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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언더커팅을 적용한 암반굴착장비의 기반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5192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지하대공간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토목시공기술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언더커팅을 적용한 암반굴착장비의 기반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전석원
소속 국립대학법인서울대학교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2-880-1522 FAX 02-873-2684
총 연구기간 2019-04-15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00,000,000 0 0 0 2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전 세계적으로 지하공간은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에너지 절감 등을 위한 프론티어 공간(frontier space)으로서 고려되고 있음. 토론토 패스, 몬트리올 언더그라운드 시티, 뉴욕 로라인 프로젝트 등 세계 각국에서 지하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사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지하공간을 개발하여 활용하기 위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광화문 지하도시 등의 대규모 사업들이 예정되어 있음. 따라서 도심지 지하공간을 효율적·친환경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공법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임.

○ 지하공간은 생활공간 뿐만 아니라 혐오시설(원자력폐기물 처분시설, 오폐수 처리시설, 발전소 등)의 지하화 및 벙커형 데이터센터 건설에도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음. 이미 국내에서 세계최초로 도심지 지하에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 수행되었고(당인리 화력발전소), 벙커형 데이터센터의 경우에는 미국, 영국, 스웨덴, 스위스, 노르웨이 등 세계 각지에서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많은 사업이 예정되어있는 것으로 파악됨.

○ 굴착면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암석을 파쇄하며 굴진하는 TBM은 굴착하는 형상이 제한적이며(특수한 목적으로 개발된 TBM은 사각단면 등을 가짐), 굴진방향 또한 선형 혹은 일부 곡률을 갖는 정도로 제한됨. 한편 로드헤더는 부분단면 굴착방식으로 TBM과 달리 단면의 형상을 자유롭게 굴착할 수 있는 장비이나, 절삭도구로 사용하는 픽 커터의 절삭성능 및 내마모성의 한계로 인하여 적용 가능한 암석의 강도가 약 100 MPa까지로 보고되고 있음. 따라서 주로 연암에서 효율적인 굴착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또한 광산 개발을 목적으로 개발된 컨티뉴어스 마이너(Continuous miner), 쉬어러(Shearer) 등의 기계굴착장비도 연암 굴착만이 가능하여 우리나라와 같이 암반이 양호한 조건에서는 적용이 제한됨.

○ 이와 같이 지하공간의 개발에 대해 TBM 및 기계식 굴착공법의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터널의 확공을 위한 효율적인 보조 굴착공법의 개발이 요구되는 실정임. 상술한 기존 암반굴착장비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과제에서는 단독적인 터널 및 지하공간개발이 가능하며 확공을 위한 보조공법으로 적용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언더커팅형 기계굴착장비”의 개발에 필요한 기반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해외에서는 2000년대 중반부터 “언더커팅형 기계굴착장비”의 개발을 시작하였고 최근 10년 사이에는 이미 상용화가 완료되어 터널 및 지하공간개발 등의 토목사업 뿐만 아니라 일부국가에서는 자원개발에 활용하여 오고 있음. 이는 기존 암반기계굴착 장비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개발된 장비이기 때문에, 적용 가능한 단면형상에 제한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적용되는 암반의 강도도 연암에서부터 경암에 이르기까지 전 범위의 강도를 갖는 암반에 대하여 효율적인 굴착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음.

○ 본 연구과제에서 대상으로 하는 언더커팅은 최근 암석절삭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주제로서, 압축 응력장으로부터 인장균열을 유도하기보다 인장균열이 발생하기 쉬운 방향으로 절삭력을 가하여 인장균열을 직접 생성하는 암석절삭 방식임. 또한 기계굴착장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절삭 도구인 디스크커터와 픽 커터에 모두 적용 가능한 기술임.

○ 하지만 과거 TBM 및 로드헤더의 핵심기술과 마찬가지로 언더커팅형 기계굴착장비의 경우에도 유럽, 미국, 호주 등 일부 선진국들에 의해서만 연구개발이 이루어짐. 따라서 장비의 커터헤드설계, 절삭도구 형상, 사양설계 등 핵심적인 기술들이 철저히 비공개 되어있는 상황으로 독자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해당기술로의 진입이 불가능한 상황임.

○ 상기 언급된 기존 암석절삭방식과 비교하여 언더커팅에서는 적용되는 절삭조건과 이에 따른 암석의 절삭메커니즘이 상이하므로, 언더커팅 조건에서의 암석 절삭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암석을 효율적으로 절삭하기 위한 최적절삭조건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함.
최종목표 ○ 본 연구과제에서는 암반기계굴착장비에 적용되는 새로운 암석절삭방식인 언더커팅(undercutting)에 관한 기반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언더커팅의 적용 범위는 연암(20 MPa)에서부터 극경암(200 MPa)이며, 기존 TBM 디스크커터 대비 절삭효율을 20% 이상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해당 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목표를 설정함.

1) 언더커팅을 적용한 기계굴착장비의 굴착성능 평가 시스템 구축 및 시험법 확립
2)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 해석기법 개발
3)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메커니즘의 규명 및 최적 절삭조건 도출
4) 언더커팅방식 기계굴착장비의 핵심설계변수 도출
연구내용 및 범위 ○ 기계굴착에 의한 암석의 절삭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절삭효율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가장 직관적이며 정확한 방법은 실험실에서의 암석절삭시험임. 과거 디스크커터 및 픽 커터를 장착한 다양한 기계굴착장비의 핵심설계기술들은 실험실에서 수행된 수많은 선형절삭시험 결과로부터 도출되었음. 호주에서는 언더커팅과 관련한 암석절삭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험시설을 구축하고 그 결과를 장비의 설계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언더커팅에 의한 절삭성능평가 시험시스템을 구축하고(기존 선형절삭시험 장비 업그레이드) 언더커팅 커터의 절삭성능을 평가하는 시험법을 정립하는 것을 연구목표 중 하나로 설정함. 구축된 시스템 및 시험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절삭조건하에서 절삭시험을 수행하고, 언더커팅에 의한 암설절삭 메커니즘을 규명하여 언더커팅을 이용한 기계굴착장비의 핵심설계변수(커터작용력, 절삭각도, 절삭궤적 등)들을 도출하고자 함.

