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 home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공기스프링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과제번호 21RSCD-C162811-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2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공기스프링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디에이치엠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대희
소속 (주)디에이치엠 직위 부장
기관 대표번호 055-758-9300 FAX 055-758-9302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4-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672,000,000 22,450,000 190,357,000 212,807,000 884,80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동력분산식 열차
○ 고속철도차량은 동력방식에 따라 크게 동력집중식과 동력분산식으로 구분되며, 동력집중식 고속철도차량은 동력이 앞과 뒤 차량에 집중 배치된 방식(PC, T)으로서 관절대차(articulated bogie)를 채용한 KTX, KTX - 산천 및 SRT(수서고속철도)에서 운영중임.
○ 동력분산식 열차(動力分散式 列車, EMU)는 견인전동기를 각 차량마다 분산 배치한 동력차량(M,M’)과 무동력 여객 부수차량(TC, T)으로 편성되며, 다른 동차와 연결되어 중련/복합운전 가능함.
⇒ 현재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EMU-320)은 한국철도공사와 수서고속철도(SRT, 정부 예타 통과)에서 운행을 계획 중
○ 현재 국내 준고속(150km급) 열차는 ITX-새마을, ITX-청춘 및 EMU-150(신규)는 동력분산방식을 채용.
⇒ 향후 간선형 고속열차는 고속/준고속 모두 동력분산식으로 채택하여 배치할 예정임

(2) 공기스프링(air spring)
○ 기술 정의
- 공기스프링은 기체(공기)의 압축성 및 유동 저항을 응용한 부드러운 감쇠 성능을 갖는 서스펜션 (suspension)임
- 1940년대에 미국에서 장거리 버스 용도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1950년대에는 철도차량에서도 사용 시작

(3) 공기스프링의 주요 특징
- 공기 부피와 내압 조절하여 상하/좌우 스프링상수를 변화 가능
- 유연한 스프링 상수에 따른 고유진동수는 일반적으로 0.7Hz ~ 3.5Hz
- 하중 사용 범위를 크게 취할 수 있음
- 공기와 고무막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주파 진동을 절연하여 방음 효과도 뛰어남
최종목표 ■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용(EMU-260/320) 고내구성 공기스프링 국산화 개발
-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용(EMU-260/320) 공기스프링과 동등 성능 이상의 시제품 설계/제작/시험
■ 부품의 고내구성을 위한 3차원 비선형 해석 및 최적설계 기술 개발
■ 시제품 성능 적합성 검증 및 유지보수/규격서 개발

