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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블랙아이스 도로안전을 위한 표면구조 제어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7045-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전기·전자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블랙아이스 도로안전을 위한 표면구조 제어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우석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강석표
소속 우석대학교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63-290-1139 FAX 063-290-1139
총 연구기간 2020-04-13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10,000,000 0 0 0 21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는 동절기 도로표면의 눈 및 얼음의 제거효율을 향상시켜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는 “블랙아이스(Black-ice) 도로안전을 위한 아이스포빅(Icephobic) 도로포장체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1차년도] 초소수성 에멀전 혼입 시멘트 복합체 기술개발
[2차년도] 생체모방 표면구조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기술개발
□ [ 정 의 ] 아이스포빅(Icephobic) 도로포장체는 초소수성의 특성을 갖고 포장도로와 얼음의 접착력을 약화시켜 눈 및 얼음의 제거효율을 향상시킴으로서 블랙아이스에 의한 사고발생을 예방하는 기술임.
□ [핵심기술] 동절기 도로의 안전을 위협하는 블랙아이스를 방지하기 위하여 ①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시멘트 복합체를 제조하고 이를 적용한 ② 생체모방 표면구조를 갖는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를 개발하여 블랙아이스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기반기술임.
□ [활용방안] 도로표면과 눈 및 얼음의 결합력을 약화시켜 블랙아이스의 형성 억제에 의한 교통사고 예방 및 도로표면의 유해물질 침투 방지에 의한 내구성 향상
□ [기대효과] ① Self-cleaning에 의한 미세먼지 오염저감 건설자재, ② 지붕, 계단, 보도, 경사로, 출입구 등 미끄럼방지 생활안전 건축자재, ③ 유해물질 침투 방지에 의한 내구성 개선 건설자재 등과 같은 건설산업분야의 기반기술
최종목표 최종 목표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초소수성의 특성을 갖고 포장도로와 얼음의 접착력을 약화시켜 눈 및 얼음의 제거효율을 향상시킴으로서 블랙아이스에 의한 사고발생을 예방하는 “블랙아이스(Blackice) 도로안전을 위한 아이스포빅(Icephobic) 도로포장체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세부 목표
□ 초소수성 에멀전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기술개발[1차년도]
실란/실록산 및 나노입자를 사용하여 에멀젼 혼화제의 포뮬레이션 기술을 확립하고, 시멘트 복합체의 수화반응, 물성 및 표면 특성을 평가하여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를 개발하고자 함.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포뮬레이션 기술개발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물성 평가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수화메카니즘 해석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제조기술
□ 생체모방 표면구조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기술개발 [2차년도]
아이스포빅 포장체의 기초배합 설계와 1차년도에 확립된 초소수성 시멘트 복합체에 생체모방 표면구조 제어기술을 적용하여 블랙아이스 도로 안전을 위한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를 개발하고자 함.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제조기술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의 생체모방 표면구조 제어기술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내마모성 향상기술
- 환경조건에 따른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의 특성평가
연구내용 및 범위 1) 1차 연도
① 개발 목표
초소수성 에멀전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기술개발
② 개발 내용 및 범위(그림을 이용하여 시스템 구성도, 구조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포뮬레이션 기술개발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물성 평가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수화메카니즘 해석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제조기술

세부 연구내용
? 국내외 연구동향 조사 및 분석
-아이스포빅 도로포장 관련 국내외 연구동향 조사
-아이스포빅 특성 평가를 위한 KS, ISO, JIS, ASTM 등 국내?외 관련 표준(기준) 조사 및 분석
-국내?외 실란/실록산 및 나노입자를 이용한 에멀전의 제조?활용?처리현황 및 기술자료 조사
? 초소수성 에멀전 포뮬레이션 기술개발
- 초소수성 에멀젼 포뮬레이션
:원재료 종류 및 배합비, 혼합순서, 공정온도, 교반속도 등
-저장안전성 평가
:경시 및 온도변화에 따른 상분리, pH변화, 점도 등
-Lab Scale 포뮬레이션 기술 확립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물성 평가
-시멘트 응결시간 및 유동성 평가
:응결시간 측정, 미니슬럼프 측정 등
-시멘트 표면특성 평가
:물접촉각, 슬라이딩각 등
-최적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선정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수화메카니즘 해석
-시멘트 수화반응 생성물 분석
:XRD, FTIR 등
-시멘트 수화반응 조직 관찰 및 혼화제 분산상태 확인
:SEM, EDX 등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제조기술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기초물성 평가
:응결시간, 플로우, 공기량, 단위용적중량, 압축강도, 흡수비 등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표면특성 평가
:물접촉각, 슬라이딩각, 표면연마 후 물접촉각 및 슬라이딩각 등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의 최적배합 선정

