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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건물 및 공사장의 미세먼지 95% 이상 저감을 위한 차량탑재용 이동식 1,500Nm3/hr급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시스템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2251-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 환경설비 기술 | 건축환경 설비기술 적용분야 환경
2순위 건설 교통 | 건설 환경설비 기술 | 친환경건축물 설계 시공 관리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 환경설비 기술 | 친환경 토목시설물 설계 시공 관리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건물 및 공사장의 미세먼지 95% 이상 저감을 위한 차량탑재용 이동식 1,500Nm3/hr급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에너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상언
소속 (주)에너스 직위 대표
기관 대표번호 1 FAX -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06,000,000 10,200,000 91,800,000 102,000,000 408,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연구시작시) :
1) 주관기관은 Pilot 규모의 다이니믹 멀티벤츄리 스크러버에 대한 원천설계 및 핵심장치를 국산화하였음
2) 공동기관은 미세기포 마이크로버블을 이용한 입자의 부상분리 원천기술을 확보하였고 관련 기술에 대한사업화 진행중
-(연구종료시) :
1) 주관기관에서 기확보된 원천기술와 공동기관에서 기획된 실용화 기술을 접목하여 건물 및 건설현장에 이동시/ 정지시 모두 이용 가능한 Pro-type의 차량탑재 가능한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개발
2) 기술종료시 세계최초로 이동시/정지시 모두 활용 가능한 차량 탑재형 미세분진 제거 시스템 기술을 확보 가능
3) 실내외 공사장 외 산업현장으로 파급효과 큼
최종목표 건물 및 공사장의 미세먼지 95% 이상 저감을 위한 차량탑재용 이동식 1,500Nm3/hr급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시스템 개발 (TRL: 4단계⇒6단계)
■ 차량 탑재용 1,500Nm3/hr급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 개발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의 공인인증기관 평가를 통한 성능검증 실시
■ 본 기술 개발 이후의 실용화 단계(TRL 7)를 위한 방안 수립
■ 차량 탑재용 60LPM 이상급 다이니믹 멀티 벤츄리 스크러버 오염세정수의 입자부상분리 및 제거 시스템
연구내용 및 범위 주관연구기관((주)에너스):
■ 고효율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본체 개발
≫ Casing, Impeller 그리고 Motor로 구성한 다단 벤츄리 구조를 개발
≫ 물을 미세하게 무화시켜 공기 중 오염물질에 흡수시키는 기능을 개발
≫ 재질은 SS400, SUS, Hatelloy 그리고 FRP 등 분진의 성상에 따라 적절히 선정
■ Separator 개발
≫ 원심력을 이용하여 고효율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에서 생성된 물과 오염물질의 결합 부산
물을 제거(기/액 분리)하도록 함
≫ 재질은 본체와 같이 분진의 성상에 따라 적절히 선정
■ 세정수 공급 장치 개발
≫ 고효율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에 분진처리를 위한 순환수 공급장치를 개발
≫ Pump 및 유량계를 시스템에 맞게 선정하고 시스템으로 구성
■ 전원공급 장치 개발
≫ 유입 분진 부하 변동에 적응성을 갖도록 inverter 구동방식을 적용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 프로토 개발 및 성능평가
■ 1,500 Nm3/hr급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 프로토를 조립한다.
■ 협력기업(삼원 이앤비)의 풍동설비를 이용하여 성능 평가한다.
■ 공인인증기관의 평가를 통한 성능검증 (총분진 저감률 기준 95% 이상 달성)을 실시하고 공인인증을 획득한다.
■ 고효율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의 구성도는 아래와 같다.
■ 고효율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전체 구성 개발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 프로토 성능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개선한다.
≫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 프로토 성능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개선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와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를 결합하여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전체를 구성한다.
■ 탑재 차량 개발
≫ 중고 5톤 트럭을 준비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를 장착할수 있도록 트럭을 개조한다.
≫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를 장착할수 있도록 트럭을 개조한다.
■ 건물 및 공사장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5톤 트럭에 탑재한 이동식 1,500Nm3/hr급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을 조립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를 트럭에 장착한다.
≫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를 트럭에 장착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을 트럭에 조립하여 완성한다.
■ 수요처인 건물 및 공사장에서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 현장에 적용하여 신뢰성(성능, 문제점, 개선 사항, 내구성등)을 점검한다.
■ 현장에 적용하여 도출된 사항들(성능, 문제점, 개선 사항, 내구성등)에 대한 대책을 수립한다.
■ 실용화 방안 수립
≫ 현장에 적용하여 도출된 사항들(성능, 문제점, 개선 사항, 내구성등)에 대하여 수립한 대책을 반영한다.
≫ 본 기술 개발 이후의 실용화 단계(TRL 7)를 위한 방안을 수립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주)에너스):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 개선, 탑재용 차량 개발, 차량에 탑재에 탑재하여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 조립 완료, 성능평가
- 참여기관(한국산업기술시험원): 60L/min 이상급 오염세정수의 입자 부상분리 시스템 성능개량 및 차량 탑재용 설계 및 제작
- 주관연구기관((주)에너스):
■ 고효율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의 구성도는 아래와 같다.
