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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선제적 장애예방 및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궤도 상태평가 시스템 및 유지보수 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8RTRP-B11356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유지관리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기계 | 측정표준 시험평가기술 | 신뢰성 비파괴평가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선제적 장애예방 및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궤도 상태평가 시스템 및 유지보수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권세곤
소속 한국철도공사 직위 차장
기관 대표번호 042-615-4656 FAX 02-361-8542
총 연구기간 2016-04-29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6,570,000,000 234,119,000 1,846,544,000 2,080,663,000 8,650,663,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연구개발의 필요성
□ 추진배경
가. 레일결함탐상 및 상태평가 기술
? 레일은 차량과 궤도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로써 레일품질관리는 열차안전운행에 중요한 사안이다. 차량의 반복운행과 통과톤수 증가로 레일에 변형이 발생하는데 사전점검과 예방보수를 통해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으나, 최근 철도 운송 수요 증대로 인한 철도 총연장 길이의 증가와 철도의 고속화로 궤도 (레일, 침목, 도상, 체결구 등) 성능평가 기법 및 궤도강성 검측장비 개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철도 레일에 발생한 결함은 열차 통과 시의 부하 등으로 인해 계속 진전하여 사전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처를 취하지 않으면 레일절손 등으로 이어지게 되며, 이는 철도 탈선사고를 야기하여 철도 안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게 된다. 국내의 경우 레일절손으로 인한 대형 철도사고가 다행히 발생되지 않았지만, 국외의 경우 2000년 이후 레일 결함으로 인해 중대한 철도사고가 발생된 사례가 있다.

[Hatfield 탈선사고(좌측) 및 Painsville 탈선사고(우측)]

? 미국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1975년-2006년 사이에 궤도의 제반 결함에 의해 발생한 열차탈선사고의 원인 중 레일 자체의 결함에 의한 사고는 27%를 차지한다. 발견된 결함의 55%는 횡방향 결함(transverse defect), 용접결함, 레일 두부(head) 수직 결함이며 이 중 75%가 레일 파손으로 연관된다. 또한 ‘98-’08년 사이에 미국에서 두부 결함, 열개(fissure) 등의 레일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크고 작은 탈선사고는 1200 여건에 달하며 이로 인한 직접적인 누적 피해 금액은 297 백만 달러(한화 환산 시 3600 백억원)에 이른다는 통계가 있다.
? 따라서 국내 철도운영기관에서도 레일절손에 따른 중대사고에 대한 선제적 선로장애 예방을 위하여 레일 결함탐상 검측 기술에 대한 요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각 철도운영기관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레일탐상 검측시스템 제공이 가능하도록 검측시스템 개발에 관한 독자적 기술 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탐상장비 노후(초음파 탐상 한계, 수입의존 등)에 따른 레일결함 관리 문제(예방보수 지연, 결함진전 예측 불가 등) 해소를 통한 예방보수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레일탐상 핵심기술 국산화 기술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나. 콘크리트궤도 노반결함 급속 보강/복원 및 도상/노반결함 상태평가 기술
? 2010년 개통한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 본격적으로 적용된 콘크리트궤도는 초기건설비용은 크지만 유지보수비용이 작아 선로의 생애주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성이 확보되는 궤도형식이지만, 노반 침하 등의 결함이 발생하면 복구에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 국내 노반구축기술의 미흡, 기반시설의 조기 개통을 요구하는 사회적 여건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 건설된 콘크리트궤도에 침하, 균열 등 결함이 발생하고 있으며 국민 안전과 유지보수의 신뢰성 확보, 운행 안정성 및 승차감의 유지를 위해서는 콘크리트궤도의 결함을 조기에 검지하고, 이를 근본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선제적 유지 관리 기술 도입 필요하다.

