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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일반 심발발파 대비 30% 지반진동 저감 및 95% 굴진효율을 위한 심발 중앙 다중 인공절리 및 폴리머 겔 패키지 하이브리드 기술 및 장치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12977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적용분야 기타 산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일반 심발발파 대비 30% 지반진동 저감 및 95% 굴진효율을 위한 심발 중앙 다중 인공절리 및 폴리머 겔 패키지 하이브리드 기술 및 장치개발
주관연구기관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양형식
소속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박사
기관 대표번호 062-530-12851 FAX 062-530-1139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8-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11,000,000 10,120,000 63,380,000 73,500,000 284,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개발의 배경

오늘날 사회는 도시화로 인해 구조 인프라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한정되고 포화상태인 지표 공간을 벗어나 공간의 집약적 활용을 위해 지하철 터널, 도로터널, 수공터널 등 점점 더 지하 공간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발파작업은 일반적으로 광산 및 터널 등의 건설작업의 필수 부분이며, 암반을 파쇄 굴착하기 위한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도심지 내에서의 발파작업은 소음 및 지반진동 등의 환경적 위해 요인을 수반하며, 이러한 공해는 발파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큰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다.
터널발파는 노천발파와 달리 초기 자유면이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즉, 터널 굴착방향으로의 막장면만이 자유면으로 존재하며, 심발부 심빼기 발파를 통해 이후 확대 발파에 대한 2차 자유면을 형성하게 된다. 그 결과 전체 발파단면 중 심발부 심빼기 발파에서 암반의 구속력이 가장 크게 작용 하며, 이는 전체 터널 발파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암석의 파쇄를 위해 많은 화약이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체 발파 중 심빼기 발파에서 가장 큰 진동속도를 보이며 심발부 심빼기 방법을 적절히 조절하여 진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전체 터널발파에서의 진동을 저감시키는 방편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터널 발파과정에서 진동을 제어하면서도 경제적 시공이 가능한 형태의 기술개발로 두 가지 기술을 제안하며, 터널 심빼기 발파에서 단일 및 복합적용을 통해 도심지 하부의 지하공간 구축에서 환경 긍정적 기술개발을 지향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연구개발의 필요성
▷ 지속적인 교통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시설 공급 요구는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도시환경의 개선 및 녹색성장의 요구에 따른 지하도로 건설에 대한 논의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도시권의 도로시설 공간 부족, 공사 환경에 대한 혐오 및 토지가격의 상승 등과 함께 최근 지반굴착 및 터널기술의 발전 등의 여건변화는 지하건설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킴.

▷ 도심지 내의 지하 공간 건설을 위한 공사는,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 소음 때문에 주변 건물 균열, 지반 붕괴, 민원 악화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킴. 실례로 부산 금정터널 시공의 경우 인접한 지하철 시설과 만덕 2터널 때문에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해야 했고, 이를 위해 발파 규모를 최소화할 수밖에 없었으므로 1회 발파로 50㎝ 정도밖에 굴진 하지 못하여 시공 기간과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된 결과가 발생함.

▷ 최근에는 중심도시와 주변 도시 지역을 함께 묶어 계획의 대상으로 삼는 “광역도시계획제도”가 주목을 받고 있음. 기존 도시들을 효율적으로 재편하기 위한 한 카테고리 중 도심 지하 공간의 건설에 있어 진동과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신기술 공법의 개발이 필요함.

▷ 심발부 다중 인공절리를 이용한 저진동, 저소음, 저비용 터널굴착방법 및 심발공에서의 폭약의 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폴리머 겔 패키지 활용기술을 통해 발파로 인한 진동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키고 주변 건물의 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공법임.
최종목표 ▣ 최종목표

▷ 주관연구기관
① 폴리머 겔 패키지 효과분석 실험 및 수치해석 평가
② 폴리머 겔 패키지 장치개발
③ 발파진동 10% 이상 저감, 굴진 효율 95% 이상 확보, 발파공의 투사면적 증가 및 버블펄쉐이팅 효과로 인한 파쇄도 증가(2차 소할작업 감소)

▷ 공동연구기관
① 심발부 다중 인공절리를 이용한 저진동, 심빼기 발파 설계 및 시공 기술개발
② 심발부 발파 진동 30% 이상 저감, 굴진 효율 95% 이상 확보, 심발 부 다중 인공절리로 인한 최소저항선 감소 효과(심발부 대괴 발생량 감소)

▷ (최종) 일반 심발발파 대비 30% 지반진동 저감 및 95% 굴진 효율 달성
연구내용 및 범위 ▣ 주관 연구기관

▷ 기술조사 및 분석

- 발파력 충격압 유체간 압력관계 분석
- 수공발파의 암반파쇄 평가조사
- 충격압 수중전파 특성 문헌조사
- 폴리머 겔의 충격압 전파 특성조사

▷ 사전 수치해석

- 폴리머 겔 패키지 적용 시 심발공 경사, 굴진장, 디커플링 지수에 따른 발파시뮬레이션
- 폴리머 겔의 밀도, 점도 등에 따른 발파충격압 전파 유동 해석

