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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강재 스트립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활용 모듈러 지중아치 구조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51892-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강재 스트립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활용 모듈러 지중아치 구조 개발
주관연구기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안진희
소속 경상국립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55-772-0244 FAX 055-772-0229
총 연구기간 2019-04-15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06,000,000 0 0 0 206,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기술의 정의) 현재 개착터널, 생태교량 등에 대양한 형태의 지중아치 구조가 적용되고 있음.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중 아치구조는 파형강판을 이용하거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구조를 이용한 기술들로 부재단위의 연결구조와 연결상세가 복잡하거나 시공성이 떨어지는 구조형태를 가지고 있음.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중아치 구조와 비교하여 시공성 및 이동성을 개선하고 시공현장 조건의 불확실성을 개선할 수 있는 프래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연결 지중아치 구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강재 스트립 및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럭을 활용하고 가설구조물을 배제한 지중아치 연결구조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함.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기계적 이음을 배재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지중아치 구조시스템은 아치구조체의 구조적 특성을 이용하여 지중아치 구조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으로, 분절제작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상부를 강재 스트립으로 연결, 스트립 인상만으로 시공이 가능한 분절 시스템으로, 공간제약이나 교량제작이 어려운 지역에 분절연결만으로 시공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
최종목표 ○ (최종연구목표) 강재 스트립 및 프리캐스트 블록 활용 지중아치 구조시스템을 위한 연결상세 해석기법 및 내진안전성 평가 기술개발
○ (최종성과물) 단순일괄시공 가능 “강재 스트립 및 프리캐스트 블록 활용 지중아치 구조체 요소기술”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연결부 상세해석을 통한 지중아치 시스템의 구조성능 평가 및 최적화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과 연결스트립 지중아치구조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 및 내진안전성 평가
- 현장적용 가능성 확보를 위한 단위기술 성능평가
연구내용 및 범위 ○ (개발기술의 장점 및 개발내용) 본 개발기술은 압축에 저항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럭과 인장에 저항하는 강재 스트립으로 강합성 구조체를 구성하여 강재와 콘크리트 사이의 높이 조정에 의해 시공중 휨 모멘트에 저항할 수 있고,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럭을 공용중 압축력 저항에 필요한 최소 단면적을 기준으로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부재의 경량화를 통한 시공성 향상 및 공사비 절감이 가능함. 하지만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과 블록간의 연결에 기계적 이음을 배제함에 따라 시스템을 통하여 연결부 성능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프리캐스트 블록 연결부 시스템에 대한 구조적 거동특성과 시공 및 시스템 확보를 위한 강재 스트립 연결 및 시공과정에 대한 체계적 검토가 필요함. 또한 프리캐스트 지중아치 시스템의 안전성 검토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므로 대상 구조시스템에 대한 지반-구조물에 대한 내진 해석 등이 필요함.
○ (개발 필요성) 현재 국내의 경우 폭원 30m 이하(2~6차선)의 지중암거, 지하차도 및 생태터널 국내시장 규모는 연간 1,500억원 수준이며, 통·물류체계의 정비 사업으로 도로 및 철도노선이 확장됨에 따라 기존 노선을 횡단하거나 신규노선 확보를 위해 생태단절 구간이 늘어날 전망임. 일반적인 교량구조는 받침, 신축이음 등의 주기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지중아치 시스템은 별도의 바닥판 및 받침/신축이음이 필요 없으므로 공사비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도 용이하여 지간 30m이하 소교량에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생태통로와 같이 시공성이 떨어지고 교량 부재의 이동이 어려운 지역에서 현장시공 및 일괄가설이 가능한 프리캐스트 블록형 구조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함.
○ 아치구조물은 시공 중 자중에 의한 축력은 작은 반면, 불균등하게 작용하는 시공하중에 의한 모멘트가 발생하며 이에 대한 기존 기술의 대처 방안은 다음과 같음.
- 파형강판 구조는 시공중 휨모멘트 및 공용 중 압축력에 저항하기 위해 강재량이 과다 사용되는 단점이 있음.
- 아치구조물 전체 또는 절반을 일체형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로 제작하는 방법은 시공중 발생하는 휨에 대해 부재가 저항하도록 철근콘크리트로 구성되며 일정 두께 이상의 콘크리트가 필요하고 철근 사용이 과다하며, 부재의 크기 및 형태상의 제약으로 제작 및 운반비용이 상승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음.
○ 기존 지중 구조물의 경우 구조물과 주변부 토질, 지반을 따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나, 본 연구에서는 지반-구조물 상호작용(SSI) 분석을 통하여 지진 등의 외력에 의하여 토질로부터 구조체로 전달되는 하중에 의한 구조체의 거동뿐만 아니라 구조체의 거동으로부터 유발되는 토질의 상호작용을 함께 고려할 수 있음.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주관기관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연결부 상세해석을 통한 지중아치 시스템의 구조성능 평가

