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케이블-도르래 조합형 제진 시스템 개발 - 케이블과 도르래를 이용한 변위증폭 메커니즘을 구현하고 시스템 구성을 위한 소재, 접합부, 설계 및 시공 방법 개발(1) 케이블과 도르래를 이용한 변위증폭형 제진 시스템- 케이블과 도르래를 이용한 변위 증폭 메커니즘 규명- 케이블 소재에 따른 시스템 성능 검증- 해석/실험을 통한 케이블-도르래 조합형 시스템 개발(성능검증)- 실제 현장 설치를 통한 시공성 검증(2) 매뉴얼 개발- 케이블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 설계 프로세스 개발- 설계 및 시공 매뉴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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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제진성능 향상(30%이상)을 위한 케이블-도르래 조합형 내진보강 시스템 개발- 연구개발 대상인 케이블과 도르래를 이용한 변위증폭형 제진시스템은 지진발생시 구조물의 허용변형량이 작은 철근콘크리트 전단벽 구조시스템 또는 5층미만의 저층 건축물에 대하여, 도르래 원리와 케이블의 움직임을 통해 변위를 증폭시켜 제진장치에 전달시킴으로서 동일변위 발생시 내진 성능을 향상킬 수 있음- 감쇠성능이 뛰어난 실리콘 점성댐퍼와 작은힘으로 큰 변위를 발생시키는 도르래 원리를 결함시킨 변위증폭형 제진장치 시스템 개발- 기존 건축물의 구조부재인 보, 기둥, 벽에 도르래를 설치한 후 케이블을 감아주어 양쪽 끝단 또는 한쪽 끝단을 실리콘 점성댐퍼에 연결하여 고정시킴. - 지진발생시 구조물의 변형이 발생하여 도르래와 점성댐퍼간의 변위차가 발생할 때, 해당 변위만큼의 하중이 댐퍼장치에 가해지게 되는 원리임. 이때 하중을 전달하는 부재인 케이블이 움직이면서 구조물의 변형량만큼 도르래를 회전시키며, 동일 회전각에 대하여 케이블이 도르래를 감싸는 횟수가 많을수록 동일 도르래 회전각에 대하여 전체 케이블 길이 변화량이 증폭됨. 이러한 원리를 통하여 작은 크기의 건축물 변형이 발생하더라도 도르래를 감싸는 케이블의 횟수에 따라 변위증폭을 통해 댐퍼장치에 큰 변형으로 작용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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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 (변위증폭 메커니즘 규명) 도르래 원리를 이용하여 저층건축물 또는 전단벽 구조시스템의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미소변위를 증폭시켜 제진댐퍼에 큰변형이 발생할 수 있는 변위증폭 메커니즘을 규명함으함으로서 기존 제진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케이블 소재 적합성 검증) 도르래-케이블 역학구조를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 구조해석프로그램에서는 케이블의 인장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수행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케이블 소재에 대한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사례조사 및 구조해석, 소재단위 인장실험을 수행함으로서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향상○ (해석/실험을 통한 시스템 성능평가) 케이블을 이용한 변위증폭형 제진시스템의 프로토 타입을 개발하여 시스템 단위 구조성능 실험을 수행하여 시스템의 작동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조설계프로세스 개발○ (시공성 검증) 건설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재료(케이블 및 도르래)로서 시공성 검증이 필요하므로 기존 공법과 유사한 난이도의 시공방법을 Pilot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구조설계 프로세스 개발) 구조물에 요구되는 감쇠력과 제안하는 시스템이 발휘할 수 있는 감쇠력을 비교하여 시스템 최적화 방안 고안○ (설계 및 시공 매뉴얼 작성) 현장적용에서 도출된 이슈사항을 바탕으로 케이블을 이용한 변위증폭형 제진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 매뉴얼을 작성○ (사업화 계획) [케이블-도르래 조합형 제진보강공법]을 통한 수익창출은 주요 고객군인 기존 전단벽 아파트 구조물 및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건축물의 내진보강공사를 통하여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내진보강공사에 의한 수익은 내진성능평가용역, 제진장치 생산, 제진시스템 시공의 3단계로 구성되며, 제진장치 생산과 시스템 시공의 경우 재료비용 및 용역비용이 소모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수익창출 방안을 구축 ○ (특수공법 활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특히, 제진댐퍼를 활용한 제진시스템은 특수공법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사업화 추진시 기술검증을 위한 공인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이 요구됨에 따라 이를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을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공인기관으로서 참여기관인 한국시설안전공단과의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계획하고 있음. 2년간의 연구기간동안 구축된 주관기관과 참여기관의 엔지니어링 네트워크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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