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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기반 능동형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7167-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핵자료 기술 | None 적용분야 사회질서 및 안전
2순위 정보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기반 능동형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승환
소속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직위 조교수
기관 대표번호 031-400-4965 FAX 031-436-8169
총 연구기간 2020-04-13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10,000,000 5,250,000 47,250,000 52,500,000 262,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내외적으로 겨울철 눈, 비 등에 의한 도로 결빙으로 인해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운전자가 식별하기가 어려운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까지도 블랙아이스는 ‘조용한 암살자’라고 불리우는 겨울철 운전자에게 가장 위협적인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
○ 블랙아이스는 일반 빙판길과 다르게 육안으로 구분이 어렵고, 순식간에 형성되기도 하고, 블랙아이스가 덮힌 도로는 일반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6배 더 미끄럽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아지게 되며, 경찰청에 따르면 2014 ~ 2018년 블랙아이스로 인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706명으로, 같은 기간 눈길 교통사고 사망자수 (186명)와 비교하면 3.8배 많은 수치임
○ 2016년 서해안고속도로 광천나들목 16중 추돌사고, 2017년 일산대교 14중 추돌사고, 2018년 남해고속도로 17중 추돌사고 등 블랙아이스가 원인이 된 대형사고가 매년 반복되고 있으며, 특히, 2019년 12월 14일 경북 상주-영천 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각각 발생한 차량 28중, 22중 연쇄 추돌사고로 인해 사망 7명, 부상 32명의 참사를 초래하게 된 원인 역시 ‘블랙아이스’로 지목되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
○ 기존의 블랙아이스 탐지는 적외선 온도계 방식으로 실질적으로 생긴 얼음을 탐지하기 보다는 빙점으로의 접근 및 온도 변화 등을 감지하여 간접적으로 예측하고 있음으로 이는 도로의 온도를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고 적외선의 거리나 위치에 따라 실제 온도와의 차이를 보임
○ 현재 대부분의 정부 및 지자체 기관에서는 블랙아이스에 대한 위험성에 대한 캠퍼인과 상습 결빙 구간이라고 판단되는 곳에 음성안내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으로서 수동적인 방법이고 운전자에게 모든 부담주는 것으로 이는 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이슈임
○ 도로의 블랙아이스 및 결빙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설제 살포 방식은 수많은 제설제와 제설제를 보관하는 창고, 트럭, 운용인력 등이 요구되어 비용이 많이 소요되나 국소적인 효과 등으로 저효율성을 나타내고 차량 부식과 부분 지역의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나타남
○ 현재 제안되고 있는 적극적인 방지 대책으로 도로 포장 하부에 열선을 매립하여 열선을 통하여 도로 위의 결빙 구간을 녹일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1km 열선 설치에 수억원이 들어가고 운용 상의 문제 등이 발생 되고 있고, 특히 설치를 위해서는 기존의 도로 포장 부분을 일부 제거하고 열선 매립 공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과도한 비용 뿐 만 아니라 오랜 시간 교통을 통제해야 하는 문제점들도 대두되고 있음
최종목표 최종목표: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기반 능동형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시스템 개발
목표 1: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가 가능한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개발
목표 2: 사물인터넷 기반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관리 시스템 개발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온도감지 및 발열기능을 갖는 탄소나노튜브 복합재료 코팅제를 개발하여 도로 포장 표면에 코팅함으로써 블랙아이스의 발생을 감지하고 이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사물인터넷 기반의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관리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블랙아이스에 대해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고자 함
○ 이를 통해 탄소나노튜브의 온도 센싱기능 및 발열기능을 활용하여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를 위한 기반기술을 구축하고자 하며, 추후 본 연구 성과를 제품화하여 블랙아이스 발생이 우려되는 모든 도로에 손쉽게 설치함으로써 블랙아이스 생성 시 실질적인 경고시스템과 결합하여 운전자에게 사전 통보가 가능하고, 블랙아이스 생성 즉시 자체 발열 기능을 이용하여 결빙구간을 제거함으로써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사회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최종성과물은 탄소나노튜브 기반 도로 코팅제와 블랙아이스 탐지/제거 자동화 시스템 개발이며, 기술성숙도 (TRL) 3에서 출발하여 2년동안의 과제 종료시 TRL 5를 만족하고자 함. TRL 3의 설정근거는 본 연구에 제안된 탄소나노튜브 기반 도로 코팅제 개발의 기초연구는 2017년부터 시작된 다수의 국제논문 및 발표 등으로 출판한 근거로 기본적인 분석과 실험실 수준의 증명이 완료됨. 연구종료시의 TRL 5의 설정근거는 총 연구기간 21개월 및 총 연구비 4.9억원 민간부담금 포함)에 따라 1차년도에 성능평가 단계를 거쳐 2차년도에 실험실 내 유사환경에서 시험하는 단계까지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본 연구의 최종 목표인 블랙아이스 탐지/제거를 위한 다기능성 재료 및 이와 연계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본 연구팀에서 연구책임자가 2017년부터 영국 Department for Transport에서 수행했던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개발과 이엔지소프트와 연계한 사물인터넷 기반의 블랙아이스 탐지/제거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블랙아이스 탐지와 제거가 가능한 인텔리전트 도로 코팅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함

