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년도 |
[1-1]주관연구기관(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가변부하 설계 요소기술 개발[1-1-1]위탁연구기관(광주전남연구원):○ 해상이동형 해수담수화 플랜트 적용 가능지역 선정[1-2]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중소규모 (300 ton/day) 선박 탑재형 고집적도 담수화장치 설계 기술 개발[1-3]공동연구기관(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가변부하 대응 유지/자산관리 요소기술 개발○ 유지관리 무인자동화 시스템 구축 전략 수립[2-1]협동연구기관(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상 이동형 담수화 플랜트 선박의 저항/추진성능, 내항성능 및 구조성능 평가 기술 구축[2-2]공동연구기관(선박안전기술공단):○ 선장 검사기준(안) 개발○ 취수(Intake) 시스템 성능평가기준(안) 개발○ 300m3/d급 담수화 플랜트 선박 개념/기본 설계 및 초기복원성 검토[2-3]공동연구기관(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선박 적용 가능 재생에너지원 분석[3-1]협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담수화 생산수 육상활용 테스트베드 후보지 환경조사[3-1-1]위탁연구기관(포어시스):○ 이송 시스템 기초 원천 기술 개발 및 테스트베드 후보지 해안 환경 정보분석[3-2]공동연구기관(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내 도서지역 물 공급 시설 비용 데이터베이스화, 도서지역 범용 육상 해수담수화 비용 모델 개발[3-3]공동연구기관(한국기계연구원):○ 육상 활용을 위한 처리수 수질조정 기본 설계기술 개발[4-1]협동연구기관(주식회사 칸):○ 접안시설을 고려한 해양 담수화 선박 담수 공급시스템 선행설계[4-2]협동연구기관(유일):○ 자항식 담수화 플랜트 선박 선행설계 (FEED)[4-3]공동연구기관(포스코건설):○ 중대규모 담수플랜트 적용 부지면적 최소화 공정 구축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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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관연구기관(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가변부하 공정설계를 위한 SWRO 엘리먼트 위치별 성능해석 모델 개발○ 성능해석 모델을 이용한 가변부하 시나리오별 최적 공정설계안 도출 [1-1-1]위탁연구기관(광주전남연구원):○ 국내 도서지역 물공급 여건 분석, 해상이동형 해수담수화 플랜트 적용 가능 도서지역 선정(2개소) 등(전남지역을 중심으로)[1-2]공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장치 소형화를 위한 전처리 공정 검토 및 고집적도 설계○ 가변부하 설계를 바탕으로 고집적도 SWRO 트레인 설계○ 공정 조합에 따른 최적 고집적도 담수화 장치 설계 및 부지면적 계산[1-3]공동연구기관(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막/장치 자산관리 시스템 및 간헐 운전 R&D 현황 조사○ 막/장치 유지관리 설계인자 도출○ 휴기지 활용기술 개발전략 구축○ 막오염 유발 & 제어인자 문헌조사[2-1]협동연구기관(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담수화 플랜트 선박의 저항/추진 성능 평가 기술 구축○ 담수화 플랜트 선박의 내항 성능 평가 기술 구축○ 담수화 플랜트 선박의 종강도, 최종강도, 피로 강도 평가 기술 구축[2-2]공동연구기관(선박안전기술공단):○ 해수담수화 플랜트 선박 검사기준(안) 개발○ 선박용 해수담수화 설비 성능평가기준(안) 개발○ 300m3/d급 담수화 플랜트 선박 설계 및 검토[2-3]공동연구기관(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자항식 담수화 플랜트 선박 적용 가능 에너지원 분석○ 선박 탑재 담수화 플랜트 전력공급용 에너지원 도출[3-1]협동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테스트베드 지역 대상 해수담수화 시설 사업 및 운영 현황 분석○ 담수화 생산수 육상저장 및 이송시설 적합부지 조사[3-1-1]위탁연구기관(포어시스):○ SPM(부유식계류시설)-해저파이프라인 기초 설계 기술 개발(1)[3-2]공동연구기관(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상 도서 지역 물 수요/공급 특성 상세분석○ 기존 해수담수화 공정에 대한 비용 분석 수행[3-3]공동연구기관(한국기계연구원):○ 기존 미네랄 재보충 기술 분석○ 미네랄 재보충 기본 설계○ 미네랄 재보충 기초 실험 및 분석[4-1]협동연구기관(주식회사 칸):○ Preliminary FEED for Operating Concept○ 생산수 공급을 위한 선박 접안시설 조사 및 추가비용 검토[4-2]협동연구기관(유일):○ 운영 선박의 경제성 및 타당성 분석○ Preliminary FEED for Operating Concept & Operating Scenario○ Optimized Vessel Design FEED (System Philosophy & Requirement)[4-3]공동연구기관(포스코건설):○ 이동형 해수담수화 플랜트 시장 및 현황 조사○ 부지면적 최소화 공정 구축 기술 개발○ 사업화 대상 후보지 입지조건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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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미래 유망기술 분야인 해상 이동형 해수담수화 플랜트 기술을 확보함으로서 EPC와 O&M을 결합한 토탈 솔루션을 패키지 형태로 확보할 수 있음○ 기존 선박을 활용한 중대규모 부유식 해수담수화 플랜트 구축 가능○ 국내 해수담수화 플랜트 선박 검사기준(안) 제시○ 국내 선박용 해수담수화 설비 성능평가기준(안) 제시○ 해상 이동형 해수담수화 플랜트 선박 도면 개발 및 복원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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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단·중장기 원천기술 확보 가능 과제를 기획/발굴함에 따라 해수담수화 시장 진입을 위한 단계별 기술 개발 지속성 확보○ 재난 발생시, 담수화 선박을 이용한 비상용수 공급 시스템 구축 가능○ 국내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도서지역의 소규모 및 마을상수도 사업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미급수 도서지역 생활용수공급 사업으로 신규로 설치되는 소규모 시설로서 활용 가능 (비수요시기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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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해외 실증연구와 국제협력을 통해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방법의 제시가 가능하며, 현시 물관리 시설으로의 설계반영 등을 통해 사업화 연계가 가능○ 해외설치 실증시설은 실제 물 공급이 가능한 수준으로 설치하며, 해외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필요시 실제 물 공급시설로서 활용이 가능○ 국내외 도서/해안지담수화 용수공급사업에 활용 가능○ 기후변화/테러 대응 비상용수공급설비로서 활용 가능○ 부지면적 절감 및 모듈화 설계기술은 기존 육상 담수화 플랜트에 적용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화 기술로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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