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년도 |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부천대학교): 도로교 및 철도교의 구조안전성 평가기준 분석 - 공동연구기관(서울과학기술대학교):철도교의 현장재하시험 및 안전성 평가 이력 분석 - 참여기관((주)지오코리아이엔지):상시주행열차에 의한 현장재하시험 계측 및 측정결과 분석 방법 개발 - 위탁연구기관((주)공항철도): 현장재하시험 테스트베드(Test bed)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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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부천대학교): 도로교 및 철도교의 구조안전성 평가기준 분석 ? 관련 기준 및 법규, 관련 문헌 조사 ? 도로교 및 철도교 구조 안전성 평가 기준 조사 및 분석 ? 현행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 등의 관련기준상의 도로교 기반의 구조안전진단 세부 절차 및 평가기준 검토 ? 도로교와 철도교의 구조물 안전성 평가기준, 도로교 및 철도교 설계기준, 철도설계기준(노반, 궤도), 도로교 및 철도교 유지보수 관련 기준들의 분석을 통한 평가 방법의 차별성과 평가항목, 평가기준 및 산식 등의 평가 절차 분석 ? 철도교에 대한 구조물 안전진단 평가기준 검토 및 열차 주행안전성과 관련된 기준 조사 분석, 철도 구조물 유지관리 및 선로유지관리 세부사항과의 연계성 검토 ? 기존 철도교 안전성 측정 데이터 분석 및 평가 결과 분석을 통한 현행 평가 항목의 적절성 평가와 현장 적용성 검토 ? 철도교의 현장재하시험 평가 과정, 평가항목, 평가방법, 변수영향, 내하력 평가, 궤도구조의 성능 평가 및 열차주행안전성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과 합리적인 구조안전성 평가 방향 도출 - 공동연구기관(서울과학기술대학교):철도교의 현장재하시험 및 안전성 평가 이력 분석 ? 기존 도로교 및 철도교의 정밀안전진단 평가 자료에 기초한 도로교과 철도교의 시험주행차량과 상시주행차량에 의한 현장재하시험방법의 분석 ? 구조물 안전성 평가와 궤도구조의 성능평가, 열차주행안전성 평가 등 철도교의 구조안전성 평가 사례에 대한 조사와 평가방법의 분석 ? 기존 철도교 정밀안전진단 시험결과 데이터를 활용한 내하력(안전율) 영향 변수(응력보정계수, 충격계수, 응답비, 내하율, 안전율, 사용성 등)들에 대한 재분석과 매개변수 분석을 통한 공용내하력 영향 분석 ? 궤도구조 안전성 평가 및 성능평가, 열차주행 안전성 평가에 관련된 평가항목(윤중, 횡압, 캔트, 동적할증계수, 탈선계수, 윤중변동율 등)들에 대한 평가방법 분석과 구조안전성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철도교의 구조안전성 평과 과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과 현장재하시험 과정의 개선 방안 도출 - 참여기관((주)지오코리아이엔지):상시주행열차에 의한 현장재하시험 계측 및 측정결과 분석 방법 개발 ? 철도교의 현장재하시험에서의 계측과정 및 계측항목의 적절성 분석 ? 현장계측에 사용되는 센서의 종류 및 측정방법에 대한 계측결과의 민감도와 측정결과의 신뢰성 등에 대한 분석 ? 계측결과의 영향 인자에 대한 분석과 계측과정의 개선 방안 검토 ? 기존 철도교 정밀안전진단 평가 결과에 기초한 표준하중(calibration), 정적하중, 의사(pseudo)정적하중, 동적하중(주행하중)의 측정결과 분석과 측정결과의 타당성 분석 ? 구조안전성 평가 항목에 대한 측정 데이터의 신호 분석과 평가 데이터 추출과정에서의 측정 값의 유효성 및 타당성 검토 ? 상시주행열차의 공차/만차의 영향, 차량의 주행 특성의 영향을 고려한 측정데이터의 변동성 분석 및 측정결과 분석방안 검토 ? 현장재하시험 과정의 계측센서의 선정, 계측 항목 및 센서 종류별 계측준비, 계측결과의 영향 변수, 계측결과의 데이터 검출 방법, 측정결과의 분석 방법 등 전반의 과정에 걸친 계측 방안 제시 - 위탁연구기관((주)공항철도): 현장재하시험 테스트베드(Test bed) 구축 ? 시험주행열차 및 상시주행열차에 의한 현장재하시험 조건 분석 ? 현장재하시험 가능 개소 조사 및 관련기관 협의 ? 현장재하시험을 위한 안전조치 마련 및 현장 테스트 베드 환경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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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철도교의 경우 도로교와 구조특성 및 하중조건이 상이하고, 공용내하력 산정을 위한 매개변수(보정계수, 충격계수 및 응답비, 내하율 등) 와 궤도구조를 포함한 구조해석모델링 그리고 선로주행안정성 (윤중, 횡압, 캔트, 동적할증계수, 탈선계수, 윤중변동율..) 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따라서 도로교와 차별화된 철도교 공용내하력 산정방법 및 구조안전진단 평가기준을 제시함으로서 철도교의 구조물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를 위한 평가 기술을 제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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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시험주행열차에 의한 현장재하시험 수행이 어려운 철도교의 측정방법의 변경(상시주행열차)을 통해서 현장재하시험의 안전/ 편의성과 공용내하력 산정 및 구조안전진단/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고, 안전진단비용의 대폭 절감을 도모함. - 철도교량 유지관리(구조안전진단, 평가)의 전문화, 체계화를 통한 평가결과의 신뢰성 확보하고, 현장계측에 대한 번거로움 최소화하여 유지관리의 안전성과 효율성 도모함.- 대부분의 철도운영기관에서 관리하는 철도교량(고가교 포함)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매 2~5년마다 안전점검, 안전진단, 정밀안전진단 등이 수행되며, 안전진단 및 점검 시 가장 중요한 내용은 공용내하력 산정이므로 시설물 유지관리 방안의 합리적 정책제안을 유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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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시험주행열차에 의한 현장재하시험 수행이 어려운 철도교의 측정방법의 변경을 통해서 현장재하시험의 안전/ 편의성과 공용내하력 산정 및 구조안전진단/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고, 안전진단비용의 대폭 절감을 도모함. ○ 현 철도교의 현장측정/ 분석과, 공용내하력 산정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도로교의 평 가기준과 구분 적용하는 합리적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철도교량의 상시운행 중인 열차에 대한 현장재하시험으로 측정응답을 보다 안전하게 획득하고, 도로교 기반의 기존 내하력 산정방법에 대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선로(궤도)의 주행안정성을 포함한 공용중인 철도교량의 구조안전진단 평가에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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