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차년도 |
[1세부]이동편의 증진기술 국내/국제 표준화안전고정 프레임 시제품 보완 설계휠체어 고정상태 모니터링/알림 및 고정장치 운용 기술 보완장착형 안전고정 모듈 시제품 보완 설계실환경 이용자 테스트를 위한 복합 Test- Bed구축광역이동지원센터 플랫폼 종합 운영 및 효과평가 분석안전고정장치 등 이동편의 증진기술 인증체계 개발차내 수용 휠체어 안저성 확보 방안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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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부]● 국내/국제 표준화 활동● 복합 테스트베드 체험 평가● 체험 평가결과를 반영한 개선된 시제품 제작● 이동지원센터 Test-bed SW 구축● 체험형 복합 test-bed 구축● 복합 test-bed 운영/관리● 복합 테스트베드 체험평가● 광역이동지원센터 플랫폼 종합운영 및 효과평가, 개선● 차내 수용 휠체어 충돌시험 및 안전성 검증, 법제도적 보완 방안 검토●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시행규칙 및 관련 고시 개정을 위한 해당부처 기술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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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해외제품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현 국내 보조기기 시장에서 핵심기술 국산화를 통한 국내 기업 경쟁력 향상 및 관련 산업 육성 기대- 안전성 확보와 더불어 사용편의성을 고려한 휠체어 고정장치 개발로 선진국 수준의 교통복지 기술 확보- 안전성이 최우선 고려 대상인 프레임 구조와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개인교통수단 이용자들의 안전 확보- 이동제약자(고령자 및 휠체어 이용자)의 생활반경이 확대되고, 이로 인한 사회성이 증대되어 소외계층으로 대우받지 않고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스테레오 방식의 거리 측정 센서는 실버캐리지의 안전운전 지원을 위한 센서 모듈로 옵션 형태로 판매함과 동시에 별도의 거리 측정 센서로 단품으로 판매가 가능한 형태로 연구가 진행됨. 따라서 실버캐리지와 별개로 매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교통수단에 적용하여 사회 전반적인 교통안전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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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해외 휠체어 관련 복지 및 보조기기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휠체어 이용자 등 이동제약자의 이동편의가 크게 증진됨에 따라 사회, 경제활동 참여 증대와 더불어 국민 생산성 향상 기대- 이동제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적극적 이동권 보장과 단절없는 복지교통환경 제공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2025년 예상되는 고령자 교통사고 비용은 연간 9,400억 원 정도로 예상되며, 고령자의 경제활동 인구 증가추세와 고령자 통행건수가 증가됨을 고려한다면, 2025년 고령자 교통사고 비용은 연간 1조 3,300억 원까지 증가될 수 있음- 실버캐리지 활용을 통한 교통사고 비용 감소효과는 고령자 보행교통사고의 5% 감소시 연간 약 660억 원의 교통사고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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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1세부) 이동편의 증진 기술 개발· 제도 기반 조성 방안 - 관계부처에 입법 건의를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관계법령 재개정 지원) - 이동제약자 용 교통수단(특별교통수단, 저상버스)의 휠체어 이용자 안전장치(고정장치 및 안전띠) 기준(초안_설치기준, 정적 및 동적평가 시험절차, 안전기준) 제정 고시 - 이동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과 서비스 제공 방안 등을 포함한 표준조례(안) 작성 - 이동지원센터를 운영 중인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표준플랫폼 