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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군집 행동 모델 및 WAVE 표준 기반 응용 프로토콜 원천 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133064-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정보 통신 | ITS 텔레매틱스 | ITS 응용서비스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정보 통신 | 정보이론 | 알고리즘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정보 통신 | 정보보호 | 서비스 응용보안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군집 행동 모델 및 WAVE 표준 기반 응용 프로토콜 원천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효곤
소속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2-3290-5863 FAX 02-927-5175
총 연구기간 2017-06-30 ~ 2019-03-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9-03-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0 0 0 2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배경: 자율 주행 차량 및 자율 군집 주행 기술의 급격한 발전

● 전자기술의 발달로 인해, 자동차는 내연기관을 포함하는 기계장치에서 많은 수의 micro controller unit (MCU)를 이용해 전자적으로 기능을 구동하는 전자기기로 진화 중이며 부품 간의 전자제어를 통해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왔음
● 학계, 산업계에서는 2단계 자율 주행을 활용하여 여러 대의 차량이 군집을 이루어 주행하는 자율 군집 주행을 함으로써 연비 효율 및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 중이지만 ADAS를 이용한 2단계 자율 주행은 주변 주행 환경의 파악 능력이 센서의 성능에 제약 받으므로 운전자 보호 및 주행 효율 향상을 위한 부드러운 차량 간 연동에 한계가 있음. 특히 타 차량의 상태 정보는 센서로 인지가 가능하나, 차량이 상태 변경을 하려는 의도 자체는 인지할 수 없으므로 미리 대처하기 어려움
● 제한된 주변 환경 인식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최근 미국에서 법안이 발의되어 신규 상용차에 탑재될 예정인 Vehicle-to-Everything (V2X) 통신을 이용하여 차량의 상태를 공유하고, ADAS보다 능동적으로 도로 상황에 대응하는 제한적/완전 자율주행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 문제: 독립 자율주행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군집 주행 알고리듬과 이를 보조하기 위한 표준화된 응용 프로토콜의 부재

● 현재까지의 자율 군집 주행 알고리듬은 실제 차량 주행 환경에 맞지 않는 과도한 제약으로 인해 이론적인 수준에 불과하며 자율 주행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지 못함
● 표준화된 응용 계층의 프로토콜 부재로 인해 자율 군집 주행의 현실적인 활용이 어려움

○ 제안의 요점

●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flocking 행동 모델을 기반으로 고성능 자율 주행 기술을 갖춘 차량이 최소한의 제약 조건만으로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받으면서 자율 군집 주행하는 연구를 수행할 것임
● 현재 여러 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우수한 성능의 자율 주행 차량이 다 같이 군집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화된 V2X 통신 응용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개발할 것임
● V2X 통신의 신뢰성 향상 및 보안성 강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할 것임
최종목표 ○ V2X 통신을 이용해 자율 주행 및 자율 군집 주행 기술의 현실화를 위한 필수 연구

● 자율 군집 주행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한 flocking 행동 모델 기반의 최소 제약, 최대 자율 주행 모델 연구
- 영국의 한 연구진이 자연에서 관찰되는 flocking 행동 모델을 군집 주행에 적용함으로써 군집 주행 시의 대열 형성 및 이동에 대한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음
- 그러나 flocking 행동 모델은 무리의 움직임을 모델링하기 위해 많은 제약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새, 물고기 등의 무리에 반해 차량은 제한된 도로를 주행하는 등 주변 환경 요인도 다르기 때문에 현실에 적용하는데 무리가 있음
- 따라서 훌륭히 자율 주행 하고 있는 차량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flocking 모델과 유사하게 도로 환경에서 군집을 형성해 주행하는 최소한의 제약을 가지는 행동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군집 대형의 안정성을 높이고 유연하면서도 질서 있는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연구가 필수적임
- 제안하는 최소한의 제약과 최대한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행동 모델을 기반으로 군집 주행에 필요한 군집 생성, 합류, 유지, 이탈과 같은 기능을 정의함으로써 표준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