▷ 기초실험

- 겔화제 조성파악 및 겔화시간 단축과 겔 특성에 따른 발파 효과 산정
- 폴리머 겔 패키지 내부 겔화 Case별 콘크리트 블록 발파실험
- 겔 조건에 따른 블록 파쇄도 평가
-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

▷ 1차년도 내용정리

-1차년도 주요내용 보고서 작성
-발생결과 관련 논문작성 및 지식재산권 관리

▷ 폴리머 겔 패키지 장치 형태개발

- 각 발파공법별 적합한 제품 사이즈 및 형상결정
- 내부 주입유체의 겔화방법 및 최적조건설정
- 폴리머 겔 패키지 시작품 개념설계

▷ 현장적용 실험

- 터널현장 소규모 심발부 단일 부분 적용실험
- 소음, 진동계측, 파쇄도 분석, 3D 스캐닝 굴진 및 잔류공 평가

▷ 폴리머 겔 패키지 상세설계 및 검증실험

- 발파상황별 폴리머 겔 패키지 적용을 위한 부속설계
- Deck charge 적용을 위한 이격설계
- 장공발파 설계 적용 평가
- 비용분석
- 최종 검증실험

▷ 2차년도 내용정리

- 최종보고서 작성
- 발생결과 관련 논문작성 및 지식재산권 관리

▣ 공동 연구기관

▷ 기술조사 및 분석

- 매질경계 충격압 전달관련 문헌조사
- 인공절리 형성을 위한 절단공법 비교분석
- 와이어쏘 적용성 및 기초비용 평가

▷ 사전 수치해석

- 인공절리 인자별 발파진동 해석 (적용인자: 인공절리 수, 인공절리 간격, 인공절리 경사 등)
- 인공절리 조건별 라그랑지&오일러 커플링 발파해석
- 중앙부 다중인공절리에 따른 심발효과 모의 해석 3D SPH 발파해석

▷ 인공 절리 형성 장치 개발

- 전면부 절삭을 위한 와이어 쏘 장치 개발
- 장약공에 적용 가능한 풀리장비 개발
- 절삭효율 분석을 통한 최적 인공절리 형성 방법 개발

▷ 인공절리 적용시험

- 인공절리 적용시험
- 진동 및 소음계측
- 파쇄도 분석

▷ 현장적용 실험

- 터널현장 소규모 심발부 단일 부분 적용실험
- 소음, 진동계측 및 파쇄도 분석
- 3D 스캐닝을 이용한 굴진율 평가

▷ 다중 인공절리 및 폴리머 겔 패키지 장치 복합 현장 적용 실험

- 최적 조건에 대한 터널현장 소규모 심발부 복합 부분 적용실험
- 소음, 진동 계측 및 파쇄도 분석
- 3D 스캐닝을 이용한 굴진율 평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1차년도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폴리머 겔 패키지 효과분석 실험 및 수치해석 평가

▷ 공동연구기관((주)코리아카코): 심발부 다중 인공절리를 이용한 저진동 심빼기 발파 설계 및 시공 기술개발
▣ 주관 연구기관

▷ 기술조사 및 분석

- 발파력 충격압 유체간 압력관계 분석
- 수공발파의 암반파쇄 평가조사
- 충격압 수중전파 특성 문헌조사
- 폴리머 겔의 충격압 전파 특성조사

▷ 사전 수치해석

- 폴리머 겔 패키지 적용 시 심발공 경사, 굴진장, 디커플링 지수에 따른 발파시뮬레이션
- 폴리머 겔의 밀도, 점도 등에 따른 발파충격압 전파 유동 해석

▷ 기초실험

- 겔화제 조성파악 및 겔화시간 단축과 겔 특성에 따른 발파 효과 산정
- 폴리머 겔 패키지 내부 겔화 Case별 콘크리트 블록 발파실험
- 겔 조건에 따른 블록 파쇄도 평가
-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

▣ 공동 연구기관

▷ 기술조사 및 분석

- 매질경계 충격압 전달관련 문헌조사
- 인공절리 형성을 위한 절단공법 비교분석
- 와이어쏘 적용성 및 기초비용 평가

▷ 사전 수치해석

- 인공절리 인자별 발파진동 해석 (적용인자: 인공절리 수, 인공절리 간격, 인공절리 경사 등)
- 인공절리 조건별 라그랑지&오일러 커플링 발파해석
- 중앙부 다중인공절리에 따른 심발효과 모의 해석 3D SPH 발파해석

