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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콘크리크 압송 20% 향상 윤활층 활성화 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19TBIP-C12536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토목시공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건축시공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 환경설비 기술 | 건축환경 설비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콘크리크 압송 20% 향상 윤활층 활성화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케미우스코리아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한진규
소속 (주)케미우스코리아 직위 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752-1157 FAX 031-752-1158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500,000,000 34,000,000 306,000,000 340,000,000 84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콘크리트 구조물 시공 시 일반적으로 레미콘과 펌프카를 사용한 타설 방법을 이용하고 있으나, 레미콘의 진입과 펌프카의 사용이 어려운 초대형 구조물의 경우 금속 배관을 연결하여 콘크리트를 이송하는 펌핑 기술을 적용하고 있음.
● 그러나 현재 콘크리트 펌핑 기술은 수평 1 km, 수직 600 m라는 최대 펌핑 거리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초대형 콘크리트 구조물 시장에서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음.
● 이 뿐만 아니라 장거리 펌핑 시 목표 토출량의 확보가 어려우며, 윤활층이 소실되어 펌핑이 불가능하거나 콘크리트가 폐색되는 등 시공상의 어려움이 있음.
● 최근 개발되고 있는 고성능(고유동, 고강도, 고내구성) 콘크리트의 경우 점도가 매우 높아 요구되는 펌프 압력이 증가되어 장거리 이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강섬유가 사용되는 UHPC(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의 경우 윤활층이 형성되지 않아 콘크리트 펌핑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임.
● 유동성이 낮은 슬럼프 배합 콘크리트의 경우 점도가 상대적으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윤활층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장거리 펌핑에 어려움이 있음.
● 콘크리트 펌핑 시 일반적인 유체와는 다르게 배관 벽면과 콘크리트 사이에 1~5 mm 두께의 윤활층이 형성되며, 윤활층에서 콘크리트 펌핑 속도의 90% 이상이 발현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1].
● 이러한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최근까지 콘크리트의 펌핑 성능을 예측(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나, 이 연구들은 콘크리트의 펌핑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는 거리가 있음[1,2].
● 기존 콘크리트 펌핑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의 장거리 펌핑 시 윤활층을 확보하고, 점도를 낮춤으로써 펌핑 효율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함.
최종목표 1.1.1. 최종목표
● 이 사업화과제의 최종 목표는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의 현장적용 및 신기술 획득임.
●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은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장치(이하 주입장치), 윤활층 활성화제(이하 활성화제),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이하 예측 모델)으로 이루어져 있음.

1.1.1.1.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장치
● 주입펌프의 가압부는 피스톤 펌프를 이용해 주배관의 압력보다 높은 압력(250 bar 이상)을 형성해야 하며, 정량 펌핑 및 유량 제어가 가능하도록 제작됨.
● 장치 운용은 통상의 기술자들이 일반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구성으로 조작에 용이하도록 제작함.
● 주입펌프의 제어부는 GUI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 및 입력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운전자가 관내 유동상태 및 콘크리트의 유동특성(콘크리트의 점도와 항복응력, 윤활층의 점도와 항복응력)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 기법을 탑재한 알고리즘 모듈을 통해 목표 토출량에 대한 소요 압력을 산출함.
● 산출된 소요 압력을 컨트롤러에 입력하면 주입 조건식의 알고리즘 모듈을 통해 주입량 및 주입압력을 제어함.
● 분사장치(주입부)는 배관 내부에 윤활층 활성화제가 고르게 분사될 수 있도록 제작함. 또한 기존의 배관과 손쉽게 연결하여 장치의 설치를 용이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재료 주입 노즐을 모듈형태로 제작함.
● 또한 주배관 내부에 고르게 주입하기 위하여 윤활층 활성화제 메인 주입관에서 4개의 Sub-배관으로 분기함.

1.1.1.1. 윤활층 활성화제
● 윤활층 활성화제는 본 기업이 보유한 기술인 “콘크리트 펌프 유도제”를 기반으로 주입성능과 압력 감소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최적화가 이루어질 계획임.
● 윤활층 활성화제의 성분비를 최적화하여 주입 후 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변화를 5% 미만으로 최소화하고 동시에 윤활층의 점도 감소 효과는 30~50% 수준으로 최대화 하고자 함.
● 추가적으로 주입량에 따른 펌핑 효율을 검토하여 동일 토출량 대비 압력이 20~50% 수준으로 감소하고 동일 압력 대비 토출량이 25% 이상 증가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임.

1.1.1.1.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
●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은 배관 내부의 압력, 배관의 길이, 콘크리트의 점도 및 항복응력, 윤활층의 점도 및 항복응력, 배관의 직경, 윤활층 활성화제의 주입량이 변수로 구성되며, 최종적으로 주입펌프의 제어부에 탑재할 계획임.
●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은 시공 조건에 따라 최대 펌핑 이송 거리, 목표 토출량을 얻기 위한 펌프 사양(필요 압력), 펌프 사양과 이송 거리에 따른 토출량을 정량적으로 예측할 수 있음.
연구내용 및 범위 이 연구에서는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의 개발, Mock-up 실험 및 현장 실험을 통한 개발 시스템의 검증, 신기술인증 획득이 이루어질 계획임.
● 첫 번째 단계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의 개발이 이루어질 계획임.
●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은 주입장치, 윤활층 활성화제,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으로 구성됨.
● 두 번째 단계로 Mock-up 실험과 현장 실험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개발된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의 검증이 이루어질 계획임.
● 세 번째 단계로 검증이 이루어진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에 대한 신기술을 획득하고 현장에 적용하도록 함.

