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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실시간 재난정보 지도를 이용한 철도운행 지원시스템 개발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1TBIP-C144173-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안전방재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환경 | 환경예측 감시 평가 | 환경재해 예측 저감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정보 통신 | 재난정보관리 | 재난상황대응 의사결정시스템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실시간 재난정보 지도를 이용한 철도운행 지원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이에스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영민
소속 (주)이에스피 직위 대표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365-4005 FAX 031-365-4006
총 연구기간 2018-04-01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800,000,000 34,463,000 310,158,000 344,621,000 1,144,621,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의한 이상기후 등으로 자연재해가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5월부터 10월까지 장마, 태풍, 집중호우 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토사재해가 발생됨
○ 재해요인(노후화, 기상 등)에 대한 국가네트워킹 등 미래 고속철도 인프라 환경 변화를 고려한 고속철도 인프라 재해관리 기술 구축이 필요
? 실사용자인 End User의 기술수요 및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재해대응체계 구축 필요
? 효율적 재해 대응을 위한 고속철도 인프라 통합관리시스템, IT/ST 융합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시설물별 건전도 평가 및 예?경보 시스템 등 필요
○ 철도연 주요사업으로 진행한 ‘강우재난 대응시스템(2015~2017)’의 실용화와 상용화로 국가 재난저감에 이바지할 필요가 있음
? 연구원 개발 기술을 기술 이전받은 기업이 주관이 되어 상용화를 목표로 과제를 구성하여 추진
? 상용화를 위한 다각적인 검토를 추가 연구형태로 수행
○ 재난분야 선두연구그룹이 최근 도입하고 있는 실시간 해저드맵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실시간 재난정보 지도를 이용한 철도운행 지원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며, 철도시설물에 대한 최적 관리기준을 중심으로 위험도 기반 철도운행 지원시스템 개발 요구
최종목표 - 실시간 재난정보 지도를 이용한 철도운행 지원시스템 개발
? 철도 운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재해를 구분하고 그에 따른 센서 통합 플랫폼을 구성하여 계측의 유형 별 플러그인이 가능한 철도환경에 특화된 센서 네트웍 구성
? 철도시설물의 최적 관리기준을 중심으로 위험도 기반 철도운행 지원시스템 개발
?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수집된 정보를 철도 운행을 위한 시설 위험도를 맵에 맵핑하고 철도 운행을 위한 안전관리에 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 재난 대응 형 센서 및 통신 구축 기술 보완 및 확장 필요
- 기 개발된 센서 시스템 신뢰성 향상
- 재난 유형에 따른 필수 센서 군 추가
- 제한적 무선 통신 네트웍 기능 개선
- 사용자 운용 및 편의성 개선
- 한시적 국부적 관리에 유연한 센서 시스템 개발(집중 우천 시, 해빙기)

○ 철도시설물의 최적 관리기준을 중심으로 위험도 기반 철도운행 지원시스템 개발

- 강우 재난대응 항목별 철도시설물 관리기준 개발
? 기상정보 연계 분석 체계구축
? 재난항목에 따른 관리기준 및 빅데이터 분석 방안개발

- 실시간 위험도(map) 기반 강우재해시 철도시설물 피재위험도 평가기준 개발
? 위험도 관리용 공간정보 표준화
? 철도시설물 위험도 평가방안 정의
? 기상조건에 따른 위험도 연계 분석 방안
? 공간정보 기반 철도시설물 위험지도 개발 및 위험등급 산정
? 강우재난 발생에 따른 철도시설물 영향분석기법 개발

- 철도시설물 실시간 위험도 운용기술 개발
? 센싱기술과 연계한 철도시설물 위험도 평가 기법 개발
? 재난 발생 또는 우려시 DB를 활용한 AI 기반 위험도평가기술 제시
? 실시간 위험도의 정보 전송방안 정의

○ 해저드 맵 기반 위험도 관리 및 운영 시스템 개발을 통한 서비스 활용
- 상용망(Lora 등) 및 LTE-R(철도 환경)을 통한 센서 정보 수집 시스템 구축
- 센서 네트웍 시스템의 관리 기준치 설정 및 위험도 표시 시스템 구축
- 맵 기반 재해 위험도 표시 및 철도 운행 관리 연동
○ 재난 대응 형 센서 통합 시스템
- 철도 환경 뿐만 아니라 도로, 국립공원, 교량, 국가 기간 시설물의 환경 및 재난 상황을 감지 할 수 있는 센서 시스템 구축