? 따라서, 국내 콘크리트궤도의 결함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열차 운행 중에 도상/노반의 상태를 신속히 평가하여 필요시 급속하게 보강/복원 할 수 있는 공법 개발 요구되고 있으며,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콘크리트궤도에 발생한 균열과 침하를 정밀검지하고, 자동화하여 평가하는 기술과 이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발생된 결함에 대하여 콘크리트궤도 선로와 철도노반 특성에 적합한 보강 장비 및 재료를 개발하여 열차운행 차단을 최소화하여 급속하게 적용이 가능한 급속 보강/복원 공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최종목표 연구개발 목표
□ 1세부 : 레일결함 탐상 검측시스템 개발
? 독립측정형 검사속도 : 2km/h 이상
? 초음파 모듈 : 표면하부 결함 크기 2 mm 이상 검출
? 와전류 모듈 : 표면결함 크기 3 mm 이상 검출
? 차량탑재형 검사속도 : 60km/h
? 초음파 모듈 : 표면하부 결함 크기 2 mm 이상 검출
? 레일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시스템 통합 운영 S/W 개발
? 검측 시스템 시운전시험 및 차량개조 설계 및 개조
? 레일결함 검측시스템 성능평가 기준 및 절차개발
□ 2세부 : 콘크리트궤도 도상/노반결함 상태평가 시스템개발
? 콘크리트 도상 미세균열 자동화검측 장비 및 평가시스템 개발
- 해상도 : 0.22mm x 0.3 mm
- 검측속도 : 80km/h 속도에서 0.3mm폭 균열 검지
- 화각 : 검측범위 2700mm, 요구 데이터 처리속도 : 1240MB/s, 취득속도 : 75KHz 이상
- 균열측정 정확도 : 85% (국외 최고수준 80%)
? 콘크리트궤도 침하 및 노반 상태평가 시스템 개발
- 침하측정 능력 : (1.0mm)

□ 3세부 : 레일결함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을 위한 궤도점검차 개발
? 레일결함 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시스템 모듈을 탑재하여 최고운행속도 120km/h,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최고속도 80km/h, 레일결함 탐상 최고속도 60km/h로 고속/일반/도시철도를 운행 가능한 궤도점검차 개발
? 레일결함 탐상모듈을 탑재 가능한 탐상트로리 개발
? 동력시스템 및 대차시스템 개발
? 궤도점검차 성능검증용 테스트 베드 시운전지원 및 성능검증
? 모달 테스팅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진동해석 및 진동측정 평가
?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4세부 : 레일결함 진전 예측 모델 및 유지관리기준 개발
? 레일결함(headcheck, squats, internal crack) 진전예측 모델 개발
? 레일결함 상태평가 및 관리를 위한 레일결함 유지관리기준(안) 개발
(레일결함유형별 크기, 깊이 또는 결함면적에 따른 조치방법 제시-선로유지관리지침 제21조 및 별표 8 개정(안) 제시)

□ 5세부 : 콘크리트궤도 노반결함 급속보강/복원 기술개발
? 콘크리트궤도 노반 침하원인 평가 및 공법 개발사양 결정
? 콘크리트궤도 노반 급속보강 가능한 보강재료 및 시공장비 개발
- 보강재료 강도 : 0.5 MPa/4hr 이상
- 현탁액형 재료의 침투성능 : 50cps 이하
- 약액형 재료의 침투가능 지반 투수계수 : 1×10-4cm/sec
- 노반천공 성능 : 8m/min 이상
- 재료 주입성능 : 10L/min 이상
- 동시주입 재료 : 2종류
? 콘크리트궤도 복원/보강 연계 시공기술개발

□ 6세부 : 장대레일 종방향 레일축력 측정장치 개발
? 레일축력, 레일온도 측정 검측 장치 개발
? 레일 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 검측 시스템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연구개발 주요내용
□ 1세부 : 레일결함 탐상 검측시스템 개발
? 표면직하부 및 내부 레일결함 검측장비(모듈) 개발
? 레일결함 비파괴 검측 기술 조사?분석
? 목표성능 도출 및 사양 설정
? 차량탑재형(초음파), 독립측정형(초음파, 와전류) 레일결함 탐상장비(모듈) 개발
? 레일결함 탐상 장비 성능검증 및 현장적용성 평가