2) 2차 연도
① 개발 목표
- 생체모방 표면구조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기술개발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제조기술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의 생체모방 표면구조 제어기술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내마모성 향상기술
- 환경조건에 따른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의 특성평가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제조기술
-시멘트 도로포장체 배합 기초 설계
:압축강도, 휨강도, 인장강도, 균열 등
:최적 시멘트 도로포장체 배합비 선정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배합 설계
:압축강도, 휨 및 인장강도, 수축율, 내마모성 등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최적 배합 선정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의 생체모방 표면구조 제어기술
-생체모방 표면구조 제어기술 기초검토
:표면 마감 방법에 따른 스템핑(stamping) 효과 확인
: 표면거칠기(AFM), SEM 등
-스템핑 생체모방 표면구조의 물성 검토
:물접촉각, 내마모성 등
-최적 스템핑 생체모방 표면구조 제어기술 확립
?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내마모성 향상기술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의 내마모성 성능 개선제 배합 설계
:마모량, 마모깊이 평가
-생체모방 표면구조 제어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의 표면물성 평가
:내마모성, 물접촉각, 슬라이딩각, 표면연마 후 접촉각 및 슬라이딩각 변화 등
? 환경조건에 따른 아이스포빅 도로포장체 특성평가
-도로포장체의 아이스포빅 특성 평가
:얼음 부착강도, 얼음 형성시간 평가
: 마모량에 따른 얼음 부착강도, 얼음 형성시간 평가 등
-아이스포빅 포장체의 물성 평가
:응결시간, 플로우, 압축강도, 휨 및 인장강도, 흡수비, 균열, 내마모성 등
-아이스포빅 포장체의 접착특성 평가
:소재별(콘크리트,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 부착강도 평가
-아이스포빅 포장체의 최적배합 선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실란/실록산 및 나노입자를 사용하여 에멀젼 혼화제의 포뮬레이션 기술을 확립하고, 시멘트 복합체의 수화반응, 물성 및 표면 특성을 평가하여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를 개발하고자 함. ? 국내외 연구동향 조사 및 분석
-아이스포빅 도로포장 관련 국내외 연구동향 조사
-아이스포빅 특성 평가를 위한 KS, ISO, JIS, ASTM 등 국내?외 관련 표준(기준) 조사 및 분석
-국내?외 실란/실록산 및 나노입자를 이용한 에멀전의 제조?활용?처리현황 및 기술자료 조사
? 초소수성 에멀전 포뮬레이션 기술개발
- 초소수성 에멀젼 포뮬레이션
:원재료 종류 및 배합비, 혼합순서, 공정온도, 교반속도 등
-저장안전성 평가
:경시 및 온도변화에 따른 상분리, pH변화, 점도 등
-Lab Scale 포뮬레이션 기술 확립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물성 평가
-시멘트 응결시간 및 유동성 평가
:응결시간 측정, 미니슬럼프 측정 등
-시멘트 표면특성 평가
:물접촉각, 슬라이딩각 등
-최적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선정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수화메카니즘 해석
-시멘트 수화반응 생성물 분석
:XRD, FTIR 등
-시멘트 수화반응 조직 관찰 및 혼화제 분산상태 확인
:SEM, EDX 등
? 초소수성 에멀전 혼화제 혼입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제조기술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기초물성 평가
:응결시간, 플로우, 공기량, 단위용적중량, 압축강도, 흡수비 등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표면특성 평가
:물접촉각, 슬라이딩각, 표면연마 후 물접촉각 및 슬라이딩각 등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의 최적배합 선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극한지 건설시공 산업의 새로운 분야를 도출
- 나노소재 기반 도로 안전사고 예방시스템의 핵심기술을 확보
- 극저온 등의 환경적인 한계에 의한 시공 및 운영 제한 문제 와 같은 한계점을 해결
- 전문역구인력 양성, 탄소나노튜브 기술이외의 특수 첨단 신소재의 토목분야 적용 등이 가능하므로 학문의 발전가능
- 다학제간 연계를 통한 창의적인 연구 아이디어의 창출로 전 반적인 용.복합 연구발전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국내 초소수성 재료 시장은 5,000억 원 이상 예상되며 전기전자 산업의 지문방지와 방오성 코팅분야가 1,000억 원, 도료 산업 분야의 방수/방오분야가 1,200억 원, 섬유 산업분야의 발수 발유가공분야가 800억 원, 기타 광학렌즈를 포함한 산업분야의 소수성 표면개질분야가 1,00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주요 내외장재의 시장 규모를 보면 2015년 현재 외장재, 패널강판, 사이딩, 지붕재, 천장재, 창호재 규모가 10조 규모이며 매년 증가율이 평균 7%이상의 증가율을 적용
- 중국 및 동남아 진출 국내 건설업체의 질적인 향상과 단순한 가격경쟁이 아닌 신 기능성 초발수 건설재료 제품의 개발이 적용된다면 새로운 시장의 창출을 통하여 세계시장을 선점 가능
- 초발수성에 의한 방오염 기술에 대한 국내 제품 출시 및 성능이 입증되면 향후 국내시장의 활성화는 물론이고 수출도 10배 이상으로 예측될 만큼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
- 나노재료를 기반으로 극한환경에서의 얼음과 눈 제거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여 건설과 신기술간의 융합기술 개발을 통해 건설재료 분야의 성장 동력을 확보
- 콘크리트 구조물의 강도향상과 효과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며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로 이어짐
-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수명화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에 효과

