시험계획서 작성

□ 열차무결성검지장치 개발
○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설계
○ 기능 및 성능사양 정의
○ 기본 및 상세설계
○ 열차무결성검지장치와 차상ATP 간 인터페이스 사양 작성
○ 시제품 제작
○ 실험실에서의 단품 시험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시스템 통합 및 사양개발
-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조사 및 분석
- 열차제어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부시스템 개발 요구사항 작성 및 검증

○ 실용화 지원 기술
- 제/개정이 필요한 기술기준 및 규격 조사

○ 정량적 연구성과
- 논문 발표/게재 2건

【1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레일절손 검지기술 개발
-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 설계

【1세부-공동연구기관 :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 열차 진로 제어 기술 개발
- 이동폐색을 지원하는 일반?고속철도 전자연동장치의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 설계

【1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무선통신망 안정성 및 가용성 향상기술 연구
- 열차제어시스템용 무선통신망 요구사항 정의
- 열차제어 무선통신 기술 동향 연구


【2세부-협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차상ATP/ATO, 지상ATP개발요구사항 조사 및 분석
- 1세부에서 작성한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분석
- KRTCS1 및 KRTCS2,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와의 상호운영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
- 차상ATP/ATO, 지상ATP의 성능 및 기능 요구사항 정의

【2세부-공동연구기관 : 대아티아이(주)】

○ 이동 폐색용 지상 ATP개발
- 지상 ATP시스템 요구사양 분석 및 ATP시스템 개념설계

○ RAM 및 안전성 인증 활동
- 안전성 계획 수립
- 위험원 분석 및 안전요구사항 도출
- 단계 별 Verification 수행

【2세부-공동연구기관 : 현대로템㈜】


-

【2세부-공동연구기관 : 유경제어(주)】

○ 차상ATP/ATO, 지상ATP 개발명세서 검증계획 작성
- 검증계획 수립을 위한 요구사항 검토
- 개발사양 검증항목 수립 및 계획서 작성

【3세부-협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

【3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3세부-공동연구기관 : 대아티아이㈜】

-

【3세부-공동연구기관 : 유경제어㈜】

-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조사 및 분석서
- 열차제어시스템 자동화수준 정의
- 열차제어시스템 성능요구사항 정의
- 열차제어시스템 기능요구사항 정의

○ 열차제어시스템 개발명세서
- 열차제어시스템 개념 및 구성 정립
- 열차제어시스템 성능명세
- 열차제어시스템 기능명세 작성 및 기능배치(기본설계)

○ 열차제어시스템 인터페이스 명세서
- 열차제어시스템 하부장치 간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열차제어시스템과 타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명세서 작성 및 검증

○ 열차제어시스템 하부장치 간 개발요구사항
- 관제설비, 전자연동장치, 지상 및 차상제어장치

【1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레일절손 검지기술 요구사항 분석
- 현재 궤도회로의 레일절손 기능 분석
- 요구사항 수집
- 요구사항 분석

○ 레일절손 검지장치 개념설계
- 검지 개념 설계
- 기능 분석 및 할당
- 기본 설계(시스템 구성(안) 도출)

【공동연구기관 :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 이동폐색을 지원하는 일반?고속철도 전자연동장치의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 설계
- 전자연동장치 구성 및 기능 분석
- “IP기반 철도 전자연동장치 실용화”과제 연구결과 활용방안 제시


【공동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무선통신망 안정성 및 가용성 향상기술 연구

- 열차제어시스템용 무선통신망 요구사항 정의
: ETCS L3 열차 제어 신호 전달을 위한 무선 통신망 요구사항 연구
: 열차제어시스템 무선통신망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열차제어 무선통신 기술 동향 연구
: UIC(국제철도연맹) 열차 제어용 무선통신 기술 동향 연구
: 열차제어 무선통신 기술 동향 분석서 작성

【2세부-협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차상ATP/ATO, 지상ATP개발요구사항 조사 및 분석
- 1세부에서 작성한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분석
ㆍ기획보고서의 열차제어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ㆍ1세부의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조사내용 검토
ㆍ1세부의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분석

- KRTCS1 및 KRTCS2, 현재 철도노선에 구축된 ATP(ETCS L1)와의 상호운영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
ㆍKRTCS 1의 지상신호설비구성, 차상-지상간 프로토콜 등 조사 및 분석
ㆍKRTCS 2의 지상신호설비구성, 차상-지상간 프로토콜 등 조사 및 분석
ㆍATP(ETCS L1)의 지상신호설비구성, 차상-지상간 프로토콜 등 조사 및 분석
ㆍ고속철도용 ATC의 지상신호설비구성, 차상-지상간 프로토콜 등 조사 및 분석

