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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도로변화 신속 탐지. 갱신 기술 개발 및 실증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공간정보연구사업 과제번호 19NSIP-B14507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지리/지역/관광 | 지적/지리정보 | 지도학/지리정보시스템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국토지능화 공간정보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도로변화 신속 탐지. 갱신 기술 개발 및 실증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인구
소속 한국도로공사 직위 부처장
기관 대표번호 15882504 FAX 02-371-3266
총 연구기간 2018-04-10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3,125,000,000 227,000,000 1,403,000,000 1,630,000,000 4,75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o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실시간 도로변화 정보 신속수집·갱신·공유를 위한 요소기술들을 개발하고,
- (1세부) 정밀 도로공간정보 구축센서-소프트웨어 통합솔루션 개발
- (2세부) 도로 및 시설물 변화정보 신속수집 및 갱신 기술 개발
- (3세부) 도로변화 신속 탐지, 갱신 기술 통합 실증 및 공유 기술 개발
o 공용/비공용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해 완성도를 검증,
- (비공용) 단위시험을 위한 폐도로
- (공용) 실증을 위한 고속도로 및 시가지 도로
o 실제 자율협력주행 차량과 연계하여 맵 정보 갱신 실증을 통해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
최종목표 o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실시간 도로변화 정보 신속수집·갱신·공유를 위한 요소기술들을 개발하고,
- (1세부) 정밀 도로공간정보 구축센서-소프트웨어 통합솔루션 개발
- (2세부) 도로 및 시설물 변화정보 신속수집 및 갱신 기술 개발
- (3세부) 도로변화 신속 탐지, 갱신 기술 통합 실증 및 공유 기술 개발
o 공용/비공용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해 완성도를 검증,
- (비공용) 단위시험을 위한 폐도로
- (공용) 실증을 위한 고속도로 및 시가지 도로
o 실제 자율협력주행 차량과 연계하여 맵 정보 갱신 실증을 통해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
연구내용 및 범위 o (1세부) 정밀 도로공간정보 구축센서-소프트웨어 통합솔루션 개발
[연구내용]
- 도로공간정보 구축을 위한 모듈형 장비 표준화 기술 개발
- 활용목적에 따른 센서 조합형 표준화 플랫폼 기술 개발
- 다중 취득 MMS 데이터 위치정합 기술
- 모듈형 장비 통합데이터 처리 기술 개발
- 모듈형 장비 데이터의 압축 및 신속전송 솔루션 개발 (5G 환경)
[연구성과물]
- 센서플랫폼 프로토타입
- 한국형 센서 플랫폼 성능 표준 및 데이터 표준화(안)
- 센서 데이터 통합처리 SW
- 모듈형 장비 데이터 처리·전송 기술 (5G 환경)

o (2세부) 도로 및 시설물 변화정보 신속수집 및 갱신 기술 개발
[연구내용]
- 단위시험이 가능한 비공용 테스트베드와 실증을 위한 공용도로 테스트베드 2-Track 구축
- 정밀 맵 및 도로변화정보의 실검증을 위한 자율협력주행차와의 연계검증
- 범용센서 기반 도로 및 시설물 정밀 맵 식별 및 탐지 SW 개발
- 크라우드 소싱 기반 변화정보 신속 수집 및 탐지 자동화 기술 개발
- 도로 및 시설물 변화정보 수집 및 탐지 자동화 기술 개발
- 정밀도로지도 갱신 표준기술 개발
[연구성과물]
- 도로변화 신속수집·갱신 단위시험 및 연동시험을 위한 비공용도로 Test-Bed
- 실제 도로환경에서 실증을 위한 공용도로(고속도로/시가지 도심부) Test-Bed
- 정밀맵/도로변화정보 - LDM - 자율협력주행차 간 연계운영을 위한 LDM 센터
- 범용 센서 기반 주행데이터 고속 처리 SW 패키지
- 범용 센서 기반 도로 정밀 맵 식별 및 탐지 SW 패키지
- 도로 정밀 맵 변화 탐지 및 갱신 SW 패키지
- 도로 상의 도로/도로시설물 공간객체 추출 SW
- 고정밀 도로지도 간의 공간객체 호환을 위한 데이터 변환 SW
- 정밀 도로 지도 갱신 표준안

