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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충격흡수시설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1TBIP-C15579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충격흡수시설 개발
주관연구기관 세라코(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창원
소속 세라코(주) 직위 상무이사
기관 대표번호 061-331-9000 FAX -
총 연구기간 2020-04-27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300,000,000 20,000,000 180,000,000 200,000,000 5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도로변의 공작물과 차량이 충돌하는 경우, 교통사고 심각도가 4배 이상 높게 나타나며, 공작물에 의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8.40명/100건으로써, 평균 치사율의 4배 이상으로 나타남. 또한, 고가도로의 건설 등으로 인한 교각들이 다수 존재하지만, 교각을 둘러싸는 형태 및 탑승자의 안전도를 확보할 수 있는 도로안전시설은 부족한 실정임. 따라서, 교각 또는 진출부에서 탑승자의 안전도를 확보할 수 있는 방호시설을 개발하였음
최종목표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다양한 환경에 설치가 가능하고, CC2 등급(80km/h)의 성능을 만족하는 충격흡수시설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본 제품의 제작에 요구되는 시작품의 형태 및 성능을 구현하는 기술은 기존 국가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보유하고 있으며, 참여 연구진은 도로안전 분야 관련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임
○ 기존 기술에서 변형된 형태 검토, 제작, 설치를 위해서는 2년간의 연구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제한된 연구 기간에서 목표의 달성이 가능함
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다양한 환경에 설치가 가능하고, CC2 등급(80km/h)의 성능을 만족하는 충격흡수시설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2년차 연구 과제로 구분하여, 각각의 연구 내용 및 범위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음

-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국내·외 지침 및 매뉴얼 검토
?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현황 조사
?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계(가드레일 1열)
-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국내·외 지침 및 매뉴얼 검토
① 국내·외 지침(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 등) 및 매뉴얼 검토를 통해 충격흡수시설의 현장 설치 적용 가능성 검토
?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현황 조사
① 충격흡수시설의 설치 가능한 현장조사(교량-도로간 거리, 안전지대 거리, 설치 지점, 안전시설 설치 형태 등) 검토
? 탑승자 보호용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계
① 교각을 보호할 수 있는 형태(가드레일 1열)의 설계 기법 제시
② 개발시설물의 설치 가능한 형태 설계(방호시설 설치 길이(반경 5m 이하, 측면 길이 1.5m 이하)) 설계 등)

-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진출부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현황 조사
? 진출부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연결부 상세 설계
? 운전자 시인성을 고려한 충격흡수시설 디자인
? 실용화 전략 마련
- 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진출입부용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현황 조사
① 충격흡수시설의 설치 가능한 현장조사(진출부 안전지대 거리, 설치 지점, 기존
안전시설 설치 형태 등) 검토
? 진출부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연결부 상세 설계
① 진출부 설치 가능한 형태의 설계(비대칭) 기법 제시
② 개발시설물의 설치 가능한 형태 설계(방호시설 설치 길이(반경 4.0m 이하, 측면 길이 1.0m 이하)) 설계 등)
③ 기존 설치된 안전시설과 연결을 위한 연결 방안 설계
? 운전자 시인성을 고려한 충격흡수시설 디자인
① 운전자 시인성을 고려한 충격흡수시설 디자인
?실용화 전략 마련
① 기술의 마케팅 전략 수립
② 국내·외 판로 개척을 위한 홍보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국내·외 지침 및 매뉴얼 검토
?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현황 조사
?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계(가드레일 1열)
? 국내·외 지침 및 매뉴얼 검토
① 국내·외 지침(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 등) 및 매뉴얼 검토를 통해 충격흡수시설의 현장 설치 적용 가능성 검토
?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치를 위한 현황 조사
① 충격흡수시설의 설치 가능한 현장조사(교량-도로간 거리, 안전지대 거리, 설치 지점, 안전시설 설치 형태 등) 검토
? 탑승자 보호용 교각용 충격흡수시설 설계
① 교각을 보호할 수 있는 형태(가드레일 1열)의 설계 기법 제시
② 개발시설물의 설치 가능한 형태 설계(방호시설 설치 길이(반경 5m 이하, 측면 길이 1.5m 이하)) 설계 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다양한 교각에 탑승자 보호를 위해 적용 가능
- 기존 충격흡수시설은 폭이 넓은 교각을 충분히 방호하지 못하고, 차량의 진행 방향을 고려하고 있지 못해 충격흡수시설이 설치된 교각에도 충돌 사고가 발생함
- 2019년 기준 전국 교각 개수는 116,314개로 집계되며, 전체 교각의 10%에 적용한다고 가정시 약 1만개 이상의 수요 예상
? 서울특별시 내부순환로 교각은 약 50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도로에 노출된 교각은 46개로 전체 교각(22km / 50m = 440개)의 약 10% 해당
- (활용 방안) 국내 도로안전시설지침에 따른 성능 확보로 충돌 위험성 저감

○ 진출부 충돌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적용
- 기존 충격흡수시설은 폭이 넓은 진출입구간을 방호하는데 한계가 존재하고, 도로이정표지 지주와 충돌시 심각한 사망 사고가 발생함
- (진출입부) 전국 최소 2,000개소 적용 가능
? 전국 고속도로 연장 약 3,500km로써, 진출부는 530개소/편도, 왕복 1,060개소 활용 가능
? 일반국도 12,000km 중 고속화도로 5,000km를 적용하고, 평균 진출부 간격 10km 가정시 양방향 1,000 개소 활용 가능
? (활용 방안) 도로 진출부, 휴게소 진입부 등 적용시 국내외 적용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기존의 충격흡수시설이 교각 전체를 방호하지 못하는 한계가 존재하여, 외국에서는 Bullnose라는 형태의 별도 시설 지침 및 제품 개발
-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가드레일 형태의 충격흡수시설을 개발
○ 기존 충격흡수시설 형태가 아닌 가드레일을 이용하여 충격흡수시설 개발
- 노출 부위 최소화를 통한 안전성 확보 및 비용 저감 가능
○ 시설물을 가드레일의 평판과 지면에 고정되는 지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해결이 가능
활용방안 ○ 국토교통부 전국도로 현황조서(2019년 6월)에 따르면 국내 도로 연장은 110,714km.
○ 일반국도 및 지방도등의 연장은 경우 105,947km로 10km당 1개소로 가정시 21,200여개
소로 약 820억 규모.
○ 서울특별시 내부순환로의 교각은 약 50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도로에 노출되어
사고발생 위험이 높은 교각은 46개로 내부순환로 교각개수의 약 10%
○ 2019년 기준 전국 교각 개수는 116,314개로 10%인 11,631의 교각을 호 형태(2set)로
방호설치 한다고 가정할 시 약 930억원 규모.
○ 일반국도의 진출입로, 교각을 포함하면 전체 1750억 규모의 사업으로, 연간 전체 10%인
3,000개소 설치시 약 120억원의 매출 예상.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 사고 충격흡수시설 가드레일 교각 진출부
영문 Traffic Accident Crash Cushion Guardrail Pier R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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