- 차상ATP/ATO, 지상ATP의 성능 및 기능 요구사항 정의
ㆍ차상ATP/ATO, 지상ATP의 성능 및 기능 요구사항 정의를 위한 관련 자료 조사 분석
: NGTC의 기능요구사항, 열차운영시나리오 등
ㆍ차상ATP/ATO, 지상ATP의 열차제어원칙 정의
ㆍ차상ATP/ATO, 지상ATP의 기능요구사항 정의
ㆍ차상ATP/ATO, 지상ATP의 성능요구사항 정의
ㆍ기존 열차제어시스템(KRTCS1, KRTCS2, ATP(ETCS L1) 및 고속철도용 ATC(TVM 430)) 연계하는 소프트웨어 구성원칙 정의

【2세부-공동연구기관 : 대아티아이(주)】

○ 지상 ATP시스템 요구사양 분석 및 개념설계
- 요구사항 적용 범위 및 ETCS Level 3 지상 RBC(SRS 230d) 개발을 위한 ERTMS/ETCS Baseline 2 규격 분석
- 이동폐색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요구 사양 분석 및 개념설계
- 지상 ATP와 관제 설비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사양서 분석
- 지상 ATP와 전자연동장치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사양서 분석
- 지상 ATP와 인접 지상 ATP간 안전한 Handover를 위한 인터페이스 사양서 분석
- 지상 ATP와 차상 ATP/ATO간 안전 전송 적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사양서 분석
- SIL 4 인증을 위한 EN규격

○ 안전성 계획 수립
- 지상 ATP 품질 향상 및 관리를 위한 품질 관리 계획서 작성
- 지상 ATP 안전성(RAMS) 계획서 작성

○ 위험원 분석 및 안전요구사항 도출
- 안전요구사항 및 Safety function 도출을 위한 시스템 위험원 분석 수행
- 안전요구사항 도출(Safety function, Safety Integrity)

○ 단계 별 Verification 수행
- 계획 및 요구사항 단계에 대한 Verification 수행

【2세부-공동연구기관 : 현대로템㈜】

-

【2세부-공동연구기관 : 유경제어(주)】

○ 차상ATP/ATO, 지상ATP 개발명세서 검증계획 작성
- 검증계획 수립을 위한 요구사항 검토
ㆍ개발 검증 관련 규격 및 표준사양 조사
ㆍ개발명세서 검증을 위한 요구사항 검토
- 개발명세서 검증항목 수립 및 계획서 작성
ㆍ수명주기를 고려한 검증 항목 수립
ㆍ개발명세서에 대한 검증계획서 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을 통한 국내 철도산업의 대외 경쟁력 강화 및 세계 시장 선도

- 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개발(2010.12~2014.6), 일반·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개발(2014.12~2017.6)을 통하여 ‘열차 신호시스템 표준화방안 통보(국토부, 2010.11)’의 KRTCS 구축 단계별 추진전략을 완료하였음

- 유럽의 철도산업혁신전략 등 외부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속철도의 자동운전을 포함한 ETCS L3급 열차제어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이 요구됨

○ 이를 위하여 수송능력(효율성), 경제성, 서비스, 안전성을 열차제어시스템의 핵심기술 개발

- 보다 빠르고 보다 높은 밀도로 승객을 수송하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감지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자동운전을 지원하는 ETCS L3급 열차제어기술을 개발하여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

- 해외시장 선점과 국내 기존 신호설비와의 연계를 위해 기존 시스템과의 상호운영성 확보

- 무선통신망 및 제어장치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여도 최소한의 열차운행을 보장하는 장애 대응기술 적용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차상장치 개량비 절감비용

- 시스템 A는 현재 고속철도차량에 탑재된 차상ATC장치이며, 대당 단가가 7억원이며, 총 285량에 1,999억원이 설치되었음

- 시스템 B는 개발될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의 차상ATP/ATP이며, 대당 단가가 5%정도 높은 7.35억원이며, 총 285량에 설치할 경우, 99.75억원의 비용 상승이 예상됨

구분
차량대수
시스템A*
시스템B**
절감비용
(A-B)
대당 단가
구축비(A)
대당 단가
구축비(B)
고속차량
285
700
199,500
735
209,475
-9,975
(단위: 백만원)

