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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TBM(Tunnel Boring Machine) 설계·제작 국산화 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8SCIP-B12964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산업 일반기계 | 건설/광산기계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토목시공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TBM(Tunnel Boring Machine) 설계·제작 국산화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이엠코리아(주)창원지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강신현
소속 이엠코리아(주)창원지점 직위 상무
기관 대표번호 055-211-9853 FAX 055-211-9860
총 연구기간 2017-04-28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48,000,000 80,656,000 704,157,000 784,813,000 3,032,813,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전단면 터널 굴착기인 TBM(Tunnel Boring Machine)의 설계·제작 국산화 기술 개발을 위해,TBM의 주요 파트인 구동부, 제어부, 커터헤드 및 후방설비별로 핵심 원천 설계기술을 확보함과 더불어, 국산화 TBM의 최적 활용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시뮬레이터 개발을 수행
- 본 연구과제는 핵심요소기술(연구성과물)과 연구수행기간에 따라서 연구개발 단계를 분류할 수 있음
- TBM 회전구동 시스템, TBM 운전·제어 시스템, 세그먼트 이렉터 시스템, TBM 시뮬레이터 등은 현재 관련 국내 기술이 전무한 기술 분야이므로 TRL 1~2의 기초적인 연구부터 착수하게 되며, 연구 후기단계(3~5년도)에서 실험적 증명 단계를 거쳐 기술시범 수준의 시작품을 제시
- 관련 기반 기술(범용적인 유압·전기 기술 등)과 선행 연구실적이 존재하는 TBM 후방설비와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시스템은 TRL 3단계부터 시작되며, 연구 최종단계(5차년도)의 TRL도 7~8로서 실용화 단계로 제시
- 이상과 같이 개발된 핵심요소기술들을 접목하여 연구 최종단계(5차년도)에서 유사환경 시험단계(TRL 5)의 TBM 시작품을 연구성과물로 제시
▶ 시장현황
-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급속 시공이 요구되는 도심지 터널, 하·해저터널, (초)장대 산악터널 등을 중심으로 TBM에 의한 터널 시공이 일반화되면서 TBM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기술현황
- 선진 외국에서는 TBM 제작·생산 및 시공 경험을 40~50년 이상 축적하였으며, TBM 핵심 기술들을 특허 등으로 지식재산권화하기 보다는 각 회사별로 독자적인 비공개 노하우로 보유하고 있어 자구적인 기술격차 해소 노력이 시급
- TBM은 기술집약적 건설장비로서 관련 핵심기술은 극소수의 제작사별로 비공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진입 장벽이 높은 과점시장 형태임. 특히, TBM은 외국으로부터 100% 수입되고 있으며 선진 6개국에서만 설계?제작 원천기술 보유(비공개)
즉,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TBM의 자체 설계?제작이 불가능하여 외국산 TBM의 도입이 불가피
- TBM 산업은 국내 기반산업의 장점을 융합하여(건설-기계-소재) 고부가가치 및 신규 고용을 창출해 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TBM 기술의 국산화를 통해 미래 성장산업으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음. 특히,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관련 세계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음
최종목표 최종목표
단면 터널 굴착기인 TBM(Tunnel Boring Machine)의 설계·제작 국산화 기술 개발
(개발기술 수준)
국내 최초 중?대형 쉴드TBM 구동부 및 후방설비 시스템 개발
[성능] 커터헤드 회전속도/출력토크 : 0.87 rpm/6,598 kN·m
[품질] 성능구현을 만족하는 자체 시험평가 실시
[규격] 7m 이상급 중?대형 쉴드TBM 구동부

TBM 커터헤드 완성 제작, 시작품 구조 수정 보완 및 제작도면 Upgrade
TBM 시작품 무부하 시험절차서 수립 및 2차 무부하 성능 검증 시행
핵심부품 양산을 위한 품질관리체계 및 양산시험 절차서 개발
양산을 위한 핵심부품 구조 및 요소부품 규격 최종 확정
TBM 운전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완성품 연계 해석을 실시하여 구조적 안정성 확인
취약부 파악을 통한 보완 설계 제안
유압 시스템 시작품 수정 보완 및 제작도면 Upgrade
TBM 유압시스템 운전/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전기 시스템 시작품 수정 보완 및 제작도면 Upgrade
TBM 전기 시스템 운전/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이렉터 시험절차서 및 품질관리체계 개발
이렉터 운전/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운전?제어시스템의 시작품 수정
공장시험 간 발생되는 문제점 및 미비점 Database 산출
Database를 통한 프로그램 Debug 실시
최종 프로그램 산출
TBM 시뮬레이터 구동 검증
TBM 전문인력 양성용 시뮬레이터 기반 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가 자격과정(안) 제시
TBM 시뮬레이터 보완 및 완성
TBM 전문인력 양성 방안의 적용성 및 TBM 시작품 커터헤드 설계결과의 신뢰성 검토
TBM 시작품의 커터헤드 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완성 및 TBM 시작품의 커터헤드 설계
TBM 시작품의 향후 현장적용을 위한 설계지원
연구내용 및 범위 ▶연구개발 내용
본 연구에서는 TBM의 국산화를 위하여 토사용 쉴드TBM 설계·제작 원천기술 개발을 다음과 같이 수행함
TBM 구동부 시스템 기술 개발 (토사용 쉴드TBM)
TBM 후방설비 시스템 기술 개발
TBM 세그먼트 이렉터 자동화 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TBM 굴진용 운전·제어 시스템 기술 개발
TBM 시뮬레이터 개발
중·대단면 TBM 커터헤드의 설계자동화 시스템 개발