○ 철도 운행을 위한 안전 관리 운행 관리 지침 및 시스템 구축

○ 맵기반의 위험도 평가 관리 시스템
- 맵 기반 철도 재해 위험도 안전관리 시스템 1식
- 철도환경에 적합한 센서 네트윅 서버 플랫폼(Plug&Play 방식, 독립운용)
- 철도 운영처의 시설물 안전관리 기준치을 반영한 위험도 시스템

○ 철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자연재난을 조기에 검지하여 열차의 운행안전을 위험원으로부터 사전에 회피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 : 철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난은 선로매몰·침수, 교량 홍수위, 비탈면 및 옹벽 붕괴, 교각 및 축대 전도, 레일온도 증가로 인한 궤도변형 등이 있으며, 이러한 재난은 강우량, 레일온도, 레일침수, 대기온도, 홍수위, 지반내 함수비, 지표면 경사 및 가속도, 교각 및 교대 기울기 등을 측정하여 검지와 평가를 시행

○ IoT 기반의 표준화 정책을 반영하여 위와 같은 자연재난의 검지와 평가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첨단 센서 및 위험도 평가 시스템’은 기존 센서 방식과 IoT 센서 방식을 모두 채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확장에 유연하고 독립적 구성이 가능한 SUN (Smart Utility Network) 통신 기반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한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추가적으로 LTE-R과 상용망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개발되어 어떠한 통신상황에서도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

○ 또한, 철도가 갖고 있는 고압선 존재, 온도 및 습도, 먼지 등 열악한 환경조건을 극복함과 동시에 내구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가격 경쟁력 있는 센싱 및 통신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재난 유형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센서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다목적 일체형(다종의 센서를 일체형 구조로 최적화)으로 구성

○ 추가적으로 지표면 정보에 의하여 비탈면 붕괴검지·붕괴형태·붕괴활동면·붕괴규모·붕괴방향을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철도 비탈면 재난 발생에 따른 의사결정을 지원함과 동시에 최적의 재난대응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교량 홍수위, 낙석, 교각 및 교대 전도, 레일온도 등의 관리기준도 현재 절대값 기반에서 통계적 예측을 포함한 변화량을 고려할 수 있도록 개발

○ 서비스 플랫폼의 재난대응모듈, 웹기반 서비스 프로그램, 스마트폰 앱도 동시에 개발이 완료되어 정보의 유지관리 및 분석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으며, 위급상황시 센서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직접 받아 운행, 작업, 관제 등의 작업분야에서 자연재난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안전을 확보

○ 자연재난으로부터 철도시스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기경보체계의 구축이 한층 용이해질 것으로 판단되며, 위험 및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열차가 운행될 수 있어 개선된 철도안전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

○ IoT 표준화를 기반으로 환경적인 악조건을 극복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하여 행정안전부, 도로 등에서 강우로 인하여 빈번하게 발생되는 산사태, 비탈면, 축대 및 옹벽, 제방, 댐 등 다양한 재난분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이에스피
기 개발 센서 성능 개선 및 보완 센서 설계


○철도기술연구원
분석 체계 구축 및 표준화 방안 수립


○지구환경전문가그룹
위험 분석 시스템 플랫폼 설계
○이에스피
? 기 개발 제품 소형 화 및 확장성 확대 개선
? 낙석감지에 대한 레이더방식의 센서시스템 설계
? 강우 센서 보정 개발
? Plug In 통합 Gateway 설계


○철도기술연구원
? 기상정보 연계 분석 체계 구축
? 위험지도 관리용 공간정보 표준화
? 센싱기술과 연결한 철도시설물 위험도 평가기법 개발


○지구환경전문가그룹
? 상용망 및 LTE-R을 이용한 정보 수집 플랫폼 설계
? GIS 기반 철도시설물 위험도 분석시스템 설계
? 위험도 평가항목 및 가중치 계산 프로그램 설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재난 대응 형 센서 통합 시스템
- 철도 환경 뿐만 아니라 도로, 국립공원, 교량, 국가 기간 시설물의 환경 및 재난 상황을 감지 할 수 있는 센서 시스템 구축

