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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과제번호 21RSCD-C163313-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전철 전력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개발
주관연구기관 유진기공산업(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기남
소속 유진기공산업(주) 직위 상무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489-6100 FAX 031-489-6289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4-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865,000,000 25,460,000 206,550,000 232,010,000 1,097,01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의 정의
○ 팬터그래프는 전기가 흐르는 가선에 접촉하여 전기를 차량에 설치된 전기장치에 공급하는 기능을 수행

○ 팬터그래프는 기초프레임, 하부 암, 상부 암, 집전판을 포함한 집전헤드로 구성되며, 공력 소음을 최적화하고 전차선으로부터 전기를 안정적으로 집전하여 차량에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

○ 기초프레임은 팬터그래프를 차량의 지붕에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으며, 하부 암과 상부 암은 팬터그래프가 가선의 높이 변화를 추종하고 최대 가선 높이에서도 집전이 가능하도록 링크 구조로 설계

○ 고속전철의 경우 팬터그래프는 차량 편성당 2개가 설치되어 운행방향에 따라 한 개의 팬터그래프를 사용

○ 반 능동형은 기존의 공압제어장치에 제어기를 추가하여 최적의 접촉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성

(2) 핵심 기술
○ 팬터그래프 구조 경량화 기술
- 팬터그래프 집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상부암 등가 질량 저감 기술
- 집전성능 및 추종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상부암의 질량을 최적화하여 집전 성능 향상(등가질량 10% 저감)
- 상부암 등에 복합재 및 접착 기술(본딩)을 적용하여 알루미늄과 복합재(CFRP)를 조립한 경량화 모델 적용
- 팬터그래프 상승 및 하강 시 집전헤드 경로 최적화 기술
- 전용 기구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전헤드 상승/하강 경로 최적화
- 상부암 및 하부암 길이 및 링크 구조 최적화
- 집전헤드 최적 위치 제어
- 과제 RFP에서 요구하는 자동하강장치, 상승제한장치 적용

○ 중련에 따른 집전 성능 향상 기술
- 팬터그래프는 차량 편성 당 2개가 설치되어 운영되며 차량의 진행방향에 따라 다음의 그림과 같이 1개의 팬터그래프가 사용되며 이에 따른 집전 성능 확보가 필수적임
- 팬터그래프의 집전 성능 분석을 위하여 팬터그래프-전차선 간 추종특성(interaction) 분석 수행
- 중련 운행시 선행 차량과 후행 차량의 압상력을 개별적으로 제어해서 후행 차량이 전차선 파동 영향에도 최적의 집전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반 능동형 제어 기술 적용
- 차량 속도에 따라 공급 압력 최적화 제어

○ 소음 저감 기술
- 팬터그래프를 구성하는 상부암, 관절장치, 집전헤드, 집전판 등 주요부품의 최적 형상 설계를 통한 소음 저감 기술 적용
- 소음해석평가를 통하여 최적의 소음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형상 설계 진행
- 풍동시험을 통하여 소음성능 비교 평가 진행
- 일본의 경우 집전헤드의 단면 형상 및 공기 홀을 적용

○ 고내구성 및 내마모성 집전판 설계 기술
- 탄소 복합재를 배합해 대전류 통전 시 발열, 변형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전류용량을 확보하게 하는 기술
- 탄소 복합재 사용 및 금속 함침을 통해 가선과 집전판의 기계적 내마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
- 집전판 관련 형상 최적화
- EN50405에 따른 검증 시험 수행

(3) 사업성 분석
○ 고속철도용 팬터그래프는 구조물 개발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집전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속도와 운행조건에 따른 압상력 제어 등 시스템엔지니어링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하나 국내에서는 개발 경험 및 성능 시험 부족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Worldwide Market for Railway Industries 2016(SCI Verkehr GmbH)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유지보수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유지보수 시장 진입을 통한 기술력 확보 및 운행 실적 확보

○ KTX 46편성(920량)에 대한 차량 수명 도래에 따른 수요 대응 필요
- 고속철도차량 팬터그래프 : 연간 약 19억 원(12편성/년) 수입

○ KTX-산천 71편성(710량)에 대한 팬터그래프 TBO 교환주기에 따른 수요 대응 필요
- KTX 산천 팬터그래프 : 연간 0.8억원(1 SET), 집전판 : 연간 약 17억원(800개) 수입
- KTX 산천 팬터그래프 TBO 교환주기 8년으로 차량 수명 도래까지 2회 교체 필요

○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고속철도 운행이 증가함에 따라 팬터그래프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수입대체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조속히 기술자립 필요

