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년도 |
1. 안전성 활동을 통한 차축카운터시스템 성능요구사항 정립 및 시스템 개발2. 차축카운터시스템 안전성 활동 3. 차축카운터시스템 시제품 제작4. 통합관리시스템 시제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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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축카운터시스템 성능요구사항을 분석한다.2. 차축카운터시스템 PHA 보고서를 작성한다.3. 차축카운터시스템 SRS 작성한다.4. 철도응용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Safety) 국제표준(IEC62278)을 적용한 RAMS 활동5. RAMS 활동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차축검지센서 설계 및 시제품 제작6. RAMS 활동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차축검지장치 설계 및 시제품 제작7. RAMS 활동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궤도연산장치 설계 및 시제품 제작8. 안전성평가문서 활동9. 통합관리시스템 설계 및 시제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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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철도 신호시스템 신뢰성 제고향상 및 안전성 증대 됩니다. 운용 환경에 따라, 설치가 어려웠던 궤도회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철도 안전성이 향상 됩니다.2. 궤도회로(AF 및 임펄스) 기능을 개선하여 신호시스템 신뢰성 향상 됩니다. 가. 임펄스 및 AF 궤도회로의 경우 열차 검지 구간이 약 1Km 인 반면 차축카운터시스템은 구간 길이의 제한이 없고 열차 검지 및 열차의 주행 방향, 속도를 측정 가능합니다. 나. 임펄스 궤도회로의 경우 궤도 상부구조가 전기적으로 절연이 필요하지만 차축카운터시스템은 불필요합니다. 다. 임펄스 및 AF 궤도회로의 경우 궤도 길이에 제한이 있지만 차축카운터시스템은 제한이 없습니다. 라. 임펄스 및 AF 궤도회로의 경우 과전압 및 궤도 전류등의 외부 요인에 민감도가 높은 반면, 차축카운터시스템은 외부 영향에 대한 민감도가 낮습니다. 마. 임펄스 및 AF 궤도회로의 경우 기후 영향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반면, 차축카운터 시스템은 기후 영향에 대한 민감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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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 해외 수입대체 효과 및 해외시장 진출 촉진 합니다. 차축검지시스템의 핵심기술인 센서부를 포함, 전 전 시스템을 국내 기술로 구현하여 수입대체 효과 및 우리 기업 해외진출 경쟁력 지원 합니다.2. 임펄스(약 23,000천원) 및 AF(약 25,000천원) 에 비하여 약 50%의 건설비 예산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3. 임펄스 및 AF궤도회로는 연간 약 1,7000천원의 유지 보수 비용이 발생하지만, 차축카운터시스템은 연간 약 1,000천원이 발생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60% 절감할 수 있습니다.4. 혁신적 기술적용으로 사업비 및 유지보수 예산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시설물을 컴팩트하게 구성하여 장애발생 확률을 대폭 낮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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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1. 지하철 및 노면전차(트램) 분야 가.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았으나 급속하게 증대되고 있는 차축카운터 적용 영역은 지하철과 노면전차 분야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안전에 추가하여, 모든 궤도 차량에 호환성뿐만 아니라 낮은 수리 및 유지비용 면에서 최선두에 있습니다.2. 우리 기업추진 해외사업에 우선 적용 가. ‘21년 현재 우리 기업이 추진 중인 해외 철도사업은 방글라데시 다카 순환철도 등 5건의 사업이 추진 중이며 투자개발형사업의 계약기간 및 설계 기간 등을 감안하면 본 사업에 적용 가능합니다. 나. 해외 사업 중 차축검지시스템 사업비 : 약 191.4억 원 (환율 1USD : 1,100원)3. 국내 신설건설에 적용 가. 국토부에서 기본계획 중인 신규 철도사업은 춘천~속초 고속철도 사업 등 8건으로 본 사업에 차축검지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나. 신설 건설 차축검지시스템 사업비 : 약 5,700억원4. 국내 개량사업에 적용 가. 궤도회로의 내구연한은 10년으로 개통시기에 따라 년차별로 교체 작업이 예상되고 이에 따른 국내시장 수요 발생 예상합니다. 나. ’30년까지 589억 원의 교체수요 발생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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