□ 사회적 측면
- 생활안전을 위한 건축자재, 교통 표지판 등 여러 건설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매우 광범위한 파급효과 기대
- 나노기술 기반 다기능 건설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건설 분야의 글로벌 리더에 진입
- 건설신소재 분야 연구의 패러다임을 선진국 추종형에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융합성 선도연구로 전환
- 미래 건설신소재로 세계시장 선점이 가능한 고부가가치의 기능화 된 건설재료 활용 원천기술을 확보
- 관련 차세대 건설재료 분야의 해외 의존도를 최소화하며 국내 창조형 체제로 전환하고 이로 인한 신규 일자리 창출기대
활용방안 □ 블랙아이스에 의한 도로 안전사고 예방
도로안전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는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는 블랙아이스에 의한 사고발생을 친환경적이면서 경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기술
● 서리·결빙 상태의 전국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약 1300건으로 집계되며 5년간사망자는 198명, 부상자는 1만1837명으로 나타남.- 도로교통공단 ‘5년간 도로 노면 상태별 교통사고’
● 블랙아이스와 같은 노면결빙을 방지하는 기술은 현재 노면을 가열하는 방법, 노면에 염화물을 살포하는 방법, 지열을 이용한 방법, 지하의 저수조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개발되고 있음.
● 현재 결빙방지를 위하여 가장 많이 채택하는 방식은 염화물 살포 방식으로 도로의 여건의 구애가 적고 가역하는 기술에 비해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적이나 염화칼슘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음.
●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도로는 도로포장의 얼음과 눈을 완전히 제거하기 보다는 도로포장과 얼음의 접착력을 약화시켜 블랙아이스에 의한 사고발생을 억제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 환경오염 없이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

□ 빙판길 생활 안전사고 예방
도로안전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는 동절기 빙판길 낙상에 의한 생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도블록, 계단, 지붕, 경사로 등의 건설자재로 활용 가능
● 아파트 출입구 빙판에 넘어진 경우 아파트관리업체와 소장이 30% 공동책임을 져야 한다는 판례 (서울중앙지법 2015가단5230887)
● 동절기 공동주택관리주체는 강설이나 결빙 등에 따른 위험성에 비례해 사회통념상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안전성을 갖춰야 한다고 판시
● 만 65세 이상 고령자 안전사고 사례를 분석한 결과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주거공간인 ‘주택’이 60.5%(3,506건)로 대부분을 차지

□ 셀프클리닝(Self-Cleaning) 건축자재
건축자재에 초친수성 피막을 형성하여 배기가스나 매연, 모래, 미세먼지, 황사 등 오염물을 빗물 등 흐르는 물에 의하여 스스로 자정능력을 가지는 셀프클리닝(Self-Cleaning) 건축자재 활용가능
● 1990 년대 후반 재료표면의 초소수성(super hydrophobic)이 발견되면서 일본을 중심으로 셀프클리닝 기능성 재료(특히건축자재)개발이 대단히 활발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음
● 2014년형 일본 닛산은 유럽형 모델 닛산 노트 슈퍼미니에 초소수성 ‘울트라 에버 드라이’ 페인트를 코팅해 세차가 필요 없는 셀프클리닝 기술을 도입
● 우리나라도 이제는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깨끗하고 쾌적하며 위생적인 주거 및 (빌딩등) 생활공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 셀프크리닝을 적용한 타일, 유리등과 같은 고기능성 친환경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초소수성 생체모방 도로포장체 아이스포빅 블랙아이스
영문 Superhydfophobic Biomimicry Pavement Icephobic Black ic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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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블랙아이스 도로안전을 위한 표면구조 제어 아이스포빅 시멘트 복합체 기술개발 - 최종보고서(우석대학교 산학협력단).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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