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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심 저고도 무인항공기 관제와 충돌방지 지원을 위한 Signals of Opportunity 및 V2V/V2I 기반 Multilateration 시스템 기초연구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43427-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항공시스템 | 항공 지상설비 시스템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도심 저고도 무인항공기 관제와 충돌방지 지원을 위한 Signals of Opportunity 및 V2V/V2I 기반 Multilateration 시스템 기초연구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지원
소속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부교수
기관 대표번호 2123-2444 FAX 365-4354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0 0 0 2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유인항공기의 관제에는 주로 레이다(primary 또는 secondary surveillance radar)와 위성항법시스템 기반의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ADS-B)의 두 방식이 이용된다. 유인항공기와 달리 대부분의 무인항공기는 기체가 작아 일부 최첨단 군용 레이더를 제외한 일반 항공관제용 레이더로는 감지하기 어렵다. 또한 저고도 무인항공기를 레이더로 감지할 때엔 제한적인 가시성(line of sight)으로 인해 수많은 레이더를 지상에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피할 수 없다. 따라서 무인항공기 관제를 위해서는 레이더 보다 ADS-B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NASA UTM에서도 도심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ADS-B를 활용할 예정이다.
ADS-B 방식은 항공기에 탑재된 위성항법 수신기의 위치 측정값을 관제 통신망을 이용하여 약 1초에 한 번씩 지상에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심지역의 위성항법시스템 신호는 매우 불안정하고 가시위성 수 감소로 인해 위치측정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으며 다중경로(multipath)의 영향으로 수십에서 수백 미터의 위치오차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율주행차의 경우는 Lidar, 카메라, 관성센서 및 정밀지도의 융합으로 도심 측위를 시도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도심에서 무인항공기 위치를 측정하려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진행 중이지만 아직 기초적인 연구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다중센서 시스템의 비용과 이를 장착하기 위한 기체 크기의 증가는 오히려 도심 무인항공기 운용의 제한 조건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도심 무인항공기의 성공적인 관제를 위한 측위 방법은 위성항법시스템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으며, 도심 다중경로 전파에 강인하고, 저가의 경량 센서를 활용한 방법이 이상적이다. 본 연구팀이 제안하는 LTE, 5G 등 Signals of Opportunity 및 UWB 기반 Multilateration (MLAT) 측위 방법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먼저 도심의 밀집된 이동통신 중계기는 안정된 신호 및 기하학적 분포(geometry)로 일관성 있는 위치측정을 가능케 한다. LTE 혹은 5G 통신을 이용한 측위도 다중경로 전파의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UWB와 같은 센서를 활용한 무인항공기간 거리측정 기반 cooperative positioning 기법으로 다중경로파의 영향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상대적으로 정밀한 위치측정 정확도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LTE, 5G와 UWB 모듈은 소형 드론에 장착하기 쉬울 정도의 작은 크기이며 저가의 센서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본 제안과제의 MLAT 정밀측위 기법은 도심 중계기 위치가 고정적이기 때문에 도심의 각 지역마다 예측 가능한 측위 정확도를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중계기의 위치를 도심 건물 3D 모델과 연동하면 각 도심 고도 및 지역 별로 무인항공기 충돌방지를 위한 안전거리 정보 생성이 가능하여 도심 관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5G 통신 표준이 완성되지 않았지만 10여 미터 정확도 이상의 거리측정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가정한 5G 기반 위치측정 연구들이 국외에서는 이미 활발히 진행 중이다. 따라서 도심 무인항공기 관제와 5G 측위 원천기술의 확보를 위해 국내에서도 관련 연구 시작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최종목표 도심 저고도 (500 ft 미만) 비행 무인항공기 관제 지원을 위한 LTE, 5G 등 Signals of Opportunity 및 UWB 기반 MLAT 무인항공기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를 개발하며 MLAT 측위, V2V/V2I, 3D 도심 모델을 이용한 무인항공기 충돌방지 안전거리 생성 알고리즘을 연구한다. 본 제안 과제의 세부 목표는 아래와 같다.

- 도심 저고도(500 ft 미만) 무인항공기 관제 시스템 지원을 위한 Signals of Opportunity와 V2V/V2I 기반 MLAT 무인항공기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를 연구하고 Matlab 시뮬레이터를 구현한다.
- V2V/V2I 및 무인항공기간의 거리측정을 이용하여 MLAT에서 제공된 위치정보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센서융합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 국토부의 VWorld를 활용하여 국내 대표적 도심환경의 3D 모델을 구축하며 제안된 방식의 MLAT 측위 정확도를 현실적인 중계기 분포를 고려하여 계산한다.
- 도심에서 소형 무인기 관제에 필요한 위치측정 정확도를 얻기 위한 중계기 네트워크 형태를 결정한다.
- 위치측정 신뢰도와 3D 도심 모델을 적용하여 각 비행 고도별, 도심 지역별 충돌방지 안전거리를 예측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도심 저고도 무인항공기 관제(Unmanned Aircraft System Traffic Management, UTM)는 현재 미국 NASA의 주도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도심 저고도 환경은 위성항법신호가 불안정하여 UTM 실현을 위한 기술적인 난제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본 제안 과제에서는 도심 저고도 (500 ft 미만) 비행 무인항공기 관제 지원을 위한 LTE, 5G 등 Signals of Opportunity 기반 Multilateration 무인항공기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를 개발하며, Multilateration 측위, V2V/V2I, 3D 도심 모델을 이용한 무인항공기 비행 충돌방지 안전거리 생성 알고리즘을 연구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은 크게 1) 도심 저고도 무인항공기 관제를 위한 MLAT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 개발, 2) 무인항공기 충돌방지를 위한 안전거리 예측 알고리즘 개발로 나뉘어진다.

