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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택배차량용 디젤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20TLRP-C135446-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엔진 동력전달장치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환경 | 대기질 관리 | 미세먼지오염 개선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저공해 대체에너지 차량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택배차량용 디젤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기태
소속 한국과학기술원 직위 부교수
기관 대표번호 042-350-2114 FAX 042-350-2210
총 연구기간 2017-07-28 ~ 2021-03-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1-03-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2,864,000,000 73,700,000 663,300,000 737,000,000 3,60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가. 연구개발의 배경
○ 택배산업의 성장
●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인해 국내 택배산업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택배용 소형 화물차량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 기존 경유 차량의 경우 빈번한 정차 및 가·감속으로 인해, 복합연비(9km/l 내외) 대비 낮은 실 운행연비(일평균 3.0km/l)는 물류비용 상승의 중요 원인임
­ - 한국교통연구원의 화물운송시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평균 운행거리가 2007년 1사분기 90.8km 대비 2016년 4분기에 43.8km로 감소하고, 일평균 운행속도는 10.8km/h에서 5.4km/h로 감소하는 등 과거에 비해 짧은 거리를 운행하며 자주 정차하는 특성을 보임
­ - ’14년 전체 국가물류비의 71.2%를 수송비가 차지하였으며, 이 중 도로운송비가 96.5%를 차지

○ 택배 경유 차량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
● 한국교통연구원의 화물운송시장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등록된 화물차의 약 95%가 디젤 차량
- 화물차량 등록 대수: 2012년 94.6%, 2013년 92,6%, 2014년 97.1%, 2015년 95.7%
● 또한, 기존 경유 차량의 경우 다량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음.­
- 경유 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미세먼지 배출량은 전국 도로이동에 따른 총 배출량의 약 62%인 12,969톤을 차지
- 인체에 더 위해한 초미세먼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2차 미세먼지(각종산화물이 대기 중의 햇빛과 반응하여 생성)의 주요 배출원 또한 경유 차량인 점을 감안할 때 경유차량의 미세먼지 배출의 대책이 필요함

○ 기존 추진 사업의 한계
● 물류비 인상 억제와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 전기 자동차 개조 사업, LPG 완성차 사업 등 정부 사업들이 추진 되어왔으나, 높은 모듈 가격(약 3000만 원 이상)과 높은 중량 증가(200kg 이상)로 인해 시장 확보 실패
­ - 특히 기존 경유화물트럭에 대하여 저감 장치 부착 지원 등의 사업을 실시하였으나, 장착 시 연비하락 및 고장 시 보다 많은 미세먼지 및 배기가스 배출 등의 문제가 발생

나. 연구개발의 목표
○ 본 연구에서는 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 적용을 위한 실증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하여 디젤 트럭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개조용 물류환경 분석기술,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 개조 설계 기술을 개발함
○ 또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한 파워트레인 제어기술, 전력시스템 및 제어기 구현 기술을 개발함
○ 이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시장보급을 위해 차량의 성능을 평가하고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개발기술의 실증을 진행하며 실용화를 위해 법제도를 검토하고 비즈니스모델을 마련함

다. 주요 연구 내용
○ 개조비용 절감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 기술 개발
● 소형 택배트럭 운행환경 분석기술 개발 (한국과학기술원)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최적 구조 배열 선정 및 최대 성능 예측 (한국과학기술원)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용 구동 모터 설계 방안 연구 (광주과학기술원)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용 구동 모터 시제 제작 및 성능 평가 (하이젠모터(주))
● 유한요소해석 모델링을 통한 하이브리드 트럭 개조 기술 신뢰성 확보 (한국과학기술원)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 모듈 시제 제작 및 실차 적용 (㈜구보엔지니어링)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를 위한 부가장치 설계 (세화자동차(주))
○ 배기가스 감축 및 연비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제어 기술 개발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제어 알고리즘 개발 (한국과학기술원)
● 디젤 엔진의 과도기 상태를 고려한 차량 모델 및 배기가스 배출 예측 모델 개발과 감소 제어 전략 마련 (한양대학교)
● 모터 구동용 전력전자시스템 설계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한밭대학교)
● 배터리팩 관리 시스템 설계 및 회로 설계(충남대학교)
● 배터리팩 개발 (㈜옵토멕)
● 개조 차량용 통합 제어 모듈 개발 (㈜옵토멕)
● 에너지 흐름 모니터링 서비스 기술 개발 (㈜옵토멕)
○ 시장보급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시험 실용화 기술 개발
● 개조차량 성능 평가 및 승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 (한국과학기술원)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트럭 실용화 기술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최종목표 [연구개발 최종 목표]
○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 적용을 위한 실증 기술 개발
○정량적 목표: 개조 원가 500만원 미만, 추가중량 100kg 미만, 연비 30% 향상,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20% 감축