▶ 범위
직경 7 m 이상급 TBM 구동부 시작품 또는 사업 수주시 유틸리티 터널을 포함하는 TBM 완성품
(개발기술 수준)
국내 최초 중?대형 쉴드TBM 구동부 및 후방설비 시스템 개발
[성능] 커터헤드 회전속도/출력토크 : 0.87 rpm/6,598 kN·m
[품질] 성능구현을 만족하는 자체 시험평가 실시
[규격] 7m 이상급 중?대형 쉴드TBM 구동부

TBM 시작품 구동용 유압 시스템
(개발기술 수준)
[성능] max. 34.3MPa 적용으로 쉴드잭 추력 2500kN 개발 및 시스템 제작
[품질] 성능구현을 만족하는 자체 시험평가 실시
[규격] 7m 이상급 중?대형 쉴드TBM에 적용 유압 설비

TBM 시작품 구동용 전기 시스템
(개발기술 수준)
[성능] TBM의 국산화 전기 시스템 기술 개발 및 제작
[품질] 성능구현을 만족하는 자체 시험평가 실시
[규격] 7m 이상급 중?대형 쉴드TBM에 적용 전기 설비

세그먼트 이렉터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기술 수준)
[성능] 회전수 0.8rpm 이상, 회전각도 ±200° (설계치)
[품질] 국내 시공에 적용 가능한 설계 기술
[규격] Φ7 m급 이상 쉴드TBM에 적용

TBM 굴진용 운전·제어 시스템
(개발기술 수준)

운전?제어 시스템 개발을 통한 챔버 배안 안정화 및 커터 회전속도, 굴진방향 제어 등으로 TBM 굴진시공의 안정화 및 공기 단축 도모
[성능] TBM 운전?제어 시스템의 국산화
[품질] 국내 사정에 맞는 운전?제어 시스템 구축
[규격] 국산화 TBM 운전?제어 시스템

국내 보유 TBM 장비, TBM 기술자료 등의 분석결과와 국내 유압·전기·제어 기술의 접목을 통한 TBM 독자 설계·제작 기술 확보 추진
TBM 재활용, TBM 커터헤드 설계·제작 등과 관련하여 기술력과 연구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기존 연구진의 참여를 통해 연구성과 연계 극대화
필요시, 본 연구진이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 중국, 독일 등의 기존 TBM 제작사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문, 기술협력 등을 통해 단기간 기술확보 도모
발주처 및 설계·시공사를 대상으로 기술소개와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가능한 직접 수주를 통해 사업화 및 성과 활용·적용 도모
성공적인 연구개발을 위하여 주관연구기관은 세부과제 및 세세부과제별 업무협력, 추진상황점검 및 성과관리에 중점을 두고 연구단 총괄업무를 수행

TBM 시뮬레이터
직경 7 m 이상의 중·대단면 쉴드TBM 대상
중·대단면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시스템
(개발기술 수준)
7 m 이상의 커터헤드 설계, 도면산출, 3D모델링 및 구조해석 일괄

