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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드론을 활용한 비탈면 및 도로포장 관리 효율화 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도로기술연구 과제번호 20POQW-C145770-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지구과학(지구 대기 해양 천문) | 자연재해 분석 예측 | 산사태발생 분석 예측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재료 | 분석 물성평가기술 | 내구성평가 수명예측 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기계 | 재난안전장비 | 위험감지 모니터링 장비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드론을 활용한 비탈면 및 도로포장 관리 효율화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진환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연구원
기관 대표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18-04-01 ~ 2021-06-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1-06-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1,913,000,000 68,800,000 569,200,000 638,000,000 2,55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본 연구는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해 있어 매년 전국적으로 수백억 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도로 비탈면 및 포장 조사 효율성 향상을 위해 드론 기반의 측정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세부 연구내용은 ① 드론 센서(SAR-L) 데이터 분석 기반 비탈면 정밀변위 측정기술, ② 드론 영상 데이터 분석 기반 포트홀 자동탐지기술, ③ 드론 초분광 데이터 분석 기반 포장 노후화 상태(PCI) 측정기술로 구성됨

2.드론 센서 데이터 분석 기반 비탈면 정밀변위 측정기술은 드론으로 촬영한 SAR(L 밴드) 영상의 시계열 프로파일링을 통해 변위를 측정하고, 측정된 변위 데이터를 해석하여 붕괴 위험성이 있는 비탈면을 가시화한 후, 이를 비탈면 보수?보강 우선순위 선정에 활용하는 기술을 의미함
- 드론 촬영 비탈면 SAR 영상 생성 및 비탈면 변위측정을 위한 드론 자동운항 기술 개발
- 드론 촬영 SAR 영상 기반 비탈면(지표면) 변위 측정 기술 개발
- 시계열 SAR 자료 수집·처리분석 기술(알고리즘) 및 정밀 변위 해석 기술 개발
- GIS 맵 기반 위험 비탈면 가시화 기술 개발
- 드론 탑재 SAR 센서 기반 비탈면 변위 측정 및 가시화 결과 평가/검증 기술 개발
- 드론 SAR 영상을 이용한 비탈면 관리 효율화 방법론 개발

3. 드론 수집 영상 데이터 분석 기반 포트홀 자동탐지기술은 영상처리(Superpixel, Refinement, 웨이블릿 패킷 변환) 및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포트홀 위치 및 크기를 측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포트홀을 신속보수하기 위한 가시화 기술로 구성됨
-드론 촬영 영상 분석 기반 포트홀 및 균열 객체 인지·추출 기술 개발
-드론 촬영 영상 분석 기반 포트홀 면적 산출 기술 개발
-GIS 맵 기반 드론 측정 포트홀 데이터 가시화 기술 개발
-드론 탑재 영상 센서 포트홀 탐지 및 가시화 결과 평가/검증 기술 개발
-드론 측정 데이터 기반 포트홀 사전보수/긴급보수 효율화 방법론 개발

4.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 분석 기반 포장 노후화 상태 측정기술은 포장상태 측정용 하이퍼 스펙트럴(초분광) 카메라를 개발하여 도로포장 하이퍼 스펙트럼 데이터를 수집 후 수집된 하이퍼 스펙트럼 분포 특성 분석을 통한 포장상태지수(PCI)를 추정하는 기술을 의미함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기술 개발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와 PCI 기준값 매칭 라이브러리 구축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로부터 최적의 밴드선정을 위한 분석기술 개발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 분석 기반 PCI 정보 수집 기술 개발
-포장관리시스템(PMS) 및 이동형매핑시스템(MMS) 맵 기반 드론 측정 PCI 정보 가시화 기술 개발
-포장 노후화 상태(PCI) 측정 및 가시화 결과 평가/검증 기술 개발
-드론 수집 PCI 정보를 활용한 포장조사 효율화 방법론 개발
최종목표 1. 비전 : 비탈면 및 포장관리 효율성 극대화
2. 목표 : 드론 장착 센서(SAR-L, 영상, 초분광) 데이터 분석 기반의 비탈면 변위(變位), 포트홀(Pothole), 포장상태지수(PCI) 측정 기술 개발
3. 추진전략
- 기관별 업무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컨소시엄 구성
- 위험요인 파악 및 효율적 연구개발 추진전략 수립
- 출연연(설계, 평가)+학(알고리즘)+산(제작, 구현) 및 기관 보유 연구인프라 적극 활용
- 국내현황 고려한 적정센서 선정 및 연구데이터 확보전략 수립 및 연구성과 세부 활용지침 마련
연구내용 및 범위 ○ 드론을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기술 개발