[연구개발 내용]
○실제 택배트럭의 운행기록 바탕 물류환경 분석 실시, 연비 측정용 운행 사이클을 개발, 사이클 기반 핵심 부품사양을 결정, 성능 최적화, 최대성능 예측을 수행, 핵심부품 모듈화, 인테그레이션 및 신뢰성 분석을 수행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효과적인 제어 위한 파워트레인 제어기술, 전력시스템 및 제어기 구현 및 제어 소프트웨어 및 UI 기술 개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실용화 및 시장보급 위한 성능 평가, 테스트베드구축, 기술 실증, 모듈 평가 방법 개발, 실차 시험 및 개조차량 튜닝 승인방안 마련, 개조효과 분석 실시, 홍보, 법·제도별 지원방안을 검토
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에서는 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 적용을 위한 실증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제어·시험 및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개조비용 절감, 신뢰성 확보, 배기가스 절감 및 연비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세부목표]
○ 디젤 트럭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개조하기 위한 물류환경 분석기술,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 개조 설계 기술을 개발함
● 국내 도심 택배물류의 운행 특성을 반영한 대표 운행 사이클 생성
● 개조 원가: 500만원 이내 (보조금 및 판매자 이윤 등은 제외된 순수 양산 모듈 제작비용)
● 개조 중량 증가: 100 kg 미만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한 파워트레인 제어기술, 전력시스템 및 제어기 구현 기술을 개발함.
● 연비: 대표 운행 사이클 상에서 개조 전 대비 30% 향상1)
● 온실가스 배출량: 대표 운행 사이클 상에서 개조 전 대비 20% 감축1)
● 미세먼지 배출량: 대표 운행 사이클 상에서 개조 전 대비 20% 감축1)
- Euro 4(DPF 미장착) 트럭 미세먼지 배출량(PM) 20% 감축
- Euro 5(DPF 장착) 트럭 미세먼지 입자개수(PN) 20% 감축 (산업통상자원부의 표준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연료소비율 시험방법에 의거)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시장보급을 위해 차량의 성능을 평가하고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개발기술의 실증을 진행하며 실용화를 위해 법제도를 검토하고 비즈니스모델을 마련함

[최종 기술 개발 목표 및 TRL]
○ 개조비용 절감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 기술 개발
● 소형 택배트럭의 실제 운행데이터를 통해 수요층의 운행 환경을 대표하는 연비측정용 사이클 생성 (TRL7)
● 대표 운행 사이클을 반영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용 핵심요소 설계 기술 개발 (TRL8)
●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개조 모듈 (개조 원가 500만원 이내/개조 중량 증가 100kg 미만) 개발 (TRL8)

○배기가스 감축 및 연비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제어 기술 개발
● 배기가스 절감 및 연비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파워트레인 최적 제어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실차 개조 시스템에 적용하고 성능 확인 및 신뢰성 검증 (TRL8)
● 차량 시스템 모델링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배기가스 성능 및 연비를 평가하고 이의 최적화를 통한 파워트레인 제어 기술 개발 (TRL8)
● 개조 사업에 적합한 가격과 높은 모터 구동/발전 효율을 가지는 전력전자시스템 개발 (TRL8)
● 전기적 등가회로 모델 이용한 적응제어 기반 배터리팩 알고리즘 개발 (TRL8)
● 택배 기사 및 사업자가 동참할 수준으로 개조 사업에 적합한 가격·성능의 배터리팩 개발 (TRL8)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상위 제어기, 핵심요소 (모터, 배터리 등) 제어기 그리고 기존 차량의 ECU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한 제어기 개발 (TRL8)
● 기존 카오디오 동작 뿐 아니라 차량의 하이브리드 구동과 관련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서비스 및 장치 개발 (TRL8)