● V2X 통신상에서 WAVE 표준 기반의 자율 군집 주행 응용 프로토콜 표준화 및 서비스 연구
- 완성차 회사들은 V2X 통신을 포함한 정교한 자율 군집 주행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수 m의 차량 간격을 유지하면서도 고속 군집 주행 하는 것을 시연하는 등 연구를 진행 중이지만 회사마다 다른 센서와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호운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며 현실화를 어렵게 하는 또 다른 장애물임
- 또한 현재 표준화된 WAVE나 ITS-G5와 같은 V2X 통신을 이용해 자율 군집 주행을 지원하는 프로토콜 스택이 완전하게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율 군집 주행 차량 간에 군집 주행을 위한 정보 공유가 어려움
- 본 연구에서는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V2X 통신을 이용한 WAVE 표준 기반 자율 군집 주행 응용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완성차 업체들이 타사의 차량과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해 본 연구의 응용 프로토콜을 활용하게 함으로써 자율 군집 주행 기술의 현실화를 꾀함
연구내용 및 범위 ●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flocking 행동 모델을 기반으로 고성능 자율 주행 기술을 갖춘 차량이 최소한의 제약 조건만으로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받으면서 자율 군집 주행하는 연구
- 차량의 독립 자율주행은 현재 고도화된 센싱 기술을 통해 이미 작동하고 있음. 기존의 flocking 행동 모델을 과도하게 세세한 조건들로 구현하면 고도의 독립 자율주행을 가진 차량에 적용하면 각 차량의 지능을 활용하지 못하고 자유로운 주행을 오히려 억제할 가능성이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자유로운 군집 주행에 이 flocking 행동 모델을 적용하되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하면서도 최소한의 제약조건만으로 군집을 이루도록 하는 연구를 진행함

● 현재 여러 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우수한 성능의 자율 주행 차량이 다 같이 군집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화된 V2X 통신 응용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개발
- 자율 주행 기술은 자동차 업계의 기술 경쟁을 통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업체마다 사용하는 기능과 알고리듬이 다르기 때문에 합의된 기술을 사용하기 어려움
- 그러나 자율 주행 차량이 더 높은 안전성을 보장하고 자유로운 주행을 위해서는 타 차량과 V2X 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여 위험도를 줄이는 것이 필수적이며 자율 군집 주행에서는 그 필요성이 극대화됨에도 불구하고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표준화된 응용 프로토콜이 부재함
- 자율 군집 주행의 현실화를 위해서는 이 난관을 반드시 헤쳐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V2X 통신상의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WAVE 기반 응용 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안함으로써 차량 제조사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주행 효율이 높은 자율 군집 주행이 가능하게 할 것임

● V2X 통신의 신뢰성 향상 및 보안성 강화를 위한 연구
- 카메라, 레이다, 라이다 등의 센서는 Line of Sight (LoS)에 차량 또는 물체가 위치해야 인식되는 단점으로 인해 날씨, 열악한 도로환경, 장애물 등에 의한 인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의 해결을 위해 1 km까지 통신이 가능하며 Non-Line of Sight (NLoS)상황에서도 정보 교환이 용이한 V2X 통신이 사용됨
- 그러나 V2X 통신도 여전히 차량 혼잡 상황이나, 도로 구조물이 복잡한 환경에서는 수신 감도가 떨어지고 연결이 절체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것에 대비한 신뢰도 향상 연구가 반드시 필요함
- 또한 V2X 통신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보안 기능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격 가능한 취약점을 찾아 개선하고,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해 실행되는 정보 교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 정보 노출을 막는 연구도 진행할 것임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2차 연도: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V2X 통신상의 WAVE 표준 기반 응용 프로토콜 및 서비스 연구
- V2X 통신상에서 자율 군집 주행을 지원하기 위한 WAVE 표준 기반 응용 프로토콜 설계 및 개발
☞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SAE J2735 기반의 응용 메시지 형식 연구
☞ 군집과 군집 간의 통신, 멀티 홉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응용 프로토콜 연구
☞ 군집 내 효율적인 차량 간 정보 전달 방법 연구
☞ 자율 군집 주행 응용 서비스의 세부 기능 설계 및 개발
- 자율 군집 주행의 안정적인 지원을 위한 V2X 통신의 신뢰성 및 보안성 문제 탐색 및 해결 방안 연구
☞ 자율 군집 주행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V2X 통신 신뢰성 보장 연구
☞ 자율 군집 주행 차량과 운전자를 공격하거나 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시도를 방어하는 연구
○ 연구내용