o (3세부) 도로변화 신속 탐지, 갱신 기술 통합 실증 및 공유 기술 개발
[연구내용]
- 도로변화 신속 탐지, 갱신 기술 통합 검증 및 품질 확보방안 마련
- 도로변화 정보 현행화 기술 시험평가 기준 개발
- 수요처별 센서 플랫폼 갱신정보 품질 검증체계 구축
-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변화정보 관리 및 제공기술 개발
[연구성과물]
- 도로 갱신정보 품질 검증 체계 및 시험평가 기준
- 수요처별 도로갱신 정보 품질 검증 가이드라인
- 도로 및 시설물 정밀 맵 데이터 관리 및 배포 SW 패키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주관연구기관(한국도로공사)]
o 비공용도로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 정의
o MMS 및 정밀전자지도 신속갱신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 해외사례 조사
o 최적의 실증 시험환경 구현을 위한 대상 후보지 분석 (비공용도로, 폐도)

[1세부 협동연구기관(티아이랩)]
o 기존 도로공간정보 구축 기술 분석 및 센서플랫폼 요구사항 정의
o 활용목적에 따른 센서 조합형 표준화 플랫폼 기술 개발

[1세부 공동연구기관(현대엠엔소프트)]
o 센서 통합 및 데이터 처리 S/W개발을 위한 요소기능 도출
o 센서별 취득 데이터 통합 기술 동향 분석 및 개발 방향 결정
o 다중 취득 MMS데이터 위치정합 기술 동향 분석 및 개발 방향 결정

[1세부 공동연구기관(SK텔레콤)]
o 도로변화 데이터의 신속 전송 구조 설계
o 도로변화 데이터의 압축을 위한 구조 설계

[2세부 공동연구기관(모디엠)]
o 범용 센서 기반 정밀 맵 데이터 수집 및 탐지 솔루션 기능 정의 및 설계
o 범용센서 기반 주행 데이터 고속 처리 프레임워크 개발
o 범용센서 기반 도로 및 시설물 정밀 맵 식별 및 탐지 SW 개발

[2세부 공동연구기관(웨이즈원)]
o 다면적 변화정보 수집을 위한 소스분석 및 선정

[2세부 공동연구기관(유원지리정보시스템)]
o 도로 및 시설물 변화정보 기반 정밀지도 갱신 기반 기술 조사 및 요구사항 정리

[2세부 공동연구기관(인하대학교)]
o 정밀도로지도 갱신 표준기술 개발 수행계획 수립

[3세부 협동연구기관(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o 개발 요소 기술 통합 품질 검증 시스템 설계
o 도로변화 정보 현행화 기술 시험평가 기준 개발

[3세부 공동연구기관(엠큐닉)]
o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배포체계 기능 정의 및 설계

[3세부 공동연구기관(서울시립대학교)]
o 수요처별 도로갱신정보 품질 확보 및 검증, 서비스 연계
o 도로 갱신정보 품질 검증 시스템 설계
o 수요처별 센서 플랫폼 갱신정보 품질 검증체계 구축
o 수요처별 도로 갱신정보 품질 확보 방안 마련
[주관연구기관(한국도로공사)]
o 비공용도로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 정의
- 단위시험이 가능한 비공용 테스트베드와 실증을 위한 공용도로 테스트베드 2-Track 구축 추진
- 개발 기술의 특성 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도출
o MMS 및 정밀전자지도 신속갱신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 해외사례 조사
- 기술사용의 목적, 시스템 구성, 활용처 등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테스트베드 구축 시 반영
o 최적의 실증 시험환경 구현을 위한 대상 후보지 분석 (비공용도로, 폐도)