○시장보급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시험 실용화 기술 개발
● 하이브리드 개조차와 튜닝 부품의 안전성, 신뢰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디젤-하이브리드 튜닝에 대한 인증 및 평가 방안에 대해 검토함
● 개발품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지원을 통해 개발 기술 수준 향상 기대(TRL 8)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소형 트럭의 실용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 도출 (TRL 6)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소형트럭 개조사업 비즈니스모델 제시 (TRL 8)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연구개발 최종 목표]
○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 적용을 위한 실증 기술 개발
○정량적 목표: 개조 원가 500만원 미만, 추가중량 100kg 미만, 연비 30% 향상,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20% 감축
① 개조비용 절감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 기술 개발
- 위탁연구기관 (광주과학기술원): 실제 주행 조건을 반영한 구동 모터의 잠재 문제 요소 도출 및 대응방안 마련
- 공동연구기관 (하이젠모터(주)): 구동 모터의 양산 방안 검토 및 양산 시제 제작
-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실환경 차량 운행 데이터를 기반 개조차량 신뢰성 개선
- 공동연구기관 ((주)구보엔지니어링):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 양산 방안 검토 및 양산 시제 제작
- 공동연구기관 ((주)세화자동차): 파워트레인 모듈 보급화를 위한 교체 편의성 향상
- 공동연구기관 ((주)엠엔코): 모듈 부품의 장착 용이성 향상을 위한 양산형 부품 기구물 설계


② 배기가스 저감 및 연비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제어 기술 개발
-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실 운행 환경에서의 제어 알고리즘 검토 및 성능 확인
- 위탁연구기관 (한밭대학교): 기 개발 신기술 적용 시제품 단품 및 시스템 통합 성능 검증 및 최적화
- 위탁연구기관 (충남대학교): 복수 실증 차량 배터리 팩의 신뢰성 확보 및 전주기 상태 진단 기술 확보
- 공동연구기관 ((주)구보엔지니어링): 하이브리드 개조 전장 부품 양산 신뢰성 및 품질 확보
- 공동연구기관 ((주)유라코퍼레이션): 하네스 시제품 제작


③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시험 및 실용화 기술
- 공동연구기관 ((주)이모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유지보수 및 추가기능 개발?적용
-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테스트베드 운영효과 측정 및 외부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도출, 양산수준 성과품에 관한 원가분석
- 공동연구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튜닝을 위한 실용화 검증
- 공동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실용화를 위한 법?제도적 지원방안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현재 국내에서는 가솔린 및 가스 승용 차량에 대하여 CVS-75, NEDC 등 해외 지리 조건 하에서 택배 차량이 아닌 일반 디젤 차량의 성능평가를 목적으로 개발된 표준 사이클을 사용하고 있어, 소형 택배트럭의 물류 특성과 국내 지리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대표 운행 사이클이 제안된 바 없었음. 따라서 완성차량의 연비 또는 배기가스 방출량의 예측을 통해 기술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 운행 비용 절감을 위한 운행경로 최적화 기술이 실현의 기반기술로 활용이 가능함
● 생성된 대표 운행 사이클을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에 사용할 핵심부품의 사양을 최적화할 경우, 도심지역 내 주로 운행되는 차량들의 운행환경을 분석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성능목표 설정 및 평가를 위한 기본 틀을 설정하는 데에도 다양하게 참고 될 수 있을 것임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핵심요소의 사양 결정은 디자인 영역(모터 출력, 배터리 용량 등)에서 비용함수(연료 소모량, 배기가스량, 핵심부품 중량 등)를 최소화하는 최적화 문제로 접근하여 대표 운행 사이클을 기반으로 설계변수 및 제한 조건을 구하게 됨에 따라 해당 파워트레인에 대한 핵심요소의 최적 사양을 결정할 수 있고 핵심부품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 하이브리드 트럭의 배터리, 모터 등의 부품사양을 결정하는 파워트레인 설계기술, 파워트레인 제어 기술, 전력시스템 개발 기술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디젤-전기 하이브리드 상용 완성차 개발 비용 및 개조 및 유지보수비용의 절감 기술 개발이 가능함
● 다양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기 설계 기술 개발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으며, 디젤-전기 혹은 가솔린-전기 시스템 개조 개발 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음
● 최근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공회전제한시스템(ISG)의 제어기술, 수동변속기의 지능형 변속제어기술 등 일반 차량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일반 차량 기술에도 기술적 파급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하며, 기계적 효율이 높은 지능형 수동 변속 제어시스템의 보급을 촉진하며 친환경차량 개조가 용이한 모듈화 기술에 활용이 가능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기존 디젤 택배 트럭에 부착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경우, 부착 시 연비하락 등의 문제가 있어 차량 운영자가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오히려 연비 향상을 기대 할 수 있어 차량 운영자에게 낮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보급에 어려움이 비교적 적을 것으로 기대함
● `14년 택배화물차주의 평균 유류비는 36.7만원/월(총 지출액의 35.5%)으로 현재의 실 운행연비 3.49km/l를 4.54km/l로 향상할 경우, 연간 95만원/대의 유류비 절감이 가능하며 이를 전체 택배차량(`15년 기준 45,497대)으로 모두 적용 시, 최대 432억 원/년의 비용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됨
­ 택배화물차주의 유류비 감소는 전체 물류비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음

