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인한 택배 서비스 저하○ 택배서비스 질을 결정하는 분류장 및 영업소 등이 대부분 영세하고 시설이 열악함에도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감독하고, 개선을 요구할 수 있는 장비 등 인프라 및 정부지원 제도적 장치가 부재함- 대형 택배사는 일정 수준의 택배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중소택배업체 등은 시설투자에 한계로 인해 공터나 도로변에서 조업을 하는 경우가 많음- 이처럼 열약한 환경 하에서의 집배?분류 작업은 근무자의 잦은 이탈과 높은 이직률을 초래하고 이로 인하여 인력부족, 업무 숙달도 저하, 택배화물 안전 관리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화물 훼손 등 서비스 품질 수준이 저하됨□ 물류산업 3D 직종 기피, 고용창출저하 등○ 물류산업은 서비스업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상대적으로 임금이 낮고 야간근무나 시간제 근무 등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하여 3D 업종으로 인식되어 있어 타 업종에 비해 취업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물류센터의 입지조건이 도심지 외곽에 위치하여 인력확보에 어려움이 많음- 제조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물류산업에서의 인력난도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으나 제조업에 한하여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물류산업의 인력난은 점점 더 가중되어갈 것으로 예상○ 물류산업 업종분류에 따른 종사자 비중의 추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인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세부 산업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운송업과 물류시설 운영업, 운송관련 서비스업의 종사자수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도로화물 운송업 종사자의 경우 물류산업 내 업종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11년 기준 402,238명(74.8%)에서 `16년 기준 420,077명(73.51%)로 종사자수는 연평균 0.7%의 비율로 증가하였으나, 물류산업 종사자수 대비 도로화물 운송업자의 비율은 연평균 0.29%의 비율로 감소하였음- 보관 및 창고업 종사자의 경우 `11년 기준 14,174명, 2.44%에서 `16년 기준 16,754명, 2.73%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전자상거래 및 택배물동량 증가에 따른 기술개발 필요성 증가○ 전자상거래 시장성장과 유통채널 다변화로 국내 택배시장의 물량이 2015년 대비 12.8% 이상 급성장- 매출액 `06년 대비 `16년 2.6배로 지속적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증가하는 물량에 대한 대처를 위해 작업속도 향상이 요구되고 있으나 물류센터 추가 설치 등 인프라 확보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기존 시설의 자동화 등 기술개발을 통한 처리속도 향상이 요구됨 - 택배화물 처리 프로세스에서 자동화 되어있지 않아 시간 및 인력 소요가 많이 발생하는 하차작업의 기술개발을 통한 처리속도 향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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