▷ 인공 절리 형성 장치 개발

- 전면부 절삭을 위한 와이어 쏘 장치 개발
- 장약공에 적용 가능한 풀리장비 개발
- 절삭효율 분석을 통한 최적 인공절리 형성 방법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심빼기 중앙에 다중 인공절리 형성으로 자유면 확보
▷ 심발부 선균열을 통한 자유면 형성과 암석저항력 감소로 인해 발파효율 증대.
▷ 자유면 확보에 의한 매질의 임피던스 차이로 발파진동 저감 효과 및 파쇄효과 증대
▷ 폴리머 겔 패키지를 이용하여 디커플링 현상에 의한 폭약의 발파에너지 감소를 억제하고 폭발력이 절단 대상 암반에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발파효율 향상.
▷ 심발부 1m 이상 선 절단으로 발파진행 방향의 지질을 확인하고 그에 상응하는 발파계획을 수립하여 발파 진행 가능.
▷ 추가적인 천공없이 터널 발파에 적용되는 장약공을 이용하고, V-cut를 적용하는 모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여 시공성 및 작업 접근성이 쉬움.
▷ 기존 카트리지 폭약을 감싸는 형태로 제품의 변형이나 추가 제작이 필요없어 시공성이 우수.
▷ 타폴린 재질의 튜브 내 물 또는 Polymer Gel Water 등 주입 시 충격압 수중전파 특성의 장점 유도 가능.
▷ 일반 심발 공법 및 상기 다중 인공절리 심발 공법 적용 시 효과 극대화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 측면

▷ 진동 및 소음 저감으로 인해 주변 지반이나 건축물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여 민원 발생요인을 차단.
▷ 기존 공법에 비해 사용되는 화약량 감소로 분진 및 비산을 방지하여 친환경적이고 작업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기대.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암석저항 감소로 현장에서 장공발파 적용이 유리하며 보조 경사공 및 인접 경사공 수 감소로 공사비 절감 효과
▷ 천공비, 장약량 절감으로 공사비 절감 효과.
▷ 우수한 파쇄도 확보를 통해 적재 운반비용 및 추가적인 2차 소할작업에 따른 추가 작업비용 절감.
▷ 별도의 제품 변형 없이 기존 카트리지 폭약을 적용하므로 현장 적용성이 뛰어남.
▷ 95% 굴진효율 증대로 인해 공기 단축.
활용방안 ▣ 현장적용방안

▷ 연구개발 결과를 통하여 국내ㆍ외 건설공사의 고속도로, 일반국도 등의 터널분야에 전반적으로 활용함.
▷ 고도의 산업화와 도시의 밀집화에 따른 교통처리문제가 대두됨.
▷ 특히 우리나라는 산악지대가 많고 도시 거주 비율은 80%를 웃도는 상황. 지하공간 활용이 시급함.
▷ 도심지 지하공간의 활용이 부각되는 지하도로 등의 터널공사에 적용함.
▷ 또한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철도분야 건설공사 및 지하방폐장 등의 터널공사분야에 적용할 계획임.

▣ 실용화 방안

▷ 와이어쏘 장비의 지그장치를 개량하고 터널 심발부 중앙 막장면 전방에서 적용하기 위한 장치의 최적화설계와 심발부 발파설계에서 진동저감 극대화를 위한 인공절리 형성에 대한 척도를 마련함.
▷ 폴리머 겔의 경우 유체내부 발파압력의 맥동운동과 버블펄스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물성을 유지하고 있는 형태임.
▷ 에멀젼 폭약과 쉽게 체결하는 형태로 설계, 디커플링 차지, 데크차지 등 목적에 부합함
▷ 본 연구개발의 폴리머 겔 패키지는 단일형태 적용으로 발파효과 상승도 기대되나, 심발부 다중 인공절리 심빼기 발파와 복합적용 시 긍정적 시너지 효과 발생함.
▷ 와이어쏘잉을 통해 형성된 심발부 인공절리에서 심발공 장약부에 적용하여 발파진동 저감을 극대화함.
▷ 이와 동시에 각 장비의 안정성을 개선하고 소규모 심발발파 터널현장에서 실험, 검증하여 실용화 방안을 모색함.

▣ 미래원천기술 확보

▷ 본 연구개발 기술 1 의 “심발부 다중 인공절리를 이용한 저진동 심빼기 발파 기술개발”의 경우 터널 발파 막장 외주면 전체의 절삭이 아닌 심발 중앙부 단일 및 다중의 인공절리 형성에 따른 발파진동 저감에 대한 기술로서, 진동저감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지그장치 개량 및 개발을 수반함.
▷ 또한 기술 2의 “심발공 공저장약 및 분산장약을 위한 하이드로 폴리머 겔 패키지 효과제고 및 장치개발”은 심발부 중앙에 형성된 인공절리에 의해 장약공의 공발 등 발파효과의 부정적 현상발생을 방지 및 일반대비 적은약량으로 동일한 발파결과를 확보하기 위한 장치 및 기술로서 이상 각각의 단일기술 형태로도 기술의 효과검증을 진행함.
▷ 또한 본 연구개발의 큰 특징의 하나는 단일 기술의 적용으로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형태가 아닌 두 기술의 상호 적절한 결합을 통해 터널 심발발파 등의 진동저감을 하고자 하며 이러한 복합기술 적용은 독창적 이며, 효과적일 수 있다고 판단됨.
▷ 활용 될 수 있는 각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량 개선하여, 미래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서 기술력 증강 및 미래기술 선점할 계획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인공절리 폴리머 겔 패키지 진동저감 굴진효율 하이브리드 기술
영문 Artificiality Joints Polymer Gel Package Reducing Vibration Excavation Efficiency Hybri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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