[1세부 협동연구기관(티아이랩)]
o 기존 도로공간정보 구축 기술 분석 및 센서플랫폼 요구사항 정의
- 센서별 활용 방안 분석 및 선정 기준 연구
- 센서플랫폼 요구사항 정의
o 활용목적에 따른 센서 조합형 표준화 플랫폼 기술 개발
- 1개 LiDAR 센서, 단일방식의 카메라 장착 표준화 플랫폼 설계
- 표준화 플랫폼 제작 및 SW 구현

[1세부 공동연구기관(현대엠엔소프트)]
o 센서 통합 및 데이터 처리 S/W개발을 위한 요소기능 도출
- 용도에 따른 MMS구성 센서 분석
- 구성 센서별 취득데이터 통합 기술 동향 분석
o 센서별 취득 데이터 통합 기술 동향 분석 및 개발 방향 결정
- 기준점 및 외부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정합/보정 방법
- 오차량 발생 패턴 분석을 통한 보정 방법
o 다중 취득 MMS데이터 위치정합 기술 동향 분석 및 개발 방향 결정
- 상용 MMS데이터 처리 S/W 기능분석 수행
- 센서 통합 및 보정 S/W개발 필요 기능 및 요구사항 도출

[1세부 공동연구기관(SK텔레콤)]
o 도로변화 데이터의 신속 전송 구조 설계
- 5G에서 eMBB, URLLC, mMTC에 대한 성능 요구사항 비교
- 도로환경 공유시의 데이터 처리 요구사항 정의
o 도로변화 데이터의 압축을 위한 구조 설계
- 데이터 압축 및 준 실시간 전송 설계

[2세부 공동연구기관(모디엠)]
o 범용 센서 기반 정밀 맵 데이터 수집 및 탐지 솔루션 기능 정의 및 설계
- 도로 시설물 콘텐츠 항목 및 속성 분석 및 설계
- 자율주행 영상 데이터 수집 방법 분석 및 연구
- 수집 및 탐지 솔루션 전체 시스템 설계
o 범용센서 기반 주행 데이터 고속 처리 프레임워크 개발
- H/W 시스템 요구사항 및 규격 정의
- 국외 개발 동향 조사 및 분석 ? 주행영상 데이터베이스 구축기술 개발 및 실증
- 주행영상 데이터 태그 정보 활용 방안 분석 및 설계
o 범용센서 기반 도로 및 시설물 정밀 맵 식별 및 탐지 SW 개발
-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

[2세부 공동연구기관(웨이즈원)]
o 다면적 변화정보 수집을 위한 소스분석 및 선정
- 탐지할 도로 및 시설물의 변화 유형 정의
- 도로 및 시설물 변화 유형에 따른 변화 정보 수집 전략 수립
o 변화 정보 소스(source) 후보 도출 및 특성 분석
- ADAS용 데이터 특성 분석
- UAV(Unmanned Aerial Vehicle) 데이터 특성 분석

[2세부 공동연구기관(유원지리정보시스템)]
o 도로 및 시설물 변화정보 기반 정밀지도 갱신 기반 기술 조사 및 요구사항 정리
- 다양한 MMS 데이터 기반 객체 추출 고도화 기술 개발
- 도로 변화 정보 탐색을 위한 데이터 구조화
- 정밀지도 호환 프로그램 개발 부문
- 갱신관련 공간정보 통합 솔루션 기능 정의 및 설계 부문

[2세부 공동연구기관(인하대학교)]
o 정밀도로지도 갱신 표준기술 개발 수행계획 수립
- 정밀 도로 지도 관련 국제 표준화 동향 분석
- 정밀 도로 지도 갱신 기술 동향 분석
- 정밀 도로 지도 갱신 표준 기술 개발 방안 및 계획 수립

[3세부 협동연구기관(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o 개발 요소 기술 통합 품질 검증 시스템 설계
- 국내외 관련 기술 평가 및 검증 동향 조사 및 분석
- 1세부/2세부 개발 요소 기술 분석 및 평가 대상 선정
- 1세부/2세부 개발 요소 기술 통합 품질 검증을 위한 요구사항 정의
o 도로변화 정보 현행화 기술 시험평가 기준 개발
- 국내외 도로변화 정보 현행화 기술 동향 조사 및 분석
- 국내 도로변화 정보 현행화 대상 조사 및 분석
- 운영 기반 도로변화 정보 현행화 기술 평가를 위한 요구사항 정의