1. 1차년도
-시작품 개발 및 Mock-up 실험
- 시작품 제작
- 콘크리트 펌핑 예측 기법 제안
- Mock-up 실험을 통한 시스템 검증
- 윤활층 활성화제 최적화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장치 개발
- 소규모 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한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 제안
- 콘크리트 배합 별 실규모 Mock-up 실험을 통한 펌핑 효율 증대 검증

2. 2차년도
- 현장 실험 및 신기술 인증 신청
- 시작품 검토 및 보완
- 콘크리트 펌핑 예측(평가) 기법 보완
- 현장 실험을 통한 시스템 검증
- 신기술 인증 신청
- 윤활층 활성화제 보완 및 시제품 제작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장치 보완 및 시제품 제작
- 소규모 실험과 실규모 실험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 현장 콘크리트 배합 대상 현장 실험을 통한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 검증

3. 3차년도
- 콘크리트 펌핑 예측(평가) 기법 제시 및 획득
- 신기술 획득
- 콘크리트 펌핑 예측(평가) 기법 제시
- 신기술 심사 대응 및 획득
- 소규모 실험을 통한 실규모 펌핑 예측 방안 제안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량에 따른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 제시

1단계 세부내용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장치 시작품 제작
- 주입장치 구성(가압,제어,주입부) 설계 및 제작
- 성능 검증 및 일체화
? 윤활층 활성화제 시작품 제작
- 구성 배합 변경을 통한 최적화
- 재료실험을 통한 검토
? 콘크리트 펌핑 효율(평가) 기법 제안
- 재료 조건에 따른 50m 소규모 펌핑 실험 수행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량에 따른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 기법 제안
? Mock-up 실험을 통한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 검증
- 6개 콘크리트 배합에 대한 100m 이상 Mock-up 실험 수행

2단계 세부내용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장치 보완 및 시작품 제작
- Mock-up 실험 결과를 통한 문제점 보완 및 시작품 제작
- 윤활층 활성화제 보완 및 시제품 제작
- Mock-up 실험 결과를 통한 문제점 보완 및 시작품 제작
- 소규모 실험과 실규모 실험 사지의 상관관계 분석
- Mock-up 실험 결과와 소규모 실험 결과 사이의 펌핑 성능 상관관계 분석
- 현장실험을 통한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 검증
- 현장 배합 콘크리트 대상 현장 실험 수행
- 신기술 신청
- Mock-up 실험, 현장실험 결과를 배경으로 신기술 신청

3단계 세부내용

- 신기술 심사 및 획득
- 신기술 심사 대응 및 획득
- 소규모 실험을 통한 실규모 펌핑 예측 방안 제안
- 소규모 실험과 현장 실험 결과를 활용한 펌핑 성능 상관관계 분석 및 예측 방안 제안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량에 따른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 제시
- 현장실험을 통한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 검증 및 최종 기법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1. 시작품 개발 및 Mock-up 실험
- 시작품 제작
- 콘크리트 펌핑 예측(평가) 기법 제안
- Mock-up 실험을 통한 시스템 검증
● 윤활층 활성화제 최적화
● 윤활층 활성화제 주입장치 개발
● 소규모 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한 콘크리트 펌핑 효율 예측(평가) 기법 제안
● 콘크리트 배합 별 실규모 Mock-up 실험을 통한 펌핑 효율 증대 검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1.1. 과학기술적 측면
●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을 바탕으로 콘크리트 이송뿐만 아니라 타 산업에서의 슬러리 이송 분야에까지 활용분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됨.
● 이송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시스템)을 확보하면 건설 분야 및 플랜트 분야의 세계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1.1. 사회.경제적 측면
● 콘크리트 펌핑 효율 향상을 위한 윤활층 활성화 시스템을 통해 콘크리트의 장거리 이송이 가능해짐에 따라 초고층, 초장대 교량과 같은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량화 가능해 지며 국내 석탄회 트럭운송을 파이프라인 이송으로 교체시 기존 대비 약 70%(연간 330억원)의 비용 절감효과를 가져와 건설 사업 분야에서의 국가 경쟁력, 그리고 경제적으로 큰 파급효과 기대됨.
● 초고층 건설에서 최고 도달가능 층수 여부는 engineering보다 경제성에 좌우하기 때문에 펌핑 효율을 향상시켜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와 경제적 수익 기대됨.
활용방안 1.1. 성과물의 활용방안
● 본 과제의 성과물은 펌프 유도제와 주입장치로 나뉨
● 펌프 유도제와 주입장치를 시스템화 하여 토목, 건설 시공 등에 공급
● 펌프 유도제는 기존 수출과 더불어 국내에도 지속적 판매 예상
● 유도제와 주입장치를 동시에 현장에 투입하여 시공을 통해 매출을 발생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콘크리트 펌핑 윤활층 주입 시스템 예측 기법
영문 Concrete pumping Slip-layer Injection System Prediction method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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