○ 국내 차량사에서 터키 고속철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핵심 부품 기술력 확보 필요
- 유럽 인접 국가들 간의 서로 다른 시스템 및 철도 운영 환경에 의해 국가간의 열차 운행에 어려움이 발생, 이를 해소하여 국가 간의 상호 운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유럽철도 안전지침을 제정
- 차량 및 중요 부품에 대하여 TSI 인증 요구
- 해외부품업체 대비 가격 경쟁력있는 TSI 인증받은 국내 부품업체 확보 필요
- 터키 및 중앙아시아 지역 신규 고속철도 노선 확장에 따른 고속철도 차량 수요 증가
최종목표 ○ EMU-320 중련편성 상태로 320km/h 운행 시 편성 후위 팬터그래프의 압상력이 철도안전법 기술기준을 만족
- 내환경성능 : -35℃ ~ 45℃
- 집전장치 횡강성 : 측면 300N 가할 시 30mm 이내 변위
- 집전장치 접촉성능 범위 : 0~350N
- 집전장치 제어유니트 : 설계 최고속도 286km/h 및 352km/h 속도신호 인가,
Bellows 압력변동이 1분 동안 0.05Bar 이내
- 내구성능 : 상승하강 내구(75×10^3회, 0.1m/s), 10x10^3회, 현가장치(1.2×10^6회) 이상
- 주습판 내구성능 : 0.5~20Hz 주파수로 수직 방향 1.2x10^6사이클 이상,
랜덤 주파수로 1,000만 사이클 이상
- 중량 : 기존대비 10% 경량화(기존품 : 124kg±5%)
- 작동방식 : 공기상승-자중하강
- 공기압력/동작시간 : 5~10kgf/㎠ / 10초 이내(상승, 하강)
- 제어유니트 : 정적압상력 기준 차량속도에 따라 압상력을 공압으로 상향 조정
- 보호장치 : 자동하강장치, 상승제한장치 적용
- 상태기반 유지보수 : 팬터그래프 개별 감시용 카메라 설치 상태기반 유지보수 시스템과 연계
연구내용 및 범위 1단계
- 국내외 최신 기술동향 및 적용사례 조사분석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경량화 기술 개발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제어기술 및 제어기 개발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부품/구성품 시작품 설계/제작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부품/구성품 시작품 적합성 검증
- 상태기반 유지보수 기술개발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부품규격서 개발
- 집전판 성능향상 관련 설계 요소 분석
- 집전판 제작을 위한 요구사항 작성
- 고속 전차선 시스템에 대응한 팬터그래프 설계 파라미터 민감도 연구
- 팬터그래프/전차선로간 동특성 예측을 통한 개발 팬터그래프 설계 파라미터 제시
- 개발 팬터그래프 정특성 평가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집전성능 측정 시스템 구축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집전성능 평가
- 팬터그래프 요구사항 연구
- 팬터그래프 검·인증 계획서 개발
- 팬터그래프 기본설계 결과의 요구사항 부합화 검토
- 팬터그래프 시작품 평가
- 고속차량 운영 노하우에 따라 팬터그래프의 구비조건 제안
- 차량속도 증가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 대책 제안
-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 적용 팬터그래프의 구조 안전성 검증
- 정/동강성을 기존제품 이상의 성능을 만족
- 열응력 해석을 수행하여 이종 재질에 대한 접착 안전성을 확보
- 작동시 발생하는 외력에 의한 구조 안전성을 확보
- 팬터그래프 댐퍼의 요구사항/관련 규정 및 근거 조사
- 팬터그래프 댐퍼의 도면 작성 및 1차 시제품 제작
- 1차 시작품 평가 및 설계적합성/합치성 수행
- 설계 고도화 및 2차 시제품 제작

