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차년도 |
○1세부 - 평가기술 관련 국제회의 대응- 평가 시스템 구축 및 테스트베드 활용성 검증- 평가시스템 기반 가상 K-CITY 구축 및 시뮬레이션 기술- K-CITY 기반 사고안전 평가 실험기반 구축- 자율주행 FOT 시나리오 정의- 테스트 플랫폼 구축 및 Pilot FOT 수행- 횡방향 자율주행지원시스템의 시뮬레이션기반 고장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횡방향 자율주행지원시스템 고장 유형에 따른 고장안전 대책 기술 개발○2세부 - ADAS 기반 Highway Traffic Jam Pilot 및 Highway Pilot 평가용 플랫폼 개발 (알고리즘 개발)- (자동차전용도로+진출입로, 톨게이트) 자율주행 일반주행 상황 평가시나리오 개발- 자율주행 상황 제어권 전환 성능 평가 시나리오 개발- ADAS 기반 Highway Traffic Jam Pilot 및 Highway Pilot 평가용 플랫폼 개발- (자동차전용도로) 자율주행 시 악의환경 인지성능 평가 시나리오 개발- 자율주행 상황 모니터링 성능 평가 시나리오 개발- (종/사선방향 주차공간)자율주차 유형별 안전주행 평가시나리오 개발- 차량용 인프라 기술 현황 조사- 장내 악의환경 인지성능 및 돌발상황 대응능력 평가 시나리오 개발 - 자율주차 기술 평가용 주차공간 환경 정의 도출- 평가용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 및 시뮬레이션 수행○3세부- 고속주행도로 시설 구축 완료- 도시부 도로, 커뮤니티 도로, 교외도로 구축을 위한 기반작업- 테스트베드 일부구간 운용- 테스트베드 운영 시나리오 구축- 자율주차시설 실험 시나리오 구축- 고속주행도로 및 교외도로 실험 시나리오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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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부 - 자율차 평가기준 도출 위한 국제회의 대응- C2C 시스템(DTS) 및 주위차 시스템 도입 및 확인시험 수행- 평가시스템 간 프로토콜 결정- SI 업체 선정 및 설계안 구성- 가상 PG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평가시스템기반 시나리오 구축 및 시뮬레이션 수행 및 분석- KMU Dummy 수정 보완 및 DTS 연동을 위한 Protocol 수정- 자율주행 FOT 시나리오 정의 - 테스트 플랫폼 구축 및 Pilot FOT 수행- 횡방향 자율주행지원시스템(LKS)의 시뮬레이션 환경 및 시나리오 개발- 참여기관 1 (자동차부품연구원) : 횡방향 자율주행지원시스템(LKS)의 고장 유형별 위험성 분석 및 고장안전 대책 기술 개발○2세부 - 평가용 플랫폼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주변 상황 인지, 측위, 위험 모니터링 알고리즘 / 위험 판단, 주행 영역 판단, 제어 알고리즘 개발 (자동차 전용도로 전 영역 주행 가능)-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상황 및 안전주행 요소 분석 (진출입로, 톨게이트 같은 상황 중심)- 해외 자율주행 평가 기술 분석- 자동차 전용도로 일반구간 대상 자율주행 일반주행 상황 평가시나리오 개발 (+진출입로, 톨게이트)- 자율주행 제어권 전환 Fail(운전자 미응답) 시 안전성능 확보 위한 평가기술 분석- 자율주행 제어권 전환 Fail(운전자 미응답) 시 대응 알고리즘 개발- 국내외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벤치마킹 (자동차전용도로 대상 Level 3) - ADAS 기반 Highway Traffic Jam Pilot 및 Highway Pilot 평가용 플랫폼 개발 (자동차전용도로 대상 Level 3)- 국내외 자율주행 기술용 인지 센서 조사 및 성능 분석 (Lidar, Radar, Vision) -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악의 환경 상황 분석- 자동차 전용도로 악의환경 인지성능 평가 시나리오 개발- 국내외 자율주행 차량 주행상황 모니터링 기술 및 성능 분석 - 제어권 전환이 필요한 상황 분석 (악의 환경, 제어 불가 판단, 차량 고장, 시스템 고장, 센서 고장)- 자율주행 상황 모니터링 평가 시나리오 개발- 주차 전용공간 종/사선방향 주차 안전 주행 요소/시나리오 기본 검토- 주차공간 내 기능별 안전주행 요소 평가 시뮬레이션 모델 및 자율주차 알고리즘 개발- 기존 차량용 인프라 기술 분석 : - 정의된 주차 환경 기반의 인지 악의 환경 분석 - 자율주차 평가용 자율주차 공간 구성안 도출○3세부 - 실도로 평가용 테스트베드 구축 공사(1) ? 고속주행도로 교통시설물·전자통신시설물 설치 ? 