●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해서는 차량의 주행 정보, 센싱 정보, 군집 형성 및 해체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V2X 통신을 통해 교환할 때 필요한 WAVE 표준 기반의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응용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이를 활용한 응용 서비스를 개발하여 자율 군집 주행 보급시기를 앞당기고자 하는 연구

○ 연구개발 범위

-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SAE J2735 기반의 응용 메시지 형식 연구
- 군집과 군집 간의 통신, 멀티 홉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응용 프로토콜 연구
- 군집 내 효율적인 차량 간 정보 전달 방법 연구
- 자율 군집 주행 응용 서비스의 세부 기능 설계 및 개발
- 자율 군집 주행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V2X 통신 신뢰성 보장 연구
- 자율 군집 주행 차량과 운전자를 공격하거나 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시도를 방어하는 연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최소한의 제약과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하는 생체 영감 (bio-inspired) 모델 적용을 통한 융합 연구
- 제안된 연구는 자연의 새 또는 물고기 떼 (flock)의 유동적이고 자율적인 움직임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생체 영감 모델을 자율 군집 주행에 적용하는 학제간 융합 연구임
- 제안된 연구가 추진되었을 경우, 최소의 제약을 둔 flocking 행동 모델 기반 군집 주행 알고리듬의 개발을 통해 군집 내 자율 주행 차량들이 리더의 명령을 수동적으로 따르기만 하는 기존의 자율 군집 주행에서 탈피하여, 자율 주행 차량이 본래의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음

● Flocking 행동 모델 기반의 자율 군집 주행과 이를 위한 V2X 통신의 새로운 응용 프로토콜 설계 및 표준화 기여
- 지능형 교통 체계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의 효율성 및 안전성 증진을 위해 자율 주행 차량들의 군집 주행은 필수적이며 그중에서도 똑똑한 자율 주행 차량들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군집 주행의 연구가 필요함
-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은 2016년 말, 규칙 제정 공고 (Notice of Proposed RuleMaking, NPRM)를 통해 2022년까지 모든 완성차 업체의 V2X 통신 기술 장착을 의무화하며 차량 통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따라서, 미래의 자율 주행 차량들은 V2X 통신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이며 이와 관련해 표준 (SAE J2735, SAE J2945, IEEE 1609 series) 등이 현재까지 개정 중임
- 하지만 현재까지 군집 주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는 메시지 (message)와 군집 형성, 해체 등에 필수적인 협의 과정을 위한 응용 프로토콜이 표준으로 명시화되어 있지 않음
- 제안된 연구가 추진되었을 경우, flocking 행동 모델 기반의 자율 군집 주행을 이론적으로 검증하고 요구 사항을 최소화해 실현함으로써 자율 주행 차량들의 자율성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으며, 자율 군집 주행 차량을 위한 V2X 통신 응용 프로토콜 설계 및 표준화 기여를 통해 자율 군집 주행 알고리듬 및 V2X 통신 기술 연구의 선도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 측면

● 연료 소모 감축을 통한 에너지 소비량 절감 및 차량 배기가스 감소를 통한 대기 오염 완화
- 우리나라는 최근까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으로 분류되는 대기 오염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큰 골치를 앓고 있으며 차량 주행 시 연료의 불완전연소를 통한 배기가스 역시 이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실정임
- 또한, 차량의 연료로 쓰이는 대부분의 자원은 한정적이며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과거로부터 계속해 사회적 분쟁을 일으키는 요소임
- 제안된 연구가 추진되었을 경우, 공력 특성 개선을 통한 연료 소모 감축과 배기가스 감소를 통해 대기 오염을 완화하고 국민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으며, 에너지의 보존 및 재사용 등의 사회적 문제에 기여할 수 있음