1) 도심 저고도 무인항공기 관제를 위한 MLAT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 개발과 관련해서는 선행연구 사례조사, 3D 도심 모델 구축, 전파특성 모델링, MLAT 측위 엔진 알고리즘 개발, MLAT 측위 신뢰도 측정 알고리즘 개발, 중계기 분포 보강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을 수행한다.
각 연구내용에 대한 세부 연구범위는 아래와 같다.
- 선행연구 사례조사: LTE, 5G 표준동향 및 NASA UTM 동향 조사, V2V 거리측정 센서 시제품 조사, MLAT 아키텍처 및 cooperative positioning 알고리즘 조사
- 3D 도심 모델 구축: 무인항공기와 중계기의 가시성을 분석하기 위한 3D 도심 모델 구축
- 전파특성 모델링: LTE, 5G 신호의 도심 전파손실, 다중 경로, non-line-of-sight 등의 특성 모델링 기법
- MLAT 측위 엔진 알고리즘 개발: 도심 환경과 무인항공기 고도에 적합한 MLAT 측위 엔진 알고리즘 개발

2) 무인항공기 충돌방지를 위한 안전거리 예측 알고리즘 개발과 관련해서는 MLAT 기반 cooperative positioning 센서퓨전 알고리즘 개발, 무인항공기 충돌방지를 위한 거리유지 예측 알고리즘 개발, MLAT 충돌방지 시뮬레이터 개발 및 성능분석을 수행한다.
각 연구내용에 대한 세부 연구범위는 아래와 같다.
- MLAT 측위 신뢰도 측정 알고리즘 개발: 무인항공기 충돌방지를 위한 거리유지 예측은 측위 정확도보다 신뢰도에 의존함, 도심 모델, 중계기 분포 및 거리측정 정확도를 융합하여 측위 신뢰도 정보 생성
- 중계기 분포 보강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필요시 중계기 분포를 보강하여 MLAT 측위 정확도를 향상시킴, 중계기 분포 최적화 알고리즘은 중계기 capacity, 신호 강도, Dilution of Precision 등의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중계기 보강으로 요구되는 정확도 향상을 이룰 것임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1차년도 개발 목표: 도심 저고도 무인항공기 관제를 위한 Signals of Opportunity 기반 MLAT 측위 시스템 아키텍처 개발

- 주관연구기관: 3D 도심 모델 구축 및 LTE, 5G 신호 및 표준 기초조사
- 공동연구기관: MLAT 아키텍처 구축 및 도심 측위 성능 연구
- 주관연구기관: 특정 지역의 3D 도심 모델 구축, 가상 공역 설정, 현실적인 중계기 위치 설정, LTE 및 5G 거리측정에 관한 표준 동향 조사
- 공동연구기관: MLAT 측위 엔진 알고리즘 구축, MLAT 수신기 시각 동기화 방법 연구, 중계기 분포를 이용한 MLAT 측위 성능 연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도심 저고도 환경은 위성항법신호가 불안정하여 UTM을 실현하기에 가장 어려운 지역이다. 본 연구를 통해 도심 저고도 비행 무인항공기 관제를 가능하게 할 핵심원천기술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UTM의 도심 관제 능력은 무인항공기 상업화를 도심 지역까지 확대할 수 있어 무인항공기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5G 통신과 무인항공기 위치 정보와 관련된 수많은 파생 서비스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 그리고 도심 무인항공기 관제는 무인항공기 안전 운용의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무인항공기 추락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활용방안 본 연구의 MLAT 측위와 충돌방지 기술은 UTM 관련 핵심 원천기술들로 지적재산권 획득이 가능하며 후속연구를 통해 실용화 및 제품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술수요처는 국내외 LTE 및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 회사 또는 UTM을 운용하는 정부기관이 될 것이다.
또한 국내외 UTM 연구개발 과제에 적극 참여하여 시제품을 무인항공기 운용 시범구역에 설치할 것을 추진하고 운용시 취득한 데이터로 성능 검증 및 개선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무인항공기 측위 저고도 관제 기회 신호 -
영문 UAS Positioning UTM Signals of Opportunity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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