? 레일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시스템 통합 운영 S/W 개발
? 장비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2세부 : 콘크리트궤도 도상/노반결함 상태평가 시스템개발
? 고속운행 중 콘크리트도상의 TCL층 미세균열 감지 및 자동화평가 검측시스템 개발
? 도상 균열 검지를 위하여 0.22mm의 횡방향 분해능을 가지는 고정밀 이미지 취득
? 타코메타, GPS데이터, 전주인식장치를 연동한 측정 위치보정
? 6종류의 이미지 프로세싱 시스템을 적용하여 콘크리트 도상 균열검지에 적합한 최적기법을 구현
? 콘크리트궤도 하부 상태평가를 위한 정밀 층별침하 측정시스템(MDD, Multi depth deflectometer) 개발
? 비파괴시험법(WAK/Impact E)을 적용한 콘크리트 궤도 하부지반 강성평가 시스템 개발
? 콘크리트궤도 검측결과 DB 구축, 사용자 요구사항 기반 이상개소 지정 및 평가 알고리즘 개발
□ 3세부 : 레일결함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을 위한 궤도점검차 개발
? 차량제작 요구사항 의견수렴 및 현장 유지보수 현황조사
- 궤도점검차량 관련 해외벤치마킹 모듈 적용사례 조사
- 차량개발에 필요한 현장의견 및 현재 애로사항/유지보수 현황 조사
- 차량제작에 필요한 각종 규격사항 조사
? 차량규격 및 사양 도출 (개념설계)
- 차량시스템과 검측모듈간 인터페이스 분석
- 차량의 주요부품 사양 및 제원 확정
- 성능검증방안 수립
- 탐상트로리/동력장치/대차 시스템 개발
? 궤도점검차량의 유한요소를 이용한 진동해석 및 진동측정평가
-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최종 구조 설계
- 시제품에 대한 진동측정평가 및 현장성능검증
? 궤도점검차량의 설계 및 시제품 개발
- 차량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 시험규격, 절차서 도출
-탐상트로리/동력시스템/대차시스템 및 차량 시제품 개발
* 차량제원 : 최고운행속도 120km/h,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최고속도 80km/h, 레일결함 탐상 최고속도 60km/h
* 운용대상 노선 : 일반, 고속, 도시철도
? 차량과 검측모듈간 인터페이스 및 성능검증
- 차량과 검측모듈간 인터페이스 검증 및 검측모듈에 대한 성능검증
- 궤도검측차량 현차시험 절차 지침 마련
? 성능검증 및 운영노선에 대한 현장 적용성 평가
- 철도안전법에 따른 형식승인 취득
- 운영노선 시운전을 통한 현장 적용성 평가
? 궤도점검차량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4세부 : 레일결함 진전 예측 모델 및 유지관리기준 개발
? 국외 레일결함 관리기준 및 수립 배경 조사
? 레일결함 모사 실내피로시험 및 수치해석
? 레일결함 유형별 장기 모니터링 및 평가
? 레일탐상 검측모듈 기반 레일결함 유형별 현장계측 및 성능평가
? 레일결함 진전 예측모델 개발 및 검증
? 레일결함 유형별 표준화(CODE)기반 유지관리기준(안) 개발
□ 5세부 : 콘크리트궤도 노반결함 급속보강/복원 기술개발
?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호남고속철도 등 국내노반조건에 적용된 콘크리트궤도침하원인 분석을 토대로 한 최적화된 공법도출
? 장기적인 침하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복원하는 방법이 아닌 성토체 및 원지반에대한 근본적 이고 경제적인 보강기술개발
? 기존에 개발된 복원공법과 보강공법이 효율적으로 연계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보수기술개발
? 낮은 투수계수의 콘크리트궤도 노반에 대하여 침투성능이 향상된 재료개발
? 기존보강공법에 비해 노반천공수를 줄이고, 보강범위가 향상되며, 원지반, 상부노반, 하부 노반 등 침하원인에 따라 부분별 보강이 가능한 공법개발
? 기존 시멘트계 주입재로는 침투 불가능한 저투수성지반 침투가능 주입재료개발
? 보강위치 및 사용재료별 동시 주입이 가능한 노반보강 시스템 개발
□ 6세부 : 장대레일 종방향 레일축력 측정장치 개발
? 레일 축력/온도 측정 장비의 목표성능 및 사양 선정
? 레일 축력 및 온도 측정/평가 알고리즘 개발
? 레일축력 및 온도 측정 모듈 개발
? 레일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 시스템 개발
? 성능검증 및 운영노선에 대한 현장적용성 평가