2단계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시제품 부품 적합성 검증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구성품 시험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제어기술 및 제어기 적합성 검증
- 반 능동형 테스트베드 구축 및 개발품 현차 설치
- 반 능동형 표준양산 공정규격서 (품질메뉴얼) 개발
- 반 능동형 현차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TSI 인증)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유지보수 메뉴얼 개발
- 집전판 내구성능 시험 평가
- 장기신뢰성을 고려한 집전성능 평가 시스템 구축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정특성 평가/분석(2)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전차선로간 동특성 예측(2)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전차선로간 접촉력 평가
- 장기신뢰성 확보를 위한 이선아크 집전성능 평가
- 장기신뢰성 확인을 위한 팬터그래프/전차선로간 이선아크 측정
- 측정결과 분석을 통한 신뢰성 평가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시제품 제작 합치성 검증 및 보고서 작성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시제품 공인시험 수행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검증 보고서 작성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인증 절차 밀착 지원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현차 공인시험 지원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개발품 테스트베드 제공
- 테스트베드 제공을 위한 관련 업무 진행
- 현차시험 진행 및 수정 보완사항 제시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의 현차시험 모니터링 시행(TF팀 운영)
- 고속철도차량 운영조건에 따른 팬터그래프 CBM 연계 방안 제시
- 시제품에 대한 구조해석 진행(개선안 제시)
- 시작품/시제품에 대한 비교분석 보고서 작성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용 댐퍼 시제품 평가(적합성/합치성 수행)
- 현차시험용 제작
- 현차시험 진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국내외 최신 기술동향 및 적용사례 조사분석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기본설계
- 집전판 성능향상방안 검토
- 고속 전차선 시스템에 대응한 팬터그래프 설계 파라미터 민감도 연구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적합성 확인 및 인증 획득을 위한 검·인증 계획 수립
- 고속철도차량의 팬터그래프에 필요한 개선사항 제안
- 팬터그래프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정적, 동적 강성 특성 파악
- 정/동강성 해석에 대한 목표치를 설정
- 유압댐퍼 설계검토 및 1차 시작품 제작
- 국내외 최신 기술동향 및 적용사례 조사분석
- 해외 선진 기술 대비 개발대상 성능 비교 분석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부품/구성품 시작품 설계
- 집전판 성능향상방안 검토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인터페이스 분석
-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부품규격서 개발
- 팬터그래프/전차선간 동특성 예측 관련 자료조사/분석
- 국내 고속 전차선로 현황 조사/분석
- 전차선로 및 팬터그래프 수학적 모델링
- 국내 전차선로 현황을 고려한 팬터그래프 동특성 해석 및 설계 방향 제시
- 팬터그래프 요구사항 연구
·철도차량부품개발 사업단 요구사항 정의서 분석(사업단 연계)
·국내외 기술기준 및 표준규격 분석
·팬터그래프 적합성 확인 방안(Method of Compliance) 도출
- 팬터그래프 검·인증 계획서 개발
·요구사항 준수확인 목록 작성(사업단 연계)
·팬터그래프 설계검증, 제작검증 및 시험 시나리오 수립
·팬터그래프 개발 일정에 따른 검증 마일스톤 수립
- 팬터그래프 기본설계 결과의 요구사항 부합화 검토
- 고속차량 운영 노하우에 따라 팬터그래프의 구비조건 제안
- 차량속도 증가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 대책 제안
- 팬터그래프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정적, 동적 강성 특성 파악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댐퍼의 요구도/ 관련 규정 및 근거 조사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댐퍼의 설계 사양 계산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댐퍼의 도면 작성
- 반 능동형 팬터그래프 댐퍼의 형상 및 부품 기능 정의
└ 주 작동구간에서 100~350만 사이클 정상 작동 할 것
└유압댐퍼에서 발생된 최대 감쇠력은 (8,000) N~ (20,000) N ( 속도 0.1 m/sec 기준 )
└ 유압댐퍼 내부 기름의 동점도는 100mm2/s 이하일 것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경량의 판토그래프 개발&적용으로 인해 안전한 집전이 가능하고, 전차선과 팬터그래프간의 아크 발생이 적어 효율적인 유지보수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고속철도용(200km/h 급) 간선형 및 전동차용 팬터그래프 생산기술 개발을 통해 가격경쟁력 확보 및 국내외 시장 진출 가능
­ 신규시장매출액: 약 259억원, 연간 약 17.3억원(팬터그래프)
­ 유지보수매출액: 약 259억원, 연간 약 17.3억원(팬터그래프)
­ 유지보수매출액: 약 516억원, 연간 약 21억원(집전판)
※ 출처: 철도차량 및 주요부품 중장기 구매계획 알림, 국토부 철도운행안전과-3214
※ 철도차량부품_공급다변화를_위한_기술개발_설명회_발표자료, 한국철도공사, 2017

○ 사회적 측면
- 팬터그래프의 무게를 줄여 외부 환경적 요인에 따른 기구적인 안정성을 확보하며, 열차의 속도와 관계된 제약 조건을 해결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에 의한 파손 예방으로 열차 안전에 기여 가능
- 팬터그래프의 공력소음 저감(3 dB)으로 승객의 승차감(소음) 개선
활용방안 ○ 기술개발 완료 후 시장 출시가 가능한 기술 및 제품 출시
- 고속철도용 팬터그래프 시장에서 신규 시장 진입 등 유지보수품에 대한 수입대체 등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 개발된 고속철도용 팬터그래프는 국내외 신규 고속전철에 제안 가능
○ 반능동형 공압제어장치는 선택적으로 차량사의 요구조건에 따라 적용 가능
○ 집전판의 경우 성능 검증후 구매처 다변화를 통하여 국내 유지보수품 가격 경쟁 유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반능동형 팬터그래프 중련 접촉력 상호작용
영문 Semi active Pantograph Double traction Contact force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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