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 home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철도차량 일탈방호를 위한 시설 개발 및 성능기준 연구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RTRP-B122273-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안전방재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철도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철도차량 일탈방호를 위한 시설 개발 및 성능기준 연구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임남형
소속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42-821-8072 FAX 042-821-8072
총 연구기간 2016-11-10 ~ 2020-02-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20-02-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808,000,000 35,867,000 319,800,000 355,667,000 1,163,66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내 철도시스템의 운행속도 향상 및 이용객 수의 지속적 증가에 따라 국민의 철도안전 기대수준 및 안전방재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철도에서 발생되는 대형사고는 발생빈도는 낮으나 발생되면 그 피해정도가 상당히 큰 재난사고로 볼 수 있다. 극심한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철도사고는 대부분 열차의 탈선 또는 충돌에 의한 사고로, 이에 대한 사고원인을 원천적으로 예방/제거하는 것이 이상적인 대비이나 인적·자연적 재해 등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여 그 피해를 경감/최소화하기 위한 물리적 수단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탈선열차에 대한 ‘방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 국내 탈선열차의 방호와 관련된 기준은 가장 상위에「철도안전법」이 있다. 철도안전법 “제25조 철도시설의 기술기준”에 따르면, ‘탈선방지시설’로서 급곡선부(곡선반경 300 m 미만)와 탈선위험개소에 가드레일 등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으며, ‘선로안전시설’로서 차축온도검지장치, 지장물검지장치 등을 운행속도 180 km/h 이상에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교량의 안전시설’로서 18 m 이상의 교량에 한하여 탈선열차에 대한 피해 최소화 대책으로 가드레일 또는 방호벽 등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 실질적으로 일반철도에서는 선로유지관리지침에 따라 급곡선부에 탈선방지가드레일을 설치하고 18 m 이상 교량에 교상가드레일을 설치하고 있으며, 고속철도에서는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KR C-02060)에 따라 교량 상판에 부설해야하는 시설물로서 방호벽을 설치하고 있다. 이 방호벽은 ‘탈선방호시설’로서 탈선 시 열차의 수평 이탈을 제어 할 수 있도록 교축직각방향 수평하중 150 kN으로 설계하도록 되어있으나 위치(이격거리) 및 높이에 대한 규정은 없다.

○ 현재 200 km/h 이상의 고속철도 교량상에 일률적으로 설치되고 있는 방호벽(탈선방호시설)은 2004년 국내 고속철도 도입 시 유럽 관행에 따라 도입하였으나, 방호벽의 제원과 시공위치 그리고 설계하중에 대한 산정 근거 및 탈선된 열차의 거동 특성에 대한 공학적 분석 등 실효성과 공학적 타당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최종목표 □ 연구단 최종 목적
* 일탈방호시설의 성능 기준/평가 지침과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을 개발하여 탈선열차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한다.

□ 연구단 최종 목표
* 탈선사고 위험도 등급별 일탈방호시설의 소요 방호성능 및 평가 기술 개발
* 철도교량상 탈선된 열차의 주행을 의도된 영역(선로영역) 내로 유도하기 위한 일탈방호시설 개발

○ 철도교량 열차 일탈방호시설 개발/검증 및 성능 기준/평가 기술 개발
- 탈선방호 충격이 승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 기준과 성능 평가 기술 개발
- 기존 및 신설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성능 인증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개량기술 개발
- 신설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과제] 철도교량 열차 일탈방호시설 개발 및 검증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개량기술 개발
- 일탈방호시설 설계/시공/유지보수 기술 개발
- 일탈방호시설 성능검증
- 일탈방호시설과 철도시스템(궤도, 전기, 신호 등)간 인터페이스 검토
- 일탈방호시설 시방서(안) 제시

○ 신설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기술 개발
- 일탈방호시설 설계/시공/유지보수 기술 개발
- 일탈방호시설 성능검증
- 일탈방호시설과 철도시스템(궤도, 전기, 신호 등)간 인터페이스 검토
- 일탈방호시설 시방서(안) 제시