(위탁연구기관 : (주)택한)
강재 스트립 및 프리캐스트 블록 활용 지중아치 구조시스템의 요소기술의 구조적 안전성 검토

(공동연구기관 : 전남대학교)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과 연결스트립 지중아치구조의 지반-구조물 거동 및 동적저항 안전성 평가
(주관기관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연결부 요소기술 성능 평가(시스템 성능 및 시공 프로세스 관련 연계 요소기술 성능 개선)
○ 모듈화 연결된 프리캐스트 블록 연결부 시스템 성능 평가
○ 연결스트립 연결 시스템 지중아치의 시공프로세스 검토
○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강재 스트립 및 프리캐스트 블록 활용 지중아치 거동 세부 분석
- 지반 모델 포함 지간장별 거동 비교 분석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결함을 고려한 거동 분석
○ 타 형식 지중아치 구조물 작용토압 설계 관련자료를 통한 토압발생 메커니즘 분석
○ 지중아치 시험시공 중 구조물 변형 측정 및 분석

(위탁연구기관 : (주)택한)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연결 지중아치 시스템 요소기술의 단면 최적화 적용방안 마련
- 지중아치 단면 최적화를 위한 각 부재 사양 보완
- 최적 설계용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연결 지중아치 시스템 경제성 분석
- 시공단계 정립 및 단계별 공사비 산정
○ 기존 프리캐스트 아치 방수방안 자료를 활용한 지중아치 방수방안 제안 및 적용성 검토

(공동연구기관 : 전남대학교)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연결 지중아치 시스템 요소기술의 단면 최적화 적용방안 마련
- 지중아치 단면 최적화를 위한 각 부재 사양 보완
- 최적 설계용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연결 지중아치 시스템 경제성 분석
- 시공단계 정립 및 단계별 공사비 산정
○ 기존 프리캐스트 아치 방수방안 자료를 활용한 지중아치 방수방안 제안 및 적용성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강합성 지중아치 구조를 개발하고 구조물 적용성 평가부터 최종적인 실구조물 검증까지 실용화 기술이 확립된다면 기술개발 완료시 선진 수준 이상의 기술을 보유할 수 있음.
- 국제건설시장이 전면 개방이 될 경우, 현지 여건상 사회간접자본 시설 중 각종 도로나 지하철 등의 교통시설이 미흡한 동남아 및 중동의 여러 나라에 본 기술을 적용하여 해외수주가능. 특히 베트남, 말레이시아와 같은 삼림이 많은 지역이나 산간지역에 진출가능.
-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을 확대하기 위해 터널라이닝이나 건축구조화 기술이 개발된다면 현재 최적의 공정을 유지하고 있는데서 더 나아가 지중아치 구조로서는 가장 진보적인 공법이 될 것으로 기대 됨.
- 사업화 대상 기술을 국제특허로 출원하여 제품의 생산이 아닌 기술력을 수출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의 토대가 될 수 있음. 따라서 향후 국제적으로 나아가는 발판을 제공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강합성 지중아치구조는 개착식 터널이나 생태교량, 지하차도 등 다양한 현장에 적용 가능하여 교통흐름에 방해없이 급속시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 사회적 요구가 주변환경과 관련 여유와 관심이 고조되어 가는 추세에 따라 지중 매립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경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앞서 분석된 결과에서 지중아치 적용시장은 연간 1,500억원 수준으로 본 기술의 도입으로 기존 대비 공사비를 30%이상 감소시켜 전체시장의 50%를 대치할 경우 약 225억원/년의 건설비용 절감 가능.
활용방안 ○ 폭원 30m 이하 개착식 지중암거, 지하차도 및 생태터널 시장에 활용
○ 아치교량, 대공간 건축구조, 우수저류조 등 확대 적용 및 유지관리 불필요
○ 해외 선진수준 이상의 강합성 지중아치 구조 관련 기술 보유 : 해외 기술 적용가능
○ 터널라이닝 및 건축구조 등으로 기술 확대
○ 국제특허로 출원 통한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 마련 및 고부가가치 창출
○ 개착식 터널 및 생태교량, 지하차도 등 현장에 교통흐름 방해 없이 시공
○ 지중 매립을 통해 자연친화적 경관기능을 향상
○ 지중아치 적용시장에서 공사비 30% 감소: 약 225억원/년의 건설비용 절감 가능
(1,500억원/년 규모 시장에서 본 기술로 50% 대체할 경우)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지중아치 도로 교량 합성구조 시공
영문 Underground arch Road Bridge Composite structure Construc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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