■ 개발 주요 사양
- (다이어프램 파열성능) 1.96MPa에서 누수 및 파손방지 성능 유지
- (내환경성능) 온도: - 35℃ ~ 70℃
- (내구성능) 국내/국제 표준 규격의 요구조건 만족
-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EMU-260/320)의 최종사양을 확인하여 설계
연구내용 및 범위 ○ 자동차용 타이어 품질 수준의 고내구성이 확보된 고속 EMU용 공기스프링 제작 기술개발
- 공기스프링(벨로우, 다이어프램 및 보조스프링) 제작 기술개발
- 자동차 타이어 수준의 공기스프링 품질 확보를 위한 검사시스템(X-ray 검사법, 비파괴 두께검사)
- 완성차 기업 요구사양과 철도 운영기관 부품시험 절차서에 준한 완성품(에어벨로우, 보조스프링) 성능시험(EMU-260/320 최종사양, EN-13597)
○ 부품의 고내구성을 위한 3차원 비선형 해석 및 최적설계 기술개발
- 공기스프링(에어벨로우, 보조스프링) 3차원 비선형 구조해석(시작품)
- 에어벨로우(림 플렌지, steel core bead 형상 등)와 보조스프링(단면 형상)의 최적설계
- 공기스프링(벨로우, 다이어프램 및 보조 스프링) 상세설계(시제품)
○ 시제품 성능/적합성 검증 및 유지보수/규격서 개발
- 공기스프링 개발품의 시뮬레이션에 따른 적합성 검증(시작품을 장착한 대차의 동역학 해석)
- 체험형 콘텐츠(VR 또는 AR) 기반 공기스프링 유지보수 매뉴얼
-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용 공기스프링 표준규격서(가이드라인)
- 공기스프링 표준양산 공정규격서(품질매뉴얼) 개발
- 머신러닝/딥러닝 기법을 이용한 공기스프링의 스마트진단(온도/압력 센싱/모니터링/진단) 시스템 구축
- 운영기관/완성차 제작사양에 준한 개발품 성능평가, 구내 시운전 및 현차시험을 통한 적합성 검증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1년차)
- 주관연구개발기관(DHM-korea):
· 국내/외 기술 수준 분석에 의한 특허 및 회피 방안
· 해외 선진기술 대비 개발대상 성능 비교 분석
· 공기스프링 개발부품/구성품 기본/상세 설계(다이어프램, 보조스프링, 플레이트)
· 공기스프링 설계 도서 분석 및 제작(안)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대):
· 국내외 운영기관 공기스프링 운용 및 유지보수 현황 분석
· 국내외 공기스프링 표준 및 규격, 기술기준 현황 분석
· 운영기관 유지보수 측면의 요구사항 도출
· 부품 비선형 구조해석
- 공동연구개발기관(에스알):
· 고속철도차량 구성품 사양 및 형상 비교 분석
· 고속철도차량 구성품 기술요구사항 검토
- 용역연구개발기관(현대로템):
· 공기스프링 적용부 인터페이스 및 하중조건 분석
· 보조스프링 요구조건, 요구 특성 하중조건 분석
· 벨로우와 상하부 플레이트 체결방법 검토
· 제품시험 요구사양 검토
· 스프링 제품시험기 사양 및 시험장치 설계(안)
· 기계부품 설계(안)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2년차)
- 주관연구개발기관(DHM-korea):
· 부품/완성품 시험기 제작 사양 및 설비, 금형 사양, 제조공정 및 부품 제작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대):
· 부품 최적화 기술개발
· 설계변수 및 환경조건에 따른 공기스프링 시뮬레이션 해석 및 최적화
- 공동연구개발기관(에스알) :
· 공기스프링 시작품 설계 검토(시제품 보완)
· 공기스프링 시제품 시험 요구사양 검토
- 용역연구개발기관(현대로템):
· 상부 플레이트 구성품 강도 계산 및 설계
· 중간부 플레이트 구성품 강도 계산 및 설계
· 하부 플레이트 구성품 강도 계산 및 설계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3년차)
- 주관연구개발기관(DHM-korea):
· 시제품 단품/완제품 신뢰성 시험
· 공기스프링 표준 양산 공정 규격서(안) 개발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대):
· 차체, 대차 등 주요 부품과의 인터페이스 분석
· 개발 공기스프링 장착에 따른 설계 적합성 평가(차량 동적거동 시뮬레이션)
· 공기스프링 상태진단 유지보수를 위한 센싱/진단 기본 설계
- 공동연구개발기관(에스알) :
· 공기스프링 시제품 시험 방안 검토
· 공기스프링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용역연구개발기관(현대로템):
· 구성품(시제품) 형식승인(합치성 검사)
· 보조스프링 시제품 형식승인(성능평가/유지보수/규격서)
· 공기스프링 시제품 형식승인(성능평가/유지보수/규격서)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4년차)
- 주관연구개발기관(DHM-korea):
· 공기스프링 표준 양산 품질 매뉴얼
· 공기스프링 시운전 및 현차시험
· 공기스프링 공인인증 및 품질경영시스템인증
· 공기스프링 실용화 및 상용화 방안 검토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대):
· 공기스프링 유지보수 관련 체험형 콘텐츠(VR 또는 AR) 개발
· 공기스프링 상태진단 유지보수를 위한 센싱/모니터링
· AI(머신러닝/딥러닝)기법을 활용한 공기스프링 상태진단
- 공동연구개발기관(에스알) :
· 시운전 차량 및 인력지원
· 현차시험 차량 및 인력지원
- 용역연구개발기관(현대로템) :
· 시운전 기술(계획/실행) 지원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연구개발목표
- 주관연구개발기관(DHM-korea): 국내외 최신 기술 동향 및 로드맵 적용 사례 조사분석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대): 국내외 표준 및 규격, 기술기준 등 요구사항 도출 및 구조해석
- 공동연구개발기관(에스알): 고속철도차량 구성품 기술요구사항 검토
- 용역연구개발기관(현대로템): 차체-대차 인터페이스 선행연구 (에어벨로우, 보조스프링, 플레이트 등), 공기스프링 시험기 사양, 공기스프링 기계
부품 기본 설계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개발기관(DHM-korea):
· 국내/외 기술 수준 분석에 의한 특허 및 회피 방안
· 해외 선진기술 대비 개발대상 성능 비교 분석
· 공기스프링 개발부품/구성품 기본/상세 설계(다이어프램, 보조스프링, 플레이트)
· 공기스프링 설계 도서 분석 및 제작(안)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대):
· 국내외 운영기관 공기스프링 운용 및 유지보수 현황 분석
· 국내외 공기스프링 표준 및 규격, 기술기준 현황 분석
· 운영기관 유지보수 측면의 요구사항 도출
· 부품 비선형 구조해석
- 공동연구개발기관(에스알):
· 고속철도차량 구성품 사양 및 형상 비교 분석
· 고속철도차량 구성품 기술요구사항 검토
- 용역연구개발기관(현대로템):
· 공기스프링 적용부 인터페이스 및 하중조건 분석
· 보조스프링 요구조건, 요구 특성 하중조건 분석
· 벨로우와 상하부 플레이트 체결방법 검토
· 제품시험 요구사양 검토
· 스프링 제품시험기 사양 및 시험장치 설계(안)
· 기계부품 설계(안)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해외에 의존하던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의 국내 기술개발을 통하여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자립 실현이 가능하고 동종의 동력분산식
철도차량(도시, 일반)에 해당기술을 일부 변형하여 적용 가능
- 국내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의 기술을 활용하여 자체 고장원인분석 및 성능개량 등을 통해 타 산업용의 공기스프링 적용분야 기술개발에
활용가능 할 것으로 예상
- 공기스프링 제작 기술력 축적 및 타 장치(보조스프링) 응용 개발이 가능한 원천기술 확보
- 선진국 주도의 공기스프링 기술 종속 탈피 및 해외 철도시장 확보
- 지적 재산권 신청으로 국내/외 공기스프링의 특화된 기술력 방어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 기술개발을 통한 수입대체 및 유지보수 시장진출을 통한 신규매출 확보
? 신규 시장매출액 : 약 89억원, 연간 약 5.9억원
? 유지보수 시장매출액 : 약 63억원, 연간 약 4.2억원
- 해외에서 전량수입하고 있는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을 국산화하여 수입대체효과 발생
- 부품 조달기간 단축 및 낮은 구매단가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 절감효과