? 장비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1세부-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① 개발 목표 : 차량형 검측장비 현장형 테스트 베드 구축
[1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① 개발 목표 : 레일 결함탐상 고속 초음파 검사시스템 개발 (1)
[1세부-공동연구기관 : 샬롬엔지니어링]
① 개발 목표 : 독립형 검측장치 완성 및 차량 탑재용 검측장치 설계/제작
[1세부-공동연구기관 : 에디웍스(주)]
① 개발 목표 : 독립측정형 ECT 탐상장치 센서/보드 성능검증 및 고도화
[1세부-공동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① 개발 목표 : 결함 종류, 검사속도 등에 따른 와전류 신호특성 시뮬레이션 및 실험
[1세부-공동연구기관 : (주)엘라켐]
① 개발 목표 : 레일 표면 굴곡면에 적합한 소재 제작 및 평가
[2세부-협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① 개발 목표 : 검측차 시운전, 성능검증 및 현장적용성 평가, 노반 측정장비 시운전, 성능검증 및 현장적용성 평가
[2세부-공동연구기관 : 투아이시스]
① 개발 목표 : 도상결함 검측 모듈 시제품 제작 및 시스템 연계 개발
[2세부-공동연구기관 : 승화정책기술연구소]
① 개발 목표 : ARTIAS α버전 고도화
[2세부-공동연구기관 : 배재대학교]
① 개발 목표 : 도상결함 검측 모듈 시제품 제작 및 시스템 연계 개발
[3세부-협동연구기관 : ㈜성신알에스티]
① 개발 목표 : 토합 궤도점검차량의 설계 및 시제품 개발
[3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① 개발 목표 : 차량과 검측모듈간 인터페이스 및 성능검증
[3세부-공동연구기관 : 카이스트]
① 개발 목표 : Modal Testing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모델 개선 및 분석
[4세부-협동연구기관 : 대원대학교]
① 개발 목표 : 레일내부결함 진전 예측
[4세부-공동연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① 개발 목표 : 레일결함 유형별 장기 모니터링 및 평가
[5세부-협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① 개발 목표 : 콘크리트궤도 노반 복원/보강 기술 시공성 평가
[5세부-공동연구기관 : 케미우스코리아]
① 개발 목표 : 노반 보강용 급속 천공장비 개발
[5세부-공동연구기관 : 동양대학교]
① 개발 목표 : 철도 노반 및 원지반 급속 보강 설계기법 개발 및 개발재료 검증
[5세부-공동연구기관 : 지승구조건설]
① 개발 목표 : 콘크리트궤도 복원/보강 연계 시공기술 개발
[6세부-협동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① 개발 목표 : 레일 축력/온도 측정 및 중립온도 도출 알고리즘 개발
[6세부-공동연구기관 : ㈜케이엠티엘]
① 개발 목표 : 레일 축력 측정 모듈 실시설계 및 개발
[6세부-공동연구기관 : ㈜에이베스트]
① 개발 목표 : 레일 온도 측정 모듈 실시설계 및 개발
[1세부-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 차량형 검측장비 테스트 베드 구축
[1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독립형 레일결함 검출센서 성능향상
□ 고속 다채널 초음파 보드 개발
□ 신호처리/제어/통신회로 개발
□ 다채널용 stand-alone type 초음파 탐상장비 제작
□ 레일탐상용 초음파 보드 성능평가
□ 독립형 레일 검측장치 검사절차서 개발
□ 해외검사에 적합한 레일결함 검사 기준/코드 제안(1)
[1세부-공동연구기관 : 샬롬엔지니어링]
□ 독립형 검측장치 테스트 베드 성능시험
□ 차량 탑재용 검측장치 설계/제작
[1세부-공동연구기관 : 에디웍스(주)]
□ 독립측정형 레일탐상 ECT 탐상시스템 고도화
[1세부-공동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 레일 결함 형상 및 검사조건에 따른 와전류 FEM 시뮬레이션
[1세부-공동연구기관 : (주)엘라켐]
□ 굴곡면에 적합한 소재의 제작 및 평가
[2세부-협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 차량형 검측장비 테스트 베드 구축
[2세부-공동연구기관 : 투아이시스]
□ 도상결한 검측모듈 시제품 제작
□ 트롤리를 이용한 현장 적용 시험