- 드론 탑재 SAR 센서 기반 비탈면 변위 측정 기술 개발
· 드론 촬영 비탈면 SAR 영상 생성 기술 개발
· 드론 촬영 SAR 영상 기반 비탈면 변위 측정 기술 개발

- 시계열 자료 해석 및 GIS 맵 기반 위험 비탈면 가시화 기술 개발
· 시계열 SAR 자료 수집/처리분석 기술(알고리즘) 및 정밀변위 해석기술 개발
· GIS 맵 기반 위험 비탈면 가시화 기술 개발
· 드론 SAR 영상을 이용한 비탈면 관리 효율화 방법론 개발

- 드론 탑재 SAR 센서 기반 비탈면 변위측정 및 가시화 평가/검증 기술 개발

○ 드론을 활용한 포트홀 탐지 기술 개발

- 드론 탑재 영상 센서 기반 포트홀 탐지 기술 개발
· 드론 촬영 영상 분석 기반 포트홀 및 균열 객체 인지 및 추출 기술을 개발
· 드론 촬영 영상 분석 기반 포트홀 면적 산출 기술을 개발

- GIS 맵 기반 포트홀 가시화 기술 개발
· GIS 맵 기반 드론 측정 포트홀 데이터 가시화 기술 개발
· 드론 측정 데이터 기반 포트홀 사전보수/긴급보수 효율화 방법론 개발

- 드론 탑재 영상 센서 포트홀 탐지 및 가시화 결과 평가/검증 기술 개발
※ 포트홀 : 직경 15cm 이상(FHWA 기준)

○ 드론을 활용한 포장 노후화 상태(PCI) 측정 기술 개발

- 드론 수집 초분광 센서 데이터 분석 기반 PCI 추정 기술 개발
·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기술 개발
·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와 PCI 기준값 매칭 라이브러리 구축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로부터 최적의 밴드선정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드론 수집 초분광 데이터 분석 기반 PCI 정보 수집 기술 개발

- PMS 및 MMS 맵 기반 PCI 측정 데이터 가시화 기술 개발
· 포장관리시스템(PMS) 및 이동형매핑시스템(MMS) 맵 기반 드론측정 PCI 정보 가시화 기술 개발
· 드론 수집 PCI 정보를 활용한 포장조사 효율화 방법론 개발

- 포장 노후화 상태(PCI) 측정 및 가시화 결과 평가/검증 기술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1. SAR(L밴드) 센서 기반 비탈면 변위측정 드론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2. 영상센서 기반 포트홀 사전/사후 탐지 드론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3. 초분광 센서 기반 PCI 측정 드론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1. SAR(L밴드) 센서 기반 비탈면 변위측정 드론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 드론 탑재 SAR 센서 기반 비탈면 변위 측정 요소기술 개발
- 드론 촬영 비탈면 SAR 영상 생성 요소기술 개발
- 드론 촬영 SAR 영상 기반 비탈면 변위 측정 요소기술 개발

2. 영상센서 기반 포트홀 사전/사후 탐지 드론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 드론 탑재 영상 센서 기반 포트홀 탐지 요소기술 개발
- 드론 촬영 영상 분석 기반 포트홀 및 균열 객체 인지·추출 요소기술 개발(학습 알고리즘 개발)

3. 초분광 센서 기반 PCI 측정 드론시스템 요소기술 개발
○ 드론 수집 초분광 센서 데이터 분석 기반 PCI 추정 요소기술 개발
- 드론으로부터 수집된 초분광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요소기술 개발
- 드론으로부터 수집된 초분광 데이터로부터 최적의 밴드선정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드론으로부터 수집된 초분광 데이터 분석 기반 PCI 정보 수집 요소기술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비용 절감) 비탈면 변위측정 기술은 기존 비탈면 변위측정을 위한 상시계측시스템(1.5억원/개소) 대체기술로 적용 가능하고, 포장 노후화 상태 조사 기술은 기존 포장조사 대비 1/4 수준으로 조사시간 감소가 가능함에 따라 SOC 유지관리예산 절감 가능(편익/비용 = 2.25 : 경제성 확보)
- (성능 개선) 기존 비탈면 상시계측시스템은 산짐승, 바람 등의 영향으로 오경보 발생이 많았지만, 드론 기반 기술의 경우 이러한 문제점 해결이 가능하고, 기존에는 포트홀 조사체계 부재로 인해 포트홀에 따른 교통사고, 민원 등이 잦았지만, 본 연구 개발기술을 적용할 경우 위험한 포트홀은 우선적으로 복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 완화 가능
- (첨단 건설산업 활성화)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은 효율적 SOC 유지관리를 위한 드론 및 드론센서 데이터 처리?해석 분야 기술 분야임에 따라 전?후방 연관 산업 파급효과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첨단 건설 산업 분야 양질의 일자리 창출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본 연구는 광범위한 지역에 산재한 도로 비탈면 및 도로포장 조사를 드론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써, 개발기술은 현재 건설연에서 기관 고유임무의 일환으로 수행 중인 국도 비탈면(CSMS) 및 포장관리시스템(PMS)에 즉시 적용이 가능함
- 주관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1998년부터 국토교통부 위탁(업무대행) 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일반국도에 대한 비탈면 및 도로포장조사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음