도시부 및 커뮤니티부, 교외도로, 자율주차시설 구축 예정지역 연약지반 기반작업 ? 1세부(평가시스템) 및 2세부(안전성평가)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고속주행도로 도로교통 인프라/평가시스템 설치- 테스트베드 일부구간 운용 및 유지관리 ? 시설 인프라에 대한 유지 및 관리 계획 수립 ? 장애예측 및 대처방안 수립 ? 도로교통시설 및 시스템에 대한 장애관리 계획 및 보완사항 적용 ? 테스트베드 현장시스템 사용매뉴얼 제작 ? 테스트베드 사용현황 관리(도로시설 및 교통시스템, 평가시스템 등)- 단위시설별 평가 시나리오 개발 및 기본 방향 설정 ? 고속주행로, 도시부 도로, 커뮤니티 도로, 자율주차시설 등 단위시설별 실험목적 및 세부요소 정의 ? 실험 평가 방법론 개발- 자율주차시설 실험 시나리오 구축 ? 자율주차 평가 목적 및 세부 평가 요소 정의 ? 자율주행 기술 단계별 평가 시나리오 개발 ? 자율주행차량(인지센서, 정밀측위, 통신 등) 및 일반차량 요소, 도로상황(주차방식, 주차형식 등), 돌발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 상황 설정 ? 안전성 평가 체크리스트 작성 및 실험방법 개발- 고속도로 및 교외 도로 단위시설 테스트베드 실험 시나리오 구축 · 단위시설별 실험목적 및 세부요소 정의와 실험 시나리오 개발 · 자율주행차량 요소(차량센서, 정밀도로지도 등), 시나리오 상황설정 및 실험방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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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 - 주행·고장 안전성 평가기술 및 활용기술개발을 통하여 자율주행기술의 기술 및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국제 기준·표준을 선도 · 기술수요처: 민간 자동차제작사 및 부품사, 대학, 성능시험대행사, 국토부 · 제작사 기술개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전용도로 및 자율주차 관련 주행안전성 및 고장안전성 성능 판단기준 확보로 자율주행기술 개발 및 시장 도입 활성화 기여 · 반복재현 가능하고 표준화된 자율주행 안전성 평가기반 및 자동화 기술확보로 제작사 기술개발 지원 및 신뢰도 높은 자율주행 안전성 검증 절차 확립 및 국제 기준?표준 선도 · 자율주행차량 사고발생시 차량의 결함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해 자율주행차 시장의 선점 및 국제적인 기술 우위 점유 · 자율주행자동차 안전기술 향상을 통한 국제 자율주행자동차시장 경쟁력 확보 · 자율주행차에 대한 실도로 기반 실증 기술 확보 및 이를 통한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실도로 주행 안전도 및 신뢰성 향상 기대 · 자율주행자동차 실도로 운행 기준 마련 (FOT에 의해 현행 시험운행 허가기준을 개선하고 보완) · 평가 결과를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지표로 제공함으로서 전반적인 자율주행 시스템 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자율주행 시장의 활성화를 유도 · 자율주행 평가기술과 평가환경의 효율적인 연계 및 활용기술 개발로 자율주행 기술개발 고도화 지원 및 국제기준 선도 통한 국내 자율주행 기술 장려 - 실도로 평가환경 구축을 통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개발 촉진 · 기술수요처: 자율주행자동차 자동차 및 부품기술개발 연구기관, 민간제작사 및 통신사 · 도시부, 커뮤니티부, 고속주행 도로 환경 구성을 통하여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촉진 및 안전성 확보 · 도로 특성에 따른 교통시설 및 통신시설 구축을 통한 자율주행자동차 통신 기술 개발 및 통신 보안ㆍ안전성 확보 · 도로유형별로 발생할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기능적 위험 요소 분석을 통한 도로특성별 자율주행 자동차 안전성 확보 · 자율주행 기능 수준과 시간, 속도 범위에 따른 도로환경 위험요인 정의 및 도로환경 시나리오 및 환경 구축을 통한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촉진 및 안전성 확보 · 단위시설별 시나리오평가를 통한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오류 조기발견을 통한 기술력강화 기회부여 · 테스트베드의 운용 시나리오 도입을 통한 자율주행차량 목표성능치(Level 3) 조기 정착 유도 · 실도로 자율주행 데이터 축적에 의해 고도화된 안전성평가기술 개발 기반 