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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차량 ICT기반 긴급구난체계 구축 연구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9TLRP-B113086-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안전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정보 통신 | ITS 텔레매틱스 | ITS 응용서비스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정보 통신 | ITS 텔레매틱스 | ITS 단말 기기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차량 ICT기반 긴급구난체계 구축 연구
주관연구기관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용성
소속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직위 본부장
기관 대표번호 031-478-0400 FAX 031-478-0490
총 연구기간 2016-04-28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1,726,000,000 42,400,000 381,600,000 424,000,000 2,15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OECD 회원국 중 최하위 수준이며, 대형교통사고 발생시 응급환자가 골든타임내에 최종 치료기관에 도착하는 비율이 평균 48.6% 수준으로 취약한 실정임
­ - 차량 1만대당 사망자수는 2.6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1.1)명 보다 2배 초과 : 미국 (1.3명), 프랑스 (0.8명) 일본(0.7명) 등
­ - 우리나라 예방 가능한 외상 사망률은 35.2%로 일본(13%), 미국(15%)에 비해 2~3배 높고, 중상외상 사고 후 1시간 내에 조치를 받을 수 있어야 생존 및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의료분야 연구결과를 미루어볼 때 교통사고 발생 후 병원 도착 전까지의 처치와 응급치료 받기까지 소요시간 단축이 시급
(※자료 : 우리나라 외사 의료체계 현황분석과 발전방안 모색, 이화여자대학교. 2011)

○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전세계적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특히 유럽 및 러시아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시 위치와 사고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는 e-Call 단말기의 차량내 의무 장착을 제도화하였음. 우리정부도 차량 ICT기반의 긴급구난체계 도입을 선언하였으며 정부주도의 표준 및 핵심기술을 개발·검증하여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관련 산업의 조기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다부처공동으로 연구개발을 추진 결정함 (‘14.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

○ 본 연구를 통해서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정보를 센터에서 즉각 접수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신속한 구조와 추가사고 예방, 교통통제 등의 교통류 흐름의 피해를 막기 위해 해당 역할을 하는 기관에게 사고정보를 즉각 전파하며 교통사고발생에서 종료까지에 대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함. 또한 개발된 기술을 기반으로 한국형 e-Call 서비스의 국내 확산을 위하여 관계기관의 역할 및 업무를 제도화하고 정책실현을 추진하고자 함
­ - 한국형 e-Call 센터 운영모델 및 센터플랫폼 개발
­ - 사고심각도 기반 한국형 e-Call 서비스 운영매뉴얼 및 알고리즘 개발
­­ - 한국형 e-Call 시스템의 기능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표준안 개발 및 시험인증체계 마련
­ - 한국형 e-Call 서비스의 구현을 위한 실증시험 및 평가 (AM/BM 단말기 연계통합 실증시험)
­ - 한국형 e-Call 서비스 조기정착을 위한 법·제도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최종목표 ○ 본 연구는 사고발생시 응급대응기관, 교통관리센터가 교통사고 피해자의 상해정도에 따라 필요한 응급조치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차량단말기가 송신한 자료로 교통사고를 자동으로 인지하고 사고위치, 피해자의 상해정도 등 긴급구난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여 응급기관에 제공하는 e-Call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함

○ 아울러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e-Call 시스템의 원활한 전개를 위해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한국형 e-Call 서비스의 도입 및 전국적 확산을 위해 기반을 조성하고자 함
연구내용 및 범위 1. (1세부) 한국형 e-Call 체계구축 기술개발
가. 1차년도
○ e-Call센터 운영모델 및 플랫폼 개발
- 국내외 긴급구난 센터 운영 모델 및 플랫폼 분석
- e-Call (관제)센터 플랫폼 개발
- 교통사고 후속처리 프로세스 정의 및 운영시나리오 개발
○ 사고심각도 기반 한국형 e-Call 서비스 운영매뉴얼 및 알고리즘 개발
- 센터기반 사고 심각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센터별 운영매뉴얼 개발
- e-Call 단말기 송신정보와 도로수집정보를 융합한 교통사고 영향분석, 모니터링, 관리기술 개발
○ 한국형 e-Call 서비스 실증평가
- e-Call 단말기 기능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시험 시나리오 개발
- BM, AM 단말기 공동 e-Call 단말기-센터 연계 통합 실증시험
○ 한국형 e-Call 서비스 표준플랫폼 개발
- BM용 e-Call 차량 표준플랫폼 개발
나. 2차년도
○ e-Call센터 운영모델 및 플랫폼 개발
- 국내외 긴급구난 센터 운영 모델 및 플랫폼 분석
- e-Call (관제)센터 플랫폼 개발
- 교통사고 후속처리 프로세스 정의 및 운영시나리오 개발
○ 사고심각도 기반 한국형 e-Call 서비스 운영매뉴얼 및 알고리즘 개발
- 센터기반 사고 심각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센터별 운영매뉴얼 개발
- e-Call 단말기 송신정보와 도로수집정보를 융합한 교통사고 영향분석, 모니터링, 관리기술 개발
○ e-Call 서비스 실증평가
- e-Call 단말기 기능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시험 시나리오 개발
- BM, AM 단말기 공동 e-Call단말기-센터 연계 통합 실증시험
다. 3차년도
○ e-Call 센터 운영모델 및 플랫폼 개발
- 국내외 긴급구난 센터 운영 모델 및 플랫폼 분석
- e-Call (관제)센터 플랫폼 개발
- 교통사고 후속처리 프로세스 정의 및 운영시나리오 개발
○ 사고심각도 기반 한국형 e-Call 서비스 운영매뉴얼 및 알고리즘 개발
- 센터기반 사고 심각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센터별 운영매뉴얼 개발
- e-Call 단말기 송신정보와 도로수집정보를 융합한 교통사고 영향분석, 모니터링, 관리기술 개발
○ e-Call 서비스 실증평가
- e-Call 단말기 기능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시험 시나리오 개발
- BM, AM 단말기 공동 e-Call단말기-센터 연계 통합 실증시험