□ 시험 및 절차서 작성
□ 공인인증시험 항목 - 방수시험, 진동시험, 충격시험, 온도시험, 전자파시험
[2세부-공동연구기관 : 승화정책기술연구소]
□ ARTIAS α버전 검증 및 고도화
□ 이미지 위치검지 시스템 연계
□ Integrated Rail Track Management System (IRTMS) α버전 개발
[2세부-공동연구기관 : 배재대학교]
□ 콘크리트 궤도 결함측정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현장평가 시험 및 구동/해석 프로그램 보완
□ 콘크리트 궤도 결함(침하, 균열, 공동, 뜸, 강성) 평가지수(Concrete Track Service Index CTSI)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 및 위험도 제시
[3세부-협동연구기관 : ㈜성신알에스티]
□ 차량 기본 및 상세설계 (강도계산서,부품사양서 및 설계도면)
□ 시험규격 및 절차서 도출
□ 탐상트로리/동력시스템/대차시스템 및 차량 시제품 개발
□ 차체제작 및 각종 주요장치조립
□ 검측 모듈 탑재
[3세부-공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 차량과 검측모듈간 인터페이스 검증 및 검측모듈에 대한 성능검증
□ 차량상세설계 사양 점검 및 주요 구성품 합치성 검토
□ 현차시험을 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관계자 협의 및 시험시 문제점 피드백 협의
[3세부-공동연구기관 : 카이스트]
□ 유한요소 모델을 이용한 진동 해석
□ 시제품의 Modal Testing을 이용한 진동 측정 평가 1차
□ Modal Testing Data를 이용하여 유한요소 모델을 실제와 가까운 모델로 개선
[4세부-협동연구기관 : 대원대학교]
□ 레일표면결함 모사 실내피로시험 및 분석
□ 레일표면결함 모사 수치해석
□ 레일표면결함 진전 예측 모델 제시
[4세부-공동연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레일결함 유형별 장기 모니터링(하이브리드 레일탐상 검측모듈 기반)
□ 레일표면결함 개소 현장계측 및 평가
[5세부-협동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형토조시험 등을 통한 개발 장비 및 공법의 시공성 통합 평가
[5세부-공동연구기관 : 케미우스코리아]
□ 노반 보강용 급속 천공 장비 및 동시주입공법 개발
[5세부-공동연구기관 : 동양대학교]
□ 실내 및 실외 시험을 통한 공법 재료 성능 검증 및 설계기법 개발
[5세부-공동연구기관 : 지승구조건설]
□ 콘크리트궤도 노반 보강과 연계한 복원공법 시공 장비 및 공법 개발
[6세부-협동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 레일에 부과되는 하중 및 환경변화에 따른 실시간 비파괴 응답 특성 분석
□ 레일마모에 따른 미세조직 변화가 비파괴 응답특성에 미치는 영향 평가
□ 실측된 레일 대표온도, 열화상 카메라, 열전도 해석, RAB_D/B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레일온도 평가방법
[6세부-공동연구기관 : ㈜케이엠티엘]
□ 레일축력 측정 모듈 보완점 해결방안 도출
□ 레일축력 측정 모듈 시제품 개발
□ 레일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시설계
□ 레일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시스템 개발
□ 성능시험과 적용성 평가 수행결과를 토대로 레일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시스템 보완점 도출
[6세부-공동연구기관 : ㈜에이베스트]
□ 레일온도(Rail Temperature), 대기조건, 도상조건과의 상관관계 도출 시험 및 RAB_DB 구축
□ 레일 온도 측정 모듈 시제품 제작
□ 레일축력 및 온도 하이브리드 측정 시스템의 운영노선에 대한 현장 적용
□ 현장 적용성 평가방안 도출 및 보완점 해결방안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레일 결함탐상 검측기술에 대한 독자기술 확보를 통한 국산화로 철도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한 검측 기술을 확립하고, 고가의 외산장비를 대체하고 외화절감 및 해외의존도 감소
? 맞춤형 차량탑재형 레일탐상차, 독립측정형 레일탐상장비를 병행 운용함으로써 레일결함 점검주기 단축 및 정밀 결함 탐상을 통한 선로유지보수 분야 검측장비 활용성 제고 및 선제적 예방 유지보수 가능