확보,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제고 · 자율주행자동차의 실도로 주행 DB 확보 및 이를 활용한 다양한 공적 서비스 기대 ·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안전성 평가기술과 더불어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실도로주행 환경에 대한 수요는 증가 할 것으로 전망 - 통신보안 안전성 평가기술개발을 통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자동차 안전도를 확보 · 반복재현 가능하고 표준화된 자율주행 통신보안 안전성 평가기반 및 자동화 기술 확보로 제작사 기술개발 지원 및 신뢰도 높은 자율주행 안전성 검증 절차 확립 · 제작사 기술개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자동차 내부통신 보안 안전성 판단기준 확보로 자율주행기술 개발 활성화 기여 · 해외 선진기술과 많은 격차가 존재하는 자동차 보안 분야의 기술 경쟁력 확보 기반 마련 ? 핵심기술 및 상용화 기술개발 추진을 위한 기반 제공을 통해 관련 기술 활성화 ? 관련 국내외 표준화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 · 자율주행자동차 해킹사고발생시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의 선점 및 국제적인 기술 우위 점유 · 자율주행 평가기술과 평가환경의 효율적인 연계 및 활용기술 개발로 자율주행 기술개발 고도화 지원 및 국제기준 선도 - 본 과제를 통해서 국제 기준 선도 및 진입장벽 해소 효과 기대 · W29에서는 2015년부터 IG-ITS/AD(IG on ITS/Automated Driving)와 ACSF (Automatically Commended Steering function) Informal Group을 조직하여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안전기준 제정을 준비 중임 · WP1에서는 운전자의 범위를 시스템으로 확대 해석하는 내용으로 제네바 협약과 비엔나 협약 개정안을 채택한 바 있으며, 미국의 경우, “자율주행시스템”을 “운전자”로 인정하는 유권해석 발표 등 국제기구와 주요 선진국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준 제정에 적극적임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관련 평가기술 및 기준 개발을 수행함으로써 관련 국제기준 선도 및 기술개발 방향성 제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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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산업적 측면 -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통한 사회적 비용 감소 ·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비용 추계에 따르면, 2014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1,129,374건(4,762명 사망, 1,792,235명 부상)으로, 매일 약 3,0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약 13명이 사망하고 4,910명의 부상자가 발생 ·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은 연간 약 27조원으로 2014년 우리나라 GDP의 약 1.8% 수준으로, 교통사고의 약 90%가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한 사고(WHO, 도로교통공단)임을 감안할 경우 자율주행기술이 보편화 될 경우 연간 약 24조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 예상 · 자율주행자동차의 성공적인 사회정착으로 교통약자에게 이동권 향상과 교통사고 국가 제로화 전략으로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 - 운전시간 감소 및 신속한 사고처리로 대국민 손실 최소화 및 삶의 질 향상 · 맥킨지 보고서(2015, 미국)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로 인해 운전자 1인당 하루에 50분의 여가시간이 창출가능 하고 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연간 약 159조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됨 · 또한, 운전에서 해방된 운전자는 더 많은 여가시간을 차안에서 즐기게 되고, 자동차는 이동수단이 아닌 