도입 등 시범사업 참여를 제안하고, 이와 함께 표준조례 적용을 위한 기존 조례 개정 추진을 지원 - 국내외 표준화 활동 추진(단체표준, 국제표준) * 이동지원센터와 특별교통수단 운전자 단말, 이용자 단말간의 데이터 수집 및 연계 표쥰규격(안)의 단체표준(ITS표준총회) 등록 추진 * 개발 장치의 고정방식과 부착위치 등 기준규격에 대한 표준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표준바닥판과 안전고정장치의 상용화 추진 * 복지기기 제조 민간사업자인 ㈜이지무브(공동연구기관)를 필두로 하여 NMEDA(미국)협회 교류를 통해 국외 단체규격 등록 활동 지속 추진· 시장확대를 위한 홍보 및 수요처 확보 전략 - 이동지원센터 고도화 예산반영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이동지원 증진계획 수립 지원 - 지자체 대상 이동편의 증진기술 연구성과 홍보 및 수요조사 실시 - KOTRA 해외 판매/홍보 지원사업 지원 및 국내외 박람회/전시회 참가를 통한 홍보 - 협회 내 ITS수출지원센터* 활용 국제전시회 참가 및 기술로드쇼 등을 통한 대내외적 홍보 *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는 국토부 지정 ITS수출지원 전담센터로써 매년 개발기술 수출지원을 위한 기술로드쇼 추진 - 체험형 Test-bed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제품 홍보 * 자동배차, 맞춤형 알림 등 맞춤형 복합지원 서비스제공을 목표로 인구 50만이상 대도시, 특별교통수단 도입률 70%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며 이용횟수가 100회/일 이상인 지역을 이동지원시스템 플랫폼 적용 대상 시범지역으로 선정/운영 - 저상버스 상용차 업체와의 지속협의를 통한 안전고정 시스템 실용화 추진· 참여기관 보유 체계 활용 사업화 추진 전략 - 자제 제조설비 및 유통망을 적극 활용, 생산 및 판매에 활용 - 제작 판매중인 특별교통수단에 개발성과 적용(연구 완료시 (주) 이지무브 기술실시) * ㈜이지무브는 국내에 자체 제조설비(공장)를 갖추고 있는 보조기기 제조 기반의 사회적 기업으로써, 제품 생산과 홍보, 유통, 직접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니며, 이를 적극 활용하여 실용화를 추진 - 고정상태 모니터링 장치 및 운전자 표시장치 특장차 및 상용차 업체에 납품(연구완료시 (주)하나텍 기술실시)■ (2세부) 고령자 자립지원 개인교통수단 개발· 제도 기반 조성 방안 - 법제도(도로교통법) 개선을 통한 실버캐리지 이용 및 활성화 장려 - 고령자 실버캐리지 기준 규격 및 품질인증 수립을 통한 품질인증 기반 조성 - 실버캐리지 안전주행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고령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계획 마련 - 실버캐리지 상용화에 맞춰 전용 보험상품 판매 등 보험제도 마련· 시장확대를 위한 홍보 및 수요처 확보 전략 - 헬스케어 서비스 연계 보험사 고객 실버캐리지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 * 보험사 긴급출동 전국 체인망 활용 실버캐리지 배터리 급속충전, 배터리 교환 이용 서비스 추진 -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기술 홍보 - KOTRA 해외 판매/홍보 지원사업 지원, 국내외 박람회 및 전시회 참여를 통한 제품/기술 홍보 - 제주도 등 관광지의 고령자 위한 Package Tour를 통한 시범사업 추진 - 지자체 및 노인복지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고령자를 위한 공공 보행보조수단 임대사업 추진 - 지자체 별 노인복지 지원제도 활용(예시: 경 - 도 비급여 재활보조기구 구입비 지원사업) 보급방안 수립· 참여기관 보유 체계 활용 사업화 추진 전략 - 해외 지역 판매 대리점구축 및 활용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 기존 보유 판매망활용(대리점, 영업조직, On-off line 마켓 활용) 제품 홍보 및 판매 촉진 * 중국 등 해외 OEM/ODM 생산설비구축, 국내 자체 생산/조립라인 구축(세종시 일대 공장 부지확보)을 통한 생산체계 구축 * 기존 전국 63개 대리점(티엔에스모터스 대리점)을 거점으로 활용하며, 자체 품질보증 - 관리 System 구축 및 운영, 제품 - 고객 등록 및 관리, A/S 및 B/S 체계 구축 - 개발기술 응용을 통한 부가 사업 추진 * 모듈 개선 등을 통한 이용 대상 및 기능 다변화 및 안전모듈 옵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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