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년도 |
- 주관연구기관((주)디엠엔지니어링)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의 구조적 거동 분석 및 설계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 적용에 따른 궤도-인터페이스 검토, 기존 단절된 바닥판이 적용된 철도 교량의 자갈궤도의 열화 현상 분석 - 위탁연구기관(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철도교 지점부의 바닥판 연결에 적합한 고인성 콘크리트의 성능 요구 조건 도출 및 배합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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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관연구기관((주)디엠엔지니어링) ○ 경간장 별 비합성 필요구간 산정 및 표준화 · 단순 철도교의 받침배치 방안을 모두 구현할 수 있는 3경간 교량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교대부를 포함한 전구간 교량 단부를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으로 연속화 할 경우, 각 구조물 및 받침조건별 교량 단부에서 필요한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의 필요길이를 산정하고 검증 ○ 경간장 별 최적길이 천이길이 산정 · 천이구간을 상세 모델링하여 거동 분석 또는 기존 연구자료를 활용하여 최적 천이구간 선정 ○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과 기존 일반 바닥판과의 연결부 상세 개발 ·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과 기존 일반 콘크리트 바닥판의 연결부에 대하여 인장재(철근)의 재료 및 형상 등에 따른 균열 발생 패턴 분석 및 최적 연결방안 도출 · 연결부 보강재의 재료 및 형상과 연결부 자체의 재료 등에 대하여 최적방안 검토 ○ 시제동하중 분산에 의한 교각강성 축소 및 축소에 따른 경제적 효과 검토 · 수평력이 큰 시제동하중을 저항하는 철도교는 큰 하부 강성이 요구되어 규모가 큰 교각을 적용하고 있으나, 상부 바닥판을 연속화 하면 시제동하중이 분산 재하 되므로 하부 교각의 규모를 축소할 수 있음 · 축소가능한 교각의 규모 계산 및 규모 축소에 의한 공사비 절감 효과 검토 ○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의 경제적 효과 검토 · 일반 교량신축이음과 고인성 콘크리트 연결 바닥판과의 초기투자비 및 생애주기 비용을 분석하여 경제성 사전 검토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연결 바닥판 적용에 따른 궤도-인터페이스 검토 ·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을 통한 교량 및 궤도 거동 분석 · 열차-교량 동적 상호작용 해석을 통한 열차 승차감 및 주행 안전성 검토 · 열차-교량 동적 상호작용 해석을 통한 고인성 콘크리트의 동적거동 특성 분석 ○ 기존 단절된 바닥판이 적용된 철도 교량의 자갈궤도의 열화 현상 분석 · 기존 자갈궤도 교량의 현황 및 유지보수 현황 분석 · 교량 단부 자갈궤도 열화에 따른 영향 분석 - 위탁연구기관(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 철도교 연결 바닥판의 필요성능 구현을 위한 배합변수 도출 · 철도교 연결 바닥판에 사용될 고인성 콘크리트에 필요한 요구 성능 검토 · 요구 성능 달성을 위한 배합설계 기본 개념 도출 ○ 배합 변수에 따른 고인성 콘크리트의 특성분석 및 후보 배합 도출 · 소규모 공시체 단위의 실험 검증을 수행하고 최적 배합 도출을 위한 1차 결과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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