* 한국형 신호시스템 구축계획(국토교통부, 2017.4)
** ERTMS Level 3 Risks and Benefits to UK Railways(TRL, 2010)에서는 현 시스템 대비 5%비용증대가 예상되며, 열차자동운전장치는 포함하지 않음

○ 지상장치 개량비 절감비용

- 시스템 A는 현재 개발중인 KRTCS-2의 지상설비(연동장치 및 주변장치 포함)이며, km당 구축비가 22.25억원이며, 총 645km에 1조4,262억원의 구축비가 소요됨

- 시스템 B는 개발될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의 지상ATP(연동장치 및 주변장치 포함)며, km당 구축비가 25%정도 낮은 16.69억원이며, 총 641km에 설치할 경우, 3,563억원의 비용절감이 예상됨


구분
노선길이*
(단위:km)
시스템A**
시스템B**
절감비용
(A-B)
km당 단가
구축비(A)
km당 단가
구축비(B)
고속철도
641
2,225
1,426,225
1,669
1,069,829
356,396
(단위: 백만원)


*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수서-평택구간
** 한국형 신호시스템 구축계획(국토교통부, 2017.4)의 KRTCS-2(ETCS L2)구축비용 반영
*** ERTMS Level 3 Risks and Benefits to UK Railways(TRL, 2010), ETCS L2비용의 25%비용절감 반영

○ 유비보수비 절감비용

- 시스템 A는 현재 개발 중인 KRTCS-2의 지상설비(연동장치 및 주변장치 포함)이며, km당 유지보수비가 13.28억원이며, 총 581km에 104억원이 소요됨

- 시스템 B는 개발될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의 지상ATP(연동장치 및 주변장치 포함)며, km당 유지보수비가 50%정도 낮은 8.95억원이며, 총 581km에 적용할 경우, 52억원의 비용절감이 예상됨

구분
노선길이*
(단위:km)
시스템A**
시스템B**
절감비용
(A-B)
km당 단가
유지비(A)
km당 단가
유지비(B)
고속철도
581
17.90
10,400
8.95
5,200
5,200
(단위: 백만원)


*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15’년유지보수비를기준으로하여수서-평택구간제외)
** 한국형 신호시스템 구축계획(국토교통부, 2017.4)의 KRTCS-2(ETCS L2) 유지보수비용 반영
** CBTC before/after cost effectiveness study(미국 FTA, 2011), 궤도회로방식 대비 철도신호설비 유지관리 시간 및 유지관리비 50%이상 단축

다. 사회적 측면

○ 선로수송용량 확대
- 시스템 A는 ETCS L1이고, 시스템 B는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이며, 고속전용선에서 58.1%의 선로용량 증가가 예상됨

구분
시스템 A의 선로용량(A)
시스템 B의 선로용량(B)
용량증가율(B-A)
고속철도
고속철도 100 %(고속선 전용)
158.1 %*(고속선 전용)
58.1

* ‘Compendium on ERTMS(UIC, 2009), 고속전용선에서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과 유사한 ETCS L3와ETCS L1간의 선로용량 비교결과 적용
활용방안 ○ ‘한국형 철도신호시스템 구축계획(국토교통부, 2017.4)’에 따라 신설 및 개량시기가 도래하는 노선에 단계적으로 설치하여 ‘29년까지 모든 신호시스템을 KRTCS_2로 교체함

- KRTCS_2의 차상장치는 기존 신호설비(ATS, ATP)와 상호운영성을 가지므로 ‘18년 이후 신규로 도입되거나 내구연한이 도래한 차상장치부터 개량

- 노선 간 연계운행을 할 수 있도록 국가 철도망 및 국가 철도망과 연계되는 모든 철도노선에 KRTCS_2 지상장치를 적용함

- 실용화 검증결과 및 중장기 구축계획(안)을 토대로 매년 철도공단ㆍ공사가 사업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은 후 추진(‘18∼)

○ 본 과제의 열차제어시스템의 차상장치가 KRTCS_2를 포함한 기존 신호설비(ATS, ATP)와 상호운영성을 검증한 후, 차상장치부터 적용함

- 상용화를 위한 시범운행을 실시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이동폐색 열차제어 자동운전 신호시스템 고속철도
영문 Moving block Train control Autonomous operation Signalling system High speed trai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KTCS-3 수정보완 최종보고서(연구단)- Rev 3(저용량).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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