- 레일결함 발견율 향상(기존 33% → 개발 80% 이상)
? 레일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검측 전용 통합 궤도점검차 국산화 개발을 통해 검측장비의 실용화 및 운용성 향상, 점점주기 단축으로 선제적 보수?보강 가능
? 콘크리트도상균열 : 일반(년 1회→분기 1회, 고속(년 1회→2월 1회)
? 레일 내?외부 탐상을 통해 복합적인 레일결함에 대한 유지관리 기술 현장 적용을 통한 선제적 레일유지관리 가능
? 열차운행횟수 증가와 고속화로 인한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철도시설물 진단기술을 확보
? 각종 검측장치와 관련된 산업용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한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제어 모니터링 설비업계의 기술수준 향상 기대
? 자동화 및 실시간 검측데이터를 활용한 검측시스템 구현으로 새로운 유지보수 체계 기틀 마련 및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함으로 고부가가치 철도시스템 국내 및 국외 시장에 대한 기틀 마련
? 다양한 조건으로 조성된 철도노반을 효율적이고 근본적으로 보강할 수 있는 기술의 확보를 통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유지보수 문제를 해결
? 국내 특성에 맞고 생애주기비용을 고려한 콘크리트궤도 노반 보강절차를 확립함으로써 경제적이고 신속한 유지보수기술 확보
? 향후 400km/h 이상의 고속철도 운행을 위한 선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노반 보강 가능한 기술을 확보 요구
? 도상 복원으로 응급복구만 수행하던 기술에서 노반침하의 근본적인 원인 파악 및 노반 급속 보강 기술력 확보
? 환경보호정책으로 전기철도 확대 및 열차운행횟수 증가와 고속화로 인한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철도 시설물 진단기술 확보
? 철도시설물 검측산업에 과학적 유지보수 기법을 적용하여 인력중심에서 자동화설비에 의한 유지 보수체제 확립
? 철도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한 영상처리 기술을 확립하여, 고가의 외산장비를 대체하고 외화 절감 및 해외의존도 감소
? 기술개발을 통해 열차운행 중 콘크리트 도상의 유지보수 최적화 및 열차운행 안전성 향상에 기여
? 콘크리트 도상의 객관적이고 지속적인 균열 탐사 결과를 누적하여 철도 이상개소의 조기 탐지
? 균열 탐사의 신뢰성 있는 결과 유지관리 이력을 통해 유지보수 생산성 약 6%이상 향상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 KTX 개통 이후 궤도분야의 유지보수인 레일관리, 자갈관리 및 선형관리 비용이 증가하였으며, 향후 고속화가 진행될수록 궤도의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의 필요성이 증가됨
- 국외 도입시 많은 비용(차량형 40~50억, 독립형 0.5~1억)이 소모되는 레일탐상 검측시스템 대한 국산화 가능(기존 제품 구매비용 약 30% 절감)
? 세계 수준의 독립측정형 레일결함 탐상 장비 자체기술력 확보 및 국내 시장 판매 실적 등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 가능
? 레일탐상 및 콘크리트도상 균열 검측 모듈 전용 통합 궤도점검차 국산화 개발을 통해 장비구매 비용 절감(기존 : 각 모듈별 2대 개별 구입 → 변경 : 1대 구입으로 구매비용 50% 절감)
? 차량형 및 독립형 검측장비 국산화 개발로 장애 및 고장 등으로 인한 과다한 수리비용 지출 방지 및 검측중단 사례 방지
- 2015년 코레일 선로점검차 고장 → 6개월 운행중단 , 수리비 10억 지출
? 장애 조기 진단 및 선제적 조치에 따른 열차 지연 사고 방지(레일절손 지연사고 발생의 경우, 열차 지연에 따른 승차권 환불 금액)
? 현재 기존의 자갈궤도 철도노반에 대한 자갈도상의 유지보수만으로 연간 약 1,012.3억 원의 막대한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되며, 콘크리트궤도 적용의 확대와 상태평가 및 보강기술 확보를 통해 국가 차원의 철도 관련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호남고속철도, 신설선 등 도상균열, 노반침하 발생개소에 개발기술 적용으로 열차정시운행 확보가 가능함에 따라 철도 시설물 관리에 대한 신뢰성 향상