○ 일탈방호시설 성능인증
- 기존 및 신설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성능인증

[2세부과제] 철도차량 일탈방호시설의 성능 기준 및 평가 기술 개발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기준 개발
- 탈선/충돌 실험을 통한 방호 성능기준 연구
* 탈선 후 거동 분석 및 시설과의 충돌 메커니즘 규명
* 충돌하중 및 일탈방호 효과 평가
* 방호시설의 방호성능 검증/평가
* 방호성은 기준이 승객에 미치는 영향
- 시뮬레이션을 통한 방호 성능기준 연구
- 탈선장소·원인·유형 등 방호시설의 적용/효과 범위 설정
- 일탈방호시설별 성능기준(안) 제시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평가 기술 개발
- 탈선/충돌 실험을 통한 방호 성능평가 시험기법 연구
- 시뮬레이션을 통한 방호 성능평가 기법 연구
- 일탈방호시설별 성능평가(안) 제시

○ 개발기술의 제도개선 및 실용화
- 일탈방호시설 성능기준 및 평가시험 지침(안) 제시
- 일탈방호시설의 경제성 및 현장 적용성 검토
- 국내외 철도건설사업 계획을 고려한 단계적 적용/수출 방안수립

○ 탈선방호 충격이 승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일탈방호시설별 충격 흡수효과 연구


[1세부과제] 철도교량 열차 일탈방호시설 개발 및 검증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시제품
○ 일탈방호시설 시방서(안)
○ 신설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시제품
○ 일탈방호시설 시방서(안)

* 기존 철도교량의 일탈방호 시설 개량기술 개발로 일탈방호시설의 성능검증에 활용
* 신규 철도교량의 설계/시공/유지보수 기술개발로 일탈방호 시설 설계/시공/유지보수 기준으로 활용
* 일탈방호 성능인증 기준(안) 제시

[2세부과제] 철도차량 일탈방호시설의 성능 기준 및 평가 기술 개발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기준(안)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평가(안)
○ 탈선방호 충격이 승객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 방호시설물의 충격 흡수효과에 따라 일탈방호 설계 기준제시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기준 개발로 설계기준 제시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평가 기술 개발로 시설물 성능평가 기준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 탈선/충돌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탈선 후 거동 연구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개발
[1세부] 철도교량 열차 일탈방호시설 개발 및 검증

* DCP(일탈방호시설 패널)의 상세기술사양 제시 및 정적성능평가
* DCP(일탈방호시설 패널)의 충격성능평가
* DCP(일탈방호시설 패널)의 인터페이스성능평가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상세설계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구성품 시작품 제작

* 충돌실험 후 손상정도에 따른 일탈방호시설의 현장 재설치 방안 연구
* 손상된 방호시설의 철거 및 콘크리트 궤도(TCL층) 재시공

* 적용 재료별 충격시험을 통한 강도성능 및 충격에너지 도출

[2세부] 철도차량 일탈방호시설의 성능기준 및 평가기술 개발

* 궤간 내 일탈방호시설 초도시작품에 대한 충돌거동 및 충돌하중 규명/검증 실험
* 시뮬레이션을 통한 충돌 설계하중 도출(고속주행에 대한 충격에너지)
* 자갈층 모델링을 이용한 탈선열차 차륜과 도상자갈 간의 상호작용 분석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설계지침(안) 도출

* 철도안전시설 성능시험장 및 시험선 궤도 유지관리
* 시험선 궤도 공사 관리
*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일탈방호시설 관련) 개정(안) 상정

* 실대형 철도차량의 탈선/충돌 실험을 위한 계측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실대형 철도차량의 탈선/충돌 실험기법 연구
* 계측시스템으로부터 도출한 데이터처리 기법 연구

* 사회·경제적 피해영향을 고려한 철도차량 일탈사고 위험도 등급 모델 제안
* 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한 철도차량 일탈 경향성 분석

* 탈선/충돌 시뮬레이션 대표차량모델(안) 도출
* 탈선 시나리오에 따른 궤간 내 DCP 적용 위험도 등급 검토

* 탈선열차와 방호시설간의 충돌에 대한 이론적 연구
* 방호시설에 작용하는 열차 충돌하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국제적 공백기술 확보에 따른 기술선도
* 특히, 효과 및 성능검증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전무
* 탈선/충돌 실험인프라 구축으로 시설분야와 차량분야, 그리고 인간공학분야의 융합연구체계 구축
→ 실대형 실험인프라 구축 및 전문연구인력 양성에 따른 기술 선도
→ 철도안전시설 성능기준 및 성능평가 기술(원천기술) 개발 및 검증인프라 구축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열차의 안전성능을 향상시켜 편안하고 안전한 교통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안전성 및 경제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신형식 궤도 기술 개발 및 실용화를 통한 철도교통시스템의 국제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음.