다양한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문화공간으로 재탄생 될 것으로 예측됨 · 자율주행차 사고 발생시 사고원인 판단 근거로 활용됨으로써 경찰 및 보험사의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대국민 손실 최소화 - 자율주행자동차의 근간이 되는 내부통신 보안 평가기술 및 안전기준 확보를 통해 향후 국내 자동차 산업 성장 견인 · 자동차 보안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2020년까지 연평균 18% 성장함과 동시에 70% 이상이 고객이 신차 구매시 보안을 중요한 항목으로 고려할 것으로 예상 (Frost & Suillivan, 2016) ·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맞아 차량은 다양한 사이버 공격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고, 이는 자동차 보안시장 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에 보안이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잡게 됨 · 자율주행자동차 통신보안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차량 안전 인식을 제고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대규모 리콜 등의 방지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 - 자율주행자동차의 근간이 되는 내부통신 보안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을 통한 안전기준 마련으로 자동차의 안전성 인식 및 신뢰성 제고에 기여 · 보안 기준이 제시됨에 따라 자동차 보안의 이해도를 높이고 인지도를 향상시킴 · 자동차에 보편타당한 최소한의 보안 기능 탑재를 강제하여 소비자나 공급자 모두에게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제공 - 선도 기술 확보를 통한 해외 기술 의존도 감소 - 자동차 안전기준의 국제 조화를 통해 국제 기준 제·개정에 적극 참여하여 국가의 위상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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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자율주행 안전성 관련 제작사 및 부품사 기술개발 지원 및 법?제도 개선 · 3~4차년도 개발된 안전성 평가기술 결과를 활용하여 4차년 이후 안전기준 또는 고시안 개정안 제시 및 기준 제개정 추진 - 테스트베드 연계 평가자동화 기반 확보로 반복 재현 가능 평가환경 구축 및 고도의 자율주행기술 실현 위한 제작사 기술개발 지원 · 국내외 자동차제작사(현대, 기아, GM, 르노, 쌍용 등) 자율주행 기술개발 위한 평가기술 연구 가이드라인 제공 · 국내외 부품사(모비스, 만도, 보쉬 등) 등 센서 및 제어기술 개발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 국내 대학(서울대, 국민대, 한양대 등) 자율주행 로직 및 알고리즘 기술개발 지원 - 자율주행자동차 사고 발생시 사고책임소재 판단 및 보험산정 기초자료로 활용 - 실도로 실증 통한 자율주행 데이터베이스 확보 및 육성기술?평가기술 개발 활용 -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평가기준 국제화 추진 - 운전자의 수용성에 대한 객관적 연구자료 확보로 운행안전성 판단 근거 확립 및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소비사 수용성 및 신뢰감 증대 - 도시부, 고속화 도로, 지역커뮤니티 도로환경 구축을 통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을 통한 교통 안전성 확보 - 도로 유형별 자율주행자동차 기능의 중행 능력 평가를 통해 향후 국가 기반시설인 도로 개선에 적용함에 따른 국가 경쟁력 증진에 활용 - 도로기하구조, 도로환경(기상환경, 낙석, 보행자, 자전거이용자 등 돌발상황), 교통환경 (통행량, 통행속도 등), 교통사고 등의 변수를 고려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에 미치는 시나리오 및 환경 구축을 통한 기초자료로서의 활용성 증대 - ADAS 및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의 국제기준 조화를 위한 기술 개발을 통한 자동차 산업 국제 경쟁력 확보 및 국가위상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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