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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PSC 교량의 진공그라우팅 시스템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19TBIP-C124995-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구조물 보수 보강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기계 | 산업 일반기계 | 건설/광산기계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토목시공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PSC 교량의 진공그라우팅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컨텍이앤씨(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기현
소속 컨텍이앤씨(주) 직위 대표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7039342 FAX 07043353707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07,000,000 28,000,000 177,000,000 205,000,000 51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진공펌프를 이용하여 쉬즈관 내부의 그라우트 미 충진부를 최소화하여, 고품질의 그라우트 작업을 할 수 있는 장비 및 시스템 개발"

국외의 PS 강재 파단으로 인한 붕괴사고 사례들과 최근 내부순환로 정릉천고가교 외부 PS 강재 파단사건을 계기로 학계 및 관련부처에서 그라우팅 품질 향상과 쉬즈관내 그라우트 미충진부 보수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기술 적용의 시급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었음. 또한 당사의 특허기술에 대한 제품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시장에서의 수요가 생겼음.
그러므로 PSC 교량의 내구성 증진 및 PS 강재의 보호를 위한 제품 개발 및 현장 적용을 앞당기고자 함.

당사가 보유한 특허기술 "포스트텐션 교량의 쉬즈관 내부 충진을 위한 진공 그라우팅 공법(출원번호 : 10-2013-0078643, 등록번호 : 10-1503816, 특허권자 : 컨텍이앤씨)"은 진공펌프 등을 이용한 쉬즈관내 그라우트 미충진부 재그라우팅 기술로서 개발을 완료한 주입펌프, 진공그라우팅 시스템 회로도 등과 그라우트 유량계 등 관련장비를 추가로 개발하여 시스템화하여 PSC 교량 쉬즈관내 그라우트 미충진부 보수공사에 적용 및 신설 PSC 교량의 그라우팅 공정에도 적용하고자 함.
최종목표 기존 PSC 교량의 쉬즈관내 그라우트 미충진부를 조사 및 밀실하게 그라우트를 재충진하여 PS 강재를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PS 강재 파단으로 인한 PSC 교량 붕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교량 수명을 연장하고자 함.

① 진공그라우팅 장비 시스템을 사용하여 95%이상의 그라우트 충실률로 PS 강재 부식방지
② 그라우팅 품질관리 기준 마련과 시행 가능
③ 그라우팅 장비의 소형화 및 경량화로 작업효율이 증가되어 공기단축 및 공사비를 절감
연구내용 및 범위 PSC 교량의 PS 강재 보호를 위해 필요한 기술 중 그라우팅 관련기술은 다음과 같으며 그중 당사의 보유기술은 "보수방법의 쉬스관내 공극부 그라우트 재충진(진공그라우팅)"에 부합되며 금번 사업화지원사업으로 제품화하고자 함
- 그라우트 재료 개발 : Non 블리딩 그라우트, 고점성 그라우트
- 그라우트 실험 기준 : 유하 실험, 블리딩 실험 등 실험 기준 국제 기준화
- 그라우트 장비 개발 : 그라우트 주입 압력 기준 상향, 진공그라우팅 방법
- 비파괴 진단 방법 : NDT방법, 탄성파, 초음파 방법 등 비파괴 진단 기술
- 보수, 보강 방법 : PS 강재 파단 시 교체 방법(피복 강연선 사용), 외부 PS 강재 보강, 쉬스관내 공극부 그라우트 재충진(진공그라우팅)

(1) 연구내용
진공그라우팅 장비 시스템을 사용하여 95%이상의 그라우트 충실률로 PS 강재 부식방지을 위한 그라우트 미충진부 재충진 시스템 장비개발로서
① 진공펌프 : 쉬즈관 내부를 ?0.09MPa이하의 진공상태로 감압함
② 무선 제어 시스템 : 입구, 퇴출구, 중간 확인구에 센서를 부착 한 후 그라우트 재료가 센서에 도달했을 때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한 무선제어 시스템으로 그라우트 주입 및 진공그라우트의 작동 등을 제어함
③ 쉬스관 내 체적 측정 : 기존 PSC 교량의 미충진부를 보수하는 경우 그라우팅 이전에 쉬스관 내부의 잔류공기 체적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여, 쉬스관 내부 누수 여부 확인 및 밀실한 그라우트 주입이 가능하도록 함
④ 그라우트 유량계 : 일반 액체의 유량계는 시중에 있으나 점성이 높은 그라우트재의 체적을 측정 할 수 있는 그라우트 유량계를 개발하여 그라우트 주입 시 측정된 체적과 토출 시 그라우트 유량계를 통한 양을 상호 비교하여 정확한 그라우트량을 확인함
⑤ 밸브 : 본 기술의 경우 3방향, 2방향 밸브를 통하여 진공, 가압 등을 조정할 수 있는데 무선 제어 시스템과 연동한 자동밸브를 개발하여 작업을 용이하게 함
⑥ 장비의 소형화 : 기존 교량의 보수 작업 시 장비의 소형화를 통해 원할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함


