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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상용급 액체수소 플랜트 핵심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상용급액체수소플랜트 핵심기술개발 과제번호 19IHTP-B15161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에너지 자원 | 신재생에너지 | 수소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플랜트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플랜트시공기술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상용급 액체수소 플랜트 핵심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재단)한국기계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병일
소속 (재단)한국기계연구원 직위 책임연구원
기관 대표번호 042-868-7414 FAX 042-868-7824
총 연구기간 2019-04-12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4-12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880,000,000 107,400,000 971,000,000 1,078,400,000 3,958,4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의 및 필요성
- 도심지 설치 부지 및 운송 문제에 따른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 저장용량 측면에서 액체수소는 고압 기체수소 (200 bar) 대비 액 4배의 저장밀도를 가짐
· 수송효율 및 실제 설치부지 관점에서는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임
· 도심지 내 부지 가격 및 저장 안전성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수소에너지 보급화를 위해서 액체수소 기반의 인프라 구축은 필수적임
· 해외 수소충전소 액체수소 공급 비율은 미국 (87%), 일본 (63%), 유럽 (12%) 수준이며, 향후 액체수소 공급 비율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Linde)
- 미래 수소사회 대비를 위한 대용량 수소 저장의 필요성
· 국내에서 전 국민이 사용하는 도시가스 (NG)는 기체상태로 파이브라인을 통해 보급되고 있으나, 는 해외에서 액체상태인 LNG로 수입되어 각 지역의 인수기지에 액체 상태로 저장되어 있음
· 수급의 관점에서 LNG 인수기지와 같은 대용량 액체 저장 방식이 수소 인프라에도 필수적임
- 선박연료용 액체수소 필요성
· IMO 는 모든 신조 선박의 CO2 배출 감축 의무화 (2013년 기준 대비 2020 년 이후 20%, 2025년 이후 40% 감축)을 의무화 함
· 선박 추진시스템은 Phase 2 이후부터 기존의 HFO (Heavy Fuel Oil) 또는 MGO (Marine Gas Oil) 연료를 사용하는 Steam turbine 및 직접 구동 디젤 시스템에서 MGO에 LNG (Liquefied Natural Gas)를 혼소하는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최근들어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 추진선박이 신조되고 있음
· Phase 4 (2025년 이후)에서는 선박 추진시스템으로 MGO+LNG 혼소 시스템도 CO2 배출 규제를 만족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되며, CO2 배출 저감 목표 달성을 위한 선박 추진시스템의 연료로 수소를 적용할 가능성이 높음
· 선박과 같은 대용량 연료를 필요로 하는 추진 시스템의 경우 액체수소를 기반으로 한 연료저장시스템이 필수적임
- 액체수소의 국가 전략적 필요성
· 액체수소의 경우, 우수한 체적에너지 밀도를 가지기 때문에 우주 발사체, 잠수함 등의 연료로 활용되어, 미국의 경우 수출 금지 품목으로 분류되어 관리되고 있음
· 또한 향후 드론 (무인비행체), 항공기 연료로의 사용가능성이 높아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액체수소 생산 기술을 확보하여야 함
· 전 세계에서 운영되고 있는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는 2010년 기준 355 ton/day 수준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북미 지역 300 ton/day, 유럽 24.4 ton/day, 중국, 인도, 일본에 약 30.6 ton/day 정도이며, 국내의 경우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는 전무한 실정
· 상용 수소액화플랜트 기술은 Air Product & Chemicals (미국), Praxair (미국), Linde (독일), Air Liquide (프랑스) 등 4개 기업에서 액화 공정기술, 플랜트의 건설, 운영까지를 독점하고 있음
· 국내의 경우, 대용량 수소액화 플랜트가 전무하며, 우주 발사체 개발 등의 국가 전략적 관점에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를 포함한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는 반드시 확보해야할 기술임
○ 액체수소의 단점 및 이의 해소 방안
- 액체수소의 제조는 액화 시 단순 압축 저장 방식에 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함
- 수소액화 공정의 효율은 액화과정에서 냉열을 무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면 700 bar 압축 공정과 비슷한 수준의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음
- 실제로 주로 LNG를 수입하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경우 LNG의 기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냉열을 수소액화공정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함
- 특히 LNG의 기화를 통하여 SMR에 메탄을 공급하여 기체수소를 생산하고, 이때 발생하는 냉열을 수소액화공정에 활용하는 경제성 있는 수소공급 모델을 활용할 수 있음
최종목표 ○ 대용량 수소액화 플랜트 기술 상용화를 위한 핵심 기술 국산화 개발 및 성능 검증