□ 탈선 후 열차의 거동을 예측하고 시설과의 충돌거동/하중을 평가할 수 있는 해석적 및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물을 근거로 탈선방호성능에 관한 기준을 제정하는 것은 설계기준 선진화에 크게 기여할 것임.

□ 철도인프라 방호기술을 현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급속 일탈방호성능 확보가 가능한 기반기술 확보와 관련 방호시설의 설계, 제작, 급속유지보수 기술연구를 통하여 열차지체시간 최소화 등의 실질적인 기술 확보가 가능함.

□ 철도의 고속화 등 급격한 기술진보와 동시에 철도시설의 노후화도 동시에 진행되면서 열차탈선, 선로이탈에 의한 2차 피해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대형인명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인프라 기술을 확보하며, 연구 성과로 도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실대형 탈선/충돌 실험을 통한 성능평가/검증, 열차의 탈선-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평가/검증, 일탈방호를 겸하는 신형식 콘크리트 궤도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인 고속철도 인프라 개발에 따른 2015년 약 63.6조원, 2016년 약 66.1조원의 세계 궤도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북미의 Class 1 선로는 2020년까지 매년 약 11조원을 투자하여 개량
* 중국은 2020년까지 고속철도 건설에 약 253조원 투자
* 전 세계적으로 2022년까지 약 729조원이 유럽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고속철도에 투자될 것이며 고속철도 연장은 약 74,896 km

○ 사회적 측면

□ “철도안전산업 활성화”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과제로 ‘안전투자 확대를 통한 안전산업 수요창출’, ‘제도개선을 통한 안전산업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철도안전기술 개발”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과제로 ‘철도안전 원천기술 개발 및 검증인프라 확충’, ‘철도안전 고도화를 위한 R&D확대’ 방향에 부합하여 철도안전성능 향상 및 대형철도사고 발생 Zero화 목표에 일조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신뢰하는 인명중시 철도안전 구형에 이바지 할 수 있음.
활용방안 ○ 일탈방호시설물에 대한 실대형 성능 평가는 전 세계적으로 수행된 바 없으므로 자체적 철도시스템 안전방재 기술 확보 및 국제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으며, 탈선열차의 방호 메커니즘 및 탈선 후 거동 규명은 철도기준의 선진화 모범 사례로 적극 활용될 수 있음.

○ 탈선열차와 시설물과의 충돌 시뮬레이션 기법 및 검증 기술은 다양한 시설조건(교량, 토공, 인접교통 등)에 대한 탈선 안전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음.

○ 통계적으로 탈선/충돌 사고 발생확률이 높은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의 교량/곡선부 등 위험개소의 일탈방호안전시스템 우선 도입이 예상됨에 따라 운행선상에서 노선차단 없이 신속하게 급속시공이 가능한 일탈방호시스템의 설계/시공/평가/유지보수 기술을 확보하여 탈선이후 2차 대형피해를 예방 가능한 대안이 제시될 수 있음.

○ 교량/접속부/고성토구간에 시공단계부터 일탈방호성능이 확보된 신형식 방호시스템의 기술을 확보하여 다양한 시설조건에 대한 방호기술의 기반 구축 및 안전성 확보에 활용될 수 있음.

○ 탈선으로 인한 열차의 선로 일탈로 인한 대형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의 선로, 교량, 곡선구간, 접속구간 등에서 인명 및 재산상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일탈방호의 기술적 대안을 제시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개량기술’은 운행선 교량 상에 차단시간내 급속시공이 가능하여 열차운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지진, 강풍, 인적실수에 의한 사고를 최소화를 할 수 있는 일탈방호성능 확보가 필요한 개소에 시설개량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음.

○ ‘평택~오송 구간 고속철도 2복선화’ 추진계획(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민자사업 계획)에 따라 본 연구 최종성과물 반영 추진
- ‘19~‘20 기본 및 실시설계 (본 연구 4차년도)
- ‘21~‘25 착공 및 완공 (‘21 본 연구 종료)

○ 200 km/h 이상 철도건설 구간 기존 개량용 성과물 적용 예상
(원주~강릉, 원주~제천, 서해선, 영천~신경주, 도담~영천 등)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열차방호 열차탈선 열차충돌 철도교량 안전방재
영문 Derailment Containment Train Derailment Train Collision Railway Bridge Safety Disaster Mitiga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1.1 연구개발 최종보고서ㆍ요약서_1~2세부 (최종업로드 버전).pdf   다운로드
  • 담당자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