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차년도 |
최대 비틀림 파단강도 22±5%kN.m급 MSMF 내장형 동력전달 구동축 국산화개발을 통한 시험평가 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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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관연구기관(카템 : KATEM): ○ 시제품 신뢰성 평가 ○ 현차시험(가속수명시험) 추진 ○ 가속수명시험 적용시제 분석 ○ 기술, 홍보자료 완성 - 참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KRRI) ○ MSMF 최종 시제 제작 ○ 가속수명 적용시제 분석 ○ 유지보수 편의성 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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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에서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 왔던 고속철도용 동력전달 축을 자체 기술로 국산화개발에 성공함으로서 해외 선국의 제품대비 보다 우수한 기술경 쟁력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국내 고유 모델의 개발을 통하여 국내시장 석권은 물론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술적 기본을 확보하게 됨 - MSMF 내장형 동력전달 축 : 국내 고유모델의 차세대 신제품으로 해외수출기반 마련○ 동력전달 축은 Universal Joint가 내장되어 있는 Cardan Joint type으로 이러한 방식의 동력전달 축 기술은 대형버스, 건설장비용 차량 외에도 특수목적 군 용차량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술로 그 파급효과가 상당히 큼 - Cardan Joint type 적용 범위 : 민, 군용 상용차, 건설기계 장비, 특장차량 등 ○ 현재 국내시장은 고속철도용 동력전달 축 수입가(2,000만원/단가) 기준 약 200억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 경부선(KTX), 호남선(KTX-산천), 원강선, 수서선 등 총 1,000개(944개+예비) 동력전달 축 이 장착되어 운행되고 있거나 장착될 예정임 - 단가 2,000만원 기준 약 200억으로 10년 사용수명 기준 년간 20억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 으며 KTX 잔여 운행기간 고려 향후 약 20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국. 내외적으로 고속철도는 친환경 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 으로 예상됨. - 국내 향후 전망은 탄소가스 배출규제 등 환경정책에 편승하여 고속철도 노선 증가 및 준 고속철도(iTX, GTX 등) 증설이 예상되어 동력전달 축 수요는 지속 증가가 예상됨. - 해외시장은 2010년 기준 전체 약 73 백만 불로 추정되며 VOITH(독), GKN(영)이 선진 메 이커로서 전 세계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그러나 최근 세계시장의 규모는 중국 고속철도 시장 진출로 인해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로 정 확한 규모는 추가적으로 3P분석과 글로벌 시장 동향 분석 및 시장규모 조사를 통 하여 그 규모를 파악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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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국내 매출은 사업종료 1년 후인 2020년부터 10.0억을 시작으로 5년 후인 2024년 200억 예상○ 수입대체 효과는 2020년 20.0억 을 시작으로 증가하여 2024년 약 200.0으로 예상됨○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로 사업종료 5년 후인 2024년 세계시장 점유율 10.0%, 100Mill.$, 1,200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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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가) 기술수요처 ○ 한국철도공사(KORAIL) : 4개 노선 총 1,000개 (944개+예비품), 약 200억 시장 대상(보수품) - 경부선 KTX 46편성 총 552개 (사용 년 수 10년 이상 도래로 대량의 보수품 수요 예상) - 호남선 KTX-산천 24편성 총 192개 (현재는 유압식이나 기계식과 공용화 적용 가능) ; 한국철도공사(KORAIL)에서는 VOITH(독)사 제품의 유압식 동력전달 축이 상대적으로 고가인 반면 성능은 만족스럽지 못해 향후 기계식과 공용화 방안 검토 중임 - 수서선 KTX 10편성 총 80개 (현재는 유압식을 적용하고 있으나 기계식과 공용화시 적용) - 원강선 KTX 15편성 총 120개 (현재는 GKN사의 HSSU 내장형이 채택되었으나 향후 보수품으로 적용 가능) ○ 현대로템(주) : 향후 고속철도 해외수출 계약 시 ( ex) 터키, 미국 등) ○ 현대다이모스(주) : 국내 및 해외 고속철도용 차축 수주 시 대응 ○ 해외 시장 진출 모색 : 국내에서 영업하는 국, 내외 Dealer를 대상.( ex) 엠테크인(주) : 프랑스 SNCF에 국내부품 공급사)(나) 현장적용 방안(계획) ○ 본 연구의 3차년도에 한국철도공사(KORAIL) 협조 하에 현차시험 실시. - 6개월 또는 200,000km (선 도달하는 조간에 종료), 수입품과 동일조건으로 비교시험 (다) 실용화. 제품화 방안(계획) ○ 1단계 : KORAIL에 완성품 공급 이전에 부품단위 보수 품 또는 수리 키트로 공급하는 방안. (현재 동력전달 축은 정기검사 시 부산, 고양기지에서 핵심부품에 대하여 NDT 검사를 실시하고 결함이 발견된 부품은 조립체 단위로 탈거하 여 수고권정비단(고양)에서 부품 교체작업을 진행하므로 꾸준하게 부품단위,수리키트의 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 2단계 : 본 연구를 통해서 KORAIL 협조 하에 현차시험을 수행한 후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입 찰을 통하여 완성품 공급 ○ 3단계 : 현대로템(주), 한국무역공사(Kotra)를 통하거나 또는 직접 국, 외 전시회 등에 참가하 여 판로모색 - 2016년 InnoTran 출품 및 기술동향 분석, 국내기업(현대로템)과 해외 동반진출 - 고속철도 특화 홈페이지 구축(On line 마케팅) 및 홍보물 제작 (Off line) (마) 미래원천기술 확보 ○ 신뢰성인증(R-Mark)획득, 신기술(NET) 인증, 세계일류상품 인증 등 기술인증 획득 추진 ○ 특허등록 및 장영실상 수상 등 원천기술에 대한 기술경쟁력 확보 추진 ○ 확보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개발 예정인 GTX, iTX용으로 기술력 확대 ○ 동력전달 축 단일 기술에서 제어기능과 신호시스템이 접목된 동력전달 시스템기술로 확대 (바) 신산업 창출 ○ 1차적으로 국내 고속철도 동력전달 축 시장 석권으로 수익기반 조기 확보. - 국내 KTX, KTX-산천에 2원화 적용되어 있는 기계식, 유압식 동력전달 축을 본 연구를 통해서 개발되는 MSMF 내장형 동력전달 축으로 단일화 적용 유도하여 매출증대 달성 ○ 2차적으로 또는 1차외 병행으로 해외시장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 하 여 친환경 산업인 고속철도용 동력전달 축 신산업 창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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