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년도 |
● 시뮬레이션을 위한 무인비행체의 비행 제어 연구● 임무계획 기법 연구 및 AI 이론 연구● 장애물 인식 및 회피 인공지능 에이전트 개발▷ 상황 인식을 위한 CNN 기반 인공지능 기술 연구▷ 회피를 위한 RNN (Recurrent Neural Network) 기술 연구● 최적 경로 파악 인공지능 에이전트 개발▷ Anytime Dynamic A-star (ADA*)▷ Mixed Integer Linear Programming (MI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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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ytime Dynamic A-star (ADA*)● 실시간 임무 계획을 위해서 비행체는 반드시 주어진 가용 시간 내에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야 함● Anytime 알고리즘은 제한된 시간동안 최고의 계획을 찾는 알고리즘으로, 환경요소에 대한 정보가 누락되거나 변하는 경우에도 경로 계획이 가능◆ 하지만 Anytime 알고리즘은 문제가 복잡해질 경우, 주어진 가용 시간 내에 최적의 결론을 찾지 못할 수도 있음◆ 본 알고리즘은 D*, D* Lite와 같이 이전에 쓰이던 효율적인 알고리즘과 ARA*와 같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환경이 변화하는 동적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 Mixed Integer Linear Programming (MILP)● 최적화된 솔루션을 도출할 때, 의사 결정 변수 중 일부를 정수형으로 사용 가능● 정수형 변수를 사용할 경우, 최적화 문제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짐● 하지만, 정수 변수가 매우 많을 경우(수백 개 이상) 연산량이 늘어나 최적화된 결론을 내지 못함● 일반적으로 선형적인 경로에 대하여 사용하지만, 경로를 분할/선형화 하여 곡선 경로 최적화에도 사용 가능● 이진(Binary) 결정 변수를 사용하면, 장애물의 “왼쪽” 또는 “오른쪽” 경로를 선택할지, 또는 계획 문제에 포함될 대상에 비행체를 개별적으로 포함할지를 선택할 수 있음● 경로의 길이와 피해야할 장애물의 수가 증가하면 계산 시간이 빠르게 증가하므로, 실시간으로 수행하기 어려움● MILP와 ADA*를 함께 사용하면, 장애물이 있는 동적 상황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 improved Anytime Dynamic A* (iADA*)● 이 알고리즘은 동적이고 복잡한 환경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경로를 제공하는 ADA* 알고리즘의 확정 버전임.● 시작 상태와 최종 상태 사이의 최소 비용 경로 또한 제공해줌.● 장애물 인식 및 회피 인공지능 에이전트 개발▷ 상황 인식을 위한 CNN (Convolutional Neural Nerwork)기반 인공지능 기술 연구● CNN은 사진을 기반으로 얼굴 인식, 물체 인식, 교통 신호 인식 등 이미지 기반의 물체 및 상황을 인식하는데 효과적임● 따라서 ConvNets은 오늘날 대부분의 기계 학습 연구자에게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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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초자율 무인기 기술● 높은 수준의 자율 지능 무인기 기술을 기업에 이전하여 지능형 무인기 개발에 활용● 지능형 의사결정 알고리즘, 지능 제어계 및 지능임무계획 원천기술을 획득하여 민,군용 드론/자율주행 자동차/로봇 등 첨단산업 분야에 적용● 미래 지능형 무인기 기술을 국내에서 개발함으로써 급증하는 무인기 시장을 선점하며, 향후 항공 선진국들과의 협력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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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민간 분야 활용 방안 (Civilization)● 국내 민간 분야의 무인기의 수요는 2016년 약 700백억 규모에서 2025년 까지 8,700억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며 무인기 수요 또한 2025년 까지 56,000여대로 급속히 증가가 예상됨.● 그러나 현재 무인기의 운용 방식은 2D Map 기반의 조종사가 수동으로 경로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비행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음. ● 본 연구소는 초자율 무인기를 위한 다중 인공지능 에이전트 기반 실시간 임무계획 알고리즘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 무인기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능을 증가시키며 무인기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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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OPPAV (Optionally Piloted Personal Air Vehicle) 의 영역의 활용 ▷ 도심부나 광역시지역의 지상교통망 포화상태는 추가 지상인프라건설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어 개인의 이동 자유도를 증진시킬수 있는 개인용 항공교통수단인 개인항공기(Personal AirVehicle, PAV)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 단거리 생활교통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도심운항용 PAV의 초기시장 선점을 위해, 항공선진국을 중심으로 관련 기술 및 제도, 운용 체계 등에 대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개인항공기 도입시 피크시간대 평균40%이상의 이동시간 단축예상(한국교통연구원(2017))▷ 항공시장은 후발국가에 큰 진입장벽이 있으나, PAV 는 항공기 신규/틈새시장으로서, 국내시장보호는 물론 해외수출까지 가능한 절호의 기회▷ OPPAV의 국내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율비행 기술이 필수적이며, 본 연구를 통해 OPPAV의 자율 비행기술의 성숙도를 증대시킬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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