○ 사회적 측면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개조 트럭은 저속 주행 시 모터를 사용하고 고속 주행 시에 엔진을 사용함. 저속 주행 위주의 택배운송의 특성을 고려할 때, 전기트럭과 유사한 효과를 지녀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가 발생시키는 대기오염물질을 65% 가량 감축시켜 연간 151천 톤의 질소산화물과 11천 톤의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를 감축시킬 것으로 기대됨
●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료법에 따라 순발열량과 온실가스 배출계수를 이용하여 CO2 배출량을 구할 수 있어 2014년 환경부에서 고시한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 운영 등에 관한 지침? 별표 22의 경유의 순발열량과 이산화탄소 배출계수를 적용할 경우, 하이브리드-디젤 전기트럭 개발을 통한 차량 1대당 연평균 연료소비량은 3,155L/년 에서 2,427L/년 으로 절감될 것으로 예상되며, 약 2 ton·CO2/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됨
● 소형 배달 트럭의 운행은 시민과의 접촉이 잦은 도심지역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특성상 낮은 평균 속도 및 빈번한 가·감속으로 인해 다량의 미세먼지와 온실 가스, 질소 산화물을 방출하므로, 주 거주지역 공기질 개선에 효과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됨
활용방안 ○ 개조비용 절감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 기술 개발

최종성과물
기술수요처
실용화 방안
● 대표 운행 사이클
● 하이브리드 차량 제조/개조사
● 자동차 승인시험 및 검사기관
● 대표 운행 사이클의 실증 제시
● 핵심요소 사양 도출기술
● 핵심요소 최적화 기술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 개조 기술
● 하이브리드 차량 제조/개조사
● 택배 실수요 업체
●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요소 최적화 방안 제시
● 하이브리드 차량 개조 기술 제시
● 구조 신뢰성 분석기준
● 부품 모듈화 지침서
● 시스템 인테그레이션 지침서
● 하이브리드 차량 제조/개조사
● 개조 트럭의 유지보수 담당 정비업체
● 핵심부품의 모듈화 기술 확보 및 기술이전
● 시스템 인테그레이션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이전


○ 배기가스 저감 및 연비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젠-전기 트럭 제어 기술 개발

최종성과물
기술수요처
실용화 방안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파워트레인 제어 기술
● 공회전 제한(Idle Stop & Go)을 위한 엔진 제어 기술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개조 트럭을 도입을 원하는 택배물류회사 및 개조 트럭의 유지보수 담당 정비업체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제어 및 공회전 제한 장치의 개발·연구가 필요한 완성차 및 차량 부품 생산 관련 민간 기업 등
● 개발된 파워트레인 제어 기술 및 공회전 제한 제어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이전
● 배터리팩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리 모듈
● 배터리팩 온도 관리 시스템
● 에너지 흐름 모니터링 서비스 개발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개조 트럭을 도입을 원하는 택배물류회사 및 개조 트럭의 유지보수 담당 정비업체
● 완성차 및 차량 부품 생산 관련 민간 기업 등
● 개발된 배터리팩 관리 모듈과 온도 관리 시스템, 에너지 흐름 모니터링 시스템의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이전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제어기
● 트럭 제어기와 엔진 ECU 간 인터페이스 모듈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개조 트럭을 도입을 원하는 택배물류회사 및 개조 트럭의 유지보수 담당 정비업체
● 완성차 및 차량 부품 생산 관련 민간 기업 등
● 개발된 제어기와 인터페이스 모듈의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이전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시험 및 실용화 기술 개발

최종성과물
기술수요처
실용화 방안
● 부품별 인증기반 설계기준(안)
● 각 부품시험방법서
● 개조차 튜닝검사 승인
● 친환경차량 정부지원책
● 튜닝업체(협회 등 포함)
● 튜닝승인기관
● 친환경정책관련 기관
● 소형디젤HEV 상용화를 위한 기술/정책적 활용방안 도출
● 테스트베드 운영 결과보고서
● 기술실시기업
● 기술 효과 검증 및 이를 활용한 대내외 홍보에 활용
● 법제도 개선방안
● 비즈니스모델
● 정책기관
● 기술실시기업
● 친환경 기술 보급을 위한 정책 내 내용 반영
● 비즈니스모델에 기반한 시장 보급 전략 수립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심지 택배운행환경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미세먼지 절감 도심지 공기질 개선 -
영문 Urban delivery environment Hybrid diesel-electric Truck Fine dust reduction Urban air quality improvement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1. 최종보고서(혁신법서식)_택배차량용 디젤 트럭의 하이브리드_ 제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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