○ 주관기관 연구책임자는 2015년 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 다기능성 구조재료를 전공한 공학박사로서 이후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 네덜란드 델프트공대, 그리고 영국 플리머스대학교 등에서 탄소나노튜브 기반의 다양한 기능화가 탑재된 건설재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 특히, 나노 물질 분산 및 탄소나노튜브 폴리머 복합체의 제작과 특성 분석에 다년간의 연구 경험이 있으며, 최신 분산 및 측정 관련 장비 등을 보유하고 있어 원활하고 신속한 연구 진행을 통해 우수한 연구성과를 도출할 수 있음

○ 주관연구책임자가 이미 형성하고 있는 국내외의 전문가(미국 컬럼비아대학교 Huiming Yin 교수 등) 그룹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빈번한 연구자문 및 협력을 통하여 단기 문제 해결 및 기술의 고도화 추진할 예정임

○ ㈜이엔지소프트의 연구책임자는 콘크리트공학을 전공한 공학박사로서 최근 약 10년간 건설 IT 융합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왔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추구하고 있는 재료와 계측 그리고 IT 기술의 융복합 분야에 적합한 인물임.

○ 또한 공동연구기관인 이엔지소프트는 스마트 건설 관련 융합기술 적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연구 및 개발에 특화된 기관으로써 다양한 관련 연구 개발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웹 및 앱 개발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임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에리카 산학협력단)
: 탄소나노튜브 기반 도로 코팅제 개발 및 성능평가를 통한 재료 최적화

- 공동연구기관 (이엔지소프트)
: IoT 기반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관리 시스템 설계
-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에리카 산학협력단)
■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개발
√ 분산제에 따른 탄소나노튜브 분산에 대한 최적화 연구
√ 탄소나노튜브 함량에 따른 코팅제의 점성에 대한 최적화 연구

■ 탄소나노튜브 기반 도로 코팅제의 성능평가
√ 온도에 따른 시험체의 전기전도도의 변화 연구
√ 외부전압에 의한 시험체의 발열 특성 최적화 연구

- 공동연구기관(이엔지소트프):
■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관리 시스템 기능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
√ 블랙아이스 발생 조건 검토를 통한 시스템 작동 조건 분석
√ 기능 요구사항 분석을 통한 시스템 기본 구성요소 및 성능기준 도출

■ IoT 기반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관리 시스템 하드웨어 설계
√ 센서부, 전원부, 인터페이스부 등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및 설계안 도출
√ 시스템 하드웨어 기능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 IoT 기반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 시스템 기능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웹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 모바일 앱 기능 정의 및 정보 가시화 항목 결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극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한 인텔리전트한 도로 코팅 개발은 기존 개념을 넘어서는 최첨단적이고 융복합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건설구조물에 적용되어 구조물 안전성 모니터링, 산업 안전을 위한 실시간 계측 및 관리, 재난안전 등의 스마트시티 건설과 관련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응용되고 활용 될 수 있음

-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한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가 가능한 도로 코팅제 개발을 도로교통 분야에 빠르게 시도하고 다양하게 적용함으로써 국토교통분야에서의 4차산업혁명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소재 국산화 부분에서 국제적인 기술적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산업적 측면
- 기존의 블랙아이스 진단방법으로는 주로 도로 표면이 아닌 도로 근처의 다량의 센서를 부착하여 영하의 온도를 감지하고 이를 통해 그 부근에 블랙아이스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써 다량의 외산센서를 구매해야하는 높은 비용과 비용 대비 많은 오류가 존재하는 것이 현실임

- 또한, 겨울철 도로 결빙, 블랙아이스 등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 제설제는 제설장비, 차량, 운용인력 등의 막대한 운영 및 유지비용이 소요되고 제설제 사용으로 인한 차량부식, 환경오염 등 2차적인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임

-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외산 센서에 의존하는 온도 측정 방법에서 벗어난 도로 자체의 온도를 직접 측정하여 정확성을 높임과 동시에 겨울철 도로 결빙 제거를 위해 막대한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사회적 측면
- 기존 발열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교통을 통제하고 기존의 도로 일부를 걷어내고 시공을 해야하기 때문에 교통혼잡, 비용증가, 민원발생 등의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됨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기존의 구조물의 추가적인 변형 및 공사가 전혀 필요가 없어 설치가 매우 간단하여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스마트시티로 발전하는 미래지향적인 사회적 비전을 부응할 수 있는 기술임
활용방안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탄소나노튜브 기반 도로 코팅제 및 이와 연계된 사물인터넷 기반 시스템은 기존의 도로 결빙 및 블랙아이스 제거를 위한 전통적인 방법의 문제점을 제거하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기존의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방법은 수많은 인력과 비용이 발생되고 저효율적인 방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로 코팅제를 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하여 전도성 물질로 성능을 변화시켜 극한 온도를 탐지 할 수 있는 온도 센서의 기능과 줄히팅을 이용한 코팅 자체 발열 기능을 가진 다기능성 도로 코팅제를 개발한다. 또한, 사물인터넷 기술을 고도화시켜 블랙아이스 탐지의 데이터 축적과 탐지 동시에 코팅제의 발열 기능으로 즉시 제거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물은 겨울철 도로 결빙 및 블랙아이스 문제를 쉽고 고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블랙아이스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자체발열 사물인터넷 시스템
영문 Black ice Carbon nanotube Transport road coating Joule heating IoT system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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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_수정보완본_(한양대 에리카산학협력단)_220415(직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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