(2) 기술개발의 범위
① 진공펌프 등 진공그라우팅 관련 장비 개발
- 진공펌프를 이용하여 쉬즈관 내부를 -0.09MPa이하까지 감압하여 진공화시킨 후 주입펌프를 이용하여 쉬즈관 연결부위를 손상시키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속도(12m/min이하)로 충진하여 95%이상의 그라우트 충실률을 확보함.
- 충진된 그라우트 량은 공기량 측정 센서로 잔류공기량을 측정하여 그라우트 유량계로 정확하게 충진함
- 여러개의 밸브와 센서를 통해 무선제어시스템으로 제어계측이 가능한 시스템 장비개발
② 진공펌프 성능시험 및 실물 구조체 대상 성능시험 등 총 4차례의 실험으로 개발기술을 검증하며 휴대가 가능할 정도의 장비의 소형화 및 경량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개발
③ 성능측정결과 평가
- 공동연구기관, 위탁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샘플 구조체 실험 수행 및 목표치에 대한 평가
- 한국건설생활환경실험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실험연구원 등 공인시험인증기관의 시험성적서로 증빙
- 논문 발표(3건), 추가 기술특허 출원(1건)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진공펌프 등 관련장비 시스템 개발

-진공펌프 진공도 검증 실험으로서 목표치 -0.09MPa
-실험을 통한 진공펌프 오류 수정
① 진공펌프 등 관련 장비 제작예정이며 주요 성과지표는 다음과 같음
- 쉬즈관내 진공도 : -0.09MPa 이하
- 그라우트 표면 공극률 : 0.1% 이하
- 그라우트 충실률 : 95% 이상
- 그라우팅 속도 : 12m/min이하

② 진공펌프 진공도(목표치 ?0.09MPa) 실험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PSC교량의 기술에서 해외의 경우는 이미 프리스트레싱 작업관리보다 그라우팅 작업공정의 중요성을 시방서 등을 통해 강조하고 있음.
본 기술의 개발은 국내의 그라우트 공정 기술에 대한 인식변화 및 그라우트 품질 개선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현장에서 시공 및 안전진단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토목기술사들이 주관기업이 되어 개발함으로서 현장 적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공동연구기관인 대학과 연계하여 전문가 자문진을 구축하여 객관적인 품질기준을 확립한 후 국내외 논문 발표뿐만 아니라 국내 품질 기준에도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① 진공그라우팅 장비 시스템을 사용하여 95%이상의 그라우트 충실률로 PS 강재 부식방지
② 그라우팅 품질관리 기준 마련과 시행 가능
③ 그라우팅 장비의 소형화 및 경량화로 작업효율이 증가되어 공기단축 및 공사비를 절감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① 기존 교량의 유지보수
기존 교량의 그라우팅 미충진부의 진단 및 보수 보강방법은 국내의 경우 지금부터 시작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계측장비로 조사 및 진단 후 보수 작업에 진공그라우팅 시스템 장비를 적용한다면 그 경제적 효과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특히 국내의 PSC교량은 90년대부터 크게 증가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사전 조사 및 유지관리 관련 산업시장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② 신규 교량의 그라우팅 작업
신규 교량 건설 중 국내에서 그 점유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PSC 교량의 경우 상기와 같은 그라우트 미충진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라우트 충진률(95%)을 규정화 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만족하기 위하여 진공그라우트 시스템 장비를 이용한 그라우팅 작업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③ 정책적 효과
2016년 정릉천고가교 PS 강재 파단 사고로 인하여 약 1개월간의 교통통제는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켰음. 이와 같은 강연선 파단 사고뿐 아니라 더 악화되어 교량의 붕괴사고가 발생할 경우 국가이미지가 크게 실추될 것으로 사료됨.
따라서, PSC 교량의 건설 및 유지관리 기술 중 그라우팅 기술의 확립으로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며, 기존 PSC 교량의 그라우트 미충진부 진단 및 보수보강 기술에 대한 많은 경험을 쌓은 Know-how를 국내 품질관리 기준 및 공사 시방서에 반영하도록 하며, 이를 위한 전문가 활용을 의무화 할 경우 사회 인프라시설의 품질확보 및 국내외 전문가가 양성될 것으로 판단됨.
활용방안 진공그라우팅 시스템 개발 완료 후 국내의 기존 PSC 교량의 그라우트 미충진부에 대한 보수 보강 공사에 참여 할 것이며, 위탁연구기관인 에스알이엔지와 PSC 교량의 안전진단사업과도 연계하여 Total PSC교량 유지관리 기술을 구축하고자 함.
또한, 현재 도로 및 철도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PSC 교량의 신규 건설시에도 그라우트가 밀실하게 충진될 수 있도록 진공그라우팅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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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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