2. (3세부) e-Call 인증 및 품질관리체계 기반기술 연구
가. 1차년도
○ e-Call 인증 및 품질관리체계 기반기술 연구
- e-Call 시스템 조기 정착을 위한 법ㆍ제도 개선방안 연구
- e-Call 시스템 품질관리를 위한 시험·인증 체계 연구
나. 2차년도
○ e-Call 인증 및 품질관리 체계 기반기술 연구 (2차)
- e-Call 정착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마련
- e-Call 시스템 품질관리를 위한 시험·인증 체계 연구
○ 한국형 e-Call 서비스 의무화에 따른 공공-민간 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
- 한국형 e-Call 서비스 도입에 대한 사회적 수용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검토
다. 3차년도
○ e-Call 인증 및 품질관리체계 기반기술 연구
- e-Call 시스템 조기 정착을 위한 법ㆍ제도 개선방안 연구
- e-Call 시스템 품질관리를 위한 시험·인증 체계 연구
○ 한국형 e-Call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 한국형 e-Call 서비스 도입/확산을 위한 단계별 전략 및 사회적 수용성 확보방안 연구
- 한국형 e-Call 서비스 의무화에 따른 공공-민간 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한국형 e-Call 체계구축 및 e-Call 인증 및 품질관리체계 요소기술, 시험장법, 장비 개발 ○ e-Call센터 운영모델 및 플랫폼 개발
- 국내외 긴급구난 센터 운영 모델 및 플랫폼 분석
- e-Call (관제)센터 플랫폼 개발
- 교통사고 후속처리 프로세스 정의 및 운영시나리오 개발

○ 사고심각도 기반 한국형 e-Call 서비스 운영매뉴얼 및 알고리즘 개발
- 센터기반 사고 심각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센터별 운영매뉴얼 개발
- e-Call 단말기 송신정보와 도로수집정보를 융합한 교통사고 영향분석, 모니터링, 관리기술 개발

○ e-Call서비스 실증평가
- BM, AM 단말기 공동 e-Call단말기-센터 연계 통합 실증시험

○ 한국형 e-Call 인증 및 품질관리 체계 기반기술 연구

- 한국형 e-Call 정착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마련
○ e-Call 단말기의 품질관리를 위한 표준화, 시험인증 기준 및 장비개발
- 한국형 e-Call 시스템 품질관리를 위한 시험·인증 체계 연구
- e-Call 단말기 기능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시험 시나리오 개발

○ 한국형 e-Call 서비스 의무화에 따른 공공-민간 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
- 한국형 e-Call 도입에 대한 사회적 수용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교통사고접수부터 2차 긴급구난기관 처리 정보 등 교통사고 관련 자료의 수집·관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체계적 사고분석기술 향상
-V2V, V2I 통신을 통한 사고정보 전파 등 차세대 ITS 서비스와의 융합을 통한 한국형 e-Call 서비스 확대 가능
-도난차량, 뺑소니 차량 위치추적 등 타 분야 기술 활용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사회적 측면
○ 긴급구난체계 도입에 따른 신속한 구난·구조로 사망자 감소 및 중상자 경감을 통한 사회적 비용(인적비용, 사회기관비용)감소와 국민 삶의 질(質) 향상
- e-Call도입시 사망자 5%~15%, 중상자 10~15% 감소 (지능형안전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잠재적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한 사전연구(EU25, 2006))
- 사망자 238~714명/년, 중상자 19,496~29,244명/년 감소 효과 (2014년 기준 사망자 4,762명, 중상자 194,955명 기준)
- 사회적 비용 절감, 사망 1,010~3,050억원, 중상 1조 184~1조 5,276억원 (2014년 도로교통공단 발표 기준, 사망 4억 2,704만원, 중상 5,224만원)

2 경제적 측면
○ e-Call(관제)센터 신규 구축에 따른 일자리 창출효과
- 서비스업 취업유발계수2)(평균)11.8명/10억원*342억원=404명(e-Call센터 구축비용 약 19억(연구진 추
정가, 센터 운영비용 제외,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도, 특별자치도 포함 18개 센터 구축시 342
억원 소요 가정)
○ 사고심각도 및 규모에 따른 현장에 필요한 응급구난기관 연계에 따라 자원 활용성 증대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개발결과는 기존의 차량사고 등으로 인해 긴급구난이 필요한 당사자 혹은 목격자 신고에 의지하여 대응하던 체계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고를 판단하여 e-Call 신호가 자동으로 전송되어 이를 조기에 접수한 센터는 사고의 심각도를 판단하여 응급구난기관에 필요한 유관기관에 자동으로
정보가 제공되는 체계구현을 범국가적 차원의 서비스로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소방방재청 및 소방본부, 경찰청, 응급의료기관, 민간보험사, 견인업체 등으로 분산 대응하고 있는 국내긴급구난 유관기관의 유기적 공동대응체계 구축 가능
○ 또한, 자동 전송된 사고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및 예방활동, 도로 및 자동차 안전정책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한국형 e-Call 긴급구난 사고심각도 판단 알고리즘 e-Call 센터 플랫폼 BM용 e-Call 차량표준플랫폼
영문 e-Call used in Korea Emergency rescue Accident severity decision algorithm e-Call center platform Standard platform for e-Call cars for BM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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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차량 ICT 기반 긴급 구난 체계(e-Call)구축 (총괄)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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