○ 철도 운행을 위한 안전 관리 운행 관리 지침 및 시스템 구축

○ 맵기반의 위험도 평가 관리 시스템
- 맵 기반 철도 재해 위험도 안전관리 시스템 1식
- 철도환경에 적합한 센서 네트윅 서버 플랫폼(Plug&Play 방식, 독립운용)
- 철도 운영처의 시설물 안전관리 기준치을 반영한 위험도 시스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기술적 효과
- 평시, 재난시 수집정보를 통해 위험도를 분석하고 이상시 유연하고 신속한 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맵기반 위험도 관리체계 구축
- 철도시설물의 위험도를 기술적/통계적으로 정량화 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함
- TEST BED 구축에 의한 철도종합안전방재시스템 구현 및 실용화 도모
- UIC 협업에 의한 철도 상호운행에 따른 기술표준(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에서 기상재난관리 표준(안) 제시
- 개발도상국에서 활용 가능한 저비용, 고성능 시스템을 제시하여 국가의 발전수준과 무관한 인명피해 저감 체계 구축
- 외교부 개도국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한 기술이전방안 마련
- 적극적인 국내외 대외홍보를 위한 기술전시
- 기술 관련 홍보물(운영 동영상, brochure 등) 제작 배포
- 국내외 논문 투고 및 국내외 학회 기술기사 작성을 통한 기술 및 성과 홍보
- 개발 기술 및 시스템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 제공 등 관련 지원 추진

○ 사회·경제적 효과
- 수집정보를 통해 위험도를 사전에 파악하여 취약개소에 대한 재난 대비 비용 절감
- 재난 발생 후 시설물 안전성을 원격으로 파악하여 열차 운행 여부를 신속하게 의사결정 지원
- 철도인프라의 성능 및 상태 평가를 직관적으로 확인 후 평가하여 열차운행을 확보할 수 있는 정보 제공
- 국내 철도인프라(절개면, 산사태, 토석류, 낙석 우려지역)에 대한 조기경보 성능 향상
- 국가 자산순위(선진국, 후진국 등)와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저비용 자연재해 대비기술 확보로 인명피해 저감
- 위험도 표시 기술지원으로 인한 안전한 철도 환경 조성
- UIC 등 국제기구와의 협업을 통한 개발 기술의 해외진출
활용방안 ○ 철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자연재난을 조기에 검지하여 열차의 운행안전을 위험원으로부터 사전에 회피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 : 철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난은 선로매몰·침수, 교량 홍수위, 비탈면 및 옹벽 붕괴, 교각 및 축대 전도, 레일온도 증가로 인한 궤도변형 등이 있으며, 이러한 재난은 강우량, 레일온도, 레일침수, 대기온도, 홍수위, 지반내 함수비, 지표면 경사 및 가속도, 교각 및 교대 기울기 등을 측정하여 검지와 평가를 시행

○ IoT 기반의 표준화 정책을 반영하여 위와 같은 자연재난의 검지와 평가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첨단 센서 및 위험도 평가 시스템’은 기존 센서 방식과 IoT 센서 방식을 모두 채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확장에 유연하고 독립적 구성이 가능한 SUN (Smart Utility Network) 통신 기반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한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추가적으로 LTE-R과 상용망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개발되어 어떠한 통신상황에서도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

○ 또한, 철도가 갖고 있는 고압선 존재, 온도 및 습도, 먼지 등 열악한 환경조건을 극복함과 동시에 내구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가격 경쟁력 있는 센싱 및 통신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재난 유형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센서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다목적 일체형(다종의 센서를 일체형 구조로 최적화)으로 구성

○ 추가적으로 지표면 정보에 의하여 비탈면 붕괴검지·붕괴형태·붕괴활동면·붕괴규모·붕괴방향을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철도 비탈면 재난 발생에 따른 의사결정을 지원함과 동시에 최적의 재난대응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교량 홍수위, 낙석, 교각 및 교대 전도, 레일온도 등의 관리기준도 현재 절대값 기반에서 통계적 예측을 포함한 변화량을 고려할 수 있도록 개발

○ 서비스 플랫폼의 재난대응모듈, 웹기반 서비스 프로그램, 스마트폰 앱도 동시에 개발이 완료되어 정보의 유지관리 및 분석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으며, 위급상황시 센서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직접 받아 운행, 작업, 관제 등의 작업분야에서 자연재난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안전을 확보

○ 자연재난으로부터 철도시스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기경보체계의 구축이 한층 용이해질 것으로 판단되며, 위험 및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열차가 운행될 수 있어 개선된 철도안전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

○ IoT 표준화를 기반으로 환경적인 악조건을 극복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하여 행정안전부, 도로 등에서 강우로 인하여 빈번하게 발생되는 산사태, 비탈면, 축대 및 옹벽, 제방, 댐 등 다양한 재난분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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