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 home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6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8RTRP-B065581-06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토목시공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건설구조재료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영태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3-06-28 ~ 2019-12-27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2-28 ~ 2019-12-27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6차년도 3,350,000,000 81,867,000 701,800,000 783,667,000 4,133,66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과제는 최근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에서 나타나고 있는 빈번한 궤도틀림과 이에 따른 승차감 저하, 안전 위협, 유지보수 증가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운행선 상에서 빠른 시간 내에 궤도구조를 개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과제임.

? 본 과제를 통해 자갈궤도 구간의 고질적인 유지보수 요인을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승객들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열차의 주행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유지보수를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으며 또한 향후 속도 향상에 대비하여 보다 안정적인 궤도구조로 개량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음.
최종목표 1) 최종목표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
- 고속철도(350km/h급) 또는 고속화 노선(300km/h 미만)에서 운행선의 교통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차단 시간(작업시간 2시간) 내에 자갈궤도를 효과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자갈궤도 궤도구조 개량 공법 및 자갈궤도 급속경화공법을 개발(궤도구조, 공정, 시공장비 등 포함)하며, 최소 100m/일의 시공속도 확보를 목표로 함.

2) 최종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시작품 개발, 공정 개발, 시공장비 개발 등에 해당됨.
- 기존 기술 대비 차별화를 위해 고속철도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면서 차단 시간 이내에 궤도구조의 개량이 가능한 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음.
- 개량의 수준에 따라 궤도구조의 성능과 유지보수 수준이 달라지며, 개량공사 비용도 현저히 달라지므로 해당 선구의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종류의 개량공법 개발 추진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


■ 시험부설 승인 취득을 위한 시스템 성능 검증 총괄/조정(한국철도시설공단 성능검증)
■ 테스트-베드 구축계획 확정
■ 테스트-베드 성능시험기준 수립
■ 궤광 리프팅 장비 제작
■ 시공성 평가(야드시험) 총괄
■ 경제성 평가(LCC 분석)
■ 3D 가상 궤도개량 시뮬레이션 모델 보완 및 시공 계획 검토
■ 작업중 위험회피 전략 수립(작업자 안전교육 매뉴얼 및 작업 안전 확보를 위한 사전 체크리스트, 표준절차서 등)


(2세부)
■ 자갈궤도 실내 실험 추가 및 궤도틀림 발생 구간 현장 계측
- 도상 모델 검증 용 실내 시험 수행
- 접속부 현장 계측(윤중 및 변위, 궤도 강성 등)

■ 자갈궤도 시스템 해석 모델 보완
- 실내 실험 및 현장 계측 자료를 바탕으로 해석 모델 검증
- FEM 모델링 수정 및 보완

■ 개선사항에 대한 기술 검토 및 시스템 보완설계
- 궤도틀림 발생 원인별 시스템 보완 사항 검토 및 궤도틀림 진전율 분석
- 설계보고서, 구조계산서, 도면 및 시방서 등 보완

■ yard test
- 광폭 침목 현장 부설 및 MTT 간섭 검토
- I/B 현장부설에 따른 적용성 및 다짐도 검토

■ 자갈궤도 자동갱환장비 제작
- 2가지 타입의 Attatchment 제작

■ 시공장비별 구동시험, 보완
- 오송구내선에서 모의 구동시험 실시

■ 장비 및 공정에 대한 시공성 검증 시험(시험시공)
및 보완
- 침목교환 및 자갈안정화 작업 시공

■ 시공장비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작성
- 공사시방서 작성


(3세부)
● 노반조건별 설계적합성 분석
● 대형침목 초기양생시 부착성능 평가
● 궤도구조접속부 및 노반연약구간 보강방안 제시
● 국외 궤도개량 시장/환경분석을 통한 전략수립
● 가혹조건하에서의 급속경화궤도 거동분석 및 설계
● 궤도-교량 상호작용을 고려한 교량상 궤도설계
● 궤도거동특성 평가를 위한 현장계측
● 구조/재료/공정 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예측 및 대응방안 제시
● 현장적용성 평가 및 결과 분석
● 개발품의 기술자료집 작성
● Cement silo tank 및 이송스크류 제작
● 주입장비용 전용화차 제작 및 주행안정성 평가
● 주입장비 성능평가 및 시공성 검증
● 현장조건을 고려한 기계화 시공공정 개선
● 교량상 급속경화궤도 시공공정 제시
● 부착강도향상을 위한 세척효율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 임펠러타입 분사시스템 개발
● 선별기, 건조기, 집진기, 배출컨베이어 설계 및 제작
● 장비 통합 컨트롤러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 세척장비 성능평가 및 시공성 검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6차년도 ◎ 테스트-베드 성능검증 완료
◎ 시스템 성능검증 총괄(성능검증 완료)
◎ 교통 신기술 인증 취득
◎ 연구성과 홍보
◎ 자갈궤도 개량사업 추진계획 수립
(1세부)
● 시스템 성능검증 총괄(성능검증 완료)
● 교통 신기술 인증 취득
● 연구성과 홍보
● 자갈궤도 개량사업 추진계획 수립
(2세부) 궤도구조 개량 대상
● 현장시험 및 성능평가
● 성능개선방안 제시
● 설계도서 최종안 작성설계보고서, 구조계산서, 도면, 공사 및 자재시방서 등)
● 교통신기술 인증 취득 지원
(3세부) 급속경화공법 대상
● 현장시험 및 성능평가
● 성능개선방안 제시
● 설계도서 최종안 작성설계보고서, 구조계산서, 도면, 공사 및 자재시방서 등)
● 교통신기술 인증 취득 지원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200km/h 이상의 고속 운행선에서 교통 지연 없이 자갈궤도를 개량하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궤도 분야 기술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향상
● 기계화에 기반한 시공기술을 확보하고, 궤도 설계분야의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궤도 시공 및 설계분야의 기술 수준을 한 단계 향상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고속선과 기존선 개량에 적용함으로써 자갈궤도 유지보수비 절감에 기여(※ 자갈궤도 유지보수비는 일반철도의 경우 2009년 기준 연간 3,464억원, 고속선의 경우 2007년 기준 연간 125억원으로 이중 30%만 절감하더라도 연간 약 1,077억원의 유지보수비 절감 가능)
● 고속선 및 기존선 속도 향상을 통해 전국 주요 거점 90분대 달성 기여(※“경부 및 호남고속철도 속도 향상방안 연구(교통연구원, 2011)”에 따르면 경부고속철도의 속도를 320~350km/h로 향상시킬 경우 궤도 수명주기비용의 절감 외에도 속도 향상을 통해 2조 4천억~3조 1천억의 직?간접 편익 발생 예상)
● 궤도 개량 사업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국내 철도 인프라 분야의 해외 시장 진출에 기여
활용방안 ● 경부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고속화 구간 자갈궤도 개량사업에 활용함으로써 상용화 달성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철도 자갈궤도 개량 속도향상 급속경화
영문 high-speed railway ballasted track renovation speed-up rapid hardening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자갈궤도연구단 연구단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 담당자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