? 철도시설물의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검측장비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검측장비 개발을 통한 국내외 시장 진출 기대
? 유지보수 비용 및 기간의 감소로 철도운영기관의 경영 향상에 기여
? 영상검측 기술 확보를 통한 국내 타산업 분야로 확대 적용 가능
? 국내 상태평가 기술개발을 통한 기술자립과 국부유출을 막고 해외시장 진입 가능성 제고

□ 사회적 파급효과
? 레일 결함탐상 및 상태평가 기술개발로 적시의 선로유지보수 및 예방 보수를 통한 양호한 레일상태 관리가 가능하며, 철도차량 운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확보에 기여
? 일반?고속?도시철도 등 철도운영기관 기술 적용을 통한 철도 시설물 관리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향상 기대
- 콘크리트궤도 선로의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게 보수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함에 따라, 철도 이용관련 전국민의 편의성과 안전성 증진 가능
- 선로유지보수 및 예방보수를 통한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향상 가능
- 최적의 유지관리 기술을 도입하여 시설물 사용주기의 증대 및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시설물의 안정성 향상 및 대국민 신뢰도 제고
- 연간 현장 검측 인력을 감소하고 철도 운행 안전에 기여함으로써 95%에 달하는 인명 피해 감소
활용방안 - 1세부 : 레일 결함탐상 검측시스템
? (차량탑재형) 레일탐상차 등 궤도점검 전용차량에 검측모듈을 장착하여 성능검증 후 코레일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도입하여 레일결함 탐상전용 장비로 활용
? (독립측정형) 코레일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도입하여 신규 구입 및 교체시 활용
* ‘20~’25년 레일탐상장비 내용년수 초과 등으로 교체 및 신규구입 필요
(‘18년 : 7대 판매, ‘20년 : 31대 교체 예정)
- 2세부 : 콘크리트궤도의 도상/노반 상태평가 시스템
? 철도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한 영상취득 기술을 확보하여 고가의 외산장비를 대체하고 외화절감 및 해외 의존도 감소, 가격경쟁력 및 품질로 해외시장(중국, 유럽 등)에 판매
? 해외기술 도입 대비 수입대체 효과와 철도 선진국에 본 과제에서 제안하는 균열탐사 및 유지관리 시스템의 유연한 적용으로 기술 수출 가능
- 3세부 : 레일 결함 및 콘크리트 균열검측 궤도점검차 개발
? 철도안전법 형식승인을 통한 성능검증 후 코레일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도입하여 레일결함 탐상 및 콘트리트도상 균열검측 전용 장비로 활용
* ‘20~’25년 레일탐상차 내용년수 초과 등으로 신규구입 필요
(코레일 2대, 서울교통공사 2대, 대구도시철도공사 1대 구매예정)
- 4세부 : 레일결함 진전 예측 모델 및 관리기준
? 한국철도시설공단 선로유지관리지침 개정 후 철도운영기관 레일유지보수 기준으로 활용
- 5세부 : 콘크리트궤도결함(침하)보강/복원 기술개발
? 기존의 공법을 이용한 보강보다 경제적이면서 시공기간을 줄일 수 있어 수년간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해외유수의 침투주입재료 대비 동등성능 및 가격경쟁력 확보로 수출실적 확보
- 6세부 : 장대레일 종방향 레일축력 측정 장치
? 일반?고속?도시철도 선로의 장대레일 유지보수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레일결함탐상 콘크리트궤도균열검측 궤도점검차 레일유지관리기준 레일축력
영문 Rail-damage detection Concrete track crack detection Track inspection car Rail maintenance criterion Axial force of rail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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