- (1세부) Pilot급 수소액화 플랜트 공정기술/구축/운용, 스케일업 기술 개발을 통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설계기술 확보
- (2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극저온 Turbo Expander 개발 및 성능 평가 기술 개발
- (3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용 열교환기 개발
- (4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Cold Box 구조/단열설계 기술 및 제작기술 개발
- (5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수소액화용 극저온 팽창밸브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개발 목표
- 대용량 수소액화 플랜트 기술 상용화를 위한 핵심 기술 국산화 개발 및 성능 검증을 통한 수소경제 사회 인프라 구축
- 총 사업추진 기간 (5차년도)을 2단계로 나누어 1단계 (1-3차년도)에는 핵심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2단계 (4-5차년도)에는 개발기술의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을 연구개발 목표로 설정
· (1단계)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 기술,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 구축 및 Pilot급 핵심 기자재 (Turbo Expander, 열교환기, Cold Box, 밸브, 저장탱크) 개발
· (2단계) 1단계 구축된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의 운용, 스케일업 설계를 통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설계기술 확보, 1단계에서 개발된 Pilot 급 핵심 기자재의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성능평가 및 성능평가 결과를 토대로 한 상용급 핵심 기자재 개발

○ (1세부)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 기술 개발
- LNG 냉열 활용 수소액화 예냉 방법론 및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 모델 개발
- 수소액화 공정/기본/상세 설계 및 0.5 TPD급 Pilot 플랜트 구축
- 수소액화 Pilot 플랜트 운전 제어 및 운영 DB 확보
- 스케일업 설계를 통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기본설계 패키지 개발
- 액체수소 제조 및 저장 관련 안전규정/제도 개선안 도출
○ (2세부) 수소액화용 극저온 Turbo Expander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Turbo Expander 설계 기술 개발
- Turbo Expander 제작 및 조립 기술 개발
- Turbo Expander 작동성 시험 수행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용 Turbo Expander 스케일업 기술 개발
○ (3세부) 수소액화용 극저온 열교환기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극저온 열교환기 설계 기술 개발
- Ortho-Para 변환 촉매 적용 열교환기 설계/해석 기술 개발
- 극저온 열교환기 개발을 위한 브레이징 공정 및 제작 기술 개발
- 극저온 열교환기 성능시험 및 평가 기술 개발
-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용 극저온 열교환기 스케일업 기술 개발
○ (4세부) 수소액화용 Cold Box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Cold Box 설계 기술 개발
- 단열성능 향상을 위한 Cold Box 열 및 구조 설계/해석 기술 개발
- Cold Box 기본/상세 설계, 제작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용 Cold Box 스케일업 기술 개발
○ (5세부) 수소액화용 극저온 밸브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극저온 밸브 설계 기술 개발
- 극저온 밸브 유동 및 구조 해석 기술 개발
- 극저온 밸브 제작 기술 개발
- 수소액화용 극저온 밸브 성능시험 절차서 및 내구성 성능시험 방법론 개발
- 수소액화용 극저온 밸브 Pilot 플랜트 적용 성능 평가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0.5 TPD(ton/day)급 수소액화 공정 개발 및 주요 핵심기자재 기본 설계 ○ 다양한 수소액화 공정 후보군에 대한 공정 해석을 통해 본 연구에 적합한 수소액화 공정 도출
○ 도출된 수소액화 공정 기반 공정 기본 설계 수행
○ 주요 핵심기자재 사양 도출 및 검토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 구축 부지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액체수소 생산/공급/저장/안전관리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 확보 및 선신국과의 기술 격차 해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 국내 수소활용 산업 활성화를 통한 지구온난화 물질 및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
○ (경제) 대용량 수소 생산, 저장기술의 확보를 통한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 및 수소 연관 산업 육성
활용방안 ○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에서 생산된 액체 수소의 활용 및 “국가 수소경제 로드맵”상 중장기 방향으로 예상되는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 구축 관련 기술 개발 과제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액체수소 수소액화 파일럿 플랜트 고효율 공정 설계 액화천연가스 냉열 활용 핵심 기자재
영문 High Efficient Hydrogen Liquefaction Pilot Plan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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