■ 고효율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전체 구성 개발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 프로토 성능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개선한다.
≫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 프로토 성능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개선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와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를 결합하여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전체를 구성한다.
■ 탑재 차량 개발
≫ 중고 5톤 트럭을 준비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를 장착할수 있도록 트럭을 개조한다.
≫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를 장착할수 있도록 트럭을 개조한다.
■ 건물 및 공사장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5톤 트럭에 탑재한 이동식 1,500Nm3/hr급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을 조립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를 트럭에 장착한다.
≫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를 트럭에 장착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을 트럭에 조립하여 완성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을 트럭에 탑재하여 조립할 때, 건물 및 공사장 등 건설현장에 차량 진입이 곤란한 경우를 대비하여 다음과 같이 구조가 되도록 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단체와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는 일체가 되도록 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와 오염수 처리 설비의 일체는 트럭에 조립할 수 있는 구조로 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와 오염수 처리 설비 일체의 트럭 조립 구조에 맞게 탑재 트럭을 개조한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와 오염수 처리 설비 단체의 밑면에 지게차가 작업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춘다.
≫ 건물 및 공사장 등 건설현장에 차량 진입이 곤란한 경우에는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와 오염수 처리설비
단체의 밑면에 지게차가 작업할 수 있는 구조를 이용하여 지게차로 운반한다.
≫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화물 차량을 밀폐형(탑차)으로 선정하여 외부로 소음이 노출되지 않도록 제작한 다.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프로토타입 성능평가
≫ 공인인증기관의 평가를 통한 성능검증을 시행하고 공인인증을 획득한다.
? 테스트 진행 계획 :
- DMV의 유량을 측정한다.
- 모사실를 주입하여 DMV 입/출구의 분진농도를 측정하고 효율을 확인한다.
(측정대행 공인기관에 의뢰)
?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용량 : 1,500Nm3/hr 이상
? 시험조건: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입구 분진농도와 출구 분진농도의 비교로 저감 확인
? 저감 달성시간: 테스트 방법 확인
? 모사 시료 평균입도 : 10㎛ 이하
? 총분진 제거효율 : 95% 이상
? 세정수 오염물질(입자) 제거율 : 95% 이상
? 세정수 오염물질 부상분리용 마이크로버블 토출유량 : 60L/min 이상
? 중량 : 10톤 이하
? 전폭 : 2.5m 이하
? 전고 : 4.0m 이하

- 공동연구기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60L/min 이상 규모의 마이크로버블 미세기포 발생장치 설계 및 제작
■ 1.5인치 미세기포 발생용 소용돌이 Vortex 다단 노즐 설계 및 제작
■ 500L 규모 세정수 오염물질 마이크로버블 부상분리 반응조 설계 및 제작
■ 3kg 용량 Filter press 방식의 분리된 입자 고액분리 장치 설계 및 제작
■ 차량 탑재 가능한 오염세정수 입자 부상분리 시스템 성능개선 및 제작
■ 오염세정수 입자의 부상분리 속도, 입자제거효율 평가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아직 규제나 관리가 되지 않는 국내 건물 및 공사장 분야에서 중소, 중견 기업의 적은 투자를 통해 효율적으로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기술적 해결방안 제시가 가능
- 개발 대상 제품은 건물 및 공사장 이외에 산업설비, 빌딩주변, 주거지 주변, 지하 공 간 등 다양한 시장수요에 대응 가능
- 이동식 및 최적화를 통하여 고효율 및 고성능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로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탁월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현재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건물 및 공사장 분야에 적용될 경우 미세분진 제거용 고효율 이동식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로 국내 대기관리 시장에는 68,756억원 (2018년), 세계 대기오염방지 설비에는 74,570백만불 (2018년)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음
- 중국, 동남아 등 산업발전 비중이 높은 국가에 강화된 대기환경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수출전용 제품 개발이 가능
- 최근 가장 큰 환경문제로 대두되는 미세먼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음
- 친환경 국가로서의 이미지 제고를 통해 관광 산업 활성화 등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 미세먼지 제거 기술에 대한 표준화를 통해 관련 법규 체계 구축이 가능
- 특히 미세먼지 배출량이 높은 반면 대규모 시설투자가 어려운 중소 중견 기업을 중심으로 적용성이 높아 관련 산업분야에 대한 정부의 대기오염 방지 정책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음
활용방안 - 국내,외의 이동식이 필요한 산업분야, 빌딩주변, 산업시설, 지하공간 등에 적용 가능하므 로 이들 분야에 판매
- 대기오염이 심각하고 생활환경이 점차 개선되고 있는 해외시장으로 중국,
인도에 주관기관과 전략적 제휴관계의 업체들을 활용하여 판매를 확대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다이나믹 멀티 벤츄리 1,500Nm3/hr급 차량 탑재 이동식 미세먼지 저감 건물 및 공사장
영문 dynamic multi venturi 1,500Nm3/hr class vehicle-mounted moving reduction of fine dust building and construction site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20220224 [서식1] 최종보고서-표준서식(혁신법 반영)(일반과제) 수정보완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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