[3세부 공동연구기관(엠큐닉)]
o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배포체계 기능 정의 및 설계
-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배포체계 기능 요구사항 도출
-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배포체계 기능 정의
-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배포체계 플랫폼 설계

[3세부 공동연구기관(서울시립대학교)]
o 수요처별 도로갱신정보 품질 확보 및 검증, 서비스 연계
o 도로 갱신정보 품질 검증 시스템 설계
o 수요처별 센서 플랫폼 갱신정보 품질 검증체계 구축
o 수요처별 도로 갱신정보 품질 확보 방안 마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모듈형 MMS 국산화 개발로 기존 외산 MMS 장비 운용 시 문제가 됐던 유지보수의 용이성(수리비용 저감, 공장수리 기간 단축 등)을 확보하고
국내 도로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 개발로 실제 운용성 확보
o MMS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갱신기술에 대한 연구 추가로 실제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기반 마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지도 신속갱신 기술 개발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의 신뢰를 확보하고 자율주행 사고를 원천적으로 방지하여,
사고비용 감소 등 다양한 방면에서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음
- 자율주행 기반 정밀전자지도 신속탐지 및 갱신 실증사업 추진 시 자율주행에 대한 신뢰도와 안전도가 보장되고,
더불어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산업분야가 활성화 되고 이에 따라 교통체증, 환경오염, 교통사고 등의 문제 해결 가능
또한, 장기적으로 자율주행이 활성화되어 개인의 자차량 보유 감소로 이어지게 될 경우,
개개인의 자동차 구입 비용의 감소로 인해 잉여 자본력 증대, 경기 활성화 가능
- 정밀전자지도 신속탐지와 갱신으로 인하여 자율주행의 조기도입과 이용의 확대될 시,
출퇴근 시간 이외에 주차공간에 방치되어 있는 자차량이 아닌 이동 승객들 운송, 화물 운송 등으로 사용가능하고
이는 경제적으로도 사회전체의 사회적 비용 절감에 이바지 함

o 장기적으로 미래성장형 국가경제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음
- 자율주행 기반 정밀전자지도 신속탐지 및 갱신 실증사업 추진에 있어 본 연구와 같은 사전연구가 없이 시행하였다가 실패할 경우
경제적, 산업적으로 막대한 비용의 손실이 발생함. 더욱이 연구실패로 기술개발과 관련하여 시간적으로 뒤쳐질 경우,
국제표준화와 같이 관련분야 주도권을 국외기관들에게 넘겨주게 되어, 관련 산업의 발전과 해외진출의 잠재적 성장가능성도 잃어버리게 됨
- 관련기술개발을 완비하고, 국제 표준화 수립시 국내 개발관련 의견과 모델을 제시하여 정밀전자지도 신속갱신 기술수출 및
해외에 정밀전자지도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에 Total solution을 제시하여 지속적인 비즈니스 수행 기반을 구축할수 있음
- 현재 정밀도로지도 또는 자율주행을 위한 LDM 센터 체계가 향후에는 민간부분으로 정보제공과 활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으로
관련 고부가가치인 정보산업에 새로운 산업분야를 개척할 수 있음
활용방안 o 자율협력주행차 연계 실증
- 한국도로공사가 구축 중인 LDM 센터와 연계하여 자율협력주행차량과 직접 연동·실증시험을 통한 실용화 가능성 검증
o 도로변화 신속탐지 실증 시범지사 운영
-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안전순찰차에 도로변화 신속탐지 SW 탑재·운영을 통한 성능검증 및 상용화 방안 모색
- 도로변화 탐지기술 적용으로 고속도로 본선 및 시설물 유지관리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모바일매핑시스템 정밀전자지도 도로변화탐지 자율주행 동적전자지도
영문 MMS HD MAP Road Change Detection Autonomous Driving L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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