중·대단면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시스템
7 m 이상의 커터헤드 설계, 도면산출, 3D모델링 및 구조해석 일괄
TBM 설계·제작 가이드라인
TBM터널공사가 많이 발주되고 있는 싱가포르, 일본, 유럽, 중동지역에서 발주처가 입찰시 요구하는 제작사양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국내의 기존 입찰안내서와 비교
종합 비교검토 후 TBM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실무에 활용
국내 전문제조사의 기술역량 제고 및 해외 진출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사전 정보제공 가능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TBM 구동부 시스템의 기본설계
TBM 후방설비 시스템 기본설계
TBM 세그먼트 이렉터 자동화 시스템 규격 선정
TBM 운전?제어 시스템 기본 설계
TBM 운전·제어 시뮬레이터 기본 시스템 설계 및 시공 시나리오 분석
TBM 커터헤드 자동화 설계 시스템 기본플랫폼 및 DB구축
회전구동부 구조분석
배토시스템의 기본설계
TBM 핵심구성품에 대한 성능방법의 조사 및 기본 개념 분석
외부 하중 작용요소에 의한 TBM 장치의 하중 분석
TBM 본체부 구조 기본설계 진행
구동부 핵심 부품 기본 설계 수행
3차원 해석을 통한 TBM 시스템 작용하중 정량화 기법 개발
지반 조건에 따른 구성품 응력 해석
유압계통도 기본설계
TBM 전기시스템 전기용량 산출 및 전력 계통도 작성
이렉터 기술자료 수집?분석
이렉터 자동화 범위 선정
이렉터 자동화 제어시스템 개념 설계
운전·제어 시스템의 기본 개념 확정 및 설계, 챔버안정화 제어개념, 회전속도 제어 개념 확정
시뮬레이터 기본 시스템 설계(CBT)
CBT 시뮬레이터 구축
TBM 제어반 분석
TBM 시공 시나리오(기본, 운용 중 이상 일부) 구성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기본 플랫폼 제작
설계자동화 UI를 이용한 커터헤드 베이스 형상 설계기술
설계자동화를 위한 주요 파트 및 부품의 3D 모델 D/B구축
커터헤드 설계결과의 신뢰성 분석
시공조건별 TBM 주요기종 분석 및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조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외국에 100% 의존하고 있으며 선진 6개국에서만 비공개로 보유하고 있는 TBM(Tunnel Boring Machine)의 설계?제작 자립기술을 확보
즉, 본 연구개발 사업은 추격형 연구로서 해외 TBM과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비공개 기술분야에서 독자적인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데 의의가 있음
TBM 국산화를 통한 국부 유출 방지와 해외시장 진입에 기여하고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TBM터널 건설의 활성화 기반 마련
전 세계적으로 TBM 전문 인력양성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실정에서 TBM 시뮬레이터는 세계적으로도 최초이며 IoT와 VR를 접목한 신기술 분야로서 향후 수요 및 활용이 크게 기대됨
신시장 창출과 과학기술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건설과 기계 산업의 융합 기술 분야임
해외 터널 건설공사의 대부분이 TBM공법으로 발주되는 상황에서 국내 건설사의 해외진출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국내 TBM 제작사 육성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015년 대비 연구종료 시점인 2021년에 33% 증가가 예상되는 전 세계 TBM 제작시장에의 신규 참여와 수주(2012년 기준 전 세계 TBM 제작 시장규모 추정액: 약 4조1,100억원)
※ 출처: 중?대단면 TBM 국산화 기획 최종보고서(안)(2015.9)
GTX,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U-SMARTWAY, 해저터널, 동서고속철도 사업 등과 같이 TBM공법의 적용이 유망한 대형 프로젝트들이 검토되고 있는 상황으로서, 연구종료 후 연구개발 성과물을 실용화 적용하기에 시기적으로 적합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TBM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터널시장인 중국과 중동 지역에서 지속적인 TBM터널 발주 예상
따라서 TBM기술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터널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 건설사의 해외 TBM터널 수주 시장에 적용/지원하여, 해외 TBM 제작기업에의 외화유출을 절감
세계적인 수준의 TBM 운용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TBM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고 (시공트러블 저감) 국산 TBM 제작사의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 또한 숙련된 전문인력에 의해 TBM 시공트러블 발생 시에 시공 지체시간을 최소화하고 관련 공사비용 절감 기여
TBM 제작 관련 기업 및 건설사의 매출증대 및 수주실적 증대
국내 중공업 및 기계산업 분야의 신시장 창출 항목으로 활용
활용방안 - 세계적 수준의 TBM 설계·제작 기술 확보로 TBM 국산화 및 개발도상국 등을 중심으로 개발 기술의 해외 수출 (설계지원, 기술이전 및 사업수주 등)
- 국산 TBM 사업화 추진 전문기업의 신사업 창출 및 매출 확대에 기여
- 국내 TBM터널 시장에서 TBM의 합리적인 가격 정착에 기여
- 기술개발 시점의 시장수요를 고려하여 TBM 시작품의 직경 및 주요 사양을 본 과제 수행 중에 확정하여 설계/제작 및 공장시험을 실시하고 국내외 시공업체을 발굴하여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 수립
- 국내외 TBM 시공사의 A/S 부품 시장 대응을 통한 시장 확장
- 발주기관(국토부, 서울시 등)에서 고려하고 있는 TBM 전문인력 자격·양성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시뮬레이터 활용
- 개발된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참여기업(실시기업)으로 기술이전하여 실용화 추진
- 세계 최초 기술인 점을 고려하여 해외수출 도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티비엠 터널기계화 시공 굴착 설계 제작
영문 TBM Mechanized tunnelling Excavation Design Manufacturing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TBM)_발간.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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