2. 본 개발기술을 CSMS 및 PMS에 적용할 경우 기존의 개소별 설치 및 조사시간 과다 소요 등 문제점 개선이 가능하며, 비용-편익 분석 결과, B/C = 2.25로 도출되어 기술개발 투자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되는 것으로 분석
- 비탈면 상시계측시스템 보완 및 국도 포장조사 업무 보완기술로써 활용시 산정한 편익으로 포트홀 조사 기술(현행 적용가능 기술 없음)에 대한 연구결과 적용 편익에 대한 부분은 제외함
- 비탈면 상시계측시스템은 지점별 설치(1.5억원/개소)해야 하기 때문에 구축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동물의 이동, 바람에 의한 초목의 움직임 등으로 오경보 발생빈도가 높아 효용성이 저하되는 사례가 있음
- 포장조사 기술의 경우 현행(조사차량+인력식) 고가 조사비용으로 조사를 수행하지 않고 있는 지방도 부분에도 적용할 경우 편익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있음
- 독일 AirSight 社 자료에 따르면 드론을 활용한 도로포장 조사는 기존의 인력식 조사에 비해 약 1/15 조사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3. 국도의 경우 매년 약 1,250억원의 예산을 비탈면 정비에 사용되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비탈면 보수/보강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가 때문에 도로 비탈면 붕괴 예방 등 SOC 안전성 확보 영향력이 큼

4. 매년 고속도로 및 국도에서 발생하는 포트홀 관련 사고는 약 500건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행정소송 건수도 100여 건에 달하는데, 본 연구개발에 따른 포트홀 즉시 탐지, 복구할 경우 포트홀에 교통사고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및 민원/소송에 따른 행정력 낭비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음
- 폭설, 폭우 종료시 드론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포트홀을 탐지한 후 안전성 저해 우려가 큰 대형 포트홀부터 우선 복구가 가능함에 따라 교통사고 및 민원의 건수가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

5. 불량 노면 보수를 위한 포장 덧씌우기 예산이 매년 약 2,000억원이 투입되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포장 덧씌우기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기초 데이터 수집이 가능함에 따라 예산 투자 효율성 향상 효과가 기대됨
활용방안 - 본 연구는 광범위한 지역에 산재한 도로 비탈면 및 도로포장 조사를 드론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써, 개발기술은 고속도로, 국도 등 비탈면(CSMS) 및 포장관리시스템(PMS)에 즉시 적용이 가능함
- 도로건설에 따른 비탈면 공사시 공정 단계별로 비탈면 변위를 수시로 점검해야 하지만, 고정식 장비 설치의 어려움 등으로 정밀 변위 측정의 어려움이 발생함. 본 연구 개발 드론 기반 비탈면 변위 측정시스템은 이러한 비탈면 공사시 공정 단계별 정밀변위를 측정하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함
- 비탈면 변위 측정 기술은 CSMS뿐만 아니라 산사태 위험지역, 주택가 인근 급경사지 등에도 적용 가능하여 우면산 산사태 등을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이고, 포장조사 기술은 도로뿐만 아니라 공항, 항만 등 포장조사에도 활용 가치가 높은 기술임
- 현행 조사차량을 이용한 포장조사는 많은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지방도 이하 도로에는 조사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지만, 드론 기반 조사기술 개발시 저비용으로 조사가 가능함에 따라 기존에 할 수 없었던 지방도 이하 도로의 포장조사가 가능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드론 비탈면 포트홀 포장상관계수 -
영문 Drone Cutting Slope Displacement Pothole Pavement Condition Index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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