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년도 |
[1세부]○ 과제총괄 및 세부과제별 인터페이스○ 현차검증을 위한 시험차량 개조 설계○ 배선절감 로직회로 S/W 개발 및 S/W 테스팅○ 배선절감 로직회로 성능시험 기준 및 성능시험 절차서 개발○ 배선절감 로직회로 H/W, S/W 통합검증○ 배선절감 로직회로 안전성 분석○ 배선절감 로직회로 H/W 2차 시제품 개발○ 배선절감 로직회로 공인환경시험○ 배선절감 로직회로 H/W, S/W 통합검증도구 개발○ 로직회로 S/W 개발환경 고도화○ 정형적 명세 기반의 로직회로 S/W 검증모델 개발○ 배선절감기술 성능평가 및 시험선 인프라 구축계획 수립○ 시험선 운영계획 보완(필요시 시험선 운영환경 일부 구축 운영) ○ 연구개발기술 실용화 전략 수립[2세부]○ ETB/ECN 시험을 위한 시험기 제작○ ETB 노드에 대한 기능 및 성능 시험○ ECN 노드에 대한 기능 및 성능 시험○ 하부장치용 Gateway에 대한 기능 및 성능시험○ TTDP/TRDP 기능에 대한 S/W 검증 (정적/동적 분석)○ ETB 노드 시제품 보드 및 S/W 제작○ ECN 노드 시제품 보드 및 S/W 제작○ 하부장치용 Gateway 시제품 보드 및 S/W 제작[3세부]○ 제품 설계보완 및 제작○ 차량 인터페이스 검토 및 신뢰성 자료(RAMS) 작성○ TCMS 인터페이스 설계[4세부]○ 2차년도 개발 결과물(SyRS, 설계서)을 기반으로 철도차량 간 통신에 최적화된 안테나와 무선 송수신기를 개발○ 자체 성능/기능 검증 및 환경시험/공인인증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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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부]○ 과제총괄 및 세부과제별 인터페이스○ 현차검증을 위한 시험차량 개조 설계○ 철도차량 제어회로 로직화(S/W)(2)○ 배선절감 로직회로 성능시험 기준 및 성능시험 절차서 개발○ 배선절감 로직회로 H/W, S/W 통합검증○ IEC 62278기준 로직회로 안전성 분석(2)○ 배선절감 로직회로 H/W 2차 시제품 개발○ 배선절감 로직회로 공인환경시험○ 배선절감 로직회로 H/W, S/W 통합검증도구 개발○ 로직회로 S/W 개발환경 고도화○ 정형적 명세 기반의 로직회로 S/W 검증모델 개발○ 철도차량(대상차량) 배선절감 시제품 개발기술 검토○시험선 구축 및 운영 계획 검토○ 연구개발기술 실용화 전략 수립[2세부]○ ETB/ECN 시험을 위한 시험기 제작○ ETB 노드에 대한 기능 및 성능 시험○ ECN 노드에 대한 기능 및 성능 시험○ 하부장치용 Gateway에 대한 기능 및 성능시험○ TTDP/TRDP 기능에 대한 S/W 검증 (정적/동적 분석)○ ETB 노드 시제품 보드 및 S/W 제작○ ECN 노드 시제품 보드 및 S/W 제작○ 하부장치용 Gateway 시제품 보드 및 S/W 제작[3세부]○ 차량 인터페이스 검토○ 차량 운행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차량 인터페이스 검토 ○ 설계 자료 분석 및 2차년도 설계 보완 ○ 성능 시험○ 고장 해석 및 FTA/RBD 작성 ○ Maintenance Analysis○ FMEA○ RAMS 보고서○ TCMS 인터페이스 설계 및 검증○ 제품 제작/설계보완 및 구성품시험○ 제품 제작/설계보완○ 시험 절차서 작성 및 구성품 시험○ 주간제어기과 TCMS 인터페이스 조합시험[4세부]○ 철도차량 무선통신을 위한 최적 안테나 개발○ 철도차량간 무선통신을 위한 무선 송수신기 개발○ TCN WTB Gateway 연동 기능 개발○ 철도차량 로직회로 통신 연계 기능 개발 ○ 철도차량내 유선네트워크(TCN) 시뮬레이터 개발○ 철도차량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개발○ 무선 송수신기 기능검증○ 환경시험 및 유/무선 적자파적합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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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 : 철도차량 전자화를 통한 차량 기술 Upgrade - 국제표준 및 인증을 기반으로 국내외 차량의 TCMS, Infotainment 프로젝트에 Ethernet을 기반으로 한 차량 내부 통신망 구축가능 (국외 철도운영회사에서 IEC 61375 표준 규격을 만족하는 차상 통신망 요구) - IP기반 고속 철도통신 네트워크 기술 확보를 통한 새롭고 다양한 철도서비스 제공함으로서 철도의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 - 열차운영효율화를 위한 가변편성시 편성간, 차량간 정보송수신 기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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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산업적 측면 : 철도차량 경쟁력 강화 - 철도차량 배선절감기술적용에 따른 차량 경량화 - 철도차량 로직화에 따른 모듈화 설계기술 확보 - 철도차량 로직화에 따른 자체 점검 및 모니터링으로 제작 양산성 향상 - 국내 철도차량 및 전장분야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술적 기반 확보 - 철도 ICT 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철도기술로 철도관련 산업체의 신성장동력으로 국내 산업의 활성화 및 수출경쟁력 강화 가능 ○ 사회적 측면 : 철도교통 대국민 서비스 향상 - 철도차량 전장 모듈화 경량화 기술적용으로 차량내 승객 공간 확대 - 철도 IT융합으로 새롭고 다양한 고품질 대국민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철도의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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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활용분야) 국내 운영 중인 전동차를 대상으로 공인환경시험 및 현차검증을 통한 신뢰성 확보한 이후, 국내 신형 전동차 설계 및 기존 전동차 개량시 적용 - 철도차량 네트워크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운영 및 유지보수 편의성 향상 - 유무선 통합인터페이스 장치를 활용한 기존 철도차량 무선연계 적용 - 대용량 고속 정보전송이 가능함에 따라 영상 등 대용량 데이터 통신요구 신규 철도기술 적용 가능 - 신규 제작 및 개조 차량의 TCMS, Infotainment 프로젝트에 Ethernet을 기반으로 한 차량 내부 통신망 구축○ (기술이전) 전동차 운영사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설계, 국제 규격에 근거한 기술개발 및 현차를 대상으로 한 검증된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하여 국내 전동차 실용화○ (추가연구) 전동차를 대상으로 개발된 배선절감 기술 검증이후, 고속/일반/경전철에 확대적용을 위한 추가연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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