● 자율 군집 주행과 V2X 통신 기술의 사용을 통한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성 보장 및 군집 내 자율 주행 차량들의 privacy 보장
- 대부분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전방주시 태만 또는 보행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나 V2X 통신의 여러 응용 중 V2V (Vehicle-to-Vehicle), V2P (Vehicle-to-Pedestrian)를 사용함으로써 각자의 센서 정보 또는 상황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음
- 또한, 통신의 보안성 증진에 따른 주고받는 정보의 신뢰도는 군집 주행 내 운전자들에게 신뢰 있는 주행이 가능하게 하며 군집 내 운전자의 privacy를 보장할 수 있음
- 제안된 연구가 추진되었을 경우, V2X 통신 기술의 사용을 통해 교통사고의 빈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국민의 교통안전에 이바지를 할 것이고, 도로 내 군집 주행 차량들의 신뢰 있는 주행 및 보안성 증진을 통해 보행자와 군집 내 운전자 모두 자신의 privacy를 해치지 않을 수 있음

○ 경제적 측면

● 공기 저항 감소를 통한 공기역학 개선에 따른 연료 소모의 감소와 전문 인력 감축을 통한 비용 절감
- 자율 군집 주행은 차량 간 거리 유지를 통해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연료 소모의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또한, 화물 트럭 운전의 경우 운전자는 고수준의 주행 능력, 상황 판단 능력 등을 필요로 하는데 자율 군집 주행이 가능하면 모든 운전자가 전문적인 수준을 함양하지 않아도 됨
- 제안된 연구가 추진되었을 경우, 자율 군집 주행을 통해 연료 소모를 감축시켜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연료 수입을 낮추고 대기 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전문 인력 사용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국내의 ITS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산업이 될 수 있음
- 국내 ITS 기술 개발은 교통 혼잡 개선 등의 응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또는 첨단 하드웨어의 연구 등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자율 군집 주행과 V2X 통신의 측면의 기술 개발 또는 연구가 진행된 적이 없음
- 더불어 V2X 통신 표준 기관인 미국의 자동차공학회 (SAE),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 (IEEE)에서도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V2X 통신 응용 프로토콜 설계 및 표준화는 아직까지 이루어진 적이 없음
- 제안된 연구가 추진되었을 경우, 현재까지 완성차 및 부품 산업이 歐美 위주일지라도 자율 군집 주행과 관련한 V2X 통신 기술 개발 을 통해 자동차 및 ITS 기술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세계적으로 선도할 수 있음
활용방안 ● 최소한의 제약과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하는 flocking 행동 모델 기반의 자율 군집 주행 연구를 통해 자율 주행 차량의 자율성을 높이면서도 자체의 똑똑한 지능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교통 혼잡 개선 및 도로 교통 안전성 증진을 이뤄낼 것임
● 기존에 다뤄지지 않았던 자율 군집 주행을 위한 V2X 통신의 새로운 응용 프로토콜 설계 및 표준화 기여를 통해 유럽, 미국이 선도하는 ITS 기술 수준에 국내의 ITS 기술이 대등하게 또는 그보다 앞선 위치에 설 수 있음
● 자율 군집 주행과 V2X 통신 기술 사용에 있어 중요하게 여겨지는 운전자 또는 보행자의 privacy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여 신뢰 있는 통신을 지향하고 이로부터 개개인이 얻는 정보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음
● 자율 군집 주행을 통한 연료 소모의 감소, 전문 인력 필요의 감소, 도로 교통 효율성 증진은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며 배기가스 감소 등을 통한 대기 오염 문제, 도로 교통 안전성 증대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율 군집 주행 V2X 통신 Flocking 행동 모델 응용 프로토콜 표준 기반
영문 Autonomous platooning V2X communications Flocking behavioral model Application protocol Standard-based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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