○ 사회적 측면
- 운영조건을 고려한 공기스프링의 기술개발을 통해 계절적인 운영환경에도 적합한 성능을 발휘하여 열차 주행안전성 확보 및 공기스프링 고장 방지로
국민 안전 향상
-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 국산화, 성능평가, 품질인증 획득을 통한 철도 운행 안정성 확보 가능
- 고속철도차량 공기스프링 산업의 효율화를 추구하여 관련기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며, 공기스프링 관련 전문 기술 인력 양성으로 고용 촉진에 기여함
- 승객 안전이 최우선시 되는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을 개발하여 철도차량의 안전성을 확보함
활용방안 가. 공기스프링의 실용화를 위한 고려사항
(1) 시장의 열악한 환경
○ 철도차량산업 분야에 300인 이상 규모의 강소기업이 미비( 5개 이하)
○ 소량 다품종인 국내 철도차량 시장 특성으로 인한 채산성이 낮아 타 분야 강소기업의 관심 냉대
○ 세부 핵심 소재/부품의 전량수입/저 품질 원자재 공급능력의 제약/제한

(2) 난해한 시방서 및 인증 절차
○ 주문생산 방식에 의해 부품이 생산으로 다양한 기술 요구사항 및 품질 검토 필수
○ 현행 ‘철도차량 성능시험절차’는 기준의 모호함으로 인하여 승인기관별 절차, 기준, 항목 등에서 세부적으로 상이하며, 승인과정에 많은 시간을 소요
예상 납품의 지연이 예상됨

(3) 국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요구조건 대처 미흡
○ 개발 부품/모듈에 대한 조속한 사용실적 축적 미비(시운전 어려움)
○ 현재까지는 지나친 시스템 수출 관심으로 인한 경제적 타당성 효과가 큰 module형 부품 시장개척은 미비
○ 관련 중소기업의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율이 저조 개발자금, 전문인력, 테스트 베드 등이 부족

나. 국내외 철도부품 산업 현황
○ 국내적으로는 철도부품산업의 종합적 경쟁역량이 부족하고, 국제적으로는 철도부품산업 선진국들의 GPA 개정으로 젂면 개방된 국내시장 잠식
가능성이 점증하면서, 국내 철도부품산업의 보호, 육성 및 지원 방안 마련에 있어 화급을 다투는 상황 전개 중이다.

다. 공기스프링 관련 표준 규격 및 모듈화
○ 개발된 공기스프링 부품 및 구성품에 대한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규격화 도모(KS, KRS, KRCS)하여 기술의 고도화, 타 제품과의 차별화함
○ 개발된 공기스프링 부품 및 구성품에 대한 모듈화를 도모하여 일부 고장에 대해 공기스프링 완성품을 교체하는 방식에서 각 부품 및 구성품 교체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비용 및 수리 시간 절감을 도모함

라. 국산화를 통한 비용 절감
○ 공기스프링의 다이어프램, 에어벨로우, 보조스프링 등의 구성품에 대한 핵심 코어 기술을 국산화하여 연간 600억 이상(도시철도차량, 간선형
고속철도차량 포함)의 공기스프링의 비용 절감함
○ 동남아시아, 북미, 유럽 등의 해외 공기스프링 시장에서 국산화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도 점차 증가하여 공기스프링 기술을 선도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공기스프링 동력분산식철도차량 내구성 고속철도 횡강성
영문 Air Spring Electronic Multiple Unit Durability High Speed Railroad Lateral Stiffness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 담당자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