○ 선형절삭시험은 절삭도구에 의한 암석의 절삭과정을 실험실에서 모사하여 그 절삭성능을 평가하는데 유용하지만, 시험편의 확보 및 시험수행에는 상당한 노력과 비용이 수반됨. 따라서 실험적인 한계를 보완하고자 상기 절삭과정을 수치해석적으로 모사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들이 꾸준히 수행되어오고 있음. 본 연구에서는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의 절삭과정을 모사하는 수치해석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수치해석기법의 적용성을 확보하고자 함. 과거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하여 암석의 절삭해석기술(디스커커터, 픽커터)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바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암석의 절삭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실험적으로 구현이 어려운 조건에서의 절삭성능 변화를 관찰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 언터커팅형 장비는 기존의 암석절삭 방식에 비하여 굴착에 소요되는 힘과 에너지(동력, 추력 등)를 대폭 절감할 수 있으므로 장비의 크기와 중량을 소형화하는 것이 가능함. 소형화된 장비의 경우 초기 투자비가 낮기 때문에 장비의 제작 및 실제 설계를 위한 핵심 기술을 국산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 이러한 경우에도 이론적/실험적 기반기술, 설계모델 등의 장비설계기술, 제작기술 등을 후속연구를 통해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본 연구과제는 이론적·실험적 기반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일부 선진국에서 개발된 언더커팅 굴착장비 관련 핵심기술들은 비공개 상태이기 때문에 기반기술의 자립화가 필요한 상황임. 본 연구과제에서는 암석 절삭시험 및 수치적 절삭시험에 의해 규명된 최적 절삭조건과 도출된 핵심설계변수를 이용하여 언더커팅형 암반기계굴착 장비의 설계흐름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언더커팅형 기계굴착장비에 의한 절삭성능 평가기법 및 시험인프라 구축 ○ 해외의 굴착장비 설계기법 분석
: 해외유수기관(유럽, 호주)의 언더커팅형 기계굴착장비 기술개발 현황 분석
: 선행기술조사(논문, 특허 등)

○ 언더커팅 절삭성능평가 시험인프라 구축
: 기존 선형절삭시험을 보완한 언더커팅 절삭시험 인프라 구축

○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 시험법 개발 및 정립
: 구축된 시험인프라를 활용하여 언더커팅에 의한 절삭성능 평가를 위한 암석절삭시험법을 개발

○ 언더커팅과 기존암석절삭방식 간의 비교를 통한 언더커팅기법의 적용성 평가
: 전통적인 방식에 의한 암석절삭과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 방식을 비교하여 언더커팅기법의 절삭성능 향상효과를 분석

○ 언더커팅 암석절삭과정 수치해석기법 개발
: 3차원 동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언더커팅에 의한 암석절삭과정 수치해석기법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도출될 핵심연구성과는 언더커팅 암석절삭 성능평가 시험 인프라, 언더커팅 암석절삭 수치해석기법, 언더커팅형 암반굴착장비의 굴착성능평가 기법 및 설계흐름 등이며, 예상되는 주요 연구개발성과의 유형은 논문, 특허, 소프트웨어임.

○ 현재 국내에서 해당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본 연구과제를 통해 상기 연구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함으로써 연구개발이 종료된 시점 이후에는 ‘실험실 성능평가 단계’의 기술성숙도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본 연구과제에서 언더커팅에 대한 기반기술의 개발을 완료하여, 실제 암반굴착장비의 설계 및 제작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후속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핵심원천기술을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연구과제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것으로써,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의 암반절삭분야의 연구주제임. 따라서 본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암반기계굴착분야의 국가경쟁력을 제고

○ 그간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달성한 전통적인 기계굴착장비인 TBM, 로드헤더의 설계 및 제작 기술의 자립과 더불어 선진국과의 기술격차 해소 및 최신기술개발을 선도하는 역할로의 전환 도모

○ 해외에 비교하여, 국내에서 적용사례가 적은 기계굴착공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요소기술을 개발하여, 점진적으로 기계굴착공법의 인식을 개선하고 기계굴착장비의 국산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

○ 후속연구를 통해 언더커팅형 굴착장비의 설계/제작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경우, 과거 성공적으로 수행된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확보된 TBM 및 로드헤더의 설계/제작 기술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됨.
활용방안 ○ 향후 언더커팅형 암반굴착장비의 설계 및 제작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후속연구의 핵심 원천기술로 활용함

○ 개발된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선진 연구기관과의 공동·협력연구를 추진함

○ 기술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해소하고 최신기술개발을 선도하는 역할로의 전환 도모함

○ 점진적으로 TBM공법 등 기계굴착공법의 인식을 개선하고 기계굴착장비의 국산화에 기여하고자 함

○ 대규모 지하복합시설이나 혐오시설의 지하화사업, 뿐만 아니라 기존의 터널건설 및 광산채굴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언더커팅 암석절삭 기계굴착공법 터널 지하공간
영문 Undercutting Rock cutting Mechanical excavation method Tunnel Underground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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